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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수의 위치와 명칭 제부수 음훈알기 지도안

킹왕짱29 2023. 9. 12. 13:34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大小多少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大小多少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大小多少 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지도시기 62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글을 쓸 때 어떻게 쓰는 것이 편리한가?
- 쓰는 순서에 맞게 쓴다.
글씨 쓰는 순서를 무엇이라 하는가?
- ‘필순이라고 한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제부수-한 글자가 그대로 부수인 것
金 馬 鳥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따라 읽어 보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 손들고 허공에 필순 지켜 써보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大小多少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父母兄弟 음훈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大小(대소) 크고 작음
多少(다소) 많고 적음 어느 정도
大人(대인) 어른
小人(소인) 어린이
작을 많을 적을
















































































































































공원의 입장료가 大人( )( )小人( )( )원입니다.
수학시간에 수의 大小( ) 비교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소리)을 쓰시오.
( ) ( ) ( )
( ) ( ) (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父母兄弟 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父母兄弟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父母兄弟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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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시 1/4


지도장소 1-효행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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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자의 부수란?
- 한자의 여러 글자에 같이 쓰이는 기본 글자를 말함
- 한자에는 모두 214개의 부수 글자가 있다.
- 위치에 따라 7가지로 이름이 바뀐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제부수-한 글자가 그대로 부수인 것
目 石 立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父 母 兄 弟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한자를 필순에 맞게 쓰는 이유는
- 자형이 바르고
- 글씨 쓰기가 쉽기 때문이다.
o 다음시간에는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子女人口 음훈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父母(부모) 아버지와 어머니
父子(부자) 아버지와 아들
父女(부녀) 아버지와 딸
兄弟(형제) 형과 동생(아우)
아비 어미 아우
















































































































































비행기를 처음 만든 사람은 라이트 兄弟( )입니다.
우리 兄弟( )父母( )님께 효도합니다.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소리)을 쓰시오.
( ) ( ) ( )
( ) 父母( ) 父子(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子女人口 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子女人口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子女人口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쓰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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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시 2/4


지도장소 1-효행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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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자의 필요성
-한글 낱말의 70%가 한자어
-전통문화의 계승을 위하여
-올바른 국어 사용을 위하여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제부수-한 글자가 그대로 부수인 것
長 門 雨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子女人口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男女老少 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子女(자녀) 아들과 딸
人口(인구) 살고 있는 사람의 수
母女(모녀) 어머니와 딸
母子(모자) 어머니와 아들
아들 계집 사람
















































































































































인천시의 人口( )二百五十( )만 명이 넘습니다.
* 다음 한자의 음(소리)을 쓰시오.
子女( ) 母子( ) 女子( )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소리)을 쓰시오.
( ) ( ) (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男女老少 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男女老少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男女老少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3/4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자의 부수란?
- 한자의 여러 글자에 같이 쓰이는 기본 글자를 말함
- 한자에는 모두 214개의 부수 글자가 있다.
- 위치에 따라 7가지로 이름이 바뀐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부수의 위치와 명칭(제부수)
제부수-한 글자가 그대로 부수인 것
田 用 白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男 女 老 少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필순의 기초 및 운용, 內外出入 음훈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男女(남여) 남자와 여자
老少(노소) 늙은 사람과 젊은 사람
老人(노인) 늙은 사람
少年(소년) 나이 어린 남자아이
少女(소녀) 나이 어린 여자아이
사내 계집 늙을 적을
















































































































































단오날에는 男子( )는 씨름을 女子( )는 그네뛰기를 합니다.
어떤 老人( )이 그 少年( )에게 호리병을 주었습니다.
지하철의 ( )약자석은 꼭 비워두어야 합니다.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소리)을 쓰시오.
( ) ( ) ( )
( ) ( ) (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필순의 기초 및 운용, 內外出入 음훈알기
학습목표 한자를 쓰는 순서와 內外出入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한자를 쓰는 순서와 內外出入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지도시기 75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4/4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글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모음, 자음으로 이루어졌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한자를 쓰는 순서
- 아래로,왼쪽- 오른쪽으로
가로,세로,가운데를 먼저쓰는 경우
가로획,세로획,받침 맨 나중에 쓰기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內 外 出 入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한자 찾아 맞추기, 西南北한자로 쓰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풍속화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內外(내외) 안과 밖
出入(출입) 나가고 들어옴
室內(실내) 방의 안
市內(시내)버스:도시의 안을 다니는 버스
바깥 나갈
















































































































































교실 出入( )문을 소리 나지 않게 닫아야 합니다.
안과 밖을 內外( )라고 합니다.
市內( )버스를 타고 할아버지 댁에 다녀왔습니다.
영화관 入口( )를 찾지 못해 허둥지둥 헤맸습니다.
* 다음 한자의 음(소리)을 쓰시오.
男子( ) 老人( ) 出口( )
女子( ) 少女( ) 少年(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한자 찾아 맞추기, 한자로 쓰기西南北
학습목표 기초 한자를 알아보고 한자 찾아 맞추기와 西南北기초 한자를 쓸 수 있다
학습내용 기초 한자를 알아보고 한자 찾아 맞추기와 西南北기초 한자쓰기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一日不念善이면 諸惡皆自起.하루라도 착한 일을 생각하지 않으면 악한 일들이 저절로 일어난다.
( 길이 아니거든 가지를 말라.)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기초 한자를 읽고 쓰기
한자 찾아 맞추기
讀音(독음)쓰기
한자쓰기
짧은글 짓기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西南北
한자 찾아 맞추기
- 학습지 풀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부수 익히기(1,2,3),前後左右 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西 南北(남북) 남쪽과 북쪽
東風(동풍) 동쪽에서 불어오는 바람
南海(남해) 남쪽 바다
北西(북서) 북쪽과 서쪽의 중간
동녘 서녘 남녘 북녘
西 西
西 西








































































西 西








































































해는 ( )쪽에서 떠서 西( )쪽으로 집니다.
南北( )통일은 우리 민족의 소원입니다.
태풍이 한반도 쪽으로 북상하고 있습니다.
* 서로 반대되는 한자의 음을 쓰시오.
女 內 外 大 小 老 少 上
( ) ( ) ( ) ( ) ( ) ( ) ( ) ( ) ( ) (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부수 익히기(1,2,3), 前後左右 음훈알기
학습목표 부수(1,2,3)前後左右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학습내용 부수(1,2,3)前後左右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신상금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2/2


지도장소 1-효행 교실
준비물 교사용 참고작품, 학습지
학생용 옥편, 한자 공책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한자의 부수란?
- 한자의 여러 글자에 같이 쓰이는 기본 글자를 말함
- 한자에는 모두 214개의 부수 글자가 있다.

탐색
(5)








훈련
(5)




정착
(5)


심화
(15)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前後左右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정리
(5)



o 다음시간에는 부수 익히기(3,4), 方向 手足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前後(전후) 앞과 뒤
左右(좌우) 왼쪽과 오른쪽
午前(오전) 0시에서 낮 12시까지
午後(오후) 12시에서 밤12시까지
오른
















































































































































前後( ) 사정을 살피지 않고 그렇게 말을 하면 어떻게 되겠니?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左右( )를 잘 살피고 건너야 합니다.
* 다음 한자의 훈()과 음(소리)을 쓰시오.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