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부수익히기 3획 4획 5획 6획
킹왕짱29
2023. 9. 12. 14:37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부수 익히기(3획,4획), 方向 手足음훈알기 | |||||||
학습목표 | 부수(3획,4획)와 方向 手足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부수(3획,4획)와 方向 手足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신상금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지도장소 | 1-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옥편, 한자 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方向 手足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
||||||
정리 (5분) |
o 다음시간에는 부수 익히기(5획,6획),高低長短 음훈알기대하여 공부합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方 | 向 | 手 | 足 | 方向(방향) 향하는 쪽 向後(향후) 이다음. 앞으로 手足(수족) 손과 발 手下(수하) 손아래 사람 |
|||||||||||
방향 방 | 방향 향 | 손 수 | 발 족 | ||||||||||||
方 | 向 | 手 | 足 | 方 | 向 | 手 | 足 | ||||||||
方 | 向 | 手 | 足 | 方 | 向 | 手 | 足 | ||||||||
方 | 向 | 手 | 足 | 方 | 向 | 手 | 足 | ||||||||
내 시계는 나침반이 있어서 方向( )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手足( )이 불편하신 할머니를 정성껏 도와드렸습니다. * 다음 한자의 훈(뜻)과 음(소리)을 쓰시오. 人 ( ) * 口(구) -입 木-나무 목 大 ( ) * 日(일) -해 林-수풀 림 天 ( ) * 田(전) -밭 森-나무 빽빽할 삼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부수 익히기(5획,6획), 高低長短 음훈알기 | |||||||
학습목표 | 부수(5획,6획)와 高低長短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부수(5획,6획)와 高低長短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신상금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지도장소 | 1-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옥편, 한자 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0 좋은 친구 無義之朋은 不可交라. 0 훈음 알아보기(부수) - 자전을 찾아 훈음과 부수찾기 - 부수의 명칭 알아보기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高 低 長 短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
||||||
정리 (5분) |
o 다음시간에는 부수 익히기(6획,7획), 先生學校 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高 | 低 | 長 | 短 | 高低(고저) 높고 낮음 最高(최고) 가장 높음, 가장 좋음 長短(장단) 길고 짧음 長期(장기) 오랜 기간 |
|||||||||||
높을 고 | 낮을 저 | 길 장 | 짧을 단 | ||||||||||||
高 | 低 | 長 | 短 | 高 | 低 | 長 | 短 | ||||||||
高 | 低 | 長 | 短 | 高 | 低 | 長 | 短 | ||||||||
高 | 低 | 長 | 短 | 高 | 低 | 長 | 短 | ||||||||
길고 짧음을 長短( )이라고 합니다. 즐거운 생활 시간에 장구 長短( )에 맞춰 노래를 불렀다. * 다음 한자의 훈(뜻)과 음(소리)을 쓰시오. 川 ( ) * 日(일)-해 天 ( ) * 月(월)-달 千 ( ) * 目(목)-눈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부수 익히기(6획,7획), 先生學校 음훈알기 | |||||||
학습목표 | 부수(6획,7획)와 先生學校 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부수(6획,7획)와 先生學校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신상금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지도장소 | 1-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옥편, 한자 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0 한자의 필요성 -한글 낱말의 70%가 한자어 -전통문화의 계승을 위하여 -올바른 국어 사용을 위하여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先生學校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
||||||
정리 (5분) |
o 다음시간에는 부수 익히기(8획~12획), 春夏秋冬 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先 | 生 | 學 | 校 | 生生(생생)하다 눈앞에 또렷하다. 學校(학교) 학생이 공부하는 곳(집) 先生(선생)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 學生(학생) 학교에서 공부하는 사람 |
|||||||||||
먼저 선 | 날 생 | 배울 학 | 학교 교 | ||||||||||||
先 | 生 | 學 | 校 | 先 | 生 | 學 | 校 | ||||||||
先 | 生 | 學 | 校 | 先 | 生 | 學 | 校 | ||||||||
先 | 生 | 學 | 校 | 先 | 生 | 學 | 校 | ||||||||
우리 先生( )님의 성명은 ( )입니다. 저는 仁川( )영선초등學校( ) 三學年( ) 이다. * 다음 한자의 음(소리)을 쓰시오. 男學生 ( ) 女學生 ( ) 學 (배울 학) = 學(배울 학)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부수 익히기(8획~12획),春夏秋冬음훈알기 | |||||||
학습목표 | 부수(8획~12획)와 春夏秋冬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부수(8획~12획)와 春夏秋冬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신상금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지도장소 | 1-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옥편, 한자 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o 필순에 맞게 쓰면 좋은 점은? - 글씨를 쓰기가 쉽다. - 글자의 모양이 올바르다.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春 夏 秋 冬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
||||||
정리 (5분) |
o 다음시간에는 부수 익히기(13획~17획),山川花草 음훈알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春 | 夏 | 秋 | 冬 | 冬至(동지) 1년 중 밤이 가장 긴 날 夏至(하지) 1년 중 낮이 가장 긴 날 春夏秋冬(춘하추동) 봄 여름 가을 겨울 夏服(하복) 여름 옷 |
|||||||||||
봄 춘 | 여름 하 | 가을 추 | 겨울 동 | ||||||||||||
春 | 夏 | 秋 | 冬 | 春 | 夏 | 秋 | 冬 | ||||||||
春 | 夏 | 秋 | 冬 | 春 | 夏 | 秋 | 冬 | ||||||||
春 | 夏 | 秋 | 冬 | 春 | 夏 | 秋 | 冬 | ||||||||
봄 여름 가을 겨울을 春夏秋冬( )이라고 한다. 秋夕( )에는 친척들이 모여 차례를 지내고 山所( 소)에 갑니다. * 다음 한자의 음(소리)을 쓰시오. * 口(구) - 입 高學年 ( ) * 日(일) - 해 中學年 ( ) * 月(월) - 달 低學年 ( ) * 目(목) - 눈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부수 익히기(13획~17획), 山川花草음훈알기 | |||||||
학습목표 | 부수(13획~17획)와 山川花草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부수(13획~17획)와 山川花草 의 음훈을 바르게 이해하고 쓰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신상금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지도장소 | 1-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옥편, 한자 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o 필순에 맞게 쓰면 좋은 점은? - 글씨를 쓰기가 쉽다. - 글자의 모양이 올바르다.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 기본 부수를 찾아 붉은 색으로 표시하기 山川花草 ●한자의 부수와 짜임을 생각하며 한자의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학습지에 써 보기 |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
||||||
정리 (5분) |
o 다음시간에는 옥편찾기,숨은 한자 찾아보기 대하여 공부합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山 | 川 | 花 | 草 | 山川(산천) 산과 내 花草(화초) 꽃이 피는 풀이나 나무 雜草(잡초) 여러 가지 풀(잡풀) 山所(산소) 무덤이 있는 곳 |
|||||||||||
뫼 산 | 내 천 | 꽃 화 | 풀 초 | ||||||||||||
山 | 川 | 花 | 草 | 山 | 川 | 花 | 草 | ||||||||
山 | 川 | 花 | 草 | 山 | 川 | 花 | 草 | ||||||||
山 | 川 | 花 | 草 | 山 | 川 | 花 | 草 | ||||||||
우리나라의 山川( )이 아름다워서 금수강산이라 한다. 물을 잘 주어야 花草( )가 잘 자랍니다. * 다음 한자의 음(소리)을 쓰시오. 草木( ) 學生 ( ) * 土 : 흙 토 男子( ) 大王 ( ) * 王 : 임금 왕 花木( ) 굴포川 ( ) * 士 : 선비 사 |
( 한자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옥편찾기,숨은 한자 찾아보기 | |||||||
학습목표 | 숨은 한자를 찾아 옥편에서 찾을 수 있다 | |||||||
학습내용 | 숨은 한자를 찾아 옥편에서 찾을 수 있다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신상금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지도장소 | 1-효행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옥편, 한자 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o 한자의 자전을 찾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는가? - 3가지가 있다. - 부수로 찾기 - 자음으로 찾기 - 총 획수로 찾기 |
|||||||
탐색 (5분) 훈련 (5분) 정착 (5분) 심화 (15분) |
◎옥편 찾는 방법 익히기 ▷한자의 부수 알아보기 ▷부수의 획순 알기 ▷부수에 따른 나머지 획순 세어 찾아보기 ◎기초 한자 익히기 ▷기본 부수 익히기 -▶옥편 찾기 ▷한자의 짜임에 따라 음훈 알기 ▷필순에 따라 자형에 맞게 쓰기 ▷큰 소리로 읽어보기 |
○한자의 짜임을 옥편에서 잘 살필수 있도록 지도 ○학생들의 쓰는 상태를 잘 관찰하여 부족한 학생 개별지도 |
||||||
정리 (5분) |
o 1년 동안 열심히 한자부에서 공부했어요. 급수시험에도 도저을 해 봅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한자의 필순의 원칙을 알고 쓸 수 있는가? |
한 자 목 록 | |||||||
一 | 二 | 三 | 四 | 五 | 六 | 七 | 八 |
한 일 | 두 이 | 석 삼 | 넉 사 | 다섯 오 | 여섯 육 | 일곱 칠 | 여덟 팔 |
九 | 十 | 百 | 千 | 月 | 火 | 水 | 木 |
아홉 구 | 열 십 | 일백 백 | 일천 천 | 달 월 | 불 화 | 물 수 | 나무 목 |
金 | 土 | 日 | 年 | 上 | 中 | 下 | 天 |
쇠금/성김 | 흙 토 | 날 일 | 해 년 | 위 상 | 가운데중 | 아래 하 | 하늘 천 |
大 | 小 | 多 | 少 | 父 | 母 | 兄 | 弟 |
큰 대 | 작을 소 | 많을 다 | 적을 소 | 아비 부 | 어미 모 | 맏 형 | 아우 제 |
男 | 女 | 老 | 寸 | 子 | 女 | 人 | 口 |
사내 남 | 계집 녀 | 늙을 노 | 마디 촌 | 아들 자 | 계집 녀 | 사람 인 | 입 구 |
東 | 西 | 南 | 北 | 內 | 外 | 出 | 入 |
동녘 동 | 서녘 서 | 남녘 남 | 북녘 북 | 안 내 | 바깥 외 | 나갈 출 | 들 입 |
方 | 向 | 手 | 足 | 前 | 後 | 左 | 右 |
방향 방 | 방향 향 | 손 수 | 발 족 | 앞 전 | 뒤 후 | 왼 좌 | 오른 우 |
先 | 生 | 學 | 校 | 高 | 低 | 長 | 短 |
먼저 선 | 날 생 | 배울 학 | 학교 교 | 높을 고 | 낮을 저 | 길 장 | 짧을 단 |
山 | 川 | 花 | 草 | 春 | 夏 | 秋 | 冬 |
뫼 산 | 내 천 | 꽃 화 | 풀 초 | 봄 춘 | 여름 하 | 가을 추 | 겨울 동 |
言 | 祖 | 石 | 鳥 | 方 | 美 | 口 | 地 |
말씀 언 | 조상 조 | 돌 석 | 새 조 | 모(네모)방 | 아름다울 미 | 입 구 | 땅 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