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식 독서 토의중심 수업 모형
1. 주제 해결을 위한 수업 방법 이론 탐색
가. 주제 탐구 및 용어 정의
․ 주제 : 이야기식 독서토의학습을 통한 언어사용 능력 신장
◈ 이야기식 독서 토의학습
이야기식 독서 토의학습이란 국어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선정된 필독도서를 활용하거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과서의 본문 내용 중에서 논의할 주제를 설정하고 토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거나, 서로 대립되는 의견에 대하여 토론주제를 설정하여 각각 찬․반의 입장을 선택한 후 자기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칠 때 이야기를 하듯이 자유롭게 전개되는 토의․토론 중심의 학습방법을 말한다.
◈ 언어 사용능력 신장
사고 작용으로 형성되어 표현되는 모든 언어적 표현을 말하며 본 연구에서는 언어 사용 능력이란 이야기식 독서 토의학습을 통해 주제에 대해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근거를 들어 조리있게 말하며,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바르게 표현하여 쓰는 표현차원의 언어활동 능력과 경청하여 듣기, 내용을 파악하며 읽기의 이해차원의 언어활동 능력 및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고과정을 포함한다
나. 관련 이론 및 수업 모형
1) 토의학습의 개념과 특징
학습단계 | 주 요 활 동 내 용 | |
들어가기 | ▪전시 학습 상기 ▪학습 동기유발 ▪학습 안내 ▪학습 목표 확인 | |
독서토의 전 준비 활동 | ▪감동적인 장면, 인상 깊은 장면 소개 ▪나의 생각, 느낌 기록 발표 ▪내용을 이해할 수 없는 부분 소개 |
|
독서 토의․토론 전개 | ▪이야기의 내용 파악 ▪이야기 내용과 관련된 나의 생활 경험 발표 ▪등장하는 인물의 행동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
독서 토의 | 독서 토론 | ||
▪독서토의 주제 확인 ▪문제해결 방안 모색 및 각자 의견제시 ▪제안한 의견의 분석 (의견의 좋은점, 문제점) ▪분석을 토대로 새로운 대안 찾기 (모둠토의) ▪대안의 평가하기 |
▪독서토론 주제제시 및 확인 ▪토론주제에 대한 찬․반 입장 표명 (1차 투표) ▪토론 주제에 대한 자기의견쓰기 ▪전체 의견 발표 (전체 토론) ▪고쳐쓰기 (의견 수정,보완) ▪전체토론 후 의견 재조사 (2차 투표) |
독서 토의 후 활동 |
▪학습 정리 ▪활동 평가 및 반성 -(자기 평가, 동료평가) ▪활동 소감 발표 ▪차시예고 |
|
3) 언어사용 능력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의미구성과정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표현 과정에서 하나는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의미)의 선정 조직과정이고 다른 하나는 선정 조직된 내용의 언어적 표현과정이다. 이 둘은 어뗜 내용을 어떤 언어로 라고 한마디로 이야기 할 수 있으나 여기에 동원되는 정신작용은 그 성격이 서로 다르다
말이나 글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의미)은 화자나 필자의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는 지식으로 그 기억 형태는 입체적이다. 그러나 기억 속에 저장된 입체적인 형태의 지식이 말이나 글로 표현될 때에는 선조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입체적인 형태의 내용을 처리하는 내용처리 과정과 그 내용을 선조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언어 처리 과정은 서로 다른 정신 기능을 필요로 한다.
내용의 선정 및 조직 과정은 그 내용에 대한 지식을 얼마나 많이 잘 알고 있는가에 크게 의존하게 되지만 언어적 표현과정은 어휘, 문장이나 글의 구조, 독자의 언어적 수준에 대한 고려 등 보다 언어적인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따라서 국어과 교육과정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영역을 표현과 이해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말하기와 쓰기는 외적으로 드러나는 표현영역으로 읽기와 듣기는 내적인 이해영역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4) 독서 토의활동과 언어사용 능력의 관계
가) 독서활동과 토의․토론
학생들이 독서자료를 읽고 난 뒤 그것을 완전히 소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하고 폭넓게 흥미로운 활동을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독후 활동은 학생들이 독서 자료에 관한 사고력을 촉진시켜 주고 저자의 의도를 해석하는 힘을 길러 주기 때문이다. 독서 후 학생들이 행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중에는 토의 활동이 있다. 독서 토의․토론은 책을 읽고 나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적인 표현, 이해 활동으로 전개하는 독후활동 중의 하나이다.
독서 토의․토론 활동은 학생들이 친구들과 함께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독서 토의․토론은 단순히 줄거리를 파악하여 발표하기 보다는 책을 읽고 난 뒤 책의 전체적인 내용 또는 일부분의 내용에 대해 자신의 경험과 비교해보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밝히는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중심의 언어 표현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생활 경험근거가 되면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이해시키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학생들이 주제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배경지식이나 주제의 내용을 파악하지 않고서는 말할 수 없기 때문에 독서 활동은 이야기의 내용파악은 물론 토의․토론의 기초가 되는 근거 자료나 정보를 확보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밑받침 활동이 된다.
나) 토의․토론과 언어사용 능력
토의와 토론은 집단적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토의와 토론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의견을 듣고 말하며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공통된 특성을 보인다. 가치 갈등상황이 수시로 주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집단적 의사소통은 문제를 합리적 이성으로 해결하기 위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토의와 토론의 미덕은 학교 학습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첫째. 토의와 토론을 통해 언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언어 사용 능력은 개인적 능력과 사회적 환경의 지속적인 영향 속에서 발달한다(신헌재, 이주섭,1999). 개인의 언어 능력은 개인의 창조적인 힘과 사회 관습의 밀고 당기는 역학관계 속에서 발전해 나간다. 토의․토론 상황에서는 개별 구성원들과 소집단 공동체 사이에 이러한 밀고 당김의 역할 관계가 형성되며 이 관계 속에서 개인의 창조적인 언어들이 표출되고 공동에 의해 규제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교수(teaching)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고유한 언어발달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둘째,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학생 중심의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토의식 수업은 학생들의 사고를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성향으로 계발할 수 있다. 또한 토의활동에서 이루어지는 주장과 주장의 정당함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기 위한 논거의 필요, 또 다른 의견에 대해 근거를 들어 논박하는 반증의 논법의 습득 등은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형성하며 이는 곧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형성하는 바탕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독서 토의학습을 통해 말하는 기회를 확대시키고 말하기 위해 사전에 자신의 의견을 요약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게 되면 말하려는 의도를 논리적,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된다.
연 구 주 제 | 내 용 | 시 사 점 |
독서토의를 통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소설 읽기를 중심으로- | ․소설 교수․학습 활동 적용독서 토의 방법 구안 ․소설 읽기에 유용한 독서 토의 모형 세 가지 프로그램 구안 |
․독서 토의 학습 모형 (이야기식 독서 토의, 통합적 독서토의, 토의망식독서 토의)을 재구성 활용함 |
독서토의학습 전개를 통한 독서능력 신장 | ․독서 후 행사 추진 ․교과관련 도서 토의학습 전개 |
․교과관련 독서 토의학습 모형 참고 |
토의 중심 언어활동을 통한 말하기 표현능력 신장 | ․토의 중심 교수학습모형 구안 ․다양한 토의 체험 행사 추진 |
․토론수업모형 구안 여러 교과 적용함 ․학생들의 토의 학습장을 학습장 구안시 참고함 |
독서 후 토의․토론식 학습 전개를 통한 의사 소통 능력 신장 | ․독서 토의․토론식 학습모형 구안 | ․이야기식 독서토의 토론 학습지 활용 ․이야기식 독서토론 모형 참고 활용 |
선행연구 분석의 시사점
가) 선행연구에서의 이야기식 독서토의 모형을 2학년 학생들에게 적합하도록 재구성해야 한다.
나) 독서 토의 활동에 앞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직접적인 의사 소통이 강조되도록 하고, 지 식 위주의 교육이 아닌 언어사용 능력신장을 지도한다.
다) 독서토론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책 읽기 방법과 말하기 방법을 위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라) 독서를 통해 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의 다양한 독후 표현활동 기회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