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을 통해 간단한 영어 대본을 써보고 다양한 영어 표현을 익혀 연극으로 나타내기
( 영어회화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The Musicians of Bremen | |||||||
학습목표 | '브레멘 음악대’ 연극을 통해 간단한 영어 대본을 써보고 다양한 영어 표현을 익혀 연극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동화를 만화로 표현할 장면 선정하기 - 만화 속 대사 만들고 익히기 - 대본 쓰기 활동하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활동지 화일, 영어공책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Ice break ◦ 드라마기법 ‘Two Truths and a Lie’ - 나에 관한 이야기 중 진실 두 가지, 거짓 한 가지를 종이에 적는다 - 친구들에게 이야기하고 어느 것이 거짓인지 맞춘다. - 거짓을 맞춘 친구가 승리하게 된다. ◆ Review ◦ Marry me 부르기 |
※노래 화일 | ||||||
탐색 및 훈련 (20분) 정착 (10분) 심화 (20분) |
◆ 이야기의 내용 만화로 표현하기 ◦ 만화로 표현할 장면 선정하기 - 만화로 표현하기에 적절한 장면 선정하기 - 만화 속 말 주머니에 들어 갈 대사 자유롭게 의논하기 - 모둠의 친구들에게 자신의 대사 읽어주며 발표하기 - 다른 친구들의 대사와 자신의 대사 비교하며 장단점 이야기 나 누기 ◆ 만화 속 대사 발표하기 ◦ 만화의 내용을 영어 대사로 표현하여 발표하기 - 모둠별로 가장 자연스러운 만화 대사 한 편 선정하기 - 전체 친구들에게 모둠별 만화내용 발표하기 - 각 모둠의 만화 내용 들으며 느낀 점과 수정해야 할 점 이야기 나누기 ◆ 기초 대본 쓰기 ◦ 대본을 쓰기 위한 기초적인 작업 활동하기 - “Can you join us?"와 관련된 미니대화 완성하기 A : I want to . Can you join us? B : Sure, I can./Sorry, I can't. - 그림 보고 대본 쓰기 장별 내용 파악하기 -> 내용 바꾸기 -> 문장 쓰기 - 대본 쓰며 모르는 단어와 새로 알게 된 단어 적기 ◆ Song time ◦ Marry me - 가사의 내용과 표현에 주의하며 노래부르기 |
※학습지 ※다양한 생각과 상상력의 발휘 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만화학습지 ※대본쓰기 학습지 |
||||||
정리 (5분) |
◆ 발표하기 - 팀별 활동의 결과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발표하기 - 결과물 발표를 보고 감상 발표하기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즐겁게 활동에 임하는가? ◆ 핵심표현을 자신 있게 말하고 대답할 수 있는가? |
♣ 브레멘 음악대 이야기의 대본을 만화로 나타내어 봅시다.

<1> |
<2> |
<3> |
<4> |
<5> |
<6> |
만화에 어울리는 대화글 쓰기
♣ 다음 만화에 어울리는 대화를 써 봅시다. (영어로 써 보세요.)

그림에 어울리는 문장 쓰기
♣ 다음의 그림을 보고 어울리는 문장을 써 봅시다.

연극 대본 완성하기
The Musicians of Bremen
Cast : Donkey, Cat, Dog, Mouse
There was a donkey who could play the guitar well. He wanted to make the music band and decided to go to Bremen. As the donkey walked along, he met a cat who play the flute.
Cat : Hi, Dinky.
Donkey : Hi, Kitty. I'm going to Bremen.
I want to join the band.
Let's go together.
Cat : Sounds great!
The donkey and the cat went off together. After a long journey, they met a dog who can play the drum.
Dog : Hi, Where are you going?
Donkey : We are going to Bremen.
Let's go together.
Can you join us?
Dog : Sure.
The donkey and the cat and the dog went off together. As they walked along, they met a mouse.
Mouse : Hi.
Donkey : We are going to Bremen.
Can you join us?
Mouse : Sorry I can't.
I must go home.
The donkey and the cat and the dog arrived at Bremen. They made the music band and lived together happily, playing the music all the time.
활동주제 | The Musicians of Bremen | |||||||
학습목표 | '브레멘 음악대’ 연극을 통해 간단한 영어 대본을 써보고 다양한 영어 표현을 익혀 연극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가면 등 연극에 필요한 소품 만들기 - 대본 외우고 연습하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활동지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Daily routine ◦ Good morning, everyone. ◦ How's it going? How's the weather? ◦ What's the date today? ◆ Review ▫ Marry me 부르기 |
※노래화일 | ||||||
탐색 및 훈련 (30분) 정착 (20분) 심화 (15분) |
◆ 소품 제작 활동하기 ◦ 연극으로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소품 만들기 - 소품제작에 대한 협의: 모둠원들과 협의하여 어떤 소품을 만들 지 의논한다. - 준비한 재료로 소품을 제작 - 제작한 소품의 안전성 및 적절성 검토: 완성한 소품이 연극활동 에 활용하기 적절한지 모둠원들과 함께 확인한다. ◆ 연극 대본 확인하기 ◦ 모둠별로 연극 대본 읽기 연습하기 - 등장인물의 특징을 살려 대본을 읽는 연습을 한다. - 무대에서의 동선을 계획하고 연습한다. ◆ 연극 대본 외우기 - 연극 대본을 외운다. ◆ 연극 연습하기 - 각자 등장인물의 개성에 맞게 연극을 함께 연습한다. - 가면과 소품을 가지고 실제로 연극을 하듯이 연습을 해 본다. ◆ Song time : Yesterday |
※가위, 풀, 크레파스, 물감 등 소품만들기 재료 ※가면만들기 학습지 |
||||||
정리 (5분) |
◆ 모둠별로 연습하면서 느낀 점 이야기 나누기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즐겁게 활동에 임하는가? |
연극 소품 만들기




( 영어회화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The Musicians of Bremen | |||||||
학습목표 | '브레멘 음악대’ 연극을 통해 간단한 영어 대본을 써보고 다양한 영어 표현을 익혀 연극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연극을 하기 전 주의할 점 알아보기 - 연극 발표하고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정 영 옥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 | 지도장소 | 2-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활동지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Daily routine ◦ Good morning, everyone. ◦ How's it going? How's the weather? ◦ What's the date today? ◆ Review ◦ Yesterday 부르기 |
※노래화일 | ||||||
탐색 (10분) 훈련 및 정착 (40분) 심화 (15분) |
◆ 연극을 하기 전 주의할 점 알아보기 ◦ 모둠원들과 연극을 하기전의 주의사항에 대해 의논 한다 - 목소리의 크기, 억양 등에 주의하여 말하도록 한다. - 대사가 듣는 사람들에게 잘 전달되도록 말한다. - 연극을 관람할 때 진지한 태도로 감상하기 ◆ 연극 발표하기 - 소품 활용하여 연극하기 - 다른 모둠의 연극 발표를 진지하게 관람하기 ◆ 영어 노래 (팝송) 발표하기 - 그 동안 배운 영어 노래 중 몇 곡을 선정하여 모두 앞에서 노래하기 |
※ 연극 시연시 주의할 점을 강조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연극소품 |
||||||
정리 (5분) |
◆ 연극 활동 반성하기 ◦ 연극 발표 후 느낌 및 소감 발표하기 - 연극 후 각자 느낀 소감을 발표를 한다. - 어떤 모둠이 가장 잘 했는지 발표해 보도록 한다. ◆ 1년 동안의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 이야기 나누기 |
※1년 동안 활동하면서의 느낌과 소감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 ||||||
평가 | ◆ 적극적인 태도로 즐겁게 활동에 임하는가? ◆ 다양한 영어 표현을 자신감 있게 말하고 익히는가? |
( 일본어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