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상식

논술부 연간지도계획

킹왕짱29 2023. 9. 15. 16:40

( 논술부 )

 

1. 활동 목표

학생들의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논술작성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 다양한 독서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고 주제 토론 등을 통해 학생 상호간의 정보를 교환하고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킨다.

 

 

2. 활동 방침

. 논술 지도와 연계하여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게 한다.
. 사고력이 증진될 수 있도록 적절한 발문을 하도록 한다.
. 논술의 기본 형식부터 시작하여 효과적인 위계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하여 상호간의 교류가 이루어 지도록 한다.

 

 

3. 기대 효과

. 논술과 연계한 독서를 통하여 다양한 배경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창의적인 자기 표현력이 신장될 것이다.
. 논술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비평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4. 평가 계획

. 평가 목표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바른 독서 자세를 갖추었는가?
. 논술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가?
.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창의적 평가를 내릴 수 잇는가?
. 주제와 의도에 맞게 창의적으로 글을 쓰는가?
.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는가?

 

. 평가 세부 계획

( 논 술 )

평가시기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방법
520 <여우와 포도>를 읽고 미니북 만들기 독서 태도가 좋으며 자신의 생각을 뚜렷하게 나타내며 책을 만듦 활동지,
활동결과물
독서 태도는 좋으나 책을 형식적으로 만듦
독서 태도가 좋지 않으며 책을 완성하지 못함
610 글쓰기 필요한 기본적인 전략을 정확하게 알기 문장쓰기,어휘, 표준어에 대한 이해가 정확한 편임 활동지
문장쓰기,어휘,표준어에 대한 이해 정도가 양호함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전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99 서론과 결론을 읽고 적절한 본문 쓰기 서론에 어울리면서 효과적으로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씀 활동지, 관찰
서론과 결론에 어울리지만 효과적이지 않게 씀
서론과 결론에 맞지 않음
1118 각자 선택한 주제로 논술문을 작성하여 자신감있게 발표하기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논술문을 써서 발표함 작품, 관찰
논술문 표현력은 좋으나 발표 태도가 바람직하지 않음
불성실하게 발표 준비를 해옴
비고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감상태도를 평가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독서를 바탕으로 한 논술교육 활동명 즐거운 독서 논술
운영방법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시간 1차시 40
학생조직 4~6학년, ( 24 ) 지도교사 주무 : 김 수 미
명예교사 :
활동장소 5학년 성실반 준비물 교사: ppt자료및 활동지 아동:필기구
 

4. 평가 계획

. 평가 목표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바른 독서 자세를 갖추었는가?
. 논술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가?
.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창의적 평가를 내릴 수 잇는가?
. 주제와 의도에 맞게 창의적으로 글을 쓰는가?
.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는가?

 

. 평가 세부 계획

( 논 술 )

평가시기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방법
520 <여우와 포도>를 읽고 미니북 만들기 독서 태도가 좋으며 자신의 생각을 뚜렷하게 나타내며 책을 만듦 활동지,
활동결과물
독서 태도는 좋으나 책을 형식적으로 만듦
독서 태도가 좋지 않으며 책을 완성하지 못함
610 글쓰기 필요한 기본적인 전략을 정확하게 알기 문장쓰기,어휘, 표준어에 대한 이해가 정확한 편임 활동지
문장쓰기,어휘,표준어에 대한 이해 정도가 양호함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전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99 서론과 결론을 읽고 적절한 본문 쓰기 서론에 어울리면서 효과적으로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씀 활동지, 관찰
서론과 결론에 어울리지만 효과적이지 않게 씀
서론과 결론에 맞지 않음
1118 각자 선택한 주제로 논술문을 작성하여 자신감있게 발표하기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논술문을 써서 발표함 작품, 관찰
논술문 표현력은 좋으나 발표 태도가 바람직하지 않음
불성실하게 발표 준비를 해옴
비고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감상태도를 평가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독서를 바탕으로 한 논술교육 활동명 즐거운 독서 논술
운영방법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시간 1차시 40
학생조직 4~6학년, ( 24 ) 지도교사 주무 : 김 수 미
명예교사 :
활동장소 5학년 성실반 준비물 교사: ppt자료및 활동지 아동:필기구
차시 날짜 활동 주제 및 내용 자료
15 9 9 <논술문 쓰기의 실제>
다양한 서론 쓰는 방법 알고 쓰기
서론과 결론 읽고 적절한 본론 쓰기
결론 쓸 때 주의할 점 알고 결론 쓰기
작품파일, ppt, 활동지,
필기구, 동영상 파일
16 9 9 <그림을 활용한 쓰기>
그림을 활용한 생각 꺼내기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쓰기
작품파일, ppt, 활동지,
사진 파일
17 9 23 <토론을 통한 쓰기>
동화 속 주인공을 선택하여
변호하는/고소하는 글쓰기
작품파일,ppt, 활동지
18 9 23 <신문을 활용하여 쓰기>
신문 기사에 대한 내 생각을 글로 쓰기
공익광고를 활용하여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 로 글쓰기
작품파일, ppt, 활동지
활동지, 동영상 파일
19 10
7
<독서논술 3 - 학년별>
작품의 배경 이해하고 읽기
생각 키우기
생각 다지기
작품파일,ppt, 활동지
20 10
7
<주제 선정하여 글쓰기>
글로 쓰고 싶은 주제 정하여 개요짜기
개요 참고하여 논술문 쓰기
작품파일,ppt, 활동지
21 11
18
<작품 발표하기>
자신의 발표하기
다른 사람의 글을 듣고 생각 이해하기
작품파일,ppt, 활동지,

22 11
18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활동소감문 작성하기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작품파일,ppt, 활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