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과학실험부 연간지도계획
킹왕짱29
2023. 9. 18. 14:37
( 재미있는 과학실험 ) 부
1. 활동 목표
학생들에게 과학의 원리들을 이용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직접 체험을 통해 성취감과 가능성을 느끼게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 및 탐구심을 함양하며, 나아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2. 활동 방침
가. 흥미를 갖고 탐구활동을 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 활용한다. 나. 직접 실험 및 조작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다. 교과과정에서 하기 힘든 흥미로운 실험을 활동 주제를 선정 지도한다. 라. 문제 해결력 및 창의력 계발을 위한 재미있는 활동을 한다. |
3. 기대 효과
가. 생활 속에서 과학적인 원리와 지혜를 찾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나. 자연 현상에 흥미를 갖고 탐구하는 태도를 지닌다. 다. 문제 해결력 및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다양한 실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쉽게 재미있게 이해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 및 탐구심을 함양하며, 나아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다음을 평가방침으로 삼는다. 가. 흥미를 갖고 탐구활동에 임하는가? 나. 실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는가? 다. 주변 현상에 대해 탐구하려는 자세를 지녔는가? 라. 탐구활동 시 열의를 갖고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재미있는 과학실험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0일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고, 착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 알아보기 | 상 | 색의 혼합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를 잘 만들고, 착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를 앎 | 보고서 |
중 | 색의 혼합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를 잘 만듦 | |||
하 | 활동을 성의없게 하고, 착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를 발견하지 못함 | |||
6월 10일 | <에어로켓>을 만들고, 로켓을 멀리 날리기 | 상 | 로켓의 원리를 이해하고 에어로켓을 만들며, 이를 멀리 날릴 수 있음 | 보고서 |
중 | 로켓의 원리를 이해하고 에어로켓을 만들었으나 이를 멀리 날리지는 못함 | |||
하 | 로켓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함 | |||
9월 9일 | <멀리뛰는 개구리>를 만들어서 경주하기 | 상 | 개구리를 멀리뛰게 하는 방법을 이해하여서 멀리뛰는 개구리를 만듦 | 보고서, 관찰 |
중 | 멀리뛰는 개구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함 | |||
하 | 만들기 활동에 성의가 없음 | |||
11월 18일 | <탱그램>을 가지고 창의적인 작품 만들기 | 상 | 여러 가지 모양을 창의적으로 만듦 | 작품 |
중 | 여러 가지 모양을 창의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함 | |||
하 | 창의성이 매우 부족함 | |||
비고 |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감상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학문ㆍ문예 활동 | 활동명 | 재미있는 과학실험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2차시 8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22)명 | 지도교사 | 주무 : 강 현 숙 명예교사 : |
활동장소 | 과학실 | 준비물 | 교사: 재료 및 활동지, 아동:필기도구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 | 5 13 |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활동에 대한 연간계획 안내 ▫ 부원 파악 및 대표 선정, 자기 소개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연간계획서, 출석부 |
2 | 5 13 | ■ 지혜의 고리 ▫ 지혜의 고리 만들기 |
▲지혜의 고리가 그려진 종이, 가위, 칼 |
3-4 | 5 20 | ■ 착시효과 팽이 ▫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어보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공CD 2장,구슬2개 등 |
5 | 5 27 | ■ 물로 만드는 탑 ▫ 용액의 농도 알아보기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설탕 외 8종 |
6 | 5 27 | ■ 물도넛 만들기 ▫ 물도넛 만들기 ▫ 물도넛이 만들어지는 원리 알아보기 |
▲유리병 외 6종 |
7-8 | 6 10 | ■ 에어로켓 만들기 ▫ 에어로켓 만들기 ▫ 로켓의 원리 |
▲PVC관 30cm 외 10종 |
9-10 | 6 24 | ■ 바다 밑모양 조사 ▫ 바다 만들기 ▫ 바다 밑모양 조사하기 |
▲사각수조 외 4종 |
11-12 | 7 5 | ■ 마술 도화지 ▫ 마술도화지 만들기 ▫ 용액의 성질을 이용하여 그림 그리기 |
▲도화지, 지시약 등 |
13-14 | 7 5 | ■ 과학퍼즐 ▫ 과학적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 ▫ 과학 퍼즐 만들기 |
▲활동지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5-16 | 9 9 | ■ 멀리 뛰는 개구리 ▫ 종이접기로 개구리 만들기 ▫ 멀리 뛰는 개구리 만들기 |
▲색종이 또는 폐종이 다수 |
17-18 | 9 23 | ■ 식물 잎맥 표본 만들기<책갈피> ▫ 식물 잎맥 표본 만들기 ▫ 잎맥 모양 관찰하기 |
▲여러가지 나뭇잎 외 8종 |
19-20 | 10 7 |
■ 물을 빨아들이는 양초 ▫ 연소의 원리 이해하기 ▫ 공기의 압력에 대해 이해하기 |
▲양초, 접시, 유리컵 |
21 | 11 18 |
■ 탱그램 ▫ 고양이 모양 만들기 ▫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
▲색종이, 가위, 자 |
22 | 11 18 |
■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활동소감문 작성하기 ▫ 소감문 발표하며 서로의 느낌 나누기 |
▲작품파일, 활동지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