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과학 실험부 세부지도계획 및 지도안
킹왕짱29
2023. 9. 18. 15:39
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재미있는 과학실험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자기 소개를 하고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 및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연간활동계획지,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부서에 대해 알기 ◦ 과학실험부에 대한 이해 정도 파악하기 (동기, 활동한 경험, 활동한 내용, 흥미, 과학행사에서 입상한 경력, 과학에 관한 책을 읽은것, 존경하는 과학자 등) |
|||||||
탐색 (15분) 훈련 (2분) 정착 (10분) 심화 (5분) |
◆ 자기 소개하기 - 지도교사 소개하기 - 출석확인하기 - 간단하게 자기 소개하기 (반, 이름 말하기) - 부서원이 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 연간 활동 계획에 대해 협의하기 ◦ 과학실험부의 활동 방향에 대해 알기 ◦ 주별 활동 내용을 알아보고 운영 방안 협의하기 - 실험 조 편성하기 - 6학년, 5학년, 4학년을 고려하여 편성하기 (조장은 6학년이 하며 4학년을 돕는다 ) - 특별히 실험, 관찰하고 싶은 내용 협의하기 ◦ 갖추어야 할 준비물 알아보기 |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PPT |
||||||
정리 (3분) |
◆ 활동에 대한 평가하기 ◦ 연간활동계획 수립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지혜의 고리 | |||||||||||||||||||||||||||||||||||||||||||||||||||||||||||||||||||||||||||||||||||||||||||||||||||||||||||||||||||||||||||||||||||||||||||||||||||||||||||||||||||||||||||||||||||||||||||||||||||||||||||||||||||||||||||||||||||||||||||||||||||||||||||||||||||||||||||||||||||||||||||||||||||||||||||||||||||||||||||||||||||||||||||||||||||||||||||||||||||||||||||||||||||||||||||||||||||||||||||||||||
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재미있는 과학실험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자기 소개를 하고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 및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연간활동계획지,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부서에 대해 알기 ◦ 과학실험부에 대한 이해 정도 파악하기 (동기, 활동한 경험, 활동한 내용, 흥미, 과학행사에서 입상한 경력, 과학에 관한 책을 읽은것, 존경하는 과학자 등) |
|||||||||||||||||||||||||||||||||||||||||||||||||||||||||||||||||||||||||||||||||||||||||||||||||||||||||||||||||||||||||||||||||||||||||||||||||||||||||||||||||||||||||||||||||||||||||||||||||||||||||||||||||||||||||||||||||||||||||||||||||||||||||||||||||||||||||||||||||||||||||||||||||||||||||||||||||||||||||||||||||||||||||||||||||||||||||||||||||||||||||||||||||||||||||||||||||||||||||||||||||
탐색 (15분) 훈련 (2분) 정착 (10분) 심화 (5분) |
◆ 자기 소개하기 - 지도교사 소개하기 - 출석확인하기 - 간단하게 자기 소개하기 (반, 이름 말하기) - 부서원이 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 연간 활동 계획에 대해 협의하기 ◦ 과학실험부의 활동 방향에 대해 알기 ◦ 주별 활동 내용을 알아보고 운영 방안 협의하기 - 실험 조 편성하기 - 6학년, 5학년, 4학년을 고려하여 편성하기 (조장은 6학년이 하며 4학년을 돕는다 ) - 특별히 실험, 관찰하고 싶은 내용 협의하기 ◦ 갖추어야 할 준비물 알아보기 |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PPT |
||||||||||||||||||||||||||||||||||||||||||||||||||||||||||||||||||||||||||||||||||||||||||||||||||||||||||||||||||||||||||||||||||||||||||||||||||||||||||||||||||||||||||||||||||||||||||||||||||||||||||||||||||||||||||||||||||||||||||||||||||||||||||||||||||||||||||||||||||||||||||||||||||||||||||||||||||||||||||||||||||||||||||||||||||||||||||||||||||||||||||||||||||||||||||||||||||||||||||||||||
정리 (3분) |
◆ 활동에 대한 평가하기 ◦ 연간활동계획 수립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
학습목표 | 지혜의 고리를 연결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지혜의 고리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칼, 가위, 지혜의 고리가 그려진 종이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유발 ◦ 세계적인 발명왕 에디슨은 어려서부터 굉장한 개구쟁이였다. 또한 궁금하고 이상한 것이 있으면 이해가 될 때까지 계획 질문을 하여 어른들을 곤란하게 하곤 했다. 에디슨은 1%의 머리와 99%의 노력으로 가지들을 발명하였다고 한다. 우리 어린이들도 지혜의 고리 놀이를 통하여 끈기있게 해결하는 힘을 길러보자. |
|||||||||||||||||||||||||||||||||||||||||||||||||||||||||||||||||||||||||||||||||||||||||||||||||||||||||||||||||||||||||||||||||||||||||||||||||||||||||||||||||||||||||||||||||||||||||||||||||||||||||||||||||||||||||||||||||||||||||||||||||||||||||||||||||||||||||||||||||||||||||||||||||||||||||||||||||||||||||||||||||||||||||||||||||||||||||||||||||||||||||||||||||||||||||||||||||||||||||||||||||
탐색 (10분) 훈련 (3분) 정착 (15분) 심화 (2분) |
◆ 활동과제 제시 - 다음 종이에 그려진 3개의 고리와 아령봉을 오려내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만들어 보자. 규칙 1 : 잘라서 끼우면 안돼요. 규칙 2 : 접어서 끼우면 안돼요. 규칙 3 : 자국이 나지 않도록 구부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규칙 4 : 아령봉의 머리 부분이 큰고리를 통과할 수 있으나 작은 고리를 통과하지는 못 합니다. ◆ 완성된 지혜 고리 모양 - 누가 먼저 완성하는지 시합하기 |
※지혜의 고리 학습지 ※차근차근 생각하면서 끈기있게 할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지혜 고리 완성 방법 ◦ 어떻게 완성할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지혜의 고리를 완성시킬 수 있는가? |
★ 지혜의 고리
활동주제 |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
학습목표 |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착시효과 CD팽이를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어보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4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착시그림, 색상지 | ||||||
학생용 | 못쓰는 CD2장,구슬2개, 글루건, 종이, 가위, 풀, 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착시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그림 보기 ◦ 화면을 보고 무엇이 보이는지 이야기하기 |
※착시그림 | ||||||
탐색 (5분) 훈련 (20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CD를 재활용하여 휼륭한 팽이을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보기 ◦ 만들기 ①CD를 종이에 대고 원을 그린다. ②그려진 원의 안쪽을 8등분하여 자르는 선을 그어 준다. ③원을 점선으로 접는 부분을 나타내준다. ④가위를 사용하여 본을 오린다. ⑤접는 부분을 잘 접어준다. ⑥CD에 글루건을 사용하여 구슬을 붙여준다. ⑦풀을 사용하여 오려진 종이본을 CD에 붙인다. ⑧책상 위에 올려놓고 입이나 빨대 등을 이용하여 팽이를 분다. ◦ 빛이 섞이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주어진 재료를 이용해서 착시효과를 낼 수 있는 팽이나 다양한 색이 섞이는 팽이를 자유롭게 만들기 - 각자 그림으로 스케치하기 - 직접 만들어보기 ◆ 서로의 팽이 감상하기 ◦ 다른 친구들이 만든 다양한 작품 감상하기 ◦ 착시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 알아보기 |
※못쓰는 CD2장,구슬2개 글루건,종이,가위,풀,펜 ※그려진 원의 안쪽을 8등분하여 자르선을 그어주고접을 수 있게한다.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
정리 (10분) |
◆ 자신의 팽이에서 나타나는 착시 효과에 대해 설명한다. | ※실험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도록 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빛이 섞이는 원리를 생각하며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었는가?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 2008년 월 일 요일 | 진말초등학교 - 이름: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 날짜 | 2008 년 월 일 | ||
이 름 | 진말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 |||
주 제 | ||||
준 비 물 | ||||
1. 소용돌이 팽이 돌린 후 발견한 점 | ||||
2. 빛이 섞이는 팽이(빨,노,파) - 알게된 사실 |
||||
3.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스케치 | 그림 설명 |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돌린 후 |
스케치 | 달라진 점 | ||
결 론 -알게된 점 |
||||
더 알고 싶은 점 |
활동주제 | 물로 만드는 탑 | |||||||
학습목표 | 액체의 밀도를 이용해서 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용액의 농도 알아보기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5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설탕, 물감, 스포이드, 시험관, 비커, 유리막대, 수수깡, 압정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누가누가 잘하나 학용품을 이용하여 높게 여러층으로 탑 쌓기 대회를 열렸답니다. 책 위에 공책, 공책 위에 연필... 모두들 열심히 쌓아 올립니다. 와그르르~ 무너지기도 하고 와~ 하는 함성이 나기도 하고 한참 즐거운 시간이 지나고 모두들 선생님께 눈을 모으고 있을 때, 선생님께서 하신 한 말씀! 물로 탑을 쌓는다면? |
※착시그림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5분) 심화 (20분) |
◆ 주어진 자료를 확인하고 문제 파악하기 ◦ 앞에 있는 설탕용액 (가)와 (나)가 있다. 농도를 알아내려고 한다. 어떤 방법으로 알아낼 수 있을까? - 아이들이 각자의 생각을 말한다. ( 맛을 본다. 압정을 담근다. 수수깡을 넣어본다 등) ◦ 어떤 용액이 더 진한 용액인가? - 각자 생각한 방법으로 실험을 해본다. ◦ (가) 또는 (나) 용액이 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 밀도가 크기 때문에, 더 달아서, 수수깡이 더 높이 뜬다.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두 용액 각각에 물감을 풀어서 두 용액을 쌓아보자. 어느 경우 색이 섞이지 않고 쌓아질 수 있겠는가? 실험하기 전에 그림으로 위치를 나타내보자. - 진한 용액을 아래에 위치하게 한다. ◦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도 써본다. - 진한 용액일수록 밀도가 크기 때문에 아래에 위치해야 섞이지 않는다. ◆ 설탕을 물에 녹여 4층의 탑을 쌓아보자. ◦ 계획을 먼저 세운 후 쌓는다. |
※설탕,물감,스포이드,시험관,비커,유리막대,수수깡,압정 ※흘러내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실험하도록 지도한다.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실험한다. |
||||||
정리 (10분) |
◆ 누가누가 여러층의 물탑을 쌓았나 대회를 열어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물로 만드는 탑의 원리를 잘 이해하였는가? |
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재미있는 과학실험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자기 소개를 하고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 및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연간활동계획지,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부서에 대해 알기 ◦ 과학실험부에 대한 이해 정도 파악하기 (동기, 활동한 경험, 활동한 내용, 흥미, 과학행사에서 입상한 경력, 과학에 관한 책을 읽은것, 존경하는 과학자 등) |
|||||||
탐색 (15분) 훈련 (2분) 정착 (10분) 심화 (5분) |
◆ 자기 소개하기 - 지도교사 소개하기 - 출석확인하기 - 간단하게 자기 소개하기 (반, 이름 말하기) - 부서원이 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 연간 활동 계획에 대해 협의하기 ◦ 과학실험부의 활동 방향에 대해 알기 ◦ 주별 활동 내용을 알아보고 운영 방안 협의하기 - 실험 조 편성하기 - 6학년, 5학년, 4학년을 고려하여 편성하기 (조장은 6학년이 하며 4학년을 돕는다 ) - 특별히 실험, 관찰하고 싶은 내용 협의하기 ◦ 갖추어야 할 준비물 알아보기 |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PPT |
||||||
정리 (3분) |
◆ 활동에 대한 평가하기 ◦ 연간활동계획 수립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지혜의 고리 | |||||||
학습목표 | 지혜의 고리를 연결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지혜의 고리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칼, 가위, 지혜의 고리가 그려진 종이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유발 ◦ 세계적인 발명왕 에디슨은 어려서부터 굉장한 개구쟁이였다. 또한 궁금하고 이상한 것이 있으면 이해가 될 때까지 계획 질문을 하여 어른들을 곤란하게 하곤 했다. 에디슨은 1%의 머리와 99%의 노력으로 가지들을 발명하였다고 한다. 우리 어린이들도 지혜의 고리 놀이를 통하여 끈기있게 해결하는 힘을 길러보자. |
|||||||
탐색 (10분) 훈련 (3분) 정착 (15분) 심화 (2분) |
◆ 활동과제 제시 - 다음 종이에 그려진 3개의 고리와 아령봉을 오려내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만들어 보자. 규칙 1 : 잘라서 끼우면 안돼요. 규칙 2 : 접어서 끼우면 안돼요. 규칙 3 : 자국이 나지 않도록 구부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규칙 4 : 아령봉의 머리 부분이 큰고리를 통과할 수 있으나 작은 고리를 통과하지는 못 합니다. ◆ 완성된 지혜 고리 모양 - 누가 먼저 완성하는지 시합하기 |
※지혜의 고리 학습지 ※차근차근 생각하면서 끈기있게 할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지혜 고리 완성 방법 ◦ 어떻게 완성할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지혜의 고리를 완성시킬 수 있는가? |
★ 지혜의 고리
활동주제 |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
학습목표 |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착시효과 CD팽이를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어보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4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착시그림, 색상지 | ||||||
학생용 | 못쓰는 CD2장,구슬2개, 글루건, 종이, 가위, 풀, 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착시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그림 보기 ◦ 화면을 보고 무엇이 보이는지 이야기하기 |
※착시그림 | ||||||
탐색 (5분) 훈련 (20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CD를 재활용하여 휼륭한 팽이을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보기 ◦ 만들기 ①CD를 종이에 대고 원을 그린다. ②그려진 원의 안쪽을 8등분하여 자르는 선을 그어 준다. ③원을 점선으로 접는 부분을 나타내준다. ④가위를 사용하여 본을 오린다. ⑤접는 부분을 잘 접어준다. ⑥CD에 글루건을 사용하여 구슬을 붙여준다. ⑦풀을 사용하여 오려진 종이본을 CD에 붙인다. ⑧책상 위에 올려놓고 입이나 빨대 등을 이용하여 팽이를 분다. ◦ 빛이 섞이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주어진 재료를 이용해서 착시효과를 낼 수 있는 팽이나 다양한 색이 섞이는 팽이를 자유롭게 만들기 - 각자 그림으로 스케치하기 - 직접 만들어보기 ◆ 서로의 팽이 감상하기 ◦ 다른 친구들이 만든 다양한 작품 감상하기 ◦ 착시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 알아보기 |
※못쓰는 CD2장,구슬2개 글루건,종이,가위,풀,펜 ※그려진 원의 안쪽을 8등분하여 자르선을 그어주고접을 수 있게한다.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
정리 (10분) |
◆ 자신의 팽이에서 나타나는 착시 효과에 대해 설명한다. | ※실험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도록 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빛이 섞이는 원리를 생각하며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었는가?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 2008년 월 일 요일 | 진말초등학교 - 이름: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 날짜 | 2008 년 월 일 | ||
이 름 | 진말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 |||
주 제 | ||||
준 비 물 | ||||
1. 소용돌이 팽이 돌린 후 발견한 점 | ||||
2. 빛이 섞이는 팽이(빨,노,파) - 알게된 사실 |
||||
3.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스케치 | 그림 설명 |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돌린 후 |
스케치 | 달라진 점 | ||
결 론 -알게된 점 |
||||
더 알고 싶은 점 |
활동주제 | 물로 만드는 탑 | |||||||
학습목표 | 액체의 밀도를 이용해서 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용액의 농도 알아보기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5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설탕, 물감, 스포이드, 시험관, 비커, 유리막대, 수수깡, 압정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누가누가 잘하나 학용품을 이용하여 높게 여러층으로 탑 쌓기 대회를 열렸답니다. 책 위에 공책, 공책 위에 연필... 모두들 열심히 쌓아 올립니다. 와그르르~ 무너지기도 하고 와~ 하는 함성이 나기도 하고 한참 즐거운 시간이 지나고 모두들 선생님께 눈을 모으고 있을 때, 선생님께서 하신 한 말씀! 물로 탑을 쌓는다면? |
※착시그림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5분) 심화 (20분) |
◆ 주어진 자료를 확인하고 문제 파악하기 ◦ 앞에 있는 설탕용액 (가)와 (나)가 있다. 농도를 알아내려고 한다. 어떤 방법으로 알아낼 수 있을까? - 아이들이 각자의 생각을 말한다. ( 맛을 본다. 압정을 담근다. 수수깡을 넣어본다 등) ◦ 어떤 용액이 더 진한 용액인가? - 각자 생각한 방법으로 실험을 해본다. ◦ (가) 또는 (나) 용액이 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 밀도가 크기 때문에, 더 달아서, 수수깡이 더 높이 뜬다.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두 용액 각각에 물감을 풀어서 두 용액을 쌓아보자. 어느 경우 색이 섞이지 않고 쌓아질 수 있겠는가? 실험하기 전에 그림으로 위치를 나타내보자. - 진한 용액을 아래에 위치하게 한다. ◦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도 써본다. - 진한 용액일수록 밀도가 크기 때문에 아래에 위치해야 섞이지 않는다. ◆ 설탕을 물에 녹여 4층의 탑을 쌓아보자. ◦ 계획을 먼저 세운 후 쌓는다. |
※설탕,물감,스포이드,시험관,비커,유리막대,수수깡,압정 ※흘러내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실험하도록 지도한다.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실험한다. |
||||||
정리 (10분) |
◆ 누가누가 여러층의 물탑을 쌓았나 대회를 열어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물로 만드는 탑의 원리를 잘 이해하였는가? |
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재미있는 과학실험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자기 소개를 하고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 및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연간활동계획지,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부서에 대해 알기 ◦ 과학실험부에 대한 이해 정도 파악하기 (동기, 활동한 경험, 활동한 내용, 흥미, 과학행사에서 입상한 경력, 과학에 관한 책을 읽은것, 존경하는 과학자 등) |
|||||||
탐색 (15분) 훈련 (2분) 정착 (10분) 심화 (5분) |
◆ 자기 소개하기 - 지도교사 소개하기 - 출석확인하기 - 간단하게 자기 소개하기 (반, 이름 말하기) - 부서원이 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 연간 활동 계획에 대해 협의하기 ◦ 과학실험부의 활동 방향에 대해 알기 ◦ 주별 활동 내용을 알아보고 운영 방안 협의하기 - 실험 조 편성하기 - 6학년, 5학년, 4학년을 고려하여 편성하기 (조장은 6학년이 하며 4학년을 돕는다 ) - 특별히 실험, 관찰하고 싶은 내용 협의하기 ◦ 갖추어야 할 준비물 알아보기 |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PPT |
||||||
정리 (3분) |
◆ 활동에 대한 평가하기 ◦ 연간활동계획 수립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지혜의 고리 | |||||||
학습목표 | 지혜의 고리를 연결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지혜의 고리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칼, 가위, 지혜의 고리가 그려진 종이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유발 ◦ 세계적인 발명왕 에디슨은 어려서부터 굉장한 개구쟁이였다. 또한 궁금하고 이상한 것이 있으면 이해가 될 때까지 계획 질문을 하여 어른들을 곤란하게 하곤 했다. 에디슨은 1%의 머리와 99%의 노력으로 가지들을 발명하였다고 한다. 우리 어린이들도 지혜의 고리 놀이를 통하여 끈기있게 해결하는 힘을 길러보자. |
|||||||
탐색 (10분) 훈련 (3분) 정착 (15분) 심화 (2분) |
◆ 활동과제 제시 - 다음 종이에 그려진 3개의 고리와 아령봉을 오려내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만들어 보자. 규칙 1 : 잘라서 끼우면 안돼요. 규칙 2 : 접어서 끼우면 안돼요. 규칙 3 : 자국이 나지 않도록 구부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규칙 4 : 아령봉의 머리 부분이 큰고리를 통과할 수 있으나 작은 고리를 통과하지는 못 합니다. ◆ 완성된 지혜 고리 모양 - 누가 먼저 완성하는지 시합하기 |
※지혜의 고리 학습지 ※차근차근 생각하면서 끈기있게 할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지혜 고리 완성 방법 ◦ 어떻게 완성할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지혜의 고리를 완성시킬 수 있는가? |
★ 지혜의 고리
활동주제 |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
학습목표 |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착시효과 CD팽이를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어보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4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착시그림, 색상지 | ||||||
학생용 | 못쓰는 CD2장,구슬2개, 글루건, 종이, 가위, 풀, 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착시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그림 보기 ◦ 화면을 보고 무엇이 보이는지 이야기하기 |
※착시그림 | ||||||
탐색 (5분) 훈련 (20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CD를 재활용하여 휼륭한 팽이을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보기 ◦ 만들기 ①CD를 종이에 대고 원을 그린다. ②그려진 원의 안쪽을 8등분하여 자르는 선을 그어 준다. ③원을 점선으로 접는 부분을 나타내준다. ④가위를 사용하여 본을 오린다. ⑤접는 부분을 잘 접어준다. ⑥CD에 글루건을 사용하여 구슬을 붙여준다. ⑦풀을 사용하여 오려진 종이본을 CD에 붙인다. ⑧책상 위에 올려놓고 입이나 빨대 등을 이용하여 팽이를 분다. ◦ 빛이 섞이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주어진 재료를 이용해서 착시효과를 낼 수 있는 팽이나 다양한 색이 섞이는 팽이를 자유롭게 만들기 - 각자 그림으로 스케치하기 - 직접 만들어보기 ◆ 서로의 팽이 감상하기 ◦ 다른 친구들이 만든 다양한 작품 감상하기 ◦ 착시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 알아보기 |
※못쓰는 CD2장,구슬2개 글루건,종이,가위,풀,펜 ※그려진 원의 안쪽을 8등분하여 자르선을 그어주고접을 수 있게한다.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
정리 (10분) |
◆ 자신의 팽이에서 나타나는 착시 효과에 대해 설명한다. | ※실험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도록 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빛이 섞이는 원리를 생각하며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었는가?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 2008년 월 일 요일 | 진말초등학교 - 이름: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 날짜 | 2008 년 월 일 | ||
이 름 | 진말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 |||
주 제 | ||||
준 비 물 | ||||
1. 소용돌이 팽이 돌린 후 발견한 점 | ||||
2. 빛이 섞이는 팽이(빨,노,파) - 알게된 사실 |
||||
3.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스케치 | 그림 설명 |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돌린 후 |
스케치 | 달라진 점 | ||
결 론 -알게된 점 |
||||
더 알고 싶은 점 |
활동주제 | 물로 만드는 탑 | |||||||
학습목표 | 액체의 밀도를 이용해서 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용액의 농도 알아보기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5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설탕, 물감, 스포이드, 시험관, 비커, 유리막대, 수수깡, 압정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누가누가 잘하나 학용품을 이용하여 높게 여러층으로 탑 쌓기 대회를 열렸답니다. 책 위에 공책, 공책 위에 연필... 모두들 열심히 쌓아 올립니다. 와그르르~ 무너지기도 하고 와~ 하는 함성이 나기도 하고 한참 즐거운 시간이 지나고 모두들 선생님께 눈을 모으고 있을 때, 선생님께서 하신 한 말씀! 물로 탑을 쌓는다면? |
※착시그림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5분) 심화 (20분) |
◆ 주어진 자료를 확인하고 문제 파악하기 ◦ 앞에 있는 설탕용액 (가)와 (나)가 있다. 농도를 알아내려고 한다. 어떤 방법으로 알아낼 수 있을까? - 아이들이 각자의 생각을 말한다. ( 맛을 본다. 압정을 담근다. 수수깡을 넣어본다 등) ◦ 어떤 용액이 더 진한 용액인가? - 각자 생각한 방법으로 실험을 해본다. ◦ (가) 또는 (나) 용액이 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 밀도가 크기 때문에, 더 달아서, 수수깡이 더 높이 뜬다.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두 용액 각각에 물감을 풀어서 두 용액을 쌓아보자. 어느 경우 색이 섞이지 않고 쌓아질 수 있겠는가? 실험하기 전에 그림으로 위치를 나타내보자. - 진한 용액을 아래에 위치하게 한다. ◦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도 써본다. - 진한 용액일수록 밀도가 크기 때문에 아래에 위치해야 섞이지 않는다. ◆ 설탕을 물에 녹여 4층의 탑을 쌓아보자. ◦ 계획을 먼저 세운 후 쌓는다. |
※설탕,물감,스포이드,시험관,비커,유리막대,수수깡,압정 ※흘러내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실험하도록 지도한다.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실험한다. |
||||||
정리 (10분) |
◆ 누가누가 여러층의 물탑을 쌓았나 대회를 열어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물로 만드는 탑의 원리를 잘 이해하였는가? |
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재미있는 과학실험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자기 소개를 하고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 및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연간활동계획지,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부서에 대해 알기 ◦ 과학실험부에 대한 이해 정도 파악하기 (동기, 활동한 경험, 활동한 내용, 흥미, 과학행사에서 입상한 경력, 과학에 관한 책을 읽은것, 존경하는 과학자 등) |
|||||||
탐색 (15분) 훈련 (2분) 정착 (10분) 심화 (5분) |
◆ 자기 소개하기 - 지도교사 소개하기 - 출석확인하기 - 간단하게 자기 소개하기 (반, 이름 말하기) - 부서원이 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 연간 활동 계획에 대해 협의하기 ◦ 과학실험부의 활동 방향에 대해 알기 ◦ 주별 활동 내용을 알아보고 운영 방안 협의하기 - 실험 조 편성하기 - 6학년, 5학년, 4학년을 고려하여 편성하기 (조장은 6학년이 하며 4학년을 돕는다 ) - 특별히 실험, 관찰하고 싶은 내용 협의하기 ◦ 갖추어야 할 준비물 알아보기 |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PPT |
||||||
정리 (3분) |
◆ 활동에 대한 평가하기 ◦ 연간활동계획 수립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지혜의 고리 | |||||||
학습목표 | 지혜의 고리를 연결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지혜의 고리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칼, 가위, 지혜의 고리가 그려진 종이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유발 ◦ 세계적인 발명왕 에디슨은 어려서부터 굉장한 개구쟁이였다. 또한 궁금하고 이상한 것이 있으면 이해가 될 때까지 계획 질문을 하여 어른들을 곤란하게 하곤 했다. 에디슨은 1%의 머리와 99%의 노력으로 가지들을 발명하였다고 한다. 우리 어린이들도 지혜의 고리 놀이를 통하여 끈기있게 해결하는 힘을 길러보자. |
|||||||
탐색 (10분) 훈련 (3분) 정착 (15분) 심화 (2분) |
◆ 활동과제 제시 - 다음 종이에 그려진 3개의 고리와 아령봉을 오려내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만들어 보자. 규칙 1 : 잘라서 끼우면 안돼요. 규칙 2 : 접어서 끼우면 안돼요. 규칙 3 : 자국이 나지 않도록 구부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규칙 4 : 아령봉의 머리 부분이 큰고리를 통과할 수 있으나 작은 고리를 통과하지는 못 합니다. ◆ 완성된 지혜 고리 모양 - 누가 먼저 완성하는지 시합하기 |
※지혜의 고리 학습지 ※차근차근 생각하면서 끈기있게 할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지혜 고리 완성 방법 ◦ 어떻게 완성할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지혜의 고리를 완성시킬 수 있는가? |
★ 지혜의 고리
활동주제 |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
학습목표 |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착시효과 CD팽이를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어보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4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착시그림, 색상지 | ||||||
학생용 | 못쓰는 CD2장,구슬2개, 글루건, 종이, 가위, 풀, 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착시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그림 보기 ◦ 화면을 보고 무엇이 보이는지 이야기하기 |
※착시그림 | ||||||
탐색 (5분) 훈련 (20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CD를 재활용하여 휼륭한 팽이을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보기 ◦ 만들기 ①CD를 종이에 대고 원을 그린다. ②그려진 원의 안쪽을 8등분하여 자르는 선을 그어 준다. ③원을 점선으로 접는 부분을 나타내준다. ④가위를 사용하여 본을 오린다. ⑤접는 부분을 잘 접어준다. ⑥CD에 글루건을 사용하여 구슬을 붙여준다. ⑦풀을 사용하여 오려진 종이본을 CD에 붙인다. ⑧책상 위에 올려놓고 입이나 빨대 등을 이용하여 팽이를 분다. ◦ 빛이 섞이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주어진 재료를 이용해서 착시효과를 낼 수 있는 팽이나 다양한 색이 섞이는 팽이를 자유롭게 만들기 - 각자 그림으로 스케치하기 - 직접 만들어보기 ◆ 서로의 팽이 감상하기 ◦ 다른 친구들이 만든 다양한 작품 감상하기 ◦ 착시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 알아보기 |
※못쓰는 CD2장,구슬2개 글루건,종이,가위,풀,펜 ※그려진 원의 안쪽을 8등분하여 자르선을 그어주고접을 수 있게한다.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
정리 (10분) |
◆ 자신의 팽이에서 나타나는 착시 효과에 대해 설명한다. | ※실험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도록 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빛이 섞이는 원리를 생각하며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었는가?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 2008년 월 일 요일 | 진말초등학교 - 이름: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 날짜 | 2008 년 월 일 | ||
이 름 | 진말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 |||
주 제 | ||||
준 비 물 | ||||
1. 소용돌이 팽이 돌린 후 발견한 점 | ||||
2. 빛이 섞이는 팽이(빨,노,파) - 알게된 사실 |
||||
3.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스케치 | 그림 설명 |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돌린 후 |
스케치 | 달라진 점 | ||
결 론 -알게된 점 |
||||
더 알고 싶은 점 |
활동주제 | 물로 만드는 탑 | |||||||
학습목표 | 액체의 밀도를 이용해서 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용액의 농도 알아보기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5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설탕, 물감, 스포이드, 시험관, 비커, 유리막대, 수수깡, 압정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누가누가 잘하나 학용품을 이용하여 높게 여러층으로 탑 쌓기 대회를 열렸답니다. 책 위에 공책, 공책 위에 연필... 모두들 열심히 쌓아 올립니다. 와그르르~ 무너지기도 하고 와~ 하는 함성이 나기도 하고 한참 즐거운 시간이 지나고 모두들 선생님께 눈을 모으고 있을 때, 선생님께서 하신 한 말씀! 물로 탑을 쌓는다면? |
※착시그림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5분) 심화 (20분) |
◆ 주어진 자료를 확인하고 문제 파악하기 ◦ 앞에 있는 설탕용액 (가)와 (나)가 있다. 농도를 알아내려고 한다. 어떤 방법으로 알아낼 수 있을까? - 아이들이 각자의 생각을 말한다. ( 맛을 본다. 압정을 담근다. 수수깡을 넣어본다 등) ◦ 어떤 용액이 더 진한 용액인가? - 각자 생각한 방법으로 실험을 해본다. ◦ (가) 또는 (나) 용액이 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 밀도가 크기 때문에, 더 달아서, 수수깡이 더 높이 뜬다.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두 용액 각각에 물감을 풀어서 두 용액을 쌓아보자. 어느 경우 색이 섞이지 않고 쌓아질 수 있겠는가? 실험하기 전에 그림으로 위치를 나타내보자. - 진한 용액을 아래에 위치하게 한다. ◦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도 써본다. - 진한 용액일수록 밀도가 크기 때문에 아래에 위치해야 섞이지 않는다. ◆ 설탕을 물에 녹여 4층의 탑을 쌓아보자. ◦ 계획을 먼저 세운 후 쌓는다. |
※설탕,물감,스포이드,시험관,비커,유리막대,수수깡,압정 ※흘러내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실험하도록 지도한다.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실험한다. |
||||||
정리 (10분) |
◆ 누가누가 여러층의 물탑을 쌓았나 대회를 열어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물로 만드는 탑의 원리를 잘 이해하였는가? |
활동주제 | 부서원 소개 및 재미있는 과학실험부의 연간활동계획 알기 | |||||||
학습목표 | 자기 소개를 하고 부서의 연간활동계획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기 소개 및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1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연간활동계획지,PPT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부서에 대해 알기 ◦ 과학실험부에 대한 이해 정도 파악하기 (동기, 활동한 경험, 활동한 내용, 흥미, 과학행사에서 입상한 경력, 과학에 관한 책을 읽은것, 존경하는 과학자 등) |
|||||||
탐색 (15분) 훈련 (2분) 정착 (10분) 심화 (5분) |
◆ 자기 소개하기 - 지도교사 소개하기 - 출석확인하기 - 간단하게 자기 소개하기 (반, 이름 말하기) - 부서원이 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 말하기 ◆ 연간 활동 계획에 대해 협의하기 ◦ 과학실험부의 활동 방향에 대해 알기 ◦ 주별 활동 내용을 알아보고 운영 방안 협의하기 - 실험 조 편성하기 - 6학년, 5학년, 4학년을 고려하여 편성하기 (조장은 6학년이 하며 4학년을 돕는다 ) - 특별히 실험, 관찰하고 싶은 내용 협의하기 ◦ 갖추어야 할 준비물 알아보기 |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연간활동계획지 ※PPT |
||||||
정리 (3분) |
◆ 활동에 대한 평가하기 ◦ 연간활동계획 수립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연간활동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지혜의 고리 | |||||||
학습목표 | 지혜의 고리를 연결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지혜의 고리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칼, 가위, 지혜의 고리가 그려진 종이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기유발 ◦ 세계적인 발명왕 에디슨은 어려서부터 굉장한 개구쟁이였다. 또한 궁금하고 이상한 것이 있으면 이해가 될 때까지 계획 질문을 하여 어른들을 곤란하게 하곤 했다. 에디슨은 1%의 머리와 99%의 노력으로 가지들을 발명하였다고 한다. 우리 어린이들도 지혜의 고리 놀이를 통하여 끈기있게 해결하는 힘을 길러보자. |
|||||||
탐색 (10분) 훈련 (3분) 정착 (15분) 심화 (2분) |
◆ 활동과제 제시 - 다음 종이에 그려진 3개의 고리와 아령봉을 오려내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만들어 보자. 규칙 1 : 잘라서 끼우면 안돼요. 규칙 2 : 접어서 끼우면 안돼요. 규칙 3 : 자국이 나지 않도록 구부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규칙 4 : 아령봉의 머리 부분이 큰고리를 통과할 수 있으나 작은 고리를 통과하지는 못 합니다. ◆ 완성된 지혜 고리 모양 - 누가 먼저 완성하는지 시합하기 |
※지혜의 고리 학습지 ※차근차근 생각하면서 끈기있게 할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지혜 고리 완성 방법 ◦ 어떻게 완성할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해보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지혜의 고리를 완성시킬 수 있는가? |
★ 지혜의 고리
활동주제 |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
학습목표 |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착시효과 CD팽이를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어보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4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착시그림, 색상지 | ||||||
학생용 | 못쓰는 CD2장,구슬2개, 글루건, 종이, 가위, 풀, 펜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착시현상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그림 보기 ◦ 화면을 보고 무엇이 보이는지 이야기하기 |
※착시그림 | ||||||
탐색 (5분) 훈련 (20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CD를 재활용하여 휼륭한 팽이을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보기 ◦ 만들기 ①CD를 종이에 대고 원을 그린다. ②그려진 원의 안쪽을 8등분하여 자르는 선을 그어 준다. ③원을 점선으로 접는 부분을 나타내준다. ④가위를 사용하여 본을 오린다. ⑤접는 부분을 잘 접어준다. ⑥CD에 글루건을 사용하여 구슬을 붙여준다. ⑦풀을 사용하여 오려진 종이본을 CD에 붙인다. ⑧책상 위에 올려놓고 입이나 빨대 등을 이용하여 팽이를 분다. ◦ 빛이 섞이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기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주어진 재료를 이용해서 착시효과를 낼 수 있는 팽이나 다양한 색이 섞이는 팽이를 자유롭게 만들기 - 각자 그림으로 스케치하기 - 직접 만들어보기 ◆ 서로의 팽이 감상하기 ◦ 다른 친구들이 만든 다양한 작품 감상하기 ◦ 착시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 알아보기 |
※못쓰는 CD2장,구슬2개 글루건,종이,가위,풀,펜 ※그려진 원의 안쪽을 8등분하여 자르선을 그어주고접을 수 있게한다.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
정리 (10분) |
◆ 자신의 팽이에서 나타나는 착시 효과에 대해 설명한다. | ※실험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을 정리하도록 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빛이 섞이는 원리를 생각하며 착시효과 팽이를 만들었는가?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 2008년 월 일 요일 | 진말초등학교 - 이름: |
재미있는 과학실험부 | 날짜 | 2008 년 월 일 | ||
이 름 | 진말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 |||
주 제 | ||||
준 비 물 | ||||
1. 소용돌이 팽이 돌린 후 발견한 점 | ||||
2. 빛이 섞이는 팽이(빨,노,파) - 알게된 사실 |
||||
3.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만들기 |
스케치 | 그림 설명 | ||
나만의 착시효과 팽이 돌린 후 |
스케치 | 달라진 점 | ||
결 론 -알게된 점 |
||||
더 알고 싶은 점 |
활동주제 | 물로 만드는 탑 | |||||||
학습목표 | 액체의 밀도를 이용해서 탑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용액의 농도 알아보기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현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5/5 | ○ | ○ | ○ | 지도장소 | 과학실 | ||
준비물 | 교사용 | 설탕, 물감, 스포이드, 시험관, 비커, 유리막대, 수수깡, 압정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누가누가 잘하나 학용품을 이용하여 높게 여러층으로 탑 쌓기 대회를 열렸답니다. 책 위에 공책, 공책 위에 연필... 모두들 열심히 쌓아 올립니다. 와그르르~ 무너지기도 하고 와~ 하는 함성이 나기도 하고 한참 즐거운 시간이 지나고 모두들 선생님께 눈을 모으고 있을 때, 선생님께서 하신 한 말씀! 물로 탑을 쌓는다면? |
※착시그림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5분) 심화 (20분) |
◆ 주어진 자료를 확인하고 문제 파악하기 ◦ 앞에 있는 설탕용액 (가)와 (나)가 있다. 농도를 알아내려고 한다. 어떤 방법으로 알아낼 수 있을까? - 아이들이 각자의 생각을 말한다. ( 맛을 본다. 압정을 담근다. 수수깡을 넣어본다 등) ◦ 어떤 용액이 더 진한 용액인가? - 각자 생각한 방법으로 실험을 해본다. ◦ (가) 또는 (나) 용액이 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 밀도가 크기 때문에, 더 달아서, 수수깡이 더 높이 뜬다. ◆ 알록달록한 탑 쌓기 ◦ 두 용액 각각에 물감을 풀어서 두 용액을 쌓아보자. 어느 경우 색이 섞이지 않고 쌓아질 수 있겠는가? 실험하기 전에 그림으로 위치를 나타내보자. - 진한 용액을 아래에 위치하게 한다. ◦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도 써본다. - 진한 용액일수록 밀도가 크기 때문에 아래에 위치해야 섞이지 않는다. ◆ 설탕을 물에 녹여 4층의 탑을 쌓아보자. ◦ 계획을 먼저 세운 후 쌓는다. |
※설탕,물감,스포이드,시험관,비커,유리막대,수수깡,압정 ※흘러내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실험하도록 지도한다.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실험한다. |
||||||
정리 (10분) |
◆ 누가누가 여러층의 물탑을 쌓았나 대회를 열어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물로 만드는 탑의 원리를 잘 이해하였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