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배드민턴부 연간 지도계획
킹왕짱29
2023. 9. 19. 12:21
( 배드민턴 ) 부
1. 활동 목표
가.배드민턴의 특성과 경기 방법 및 경기 규칙을 이해한다. 나.배드민턴에 관한 전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숙달하여 경기력을 기른다. 다.배드민턴 경기를 통해 자기 중심 플레이를 지양하고 상대편의 플레이에 재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기른다. 라.평생 스포츠의 한 영역으로서 여가 활동에 필요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하여 실천하는 능력을 기른다. 마.배드민턴을 통해 건전한 사고 및 바람직한 사회 생활 태도를 가진다. |
2. 활동 방침
가.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나.학생의 자율성과 창의성에 바탕을 두고 지도한다. 다.배드민턴 경기에 대한 기초 기능을 익히고, 경기 규칙, 운영 방법, 체력 육성 등의 기능을 고루 익히게 한다. 라.단계별로 서브와 리시브, 스트로크, 풋워크와 홈 포지션의 기능을 익히게 하고 단계별 연결 동작을 신속,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마.개인별로 적절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교사 평가 또는 학생 개인 평가로 경기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3. 기대 효과
가. 비교적 좁은 장소에서 운동을 하여 체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나. 단순히 신체적인 면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서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다. 정확한 기술을 습득하여 운동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어 자신에 대한 긍지를 느끼게 될 것이다. |
4. 평가 계획
가. 평가 목표
진지한 운동활동을 통해 배드민턴 기술을 습득하는데 참가하고 태도와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다음을 평가방침으로 삼는다. 가) 매시간 성실하게 참여하고 있는가? 나) 경기 기본 요령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가? 다) Racket과 Shuttle Cock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라) 각종 동작과 자세가 상황에 따라 적절한가? 마) 기본 테크닉이 잘 갖추어 졌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배드민턴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6월 24일 | ∘바른 동작으로 서비스, 포핸드 스트로크. 백핸드스트로크를 할 수 있는가? | 상 | ∘바른 동작으로 서비스, 포핸드 스트로크. 백핸드스트로크 3가지 모두를 잘 할 수 있다. | 관찰 |
중 | ∘바른 동작으로 서비스, 포핸드 스트로크. 백핸드스트로크 중 2가지를 할 수 있다. | |||
하 | ∘바른 동작으로 서비스, 포핸드 스트로크. 백핸드스트로크 중 1가지를 할 수 있다. | |||
11월 18일 | ∘경기를 하며 기본 발동작, 서비스 동작, 스트로크 동작을 바르게 할 수 있는가? | 상 | 기본 발동작, 서비스 동작, 스트로크 동작 3가지 모두 바르게 할 수 있다. | 관찰 |
중 | 기본 발동작, 서비스 동작, 스트로크 동작 중 2가지 동작을 바르게 할 수 있다. | |||
하 | 기본 발동작, 서비스 동작, 스트로크 동작 중 1가지 동작을 바르게 할 수 있다. | |||
비고 | *매 차시 활동지와 활동내용, 감상태도를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보건 체육활동 | 활동명 | 배드민턴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20 )명 | 지도교사 | 주무 : 이진원 명예교사 : |
활동장소 | 운동장 | 준비물 | 교사 : 네트설치 아동 : 라켓, 셔틀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 | 5 13 | ■ 배드민턴부 활동에 대한 연간계획 안내 ▫ 자기 소개 및 부서원이 된 소감 말하기 ▫ 연간활동 계획 알아보기 |
▲연간계획서 ▲동영상 자료 |
2 | 5 13 | ■ 배드민턴 기초지식 ▫ 라켓 잡기 기본 동작 익히기 ▫ 셔틀콕 다루기 동작 익히기 |
▲라켓, 셔틀콕 |
3 | 5 20 | ■ 배드민턴 기본 기술 ▫ 포핸드 스트로크의 기본 동작 익히기 ▫ 백핸드 스트로크의 기본 동작 익히기 |
▲라켓, 셔틀콕, 네트 |
4 | 5 20 | ■ 배드민턴 기본 기술 ▫ 하이 클리어의 기본 동작 익히기 ▫ 드리븐 클리어의 기본 동작 익히기 |
▲라켓, 셔틀콕, 네트 |
5 | 5 27 | ■ 배드민턴 기본 기술 ▫ 롱 서비스의 기본 동작 익히기 ▫ 쇼트 서비스의 기본 동작 익히기 |
▲라켓, 셔틀콕, 네트 |
6 | 5 27 | ■ 배드민턴 기본 기술 ▫ 풋워크와 타이밍 |
▲라켓, 셔틀콕, 네트 |
7 | 6 10 | ■ 배드민턴 기본 기술 ▫ 효율적인 풋워크의 연습 |
▲라켓, 셔틀콕, 네트 |
8 | 6 10 | ■ 배드민턴 기본 기술 ▫ 롱 서비스의 요령 익히기 ▫ 쇼트 서비스의 요령 익히기 |
▲라켓, 셔틀콕, 네트 |
9 | 6 24 | ■ 배드민턴 기본 기술 ▫ 백핸드 서비스의 요령 |
▲라켓, 셔틀콕, 네트 |
10 | 6 24 |
■ 평가 ▫ 개인 기능 |
▲라켓, 셔틀콕, 네트 |
11-14 | 7 5 | ■ 배드민턴 기본 기술 ▫ 스트로크의 기본 요령 ▫ 득점과 반칙의 종류 |
▲라켓, 셔틀콕, 네트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5 | 9 9 | ■ 배드민턴 경기 방법 ▫ 경기 종목 ▫ 꼭 지켜야 할 매너 |
▲동영상 자료 |
16 | 9 9 | ■ 배드민턴 경기 방법 ▫ 게임수와 득점 ▫ 세팅과 체인지 엔드 |
▲라켓, 셔틀콕, 네트 |
17 | 9 23 | ■ 배드민턴 경기 방법 ▫ 경기 규칙 ▫ 반칙의 유형 |
▲라켓, 셔틀콕, 네트 |
18 | 9 23 | ■ 개인기능 ▫ 단식 경기 방법 |
▲라켓, 셔틀콕, 네트 |
19 | 10 7 |
■ 집단기능 ▫ 복식 경기 방법 |
▲라켓, 셔틀콕, 네트 |
20 | 10 7 |
■ 경기방법 ▫ 경기 전술 및 전략 연습 |
▲라켓, 셔틀콕, 네트 |
21 | 11 18 |
■ 평가 ▫ 개인 기능 ▫ 집단 기능 |
▲라켓, 셔틀콕, 네트 |
22 | 11 18 |
■ 연간 활동 반성 ▫ 활동 소감 발표 ▫ 새로운 계획발표 |
▲활동 사진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