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평가 계획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어과는 학년별 내용을 선정하는 준거
1) 국어과 평가의 방향
가) 학습자의 국어사용능력을 타당하고 신뢰 있게 평가하되, 평가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여 본질, 원리, 태도의 측면을 모두 포괄할 수 있게 한다.
나) 학습자의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균형 있게 평가하며 국어사용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과 이 요인이 통합적으로 실현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게 선정한다.
다) 평가의 기준과 방법을 미리 알려 주어 평가가 국어학습과 언어 발달을 적극적으로 도와 줄 수 있게 한다.
라) 평가 목적, 평가 상황, 평가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질적평가와 양적평가, 형식평가와 비형식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마) 학습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여 평가하며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수준 판단, 교수․학습방법 및 교재나 평가 도구의 개선, 또한 교수․학습 과정상의 문제점 분석을 통한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 향상에 활용한다.
2) 국어과 영역별 평가 내용
평 가 영 역 |
평 가 목 표 | 평 가 과 제 | 평가 방법 | 시기 |
말하기 | 자연스러운 자세로 여러 사람 앞에서 일의 차례에 맞게 이야기 한다. | ․겪은 일을 일의 차례에 맞게 이야기하기 ․말할 차례를 지켜 여러 사람과 토론 학습하기 |
․관찰 평가 ․학습활동 관찰 ․체크리스트 |
수시 |
듣 기 | 바른 태도로 이야기를 듣고 그 내용을 일의 차례에 맞게 다시 말한다. | ․말 듣고 전하기 놀이 ․여러 사물 이름을 듣고 관련지어 묶기 ․말 듣는 태도 |
․질문 평가 ․지필 평가 ․관찰 평가 |
수시 |
읽 기 | 글을 자연스럽게 읽고 대강의 내용을 파악하여 말한다. | ․말하듯이 자연스럽게 글 읽기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 파악하기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
․상호 평가 ․서술형 검사 ․작품 분석 |
수시 |
쓰 기 | 글자를 바른 순서와 바른 모양으로 읽거나 들은 내용을 간단하게 쓴다. | ․받아쓰기 ․바른 순서와 바른 모양으로 글자 쓰기 ․짧은 글 짓기 |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학습지 평가 |
수시 |
문 학 | 고운 말을 사용하며 글자와 발음이 다름을 알고 동화나 동시에 흥미를 갖고 동시를 즐겨 암송한다. | ․문장을 지어 하나의 문장 만들기 ․낱말 읽고 글자와 발음이 다른 경우 찾기 ․인물에 어울리는 말투로 낭독하기 |
․진단 평가 ․작품 분석 ․지필 평가 |
수시 |
3) 평가 환류 계획 (FEEDBACK)
가) 교사의 관찰평가와 학생 상호평가, 자기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심화 보충학습을 하고 다음 차시(더 나아가기)에서 적용하여 지도한다.
나) 부진한 학생은 선별적으로 교사가 개별 보충 지도하여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별히 지도한다.
다) 학생의 성취수준을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며 교재나 평가 도구 자체를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라) 학생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자료로 활용하며 더 바람직한 학습 태도 형성을 위하여 계속적인 피드백을 실천한다.
마) 평가 결과 학습목표 도달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더 나아가기’ 단원에서 집중적으로 지도하고 재평가를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