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상식
리코더부 연간활동계획에 따른 세부지도안
킹왕짱29
2023. 9. 21. 13:22
활동주제 |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및 역사 | |||||||
학습목표 |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종류와 음역, 조율, 재료 등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리코더 곡 감상 | ※TV동영상 자료 |
||||||
탐색 (20분) 훈련 (20분) 정착 (10분) 심화 (10분) |
◆ 리코더부 활동에 대한 연간계획 안내 - 부원 파악 및 대표 선정, 자기 소개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리코더의 역사 알아보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관악기 중의 하나 ◦나무에서 금속, 작은 소리에서 큰소리로 발전 ◦가장 발전한 시기 - 바로크시대 ◦19세기 말 영국에서 교육용 악기로 부활 ◆리코더의 구조와 명칭 - 마우스피스(mouthpiece),라비움(labium), - 윗관, 가운뎃관, 아랫 관 ◆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 ◦종류 :아주 작은 소프라니노 리코더 소프라니노리코더, 소프라노리코더 앨토리코더, 테너리코더, 베이스리코더 그레이스 베이스 리코더, 콘트라베이스 리코더 ◆ 리코더의 이름 ◦ - Recorder : 영어 - 블록푀르테(독일), 플르트 아벡(프랑스) 플라우트 돌체(이탈리아) ◆ 리코더의 음역 |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 (10분) |
◆ 리코더의 종류와 음역에 대해 정리해 보기 - 리코더의 종류 - 리코더의 음역 |
|||||||
평가 | ◆ 리코더의 종류를 알고 있는가? |
활동주제 | 리코더 길들이기 및 운지법 | |||||||
학습목표 | 리코더 불기전의 유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운지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리코더를 불 때의 자세 - 운지법및 호흡법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리코더 불기전의 주의사항 ◦ 계절에 따른 리코더의 음 조절법 |
※동영상 | ||||||
탐색 (15분) 훈련 (15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리코더 길 들이기 - 첫째주: 5-10분 연주, 고음은 조심스럽게 - 둘째주: 10-20분 연주하되 고음시간을 늘여감 - 셋째,넷째주:하루에 30분정도 불고 모든음을 골고루 분다. - 다섯째주 - 두달째 : 하루에 2시간 이상 불지 않고, 고음은 자주 분다. ◆ 리코더를 불 때의 자세 - 서서불 때 - 앉아서 불 때 ◆ 운지법 - 운지 : 손가락으로 악기의 구명을 막는 일 - 독일식 운지 - 바로크식 운지 ◆ 호흡법- 복식호흡과 흉식호흡을 병행하여 연주 ◆ 텅깅 연습 ◆리코더의 중음 연습 - 왼손으로 레,도,시,라,솔 연습 - 위의 다섯음 완전히 익히기 - 어렵더라도 4마디 전체를 끊어지지 않게 연주하며, 음이 흔들 리지 않게 길게 불기. - 가능한한 멀리 있는 사물을 보고 연습 - 도 - 솔 사이의 반음 연습 |
※악보화일 |
||||||
정리 (5분) |
◆ 리코더를 불 때의 자세 ◆ 바른 운지법및 텅깅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바른 자세를 알고 있는 가? |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 | |||||||
학습목표 |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을 연습하고 바르게 소리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리코더의 중음 연습 - 리코더의 저음 연습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리코더 불기전의 주의사항 ◦ 계절에 따른 리코더의 음 조절법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10분) 정착 (30분) 심화 (20분) |
◆ 리코더 길 들이기 - 첫째주: 5-10분 연주, 고음은 조심스럽게 - 둘째주: 10-20분 연주하되 고음시간을 늘여감 - 셋째,넷째주:하루에 30분정도 불고 모든음을 골고루 분다. - 다섯째주 - 두달째 : 하루에 2시간 이상 불지 않고, 고음은 자주 분다. ◆ 리코더의 중음 연습 - 도 - 솔 사이의 반음 연습 솔#, 라#,도#의 운지법 익히기 - ‘잠자리’노래 익히기 ◆ 리코더의 저음 연습 - 왼손을 막은 상태에서 오른손으로 도- 파음 까지 운지 - 정확한 음을 낼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이 필요 - 파#, 레#도 연습 ◆ 리코더의 낮은 편의 고음 - 리코더의 고음 - 왼손이 결정 - 반구멍 ◑(1/20 - 1/30) - 높은 미,파,솔,라 연습 - ‘구슬비’익히기 |
※악보화일 ※텅깅 주법을 충분히 익히도록 한다. |
||||||
정리 (10분) |
◆ 바른 운지법 및 텅깅 ◆ 중음, 저음의 텅깅 주법 |
|||||||
평가 | ◆ 중음, 저음의 텅깅 주법이 잘 되는 가? ◆ ‘잠자리,’ ‘구슬비’를 연주할 수 있는 가? |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낮은편의 고음과 고음 연습하기 | |||||||
학습목표 | 리코더의 고음을 바르게 소리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텅깅 주법 익히기 - 리코더의 고음 연습하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0분) 심화 (20분) |
◆ 리코더 길 들이기 - 첫째주: 5-10분 연주, 고음은 조심스럽게 - 둘째주: 10-20분 연주하되 고음시간을 늘여감 - 셋째,넷째주:하루에 30분정도 불고 모든음을 골고루 분다. - 다섯째주 - 두달째 : 하루에 2시간 이상 불지 않고, 고음은 자주 분다. ◆ 리코더의 낮은 편의 고음 - 왼손가락의 엄지를 세워 반구멍으 막아야 소리냄. - 미 - 라 까지의 고음은 왼손 엄지가 적당히 열려야 소리가 남. - 시 - 레 지의 3음은 왼손 엄지가 정확해야만 연주 할 수 있음. - 도 - 솔 사이에는3개의 반음이 있음 - ‘옛 크리스마스의 노래’ 연주하기 ◆ 리코더의 고음 - 세 개의 고음과 2개의 반음 운지 - 높은 시의 운지법 연습 - 가장 높은 도의 운지법 연습 - 가장 높은 레의 운지법 연습 - 솔#,라#의 운지법 연습 - ‘섬집아기’연주하기 |
※텅깅 주법을 충분히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
||||||
정리 (10분) |
◆ 리코더의 고음을 바르게 연주하기 ◆ 고음의 텅깅 주법 |
|||||||
평가 | ◆ 리코더의 고음을 바르게 소리낼 수 있는 가? ◆ ‘섬집아기’를 바르게 연주할 수 있는 가? |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리코더 2중주 및 즐거운 소풍연주 | |||||||
학습목표 | 2중주와 즐거운 소풍을 리코더로 바르게 연주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악보의 강약 표현하기 - 가락의 특징을 살려 2중주와 즐거운 소풍 연주하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0분) 심화 (20분) |
◆ 제재곡을 들으며 일정 박 치기 - 일정박을 치며 제재곡을 듣는다. ◆ 3박자와 4박자의 느낌 비교하기 - 제재곡을 들으며 3박자와 4박자의 어울림을 살펴본다. - 발구르기와 손뼉을 통해 박자감을 실어준다. ◆ 악보의 강약 표현하기 - 제재곡을 들으며 강약을 신체로 표현한다.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일정박과 강박을 표현한다. ◆ 가락의 특징을 살려 2중주와 즐거운 소풍 연주 하기 - 선생님의 소리를 듣고 따라 연주한다. - 세 모둠으로 나누어 연주해 본다. ◆ 익히기 - 2모둠으로 나누어 2중주를 연주해 본다. - 중음과 저음을 바르게 소리내어 연주할 수 있다. |
※텅깅 주법을 충분히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
||||||
정리 (10분) |
◆ 리코더의 중음과 저음을 바르게 연주하기 | |||||||
평가 | ◆ 2중주와 즐거운 소풍을 리코더로 바르게 연주할 수 있는 가? |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간단한 곡 익히기 | |||||||
학습목표 | 나비야, 뻐꾸기, 비행기를 연습하며 중음과 고음을 바르게 소리낼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나비야, 뻐꾸기, 비행기를 연습하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0분) 심화 (20분) |
◆ 리코더의 음정 듣고 구별하기 - 도,시,라,솔 - 텅깅이 되는 소리와 그렇지 않은 소리 구별하기 ◆ 제재곡 익히기 ◦『나비야』제재곡 익히기 - 일정박을 치며 노래 부른다 - 여러 가지 리듬 악기로 일정박을 친다. - 일정박을 치며 노래를 따라 부른다. - 일정박의 의미를 파악한다. 일정박은 일정하게 간격을 두고 치는 박 - 2/4박자의 강약을 살려 리코더로 연주한다. ◦ 『뻐꾸기』곡 연주하기 - 일정박을 치며 노래 부른다 - 일정박을 치며 노래를 따라 부른다. - 3/4자의 강약을 살려 리코더로 연주한다. - 리코더로 반주를 하며 노래를 불러본다. ◆왼손 엄지로 뒷 구멍 열기 연습 ◦고음을 자연스럽게 내기 위하여 왼손 엄지로 뒷구멍을 20%- 30%만 여는 연습을 한다. ◦제재곡에 나오는 비행기의 고음 솔, 라를 자연스럽게 내도록 연습한다. ◦『비행기』노래 연주하기 - 일정박을 치며 노래를 따라 부른다. - 3/4자의 강약을 살려 리코더로 연주한다. |
※텅깅 주법, 운지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
||||||
정리 (10분) |
◆ 리코더의 중음과 고음을 바르게 연주하기 | |||||||
평가 | ◆ 나비야, 뻐꾸기, 비행기를 바르게 연주할 수 있는 가? |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 연주하기 | |||||||
학습목표 |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의 역할을 알고 자연스럽게 불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옹달샘 연주하기 -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 연주법 익히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주변의 소리 찾아 흉내내어 보기 - 우리주변에서 들리는 소리는? - 숲 속에서 나는 소리는? - 작은 숲 속의 옹달샘에서의 소리와 느낌은? ◆ 그림을 제시하고 소리로 표현하기 ◀▶ ↙↘ ⌒ ∞ - 위와 같은 그림을 보면 어떤 소리가 날 것 같은가? - 옹달샘을 듣고 선과 면으로 표현해 보기 ◆ 옹달샘 연주하기 - 고음에 주의하며 연주하기 - 느낌을 살려 곡 표현하기 - 텅깅을 하며 곡을 자연스럽게 불기 ◆「말을 타고」곡의 이해 - 곡의 조성 : 다장조 - 박자 : 3/4박자 - 경쾌하고 밝게 ◆ 리코더로 가락의 특징을 살려 연주하기 - 선생님의 소리를 뜯고 박자와 음정을 이해한다. - 세 모둠으로 나누어 연주해 본다. - 중음과 고음을 바르게 소리내어 연습해 본다. ◆ 익히기 - 오스트리아 민요의 특징을 살려 경쾌하고 자신있게 곡을 리코더로 연주해 본다. |
※텅깅 주법, 운지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
||||||
정리 (10분) |
◆ 리코더의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의 역할을 알고 자연스럽게 연주하기 |
|||||||
평가 | ◆ 고음과 이음줄, 붙임줄의 역할을 알고 자연스럽게 불 수 있는 가? |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에델바이스, 기러기 연주 | |||||||
학습목표 | 에델바이스 연주를 통해 도돌이표가 있는 곡의 흐름을 알 수 있다. 미국 민요의 특징을 알고 기러기를 연주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에델바이스 연주하기 - 기러기 연주하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연주할 곡 알아보기 - 연주할 곡의 조성과 박자, 흐름을 알아본다. - 박자에 맞는 지휘를 해 본다. - 4/4박자, 다장조, 도돌이표가 있어 반복되는 느낌을 준다. ◆ 곡 이해하기 - 에델바이스의 노래에 얽힌 이야기 하기 : SOUND OF MUSIC - 계명으로 음의 높낮이 알기 : 미-fp(옥타브) - 리듬치기 ♩ ♩ ♩♩♩♩ 과 같은 반복되는 리듬을 익힌다. ◆ 에델바이스 연주하기 - 리코더의 텅깅에 주의하며 외워 불기 ◆ 기러기 연주하기 ◦ 리듬 읽고 치기 - 4/4박자의 강약을 치며 노래 부른다. 4/4♩♩♩♩│♩♩♩♩│♩♩♩♩│♩♩♩♩ ◎°○。 ◎°○。 ◎°○。 ◎°○。 - 기러기의 리듬꼴을 찾아 리듬치기 : 양손과 무릎을 이용하여 리듬꼴을 손뼉친다. - 가사로 리듬을 읽는다. ◦ 리코더로 연주하기 - 교사의 연주를 따라 곡이 부드럽게 될 때까지 연습한다. |
※텅깅 주법, 운지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
||||||
정리 (10분) |
◆ 곡의 느낌을 살려 『에델바이스』『기러기』를 연주하기 | |||||||
평가 | ◆에델바이스 연주를 통해 도돌이표가 있는 곡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가? ◆미국 민요의 특징을 알고 기러기를 연주할 수 있는 가? |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터’를 연주하기 | |||||||
학습목표 | #파의 운지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터를 연주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터】를 연주하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리듬악기, 가락악기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학습 목표 알아보기 - 터를 연주하며 #파를 자연스럽게 집을 수 있다. - 못갖춘 마디에 맞게 연주를 할 수 있다. ◆ 곡 알아보기 - 다장조의 음계 찾아 계명으로 읽어보기 - 4/4박자에 맞게 리듬 알아보고 허밍하기 - #파 연습하기 ◆ 가락 악기로 연주하기 - 가락악기(실로폰,맬로디언)로 리듬치기 - 음을 익힌후 리코더로 연주하기 - 8마디씩 끊어서 연주 하기 ◆ 여러 가지 가락 악기로 합주하기 - 제재곡을 가락악기와 리코더로 연주하기 - 가락의 어울림을 생각하며 2중주한다. ◆ 리듬악기, 가락악기, 리코더로 연주하기 - 조별로 나누어 리듬악기(트라이앵글, 탬버린, 캐스터내츠), 가락악기(실로폰,맬로디언), 리코더로 연주하기 ◆ 녹음하여 들어보고 수정하여 연주하기 |
리코더,실로폰,맬로디언,캐스터내츠,탭버린, 트라이앵글, 악보파일 ※악기 연주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
||||||
정리 (10분) |
◆#파의 운지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터를 연주하기 | |||||||
평가 | ◆【터】를 연주할 수 있는 가? |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바위섬 연주 | |||||||
학습목표 | 바위섬을 리코더로 연주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바위섬 연주하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10분) |
◆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15분) 정착 (25분) 심화 (15분) |
◆ 연주할 곡 알아보기 - 연주할 곡의 조성과 박자, 흐름을 알아본다. - 박자에 맞는 지휘를 해 본다. - 4/4박자, 다장조, 도돌이표가 있어 반복되는 느낌을 준다. ◆ 곡 이해하기 기호 이해하기 - 도돌이표가 있을 경우 끝나는 부분에 위치하며 음의 길이를 2-3배 늘여서 끝냄 ◆ 제재곡을 익혀 곡의 형식 파악하기 - 제재곡을 따라 부른다.(계이름과 가사) - 신체표현을 하며 부른다. -곡의 형식을 말한다 ◆ 제재곡 리코더로 연주하기 - 리코더 가락을 연주한다. - 운지와 텅깅에 주의하며 연습한다. - 리코더 성부를 연주한다. ◦ 리코더로 연주하기 - 교사의 연주를 따라 곡이 부드럽게 될 때까지 연습한다. |
※텅깅 주법, 운지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
||||||
정리 (10분) |
◆ 곡의 느낌을 살려 『바위섬』을 연주하기 | |||||||
평가 | ◆ 기호를 이해하고 연주할 수 있는 가? |
(리코더)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들장미 연주 | |||||||
학습목표 | 들장미를 리코더로 연주할 수 있다. 1년 동안 활동을 반성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들장미 연주하기 - 1년 동안의 활동 반성하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강 영 숙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 | 지도장소 | 2-질서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리코더, 악보화일, 감상자료 | ||||||
학생용 | 리코더, 악보화일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동영상으로 리코더곡 감상하기 | ※동영상 | ||||||
탐색 (5분) 훈련 (20분) 정착 (10분) 심화 (20분) |
◆ 학습할 내용 알아보기 - 기초 기능을 익히기 - 파트별 가락 연습하기 - 2모둠으로 나눠서 연주하기 ◆ 리코더 연주를 위한 기초 기능을 익히도록 하기 ◦ 제재곡을 보고 곡의 짜임을 살펴보기 - 어떤 조의 음악인가? - 박자는? - 반복되는 부분은? ◦ 본 곡 연주에 익혀야할 주요 리듬 쳐보기 ① ♩ ♪ ♪. ♪ ② ♩ ♪ ♩. ③ ♩ ♪ ♩ ♪ ④ ♩ ♪♪♪♪ - 리듬을 치면서 노래를 불러보기 ◦ 소프라노1,2 파트의 리듬과 계이름을 알아보기 - 박자를 치면서 리듬을 따라 계이름 읽는다. ◦ 본 곡 연주에 필요한 운지법을 알아보기 - 올림 도, -올림 라, 내림 미의 운지법 ◦ 각 파트별로 연습하기 - 각 파트별로 모여서 연주한다. ◦ 느낌을 살려 리코더 2중주로 연주한다. ◆ 1년 동안 배운 곡 연주하기 ◆ 1년 동안 활동을 반성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하기 - 그동안 활동 반성 및 자기 계획 세우기 |
※텅깅 주법, 운지법을 바르게 익히도록 한다. ※악보화일 ※지속적으로 음악에 대한 아름다움을 알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 다 |
||||||
정리 (20분) |
◆ 1년 동안 리코더를 연주하고 난 소감 이야기 해보도록 한다. - 느낀 점, 잘 된 점, 아쉬운 점을 말하기 |
|||||||
평가 | ◆ C♯, A♯ E♭의 운지법을 알 수 있는가? ◆자기가 맡은 성부를 정확히 연주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