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서예부 세부활동계획 및 지도안
킹왕짱29
2023. 9. 21. 19:41
활동주제 | 서예부 조직하기 | |||||||
학습목표 | 서예부를 조직하고 연간 계획을 알아본다. | |||||||
학습내용 | - 서예부 조직 및 연간 계획 알아보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출석부, 서예부 연간계획서, 학생용 설문지 | ||||||
학생용 | 필기도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첫 만남 ◦ 학년 및 이름 소개하기 ◦ 학년 반을 고려하여 자리배치하기 |
|||||||
전개 (30분) |
◆ 서예부에 오게 된 이유 이야기하기 ◦ 자발적으로 서예부를 선택했는지 여부 확인하기 ◆ 서예를 해 본 경험 발표하기 ◦ 개인별 능력을 파악한다. ◦ 서예 학원이나 서당에 다닌 경험 이야기하기 ◦ 서예를 배운 기간 이야기하기 ◆ 서예부에서 공부하고 싶은 내용 발표하기 ◦ 공부하고 싶은 서체 이야기하기 ◦ 공부하고 싶은 내용 이야기하기 ◆ 서예를 하는 이유알기 ◦ 서예를 왜 공부하는지 이유 알아보기 ◈1. 바른 인성 함양 2. 정서적인 안정 3. 우리 고유의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 4. 표현의 즐거움 5. 자아실현을 통한 성취감 ◆ 서예부 연간 계획서 살펴보기 ◦ 서예부 연간 계획에 따른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준비물에 대해 알아본다. |
※경험 발표를 통해 개인별 상황을 발표한 후 학생들의 능력에 맞추어 활동 방향을 정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서예부에서 어떻게 활동할 것인지 다짐하기 ◆ 설문지 응답하기 |
설문지를 분석하여 지도방향 및 수준을 정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2008.05.13(화) | 서예부 설문지 | 진말초등학교 ( )학년( )반 이름( ) |
1. 미술 교과를 좋아합니까? ( ) ① 좋아한다. ② 보통이다. ③ 싫어한다. 1-1 싫어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① 스케치가 어렵다. ② 실수할까 두렵다.(채색할 때) ③ 조형물의 형태를 만들기 어렵다. ④ 복잡한 단계를 거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⑤ 직접 쓰세요( ) 2. 미술 교과 중 좋아하는 영역은 무엇인가요?( ) ① 그리기 ② 꾸미기·만들기 ③ 입체표현 ④ 서예 ⑤ 감상 3. 서예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4. 서예를 좋아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5. 서예를 싫어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6. 알고 있는 서예 글씨체는 무엇입니까? 7. 서예부에 들어오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8. 앞으로 서예부에서 활동하면서 배우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9. 나의 다짐을 써 봅시다. |
활동주제 | 서예 용구 및 사용법 알기 | |||||||
학습목표 | 서예 용구 및 바른 사용법을 알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서예 용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 - 서예 용구의 바른 사용법 알기 |
|||||||
지도시기 | 5월 1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사진자료 | ||||||
학생용 | 서예 용구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서예를 공부하기 위한 준비물 알아보기 ◦ 서예 용구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본다. |
|||||||
전개 (30분) |
◆ 문방사우 감상하기 ◦ 사진을 보며 문방사우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기 -붓, 먹, 벼루, 종이 ◆ 문방사우의 사용방법 알아보기 -붓 : 새로 산 붓은 풀을 먹여 단단하게 모양을 잡아놓은 상태이므로 30분간 물에 불려 풀기를 빼고 사용한다. 사용 후에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붓털이 휘어지지 않도록 붓걸이에 세워서 보관한다. 먹 : 먹은 가볍고 광택과 향기가 나는 것을 선택한다. 먹을 갈 때에는 먹을 바로 세우고 한 방향으로 갈아 사용한다. 벼루 : 오목하게 패인 부분을 위로 놓고 사용하며 사용 후에는 깨끗이 닦아 찌꺼기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먹색이 탁해질 수 있다. 종이 : 화선지는 부드러운 면과 거친면이 있는데 양쪽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부드러운 면보다 거친면에서 먹물이 더 잘 번진다. 나타내고 싶은 효과를 생각하여 사용한다. ◆ 문방사우 외에 필요한 용구 알아보기 - 붓말이개 : 붓털이 휘지 않도록 붓말이개에 말아 보관한다. - 서진 : 붓글씨를 쓸 때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 주는 용구이다. - 연적 : 벼루에 알맞은 양의 물을 넣을 때 사용하는 용구이다. ◆ 서예의 기본자세 알아보기 ◦ 왼팔의 위치, 책상과 의자의 거리, 다리의 넓이 등을 알아본다. ◦ 책상과 배꼽사이는 주먹하나 들어가게, 두 다리는 어깨넓이로 벌리고, 가슴은 활짝 펴고, 머리는 살짝 숙이고, 왼손은 화선지를 받치도록 한다. |
※문방사우 사진자료 ※ 서예 용구 다루는 법을 정확히 익히도록 자세히 설명한다. |
||||||
정리 (5분) |
◆ 서예 용구 및 바른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 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서예 활동에 필요한 재료들
서예의 기본자세
붓글씨 쓰는 자세 완법(팔꿈치와 손목 자세) |
활동주제 | 판본체의 기본 획 익히기 | |||||||
학습목표 | 서체의 종류를 알고 판본체의 기본획을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작품을 감상하고 서체의 종류 알아보기 - 판본체의 기본 획 익히기 |
|||||||
지도시기 | 5월 2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신문지, 손걸레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자세 확인하기 ◦ 문방사우의 용구를 편리하게 배치하고 집필법, 완법, 자세 등을 확인한다. |
|||||||
전개 (70분) |
◆ 서체 감상하기 ◦ 한글 서체를 감상하고 특징 이야기해보기 -판본체, 궁체 정자, 궁체 흘림, 궁체 진흘림 등의 작품을 감상하고 다양한 서체의 특징을 찾아본다. ◦ 한자 서체를 감상하고 특징 이야기해보기 -갑골문, 전서, 예서, 해서, 행서, 초서의 특징의 찾아본다. ◆ 판본체의 특징 알아보기 -가로와 세로의 획이 수평과 수직으로 짜여 있다. -글자의 자형은 정사각형에 가깝다. -장중하고 남성적인 아름다움이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훈민정음 해례본, 월인천강지곡, 동국정운, 용비어천가, 석보상절, 월인석보 등이 있다. ◆ 판본체의 가로선(ㅡ), 세로선(ㅣ), 점(․)의 필법을 익히고 써 보기. ◦ 원필과 방필의 차이점을 알고 쓰도록 한다. - 원필(圓筆):획의 시작과 꺾이는 부분, 끝나는 부분이 각져 있는 모양의 획 - 방필(方筆):획의 시작과 꺾이는 부분, 끝나는 부분이 둥근 모양의 획 ◆ 판본체의 기본 획 써보기 - 받침이 없는 글자와 받침이 있는 글자의 크기가 같다. - 자음의 길이에 맞추어 모음을 쓴다. - 판본체는 자음과 모음을 접필하지 않는다. - 가로획은 수평 방향으로 쓴다. - 항상 중봉을 취하여 점획의 굵기가 일정하게 한다. - 꺾은 획은 모가 나게 수직에서 수평 또는 수직 방향으로 꺾는다. - 접획의 기필은 붓을 거슬러 떼어 둥근 맛이 나게 쓰고, 수필도 붓을 되돌려 떼어 둥근 맛이 나게 한다. - 접필하는 경우는 모두 깊게 한다. - 획과 획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쓴다. |
※참고작품 ※벼루에서 먹물을 묻히는 경우 스스로 그 양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 ※붓을 세워 쓴다는 것은 붓이 꼬이지 않게 방향을 바꿀 때마다 붓을 추스려 쓰는 것이므로 유의한다. |
||||||
정리 (5분) |
◆ 판본체의 특징이 드러나도록 썼는지 확인해 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한글 서체의 감상
활동주제 | 판본체 ㅏ, ㅂ, ㅍ 쓰기 | |||||||
학습목표 | 판본체 ㅏ, ㅂ, ㅍ 을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판본체 ㅏ, ㅂ, ㅍ 쓰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신문지, 손걸레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자세 확인하기 ◦ 문방사우의 용구를 편리하게 배치하고 집필법, 완법, 자세 등을 확인한다. |
|||||||
전개 (30분) |
◆ 가로선과 세로선을 조합하여 써 보기 ◆ 판본체 ㅏ, ㅂ, ㅍ 써보기 ◦ ㅂ과 ㅍ의 구조 외형을 살핀다. ◦ 화선지를 알맞게 접어 쓴다. ◦ 필순, 획의 길이, 굵기, 방향을 생각하며 쓴다. ◦ 화선지 8절지를 9칸으로 나눈 크기로 연습한다. ◆ 필법에 맞게 썼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기 ◦ ㅏ, ㅂ, ㅍ의 외형 획의 굵기, 방향을 살펴 이야기한다. ◦ 재료, 용구를 바르게 정리한다. ◦ 남은 먹물은 사용한 화선지에 적셔 깨끗이 정리한다. |
※참고작품 ※벼루에서 먹물을 묻히는 경우 스스로 그 양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 |
||||||
정리 (5분) |
◆ 판본체의 특징이 드러나도록 썼는지 확인해 본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활동주제 | 판본체의 ㅇ, ㅎ 쓰기 | |||||||
학습목표 | 판본체의 ㅇ, ㅎ의 필법을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판본체의 ㅇ, ㅎ 쓰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신문지, 손걸레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학습 주제 및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재료, 용구는 사용이 편리하게 배치한다.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몸의 자세를 확인한다. |
|||||||
전개 (30분) |
◆ 붓다루는 법 연습하기 ◆ ㅇ, ㅎ 필법 이해하기 ◦ ㅇ 쓰기 - 원과 같이 둥글게 쓴다. - 기필의 위치와 수필의 집필 상태가 드러나지 않게 쓴다. - 붓대를 돌리지 않고, 방향을 바꾸는 순간마다 붓의 허리를 세우면서 지면에 닿는 면을 바꾸어 쓴다. - 한 번 또는 두 번에 쓴다. ◦ ㅎ 쓰기 - 점은 짧은 세로획으로 수직 방향으로 쓴다. - 점의 위치가 중심에 오도록 가로획을 쓴다. - ㅇ을 너무 크지 않게 쓰며 가로획을 ㅇ의 중심 에 맞추어 쓴다. - 획의 굵기를 비슷하게 쓴다. ◆ ㅇ과 ㅎ 쓰기 -ㅇ 의 필법을 이용하여 ㅎ을 쓴다. |
※붓을 세워 쓴다는 것은 붓이 꼬이지 않게 방향을 바꿀 때마다 붓을 추스려 쓰는 것이다. |
||||||
정리 (5분) |
◆ 서로의 작품 감상 및 정리하기 ◦ ㅇ, ㅎ의 필법과 비교하여 이야기한다.(접필의 상태, 획의 굵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활동주제 | 판본체 ㄱ, ㄴ, ㄹ 쓰기 | |||||||
학습목표 | 판본체 ㄱ, ㄴ, ㄹ 을 획의 굵기가 일정하게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판본체 ㄱ, ㄴ, ㄹ 쓰기 | |||||||
지도시기 | 5월 2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2/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신문지, 손걸레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자세 확인하기 ◦ 문방사우의 용구를 편리하게 배치하고 집필법, 완법, 자세 등을 확인한다. |
|||||||
전개 (70분) |
◆ 자세 확인 ◦ 팔꿈치를 밖으로 벌려 팔의 움직임이 자유롭게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왼손은 종이를 누르면서 어깨를 반듯이 펴고, 배와 등이 책상이나 걸상에 닿지 않게 한다. ◆ 판본체 ㄱ, ㄴ, ㄹ의 필법 이해하기 - 기필과 수필의 방법은 기본 획과 같다. - 방향을 바꾸는 위치에서 붓의 위치를 필압을 이용하여 일으켜 세운다. - 방향을 바꾼 다음은 붓의 다른 면이 닿게 하여 굵기가 일정하고 방향이 곧게 쓴다. - 획의 굵기를 일정하게, 길이도 비슷하게 쓴다. - 전절은 직각으로 꺾어 쓴다. ◆ 판본체 ㄱ, ㄴ, ㄷ을 필순, 획의 길이, 굵기, 방향을 생각하며 써보기 - 중봉, 삼절법을 지키도록 한다. - ①, ②, ③획의 가로획은 수평으로 나란히 하며 간격을 고르게 쓴다. - ①, ②, ③획은 깊고 단단하게 접필 한다. - 먹의 양, 선의 굵기, 선의 강약 등 붓의 상태와 선의 느낌 사이의 관계를 이야기한다. |
※참고자료 ※필법에 관심을 갖고 쓸 때도 생각하며 쓰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화선지에 써서 제출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활동주제 | 판본체의 ㅅ, ㅈ, ㅊ 쓰기 | |||||||
학습목표 | ․ 판본체의 ㅅ, ㅈ, ㅊ의 필법을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비스듬한 방향의 두 획을 서로 대칭을 이루면서 곧게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판본체의 ㅅ, ㅈ, ㅊ의 필법을 알아보고 써보기 | |||||||
지도시기 | 6월 10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신문지, 손걸레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학습 주제 및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재료, 용구는 사용이 편리하게 배치한다.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몸의 자세를 확인한다. |
|||||||
전개 (30분) |
◆ 사선긋기 지도 ◆ ㅅ의 필법 이해하기 - 두 획의 굵기와 길이가 같다. - 두 획이 기필에서 접필하여 서로 대칭을 이루도록 비스듬한 방향으로 쓰며, 수필의 위치가 가지런하도록 쓴다. - 두 획은 붓 허리의 닿는 면이 서로 다르다. ◆ ㅅ 쓰기 - 기필은 역입 하여 왼쪽 아래로 비스듬히 곧게 행필하며, 수필은 붓의 허리를 일으켜 세워 뗀다. - 두 번째 획은 첫 번째 획과 같은 방법으로 방향만 서로 대칭이 되도록 쓴다. ◆ ㅈ, ㅊ 쓰기 : ㅅ의 필법을 응용하여 ㅈ과 ㅊ을 쓴다. - 가로획을 쓰고, 가로획의 중심에 접필이 되도록 ㅅ을 같은 굵기로 쓴다. - ㅅ의 벌어진 각도가 가로획 길이의 범위를 넘지 않게 쓴다. ◆ ㅅ, ㅈ, ㅊ의 필법을 비교하며 이야기한다. ․ 획이 곧으며 좌우 대칭이 되었는가? ․ ㅈ과 ㅊ의 접필이 바르고 획의 굵기가 비슷한가? |
※ 비스듬한 획이 휘어지지 않게 쓴다. |
||||||
정리 (5분) |
◆ 화선지에 써서 제출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활동주제 | 판본체 글자의 자음과 모음 결합하기 | |||||||
학습목표 | 판본체 글자의 자음과 모음을 결합하여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자음과 모음 결합하여 쓰기 | |||||||
지도시기 | 6월 2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신문지, 손걸레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학습 주제 및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재료, 용구는 사용이 편리하게 배치한다.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몸의 자세를 확인한다. |
|||||||
전개 (30분) |
◆ 판본체의 자음과 모음을 결합형태 알아보기 ◦ 결합되는 모음에 따라서 자음의 형태가 달라진다. 가고쿠 나너노 다더도 라러로 마 모 뱌 뷰 우 카 페푀퓌 샤셔소 즈지쥐 츄쵸츠 해 희 ◆ 판본체의 자음과 모음을 결합하여 써보기 ◦ 문자의 자형과 위치를 알아보고 결구와 간격을 익혀서 쓴다. ◦ 획의 굵기, 먹색, 필 속 등에서 개성이 나타남을 안다. |
※서예는 기초가 중요하므로, 자음의 변화와 모음의 형태를 잘살펴 바르게 쓰도록 유의한다. |
||||||
정리 (5분) |
◆ 재료와 용구를 바르게 정리하고, 붓은 깨끗이 빨아 털을 가지런하게 한 다음 보관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활동주제 | 좋아하는 서제로 쓰기 | |||||||
학습목표 | 좋아하는 서제를 선택하여 한 글자 또는 두 글자로 화면에 어울리게 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좋아하는 서제 선택하여 쓰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4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자료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신문지, 손걸레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학습 주제 및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재료, 용구는 사용이 편리하게 배치한다.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몸의 자세를 확인한다. |
|||||||
전개 (70분) |
◆ 다양한 서제 살펴보기 ◦ 내 마음에 드는 한 글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 - 해, 달, 별, 산, 꽃, 봄, 먹, 정, 상, 빛, 붓, 돈, 효, 들, 강, 별, 용, 꿈, 숲, 향, 길, 잎, 풀, 글, 눈 등 ◦ 내 마음에 드는 두 글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 - 행복, 웃음, 기쁨, 바람, 우정, 부모, 친구, 열정, 완벽, 희망, 사랑, 미소, 천사, 겨울, 가을, 여름, 사람, 용기, 환희 등 ◆ 참고작품 살펴보기 - 어떤 서제를 썼는가? - 어떻게 배자하여 썼는가? - 어떠한 글씨체로 표현하였는가? - 작품이 주는 전체적인 느낌은 어떠한가? ◆ 판본체로 좋아하는 서제 써보기 - 선택한 서제를 어떻게 배자하여 쓸 것인가? - 여백을 어떻게 두고 쓸 것인가? - 화지의 크기와 종류는 어떻게 할 것인가? - 연습지에 써보고 작품지에 화지의 크기, 배자 등을 바꿔가며 써 본다. ◆ 작품 표현하기 ◦ 연습한 것을 바탕으로 작품 완성하기 ◦ 낙관 어울리게 찍고 작품 설명 쓰기 |
※서제를 선택할 때에는 왜 이러한 서제를 선택했는지 생각하며 쓰도록 한다. ※판본체의 기본적인 필획에 맞게 썼는지 확인한다. |
||||||
정리 (5분) |
◆ 필법에 맞게 썼는지 감상한다. ◆ 재료와 용구를 바르게 정리하고, 붓은 깨끗이 빨아 털을 가지런하게 한 다음 보관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활동주제 | 좌우명으로 족자 만들기 | |||||||
학습목표 | 자신의 좌우명으로 족자를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판본체로 좌우명 쓰고 족자 만들기 | |||||||
지도시기 | 7월 5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3~4/4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나무젓가락, 털실, 풀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학습 주제 및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재료, 용구는 사용이 편리하게 배치한다.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몸의 자세를 확인한다. |
|||||||
전개 (70분) |
◆ 족자 감상하기 ◦ 족자의 의미와 용도 알아보기 ◦ 족자에 쓰여진 내용이나 글귀, 그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 족자에 넣고 싶은 내용 생각하기 ◦ 자신의 좌우명, 고사성어, 사자성어를 생각해 본다. - 친절, 행복, 우애, 성실, 용기, 사랑, 인내, 효도 등 - 결초보은 : 죽어서도 은혜를 꼭 갚는다. - 인자무적 : 어진 사람에게는 적이 없다. - 주경야독 :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한다. - 대기만성 : 큰 그릇은 나중에 이루어진다. - 붕우유신 : 벗과 벗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 반포지효 : 자식이 자라서 부모를 봉양한다. - 일취월장 : 나날이 다달이 진보한다. ◆ 작품 표현하기 ◦ 자신의 좌우명이나 고사성어 등 쓰고 싶은 서제를 정한 뒤 화선지에 표현해본다. ◆ 족자 만들기 ◦ 나무젓가락 또는 나무 막대기로 작품지의 양끝을 말아 붙이고 털실을 걸어 완성하도록 한다. ◆ 작품 감상하기 ◦ 왜 이 단어를 서제로 하여 썼는지 설명하기 ◦ 친구의 작품에서 마음에 드는 점, 잘 표현된 점을 이야기 한다. |
※참고작품 ※사전에 미리 좌우명이 될 수 있는 고사성어나 사자성어를 조사해 올 수 있도록 한다. ※족자는 가로의 폭보다 세로의 폭을 길게 하여 걸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재료와 용구를 바르게 정리하고, 붓은 깨끗이 빨아 털을 가지런하게 한 다음 보관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활동주제 | 부채 만들기 | |||||||
학습목표 | 부채에 판본체를 써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부채 만들기 - 판본체 쓰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부채, 수채용구 등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학습 주제 및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재료, 용구는 사용이 편리하게 배치한다.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몸의 자세를 확인한다. |
|||||||
전개 (70분) |
◆ 부채 작품 감상하기 ◦ 다양한 부채의 종류 알아보기 ◦ 부채에 쓰여진 내용이나 글귀, 그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 부채에 넣고 싶은 내용과 그림 생각하기 ◦ 좋아하는 글귀나 시의 구절을 생각해 본다. - 나를 키우는 말 - 찬란한 당신 앞에 눈 못뜨는 나 - 시원한 바람 당신께 드립니다. - 우리 우정 언제까지나 - 좋은 책은 좋은 친구와 같다. - 강나루 건너서 밀밭 길을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 나무, 산, 달 ◦ 선택한 서제에 알맞은 크기와 배자, 여백, 어울리는 그림에 대해 생각해 본다. ◆ 부채 만들기 ◦ 쓰지 않는 부채, 플라스틱 일회용 부채 등을 준비한다. ◦ 부채 위에 한지 또는 화선지를 2~3겹 정도 붙인다. ◆ 작품 표현하기 ◦ 완성된 부채에 판본체로 서제를 쓴다. ◦ 부채의 크기, 서제의 양, 배자, 여백 등을 생각하며 표현한다. ◦ 어울리는 그림을 그려 넣는다. - 수채 물감을 이용한다. - 파스텔을 이용한다. - 색연필, 싸인펜을 이용한다. ◆ 작품 감상하기 ◦ 왜 이 단어를 서제로 하여 썼는지 설명하기 ◦ 친구의 작품에서 마음에 드는 점, 잘 표현된 점을 이야기 한다. |
※참고작품 ※사전에 미리 쓰고 싶은 시 구절이나 글귀를 조사해 올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재료와 용구를 바르게 정리하고, 붓은 깨끗이 빨아 털을 가지런하게 한 다음 보관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활동주제 | 그림으로 글자 표현하기 | |||||||
학습목표 | 글자를 그림과 함께 서예로 표현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글자를 그림과 함께 서예로 표현하기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수채도구, 파스텔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학습 주제 및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재료, 용구는 사용이 편리하게 배치한다.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몸의 자세를 확인한다. |
|||||||
전개 (70분) |
◆ 문자도 '효' 감상하기 ◦ 우리 조상들이 그렸던 그림과 함께 표현된 문자도 '효'를 감상하고 뜻과 그림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효자도는 왕상(王祥)의 빙리(氷鯉)와 맹종(孟宗) 설순(雪筍)의 효행 고사를 그린 것이다. -잉어를 그린 의미는 중국 진나라 사람 왕상이 그의 계모가 한 겨울에 일부러 잉어를 구해오라고 하자 강 으로 나가 얼음을 깼더니 잉어가 올라와 비록 -계모 지만 효도를 다했다는 뜻이다. -죽순을 그린 것은 중국 오나라 선비인 맹종이 가난하 게 살았는데 어머니가 병이 들었다. 어느날 꿈에 노 인이 나타나 어머니의 병은 죽순을 먹어야 나-을 수 있다고 일러 주었다. 그러나 한 겨울에 죽순을 구할 수 없어 대나무 밭에서 어머니를 생각하며 울고 있는데, 눈물이 떨어진 곳에서 죽순이 돋아-나 그것으로 노모의 병을 고쳤다는 이야기를 그린 것이다. -부채를 그린 뜻은 부모의 머리맡에서 더울 때 부채질을 하며 시원하게 해 드린다는 의미이고, 거문고는 순(舜) 임금이 부모를 즐겁게 해드렸다는 고사 를 표현한 것이다 ◦ 글자와 그림을 함께 서예적으로 표현한 작품을 감상해보고 이야기 나누기 ◦ 문자를 회화적으로 표현한 도안의 예를 살펴보고 그림과 문자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살펴보기 ◦ 서제와 그 뜻을 함께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생각해보기 ◆ 그림과 글자를 함께 서예로 표현하기 ◦ 마음에 드는 단어를 서제로 선택한 후 그 의미가 잘 나타나도록 그림과 함께 여러 가지 형태로 그리면서 연습해 본다. ◦ 여러 연습한 것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작품지에 다시 완성한다. ◦ 전체적인 조화를 생각하며 완성한다. ◆ 작품 감상하기 ◦ 왜 이 단어를 서제로 하여 썼는지 설명하기 ◦ 친구의 작품에서 마음에 드는 점, 잘 표현된 점을 이야기 한다. |
※참고작품 ※문자와 그림이 전체적으로 어울리게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그림 글씨로 표현한 후 작품에 어울리도록 자유롭게 채색하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재료와 용구를 바르게 정리하고, 붓은 깨끗이 빨아 털을 가지런하게 한 다음 보관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활동주제 | 생활 속의 서예 표현을 재구성하기 | |||||||
학습목표 | 생활 속 서예 표현을 재구성하여 서예로 표현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생활 속 서예 표현 알아보기 - 생활 속 서예 표현을 재구성해보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수채물감, 색연필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학습 주제 및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재료, 용구는 사용이 편리하게 배치한다.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몸의 자세를 확인한다. |
|||||||
전개 (70분) |
◆ 생활 속 서예 표현 알아보기 ◦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숨겨진 서예 표현 찾아보기 - 과자 이름, 라면 이름, 책 표지 제목, TV드라마 제목, 음식점이나 카페 간판 등에서 서예로 쓴 듯한 글씨가 이용된 예를 살펴본다. - 자료를 감상하며 서예 표현의 글씨체의 특징, 느낌을 친구들과 이야기한다. ◆ 작품 표현하기 ◦ 내가 만약 포장지, 표지, 간판을 나만의 글씨체로 다시 디자인 한다면 어떻게 할 지 생각해 본다. ◦ 각자 생각한 개성 있는 글씨체로 바꿀 부분을 미리 바꾸고 나머지 배경 부분은 되도록 비슷하게 표현한다. ◆ 작품 감상하기 ◦ 우리 생활 속에서 간판, 상지 등을 보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한다. ◦ 내가 디자이너가 되어 무엇을 어떻게 바꾸었는지 이야기한다. ◦ 친구의 작품에서 인상 깊었던 점을 발표한다. |
※참고작품 ※일상생활 속에 숨겨져 있는 다양한 서예 표현에 대해 알아본다. ※화지는 화선지에 한정하지 않고 융통성있게 도화지나 그 외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5분) |
◆ 재료와 용구를 바르게 정리하고, 붓은 깨끗이 빨아 털을 가지런하게 한 다음 보관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활동주제 | 나만의 개성 있는 서예 작품 만들기 | |||||||
학습목표 | 나만의 개성 있는 서예 작품을 만들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스스로 서제를 선택할 수 있다. - 나만의 개성 있는 서예 작품을 만들 수 있다.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오 보 람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4-성실 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참고작품 | ||||||
학생용 | 서예 붓, 먹, 벼루, 화선지, 서진, 깔개, 신문지, 손걸레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5분) |
◆ 학습 주제 및 재료, 용구의 준비 상태 확인하기 ◦ 재료, 용구는 사용이 편리하게 배치한다. ◦ 붓 잡는 법, 팔의 자세, 몸의 자세를 확인한다. |
|||||||
전개 (70분) |
◆ 현대 서예 작품 감상하기 ◦ 사용된 재료, 방법, 특징 찾기 - 재료와 색깔을 다양하게 이용하였다. - 글씨체가 다양하다. - 그림과 글씨로 재미있게 표현했다. ◦ 사용된 형식 찾기 - 부채, 족자, 병풍 등 ◆ 현대 서예가 생겨난 이유 생각하기 ◦ 현대 서예가 왜 생겨나게 되었을까요? -서예 작품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싶어서. ◆작품 구상하기 ◦ 쓰고 싶은 서제를 생각해 봅시다. -평소에 내가 좋아하는 단어를 쓰고 싶습니다. -내 이름을 쓰고 싶습니다. ◦ 어떤 재료와 형식으로 작품을 만들지 생각해 봅시다. -여름에 사용할 수 있는 부채를 만들고 싶습니다. -내 방에 걸어둘 수 있는 족자를 만들고 싶습니다. ◦ 전통서예와 현대서예 중에 어떤 것을 만들고 싶습니까? -현대서예입니다. ◦ 좋아하게 된 작가는 누구입니까? -○○○작가입니다. ◆표현하기 ◦ 구상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만의 개성 있는 서예 작품을 만들어 보기 ◦ 자유롭게 표현하기 -다양한 재료와 기법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모둠별로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전체 작품 감상하기 ◦ 아이디어가 독창적인지 살펴봅시다. -전체적인 어울림과 느낌 이야기하기 -재미있었던 표현 방법을 이야기하기 -느낌이 잘 나타나고 분위기가 어울리게 표현하였는지 말한다. ◆수업 활동에 대한 반성 및 소감 이야기 -작업 중 재미있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 느낀 점 이야기하기 |
※참고작품 ※현대서예는 다양한 매체와 형식을 적용하여 표현이 자유롭다는 것을 주지시킨다. ※표현 기법과 재료를 다양하게 사용하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정리 (5분) |
◆ 재료와 용구를 바르게 정리하고, 붓은 깨끗이 빨아 털을 가지런하게 한 다음 보관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