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색연필로 그리기부 연간지도계획
킹왕짱29
2023. 9. 25. 14:34
( 색연필로 그리기 ) 부
1. 활동 목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색연필을 도구로 하여 쉽고 재미있게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하여 미적 체험의 기회를 넓히고, 그리기 활동에 대한 자 신감을 가지게 한다. |
2. 활동 방침
가. 색연필의 성질을 익힌다. 나. 색칠 연습을 통하여 명암, 색깔 변화, 색의 조화 등을 학습한다. 다. 색연필의 특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색연필로 그리기의 기법을 익힌다. 라. 사물의 특징을 파악하여 색연필로 간단하게 그리는 법을 배운다. 마. 색연필을 사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그림을 그려본다. |
3. 기대 효과
가. 색연필로 그림을 그림으로써 그림에 대해 좀 더 친숙해지고 그리기에 대해서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나. 색연필을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기법으로 그림을 표현할 수 있다. 다. 다양한 표현을 해 봄으로써 자기 표현력이 확대된다. 라. 뎃생을 통하여 사물을 관찰하고, 특징을 찾아내는 힘이 길러진다. 마. 색의 아름다움을 알고 조화로운 색의 표현력이 길러진다. |
가. 평가 목표
색연필로 그리기 활동을 통해서 조화로운 색채의 사용, 뎃생의 기본적인 능력과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평가하고자 다음을 평가방침으로 삼는다. 가. 색연필의 성질을 잘 살려서 그리기 활동을 수행하는가? 나. 색깔의 조화를 생각하면서 색을 선택하는가? 다. 색연필의 표현 기법을 알고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는가? 라. 대상의 특징을 잘 살려 색연필로 주제에 맞게 표현할 수 있는가? 마. 준비물을 잘 갖추고 모든 활동에 열의를 갖고 즐겁게 활동하는가? |
나. 평가 세부 계획
( 색연필로 그리기 ) 부
평가시기 | 평가 내용 | 평가 기준 | 평가방법 | |
5월 27일 | 명암이 잘 나타나게 달걀 모양과 직육면체 그리기 | 상 | 명암이 잘 나타나게 달걀 모양과 직육면체를 그림 | 학습지 |
중 | 다소 어색하나 명암을 나타내려고 노력함 | |||
하 | 성의 없고 형태가 이상하며 명암을 나타내지 못함 | |||
6월 10일 | 가는 펜으로 밑그림을 그린 다음 어울리는 색깔로 색칠하기 | 상 | 사물의 특징이 잘 나타나면서도 간결하고 깔끔하게 그림 | 학습지 |
중 | 사물의 특징을 살려 그리려고 노력했으며 성의껏 색을 칠함 | |||
하 | 사물의 형태가 잘 나타나지 않으며 색을 성의 없게 칠함 | |||
9월 9일 | 자신이 좋아하는 만화 주인공 따라 그리기 | 상 | 만화주인공의 특징을 잘 살려 밑그림을 그린 후 기법을 살려서 색연필로 색을 칠함 | 학습지 |
중 | 만화주인공을 그린 후 기법을 살려 색을 잘 칠하지 못함 | |||
하 | 성의 없음 | |||
11월 18일 | 사포에 색연필로 풍경이나 정물 그리기 | 상 | 사포에 그릴 때의 유의점을 알고 재료의 특성에 맞게 창의적으로 표현함 | 작품 |
중 | 사포의 성질을 다소 살리지 못했으나 그림을 성의껏 완성함 | |||
하 | 표현이 성의 없음 | |||
비고 | *매 차시 학습지와 활동내용을 평가 |
5. 연간 활동 계획
활동내용 | 여가문화활동(미술표현) | 활동명 | 색연필로 그리기 |
운영방법 | 정일제, 매주 화요일 5, 6교시 | 시간 | 1차시 40분 |
학생조직 | 4~6학년, 총( 24 )명 | 지도교사 | 임 수 진 |
활동장소 | 5학년 효행반 | 준비물 | 교사: OHP, 예시 자료, 학습지 아동:색연필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 | 5 13 | ■ 색연필로 그리기부 활동에 대한 연간계획 안내 ▫ 부원 파악 및 대표 선정, 자기 소개 ▫ 연간 활동 내용 및 준비물 안내 |
▲연간계획서 |
2 | 5 13 | ■ 색연필 쥐는 방법 알기 ■ 선을 긋는 연습하기 |
▲OHP, 학습지, 예시자료 색연필 |
3 | 5 20 | ■ 색칠 연습하기 ▫갈수록 힘을 빼면서 부드럽게 색칠하기 ▫아주 가는 선을 겹치게 그어서 점점 밝게 그리기 |
▲OHP, 학습지, 예시자료, 색연필 |
4 | 5 20 | ■ 색깔의 변화 알기 ▫ 두 가지 색연필로 가운데 부분을 서로 겹치게 칠해서 색깔의 변화 나타내기 |
▲OHP, 학습지, 예시자료, 색연필 |
5-6 | 5 27 | ■ 명암 및 그림자 나타내기 ▫ 달걀 그리기 ▫ 직육면체 그리기 |
▲OHP, 학습지, 예시자료, 구, 직육면체, 스탠드, 색연필 |
7 | 6 10 | ■ 색깔의 선택 ▫ 비슷한 색끼리, 반대되는 색(보색)끼리 찾아서 나눈 후 느낌 살펴보기 ▫ 비슷한 색끼리, 반대되는 색끼리 칠하기 |
▲OHP, 학습지, 색연필, 색상환표, 비슷한 색끼리 및 반대되는 색끼리 그려진 그림 또는 사진 |
8 | 6 10 | ■ 예쁘게 그리기 ▫ 바탕을 먼저 칠한 다음 사인펜, 컬러 펜으로 선명한 그림 그리기 |
▲OHP, 학습지, 색연필, 예시자료, 사인펜 또는 검정 네임펜 |
9 | 6 24 | ■ 간결하고 깔끔한 그림 그리기 ▫ 가는 펜으로 밑그림 그린 다음 색칠하기 |
▲OHP, 학습지, 색연필, 예시자료, 가는 펜(줄루펜), 지우개, 연필 |
10 | 6 24 | ■ 선으로 그리기 ▫ 사물을 잘 관찰하고 선으로 그리기 |
▲OHP, 학습지, 색연필, 예시자료, 그리고 싶은 사물 |
11-14 | 7 5 | ■ 자신만의 명화 그리기 ▫ 자신이 그리고 싶은 명화 발표하기 ▫ 자신만의명화 그리기 |
▲OHP, 16절도화지, 색연필, 그리고 싶은 명화 사진, 우드락4절, 30cm자, 커트칼, 오공본드 |
차시 | 날짜 | 활동 주제 및 내용 | 자료 |
15-16 | 9 9 | ■ 사물 그리기 ▫ 주변의 여러 가지 물건이나 사진을 보고 그림 그리기 |
▲OHP, 학습지, 색연필, 예시자료, 여러 가지 물건 및 사진 |
17 | 9 23 | ■ 만화 주인공 그리기 ▫ 자신이 좋아하는 만화 그림 가져와서 따라 그린 후 색칠하기 |
▲OHP, 학습지, 색연필, 자신이 좋아하는 만화 그림 |
18 | 9 23 | ■ 식물 그리기 ▫ 식물도감에 나와 있는 식물 따라 그리기 |
▲OHP, 학습지, 색연필, 식물도감 또는 식물 사진 |
19-20 | 10 7 |
■ 사람 그리기 ▫ 친구들의 사진을 보고 동작을 빨리 그리기 |
▲동작이 잘 나타난 아이들 사진, 프로젝션TV, 학습지, 색연필 |
21-22 | 11 18 |
■ 사포에 그리기 ▫ 사포에 그림을 그릴 때 유의점 알기 ▫ 사포에 그림 그리기 ■ 일 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
▲OHP, 사포, 색연필, 그리고 싶은 풍경 사진이나 정물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