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MAP가꾸기를 통한 진로 교육 연간계획
진로-MAP가꾸기를 통한 진로 교육 연간계획
기간 : ○○초등학교 6학년 5반 35명(남:17명/여:18명) 대상 : 2010년 3월 1일 ~ 2011년 2월 28일 |
||||||||||||||||||
진로-MAP가꾸기를 통한 행복 길 다리놓기 | ||||||||||||||||||
필요성 | 자신의 흥미, 적성, 소질을 파악하여 긍정적 자아와 바른 가치관 형성하고, 다양한 직업체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고자 함 | |||||||||||||||||
목 적 | 다양한 자기이해 활동을 통해 긍정적 자존감과 가치관,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 직업세계에 대한 직‧간접적인 체험과 조사활동을 통해 직업의 특성과 자신의 특기를 연관 지어 살펴보고 발표와 협의를 통해 폭넓은 사고와 직업가치관을 형성 자기이해와 다양한 진로탐색을 통해 자신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직업의 소중함과 올바른 직업인의 가치관을 인식한 실현 가능한 진로를 계획 |
|||||||||||||||||
| | | ||||||||||||||||
활동결과 | 활동결과 | 활동결과 | ||||||||||||||||
자신의 흥미, 적성, 소질들을 파악하여 자신과 타인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이 형성되고, 진로탐색을 위한 준비가 됨 | 다양한 직업세계의 특성을 살펴보고 자신의 적성, 능력과 연관 지어 탐색해봄으로써 맞춤형 진로계획을 세우기 위한 토대를 마련함 | 자신의 소질과 적성, 능력에 맞는 진로를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 가능한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됨 | ||||||||||||||||
| | | ||||||||||||||||
운 영 결 과 |
‣학생 :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진로 탐색활동과 의사결정 활동의 결과로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진로 계획을 세워서 꾸준한 수정과 실천과제의 실행으로 이루어진다는 진로에 대한 인식이 형성됨 ‣학부모 : 공부만 열심히 하면 밝은 미래가 보장된다는 무조건적인 학습관에서, 자녀들의 진로 교육 활동과 학부모 진로 교육을 통하여 자녀의 진로는 특성과 관심, 흥미를 중심으로 진로계획을 세워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인식이 형성됨 |
꽃들에게 희망을은 그저 숨 한 번 크게 쉬고 읽어낼 분량의 아주 가벼운 동화이다. 하지만 그 내용에는 계획과 탐색이 없는 도전의 무모함과 진정한 진로 결정으로 인한 화려한 성체로의 변신이 담겨있는 진로에 대한 이야기가 그림을 통해 알려주고 있다.
젊은 남자 선생님이다 보니 6학년 담임을 자주 맡게 된다. 학년 초 학급 내 친밀감 형성을 위하여 자기소개 시간을 운영하였다. 나름대로 준비한 가족, 특기, 취미, 장점, 단점, 앞으로의 희망에 대해 친구들 앞에서 짜임새 있게 발표를 하였다. 그런데 한 남자 친구가 발표를 하기 위해서 나와서 한참을 서 있더니
“저의 장래 희망은 아빠입니다.”
라고 말하였다. 순간 아이들과 나는 크게 웃었다. 미안한 마음에 다시 질문하며 이유를 물었더니
“저는 빨리 커서 아빠가 되는 것이 장래 희망이에요.” 라고 재차 답변을 했다.
이 이야기를 듣고 위 책에서 남들이 애벌레 기둥을 오르니까 목적도 없이 오르는 호랑나비 애벌레 생각이 났다. 6학년 담임인 내가 이 아이들에게 해야 할 것이 진로 교육을 통해 진로에 대한 안내와 스스로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의 하나는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이다. 오늘날 교육의 목적 중의 하나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적 소질과 개성을 계발하여 적성에 알맞은 진로계획을 도우며, 미래사회의 생활인으로서 개인의 자아실현을 하며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진로인식 단계의 진로교육은 자신감과 의욕을 가지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즉 진로교육을 통해 초등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호기심을 인식함으로써 성취 동기를 향상시킬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때부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직업에 대한 흥미를 파악하고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욕구 및 가치들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할 활동중심 진로 - MAP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학생의 진로인식 발달단계에 적합한 활동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진로 - MAP 가꾸기로 행복 길 다리놓기’주제로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옮겨가는 6학년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진로 발달을 이어주는 다리가 되는 활동을 하고자 하였다.
진로-MAP 가꾸기는 시대적 변화와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생 수준에 맞는 진로-MAP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하여 진로인식능력 신장에 대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시대적 흐름에 맞는 진로인식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자기이해 활동을 통해 긍정적 자존감과 가치관,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둘째, 직업세계에 대한 직‧간접적인 체험과 조사활동을 통해 직업의 특성과 자신의 특기를 연관 지어 살펴보고 발표와 협의를 통해 폭넓은 사고와 직업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셋째, 자기이해와 다양한 진로탐색을 통해 자신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직업의 소중함과 올바른 직업인의 가치관을 인식한 실현 가능한 진로를 계획할 수 있게 한다.
가. 용어의 정의
1) 진로-MAP
효과적인 진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한 진로교육프로그램으로 동영상 시청, 만들기, 게임, 토론, 글쓰기, 그리기, 역할극 등의 다양한 활동중심의 체험 프로그램을 말한다.
2) 행복 길 다리놓기
사람이 살아가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바라는 것이 바로 행복이다. 우리가 자신감과 의욕을 가지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이 바라는 인생 설계를 해나가는 데는 단계별 진로교육이 중요하다. 단계별 진로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진로인식-진로탐색-진로준비-진로전문화 단계 사이의 연계성이 중요하다. 행복 길 다리놓기는 바로 단계별 진로교육의 연계성을 의미한다.
나. 이론적 배경
1)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 단계
초등학교 시기는 진로인식(career awareness)의 단계로서 이 시기에는 개인의 진로발달 과정에서 개인의 일의 증가와 진로선택의 증거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소양을 갖추게 된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3-4학년이 되면 이미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며(김봉환 외, 2006), 이러한 관심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계속되어 6학년이 되면 잠정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단계는 진로발달 이론을 정립한 국내외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구분, 정의되어 왔다.
우선 Ginzberg(1972)는 초등학생의 진로발달단계를 시험적 직업선택 단계(tentative period)로 정의하였다. 이 시기는 11세에서 17세에 해당되며 이 단계에서는 직업선택 과정에서 흥미, 능력, 가치가 고려되기 시작한다. 하지만 현실적인 요인들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시험적 단계라 불린다.
다음으로 Super(1974)는 초등학생의 진로발달단계를 성장기(growth stage)로 구분했다. 이 시기는 0-14세까지의 시기에 해당되는데 이 기간 중에 아동은 가정과 학교의 주요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자기개념을 발달시킨다고 보았다. 이 시기의 초기에는 욕구와 환상이 지배적이나, 사회참여와 현실검증이 증가함에 따라 흥미와 능력을 중요시하게 된다.
한편 김충기(1986)는 초등학교 시기의 진로발달 단계는 진로인식 단계로서, 가능한 한 여러 가지 직업의 종류를 이해시키고 잠정적으로 직업과 관련하여 자아 인식을 개발시키며 일과 사회에 대한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기반을 발전시키며, 모든 분야에 있어서 직업인에 대한 존경과 인정의 태도를 기르며, 학교수업을 통하여 직업군을 이해하고 잠정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갖추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시기라고 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초등학생들은 자신의 현실 여건 보다는 흥미, 호기심 등에 따라 진로를 인식함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을 하고, 준비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니며,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여러 가지 일에 도전하는 등 진로태도와 성취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기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2)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목표 및 실천방향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직업선택에 필요한 초보적인 지식 및 기능의 습득, 일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가치관의 형성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데, 구체적인 목표로는 자신을 이해하고, 다양한 직업역할의 유형에 대한 인식 및 자기가 한 일에 대한 책임의식 고취, 그리고 협동적인 사회행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자세의 함양 등을 들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초점을 두어야할 진로교육의 실천 방향은 인생 진로의 기초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데, 그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삶의 문제와 방향에 대한 초보적 인식이다.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하여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타인을 이해하며 나름대로 개성을 발견하고 키워나가도록 도와주어야 하고, 자신의 소질이나 적성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성격, 흥미, 장래희망 등을 생각하고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둘째,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직업 사전을 통해 직업분류에 대한 초보적인 경험을 해야 한다. 여기에서 한 두 개 정도의 영역을 잠정적으로 선택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일에 대한 기초적인 기능과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다. 정신적으로 유연성이 큰 시기이므로 일의 가치와 일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및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알맞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생애의 목표를 세워 보는 과정을 통해 목표를 세우는 방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살아가는 삶의 과정을 인식해야 한다.
초등학생들은 이상의 초등학교 진로발달 단계를 거쳐 간 기반 위에서 다음 진로발달 단계를 성공적으로 밟아갈 수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의 진로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 초등학교 진로교육 내용
진로교육은 전 생애를 통해서 개인의 진로발달 단계에 따라 평생교육 차원에서 구성되어야 한다. 즉, 초등학교에의 기초적인 진로인식을 바탕으로 중학교에서는 진로탐색이 이루어지고 고등학교에서는 진로준비, 대학교에서는 전문적인 진로의 단계로 들어감으로써 개인의 발달 단계와 진로의 방향이 구체화되는 과정이 서로 맞물려 연속성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진로교육의 단계별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김충기, 2002).
첫째, 진로인식단계(career awareness)는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에서 이루어지며 최근에는 그 시기가 빨라지는 경향이 있다. 진로인식단계에서의 교육 내용은 일의 고마움, 일의 세계, 나의 소질, 장래의 계획 등을 다루고 일의 태도, 직업인에 대한 존경심을 기른다.
둘째, 진로탐색단계(career exploration)는 중학교 교육 수준의 단계로 자신의 능력, 적성에 대한 이해, 산업 및 직업분류, 현대사회와 직업관계, 진학 및 직업준비, 직업의 의미 및 필요성 바람직한 직업 선정의 조건 등을 이해하고 탐색하도록 한다. 청년기의 특징, 직업관, 직무분석 및 전망, 직업윤리 교육과 잠정적인 진로계획 수립 등 다양한 직업의 세계와 직업군의 탐색이 주요 활동내용이다.
셋째, 진로준비단계(career preparation)는 고등학생 수준의 단계로 학생들로 하여금 직업 기술의 습득 수준과 고용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며 직업의 훈련 계획을 세우게 하고 직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전시켜 준다. 또한 협동ㅈ거인 일의 경험에 참가하여 직업집단의 일원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넷째, 진로전문화단계(career specialization)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부터 대학졸업까지의 시기이며 전문대학, 직업학교, 지역 사회 대학, 4년제 대학을 포함한다. 이 시기의 과정은 학생들이 전문적 직업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직업의 지식과 특수 기술을 준비․개발시키는 것을 가르치고 준비하도록 하며 피고용인으로서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이에 필요한 재교육․현직교육과 승진을 위한 기술훈련 과정을 제공하고 직업인으로서 긍지와 보람, 직업윤리와 가치관 정립을 확고히 하는 단계이다.
이중 초등학생은 진로인식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의 초등학생은 개인의 기초적인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자신의 생활 경험이 미래의 직업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이다(박영석, 2002). 그러므로 진로인식단계의 초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교육 내용은 자신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일의 세계의 대한 이해,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 형성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실천과제 | 활 동 명 | 주요 실천내용 | 관련 교과 및 단원 | 실천 시기 |
징검다리하나 자기이해 |
진정한 나를 찾아서 | 검사지를 통해 성격유형, 자아존중감 지수 살펴보기 | 【실과】 1. 일과 직업의 세계 |
3.5 |
나를 소개합니다 | 자기소개서를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기 자기소개 발표회를 통해 친구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재량】 I. 정보의 쓰임새 |
3.5~ 3.12 |
|
뿌리를 찾아서 | 우리 집 형제관계를 정리하여 가계도 만들기 가족들이 이야기하는 나에 대해 알아보기 |
【특활】 나의 정체성 확인하기 |
3.19 | |
내 안의 에디슨을 찾아서 | 물로켓, 기계과학, 전자과학 분야 중 자신 있는 분야에 참가하여 주어진 과제에 맞게 문제 해결하기 | 【과학】 1. 기체의 성질 |
4.1~4.7 | |
친구야! 사랑해~ | 진정한 친구의 의미와 친구관계 형성에 대한 의견 나누기 친구의 문제를 한 가지 정하여 같이 해결하기 |
【재량】 친구 사랑의 날 |
4.2, 7.9, 9.4 | |
작은 배려가 곧 행복 | 포스트잇에 친구의 칭찬을 써서 칭찬게시판 붙이기 학급회의 시간을 통해 선행아를 뽑고, 친구의 얼굴 그리기 |
【도덕】 3. 너그러운 마음 |
5.12 | |
친구들과 함께하는 운동회 | 친구들과 함께 운동회 무용 연습하여 공연하기 개인 달리기와 단체경기를 통해 선의의 경쟁과 협동심 키우기 |
【특활】운동회 | 9.16 | |
우린 서로 통(通)해요 | 면담의 과정에 맞게 친구를 면담하고 내용을 정리하여 분석하기 나와 특징이 비슷한 친구들을 찾아보고 함께 식사하기 |
【국어】 1. 주위를 둘러보면 |
9.20 | |
징검다리둘 진로탐색활동 |
다양한 직업의 세계 | 주변 사람의 직업조사하기 완성형 문장만들기 활동을 통해 친구와 생각나누기 직업카드 사전만들기를 통해 직업의 특징 안내하기 |
【실과】 1. 일과 직업의 세계 |
3.4 |
나는 환경컨설턴트 | 화분가꾸기와 다양한 소품을 만들어 환경꾸미기 환경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실과】 2.아름다운 환경꾸미기 |
4.8 | |
나도 CEO랍니다 | 회사의 특징, 로고, 간판 등 창업계획서를 세우고 명함만들기 창업설명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분야의 직업 살펴보기 |
【미술】 3. 다양한 표현 |
4.26 | |
부모님 존경합니다 | 부모님 직장체험 계획을 세우고 직접 부모님직장 체험하기 직장체험의 결과를 보고서를 통해 정리하기 |
【재량】 부모님 직장체험 |
5.1~ 5.31 |
|
최고의 요리를 찾아라 |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음식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실과】 3. 간단한 음식만들기 |
5.29 | |
그곳에서 살고 싶다 | 환경과 조화된 건축물의 구상도를 그리고 축소된 건축물 만들기 건축 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미술】 7. 환경과 건축 |
8.30~ 9.13 |
|
내가 만든 생활 소품 | 공구사용법 익히고 안전에 주의하여 다용도 선반 만들기 목제품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실과】 5. 우리생활과 목제품 |
8.26~ 9.18 |
|
나도 연출가 | 동영상제작계획서를 작성하고 촬영하기 방송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재량】 컴퓨터로 표현해보아요 |
7.6 | |
1인 1재능 발표회 | 가창 및 기악 연습을 통해 1인 1재능발표회하기 음악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음악】 가창 및 기악발표회 |
6.8 | |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 진정한 봉사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수호천사 활동하기 봉사관련 분야 직업을 조사하여 내용 정리하기 |
【도덕】 6. 아름다운 사람들 |
9.1~ 9.18 |
|
징검다리셋 미래진로계획 |
꿈이 현실로 | 유비쿼터스 시대의 생활모습을 살펴보고 이야기 나누기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해 살펴보고 미래의 자기광고지 만들기 |
【국어】 1. 정보의 바다 |
3.22~ 3.31 |
좌절하지 않아요! | 폴포츠, 수잔보일, 닉부이치치의 영상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10대~40대까지 장래희망을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해 정리하기 |
【재량】 내가 잘하는 건 |
5.6 | |
현명한 선택 | 학원선택 및 직업선택 시 중요한 기준 찾기 흥미유형 검사를 통해 관련 직업영역 살펴보기 |
【국어】 1. 말과 글에 담긴 생각 |
5.24~ 5.29 |
|
우리 문제는 우리가~ | 의사결정 유형 검사를 통해 자신의 장단점 파악하기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 선정하기 올바른 토의의 태도와 방법으로 문제 해결하기 |
【국어】 2. 헤아리고 살피며 |
5.31~ 6.5 |
|
솔로몬의 선택 | 재판과정을 이해하고 모의재판을 위한 의사결정 역할극 준비 모의재판을 통해 합리적인 결정하기 |
【특활】모의재판 | 4.9~ 4.16 |
|
최고의 직업을 찾아서 | 자기에게 맞는 장래희망을 찾아 구체적으로 정리하기 미래진로계획서를 통해 자신의 진로의 방향 설정하기 |
【재량】 기사할 자료 수집하기 |
6.24 | |
꿈 발표회 | 진로활동 결과물로 교실 환경꾸미기 꿈 발표회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발표하기 |
【재량】 컴퓨터는 내 친구 |
9.1~ 9.17 |
|
중학생이 되기까지 | 「한 살 차이」영상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커리어넷과 가고 싶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정보찾기 |
【재량】 컴퓨터로 정보찾기 |
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