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달리기 관련 응용수업 지도안
1.
단원의 탐색
가. 단원명
1. 더 빨리, 끝까지
나.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달리기의 특징, 과학적 원리와 기본 기능을 익히며, 자신의 목표 기록을 정하고, 기록 향상을 위해 끈기 있게 도전하는 태도를 기르는 단원이다. 이 단원은 ‘빠르게 걷기’, ‘빠르게 달리기’, ‘이어달리기’와 ‘오래달리기’로 구성되어 있다.
빠르게 달리기는 단거리달리기의 고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도전 기록을 세우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빠르게 달리기 위한 방법을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빠르게 달리기 위한 게임에 참여하면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도전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다. 단원의 목표
글을 읽고 웃음을 주는 상황을 상상할 수 있다.
라. 단원의 성취기준
성취 기준
• ‘ 더 빨리, 더 끝까지’ 단원의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 달리기의 기본 기능과 끈기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
차시
단원명
학습 주제
재구성
1
1.
더 빨리, 끝까지
• 빠르게 달리기에 대하여 알아보기
◈ 빠르게 달리는 방법 알아보기
2
• 빠르게 달리기 위한 여러 가지 게임을 하기(본시)
◈ 빠르게 달리기 위한 여러 가지 게임을 진행하고 다음 차시에 같은 활동을 기록형식으로 변환하여 기록을 측정함
3
• 카드를 주우며 빠르게 달리기
4
• 끝까지 달리기
◈ 페이서를 활용한 지구력과 순발력 측정
5
• 50m달려 실제 기록과 도전기록을 비교하기
◈ 인터넷에서 재미있는 글을 찾아 읽고 재미있는 장면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기(정보통신 활용)
☞연구자
재구성에 주안점을 둔 것은 학생들이 빠르게 달리는 방법에 대한 기술적인 습득이 선행을 먼저 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능의 습득은 게임이나 활동 위주로 구성하여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고 기록이나 측정을 마지막 뿐 아니라 게임 중에서도 실시한다.
학습단계 | 학습 과정 |
교수 • 학습 내용 | 시간 | 학습 활동 흐름 |
자료 및 유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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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 아동 |
주제탐색하기 | 전시학습확인 | ▣ 전시 학습 확인 ❍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 지난 시간에 어떤 활동을 했죠? - 네 맞아요! |
- 빠르게 달리기를 해 보았습니다. |
1‘ |
전체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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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유발 | ▣ 동기유발하기 ❍ 빠르게 달리기가 필요한 운동을 해본 경험 알아보기 - 빠르게 달리기를 이용해서 운동을 해본 경험이 있나요? - 어떤 운동을 할 때 빠르게 달리기가 필요한가요? |
- 네, 있어요. 술래잡기요, - 축구요, 농구요.. |
1‘ | 전체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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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확인 |
▣ 학습 목표 확인 ❍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학습 목표를 이끌어 낼 수 있고 교사가 유도한다. - 여러분 게임 좋아하나요? 그래서 오늘은 빠르게 달리기를 이용한 여러 가지 게임을 해 볼 겁니다. |
1‘ | 전체 학습 |
♣교사가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학습목표를 이끌어 낼수록 유도한다. | ||||
빠르게 달리기를 활용한 여러 가지 게임을 최선을 다해서 할 수 있다. |
학습순서 확인 | ▣ 학습 활동 제시 ❍ 학생들에게 오늘 학습할 순서를 알려준다. 이때 자세하게 설명을 곁들여 학생에게 충분하게 안내가 되게 한다. |
❍ 학생들은 오늘 학습할 순서를 교사에게 듣고 학습의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
1‘ | 전체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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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운동 | ▣ 준비 운동 하기 ❍ 몸의 모든 관절을 스트레칭 하여 풀어 주는데 특히 다리 부분을 많이 풀어 준다. |
❍ 진지한 자세로 몸을 푼다. |
5‘ | 전체학습 |
학습단계 | 학습 과정 |
교수 • 학습 내용 | 시간 | 학습 활동 흐름 |
자료 및 유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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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 아동 | |||||
탐색 |
주제연습하기 |
▣ 선을 따라 빠르게 달려보기 ❍ 교사가 미리 그어 놓은 여러 가지 선을 따라 빠르게 달려보기(왕복) - 자 그럼 먼저 선생님이 그어 놓은 선이 보이죠? 이 선을 따라서 한 번 빠르게 달려갔다 다시 돌아와 봅시다. (직선, 지그재그선, 곡선의 교차, 곡선과 직선의 교차선) 2. 신문지를 배에 대고 떨어뜨리지 않고 달려보기 - 이번에는 신문지를 배에 대고 떨어지지 않도록 한 번 빠르게 달려 봅시다. |
❍ 부상에 주의하며 선을 따라 빠르게 달려보기 ❍ 배에 신문지가 떨어지지 않도록 빠르게 달려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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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전체학습 |
♣ 아동들이 달리기를 할 선을 미리 그어 놓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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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
▣ 콩주머니 옮기기 시합하기 ❍ 남 2명, 여 2명으로 구성된 모둠원이 한 팀이 되어 아령모양의 선 안에서 남자가 콩주머니를 4개 옮기면 반대쪽에 있던 여학생이 반대쪽으로 콩주머니를 4개 옮기고 다시 남학생, 여학생 순으로 옮겨 빨리 옮기는 팀이 승리하는 게임 |
❍ 반칙을 하지 않고 정정 당당히 모둠 별로 시합을 진행한다. |
9“ | 모둠 학습 | ♣ 모둠별 조끼를 학생들이 착용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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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
▣ 카드 줍기 게임하기 ❍ 신호에 맞추어 달려가 숫자 카드를 주워 옵니다. 한 번에 카드를 1장만 주워야 하는데 모둠원이 가져온 카드의 숫자의 합계가 점수가 됩니다. 교사가 일정 시간을 카운터 하며 제한 시간안에 못 들어 온 사람은 점수를 얻지 못합니다. 높은 점수의 카드일수록 멀리 있습니다. |
❍ 반칙을 하지 않고 정정 당당히 모둠 별로 시합을 진행한다. |
10“ | 모둠 학습 | ||
정리하기 차시예고 |
▣ 정리 운동하기 - 여러분 달리기를 하느라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겠습니다. 발목 돌리기, 손끝땅에닿기, 쭈그리고 앉아 숙여주기 ▣ 다음차시예고 및 과제 제시 - 다음시간에는 이번시간에 연습한 달리기 실력을 활용한 더 재미있는 게임을 해 볼 것입니다. |
❍ 정확한 동작으로 몸을 풀 수 있도록 한다. ❍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에 대해 숙지한다. |
2“ | 전체학습 | ♣ 판서를 통해 학생들이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계획
평가자 | 항목 | 평가방법 및 환류 |
교사 | 모둠별 경쟁을 통한 등위 평가 |
◈ 콩주머니 옮기기와 카드줍기 게임 활동이 모둠별로 진행되며 교사는 모둠별 등위를 기록하여 모둠 구성원 간의 협동심과 참여의 적극성을 평가한다. |
체크 리스트 (서술식 개인 관찰평가) |
◈ 교사가 수업이나 활동을 진행하면서 아동들의 운동 기능성과 협응력, 게임의 이해 능력 등에 대해 간단히 서술식으로 체크리스트에 개인별로 메모 하여 추후 지도에 활용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