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중 농구부 운영계획 예시
1. 운영의 목적
가. 농어촌 지역 교육수혜의 불균형 해소 및 방과후학교 활성화
나. 농어촌 학생의 교육기회 확대 및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로 교육복지 실현
다. 개인의 능력 신장 및 학생 특기․적성 개발 기회 확대
2. 운영의 방침
가. 대상자 선발
1) 희망자 중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아동 우선 선발(정원 초과 시 추첨)
2) 참가 학생의 학부모 동의가 있는 신청서를 받아 보관
나. 지도 교사
1) 프로그램별 1인의 지도교사가 학생을 인솔 및 지도
2) 지도교사는 학생안전 대책 및 안전지도계획을 숙지하여 안전지도 및 귀가지도를 실시
3. 운영의 개요
※ 지도 시기 아래 보기 중 원하는 기간으로 골라서 적어주세요.
① 7. 28 ~ 8. 01 (5일간) - 방과후 학교 여름방학 기간입니다.
② 8. 04 ~ 8. 08 (5일간)
③ 8. 11 ~ 8. 14 (4일간 + 보강 하루 날짜 선택)
④ 8. 18 ~ 8. 22 (5일간)
[작년 프로그램 파일입니다.
참고하여 보시고 내용 지운 뒤 작성해주시면 되세요]
4. 프로그램별 세부 운영 계획
가. 농구
1)지도 계획
가) A반(1, 2, 3 학년)
차시 (날짜) |
주제 | 지 도 계 획 | 준비물 |
1 (8/18) |
패스 연습-1 | • 체스트 패스 - 가장 기본이 되는 패스로 가슴언저리에서 팔을 쭉 뻗어 정확하게 공을 밀어내듯이 하는 패스 ① 시범 보이기 ②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③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 바운드 패스- 농기 경기에서 상대편의 수비수가 동료 선수를 막고 있을 때나, 골지점을 돌파하는 같은 팀의 선수들에게 패스할 때 주로 사용되는 패스 ① 시범 보이기 ②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③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
농구공20개 |
2 (8/19) |
패스 연습-2 | • 오버헤드 패스는 두손을 잡을 상태로 손목과 팔꿈치의 힘을 사용해 머리위로 패스 ① 시범 보이기 ②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③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 체스트, 바운스, 오버해드 패스하며 이동하기 ① 시범 보이기 ②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③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
농구공20개 |
3 (8/20) |
드리블 연습 | • 원핸드 드리블 연습- 한 손을 이용하여 러닝하며 드리블(워킹과 더블 주의) ① 시범 보이기 ②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③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 투핸드 드리블 연습- 두 손을 이용하여 러닝하며 드리블(워킹과 더블 주의) ① 시범 보이기 ②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③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 장애물 피해 드리블 연습 |
농구공20개 |
4 (8/21) |
슛팅 연습 | • 투핸드 슛팅 ① 시범 보이기 ② 골밑에서 슛팅하기 ③자유투 라인에서 슛팅하기 • 원핸드 슛팅 ① 시범 보이기 ② 골밑에서 슛팅하기 ③자유투 라인에서 슛팅하기 • 레이업 슛 • 세트 슛 ① 시범 보이기 ② 골밑에서 슛팅하기 ③자유투 라인에서 슛팅하기 • 훅 슛 ① 시범 보이기 ② 골밑에서 슛팅하기 ③자유투 라인에서 슛팅하기 |
농구공20개 |
5 (8/22) |
실전 게임 | • 대장공 놀이 ① 게임 설명 ② 게임 시범 ③ 교사와 함께 게임하기 ③ 두팀으로 나누어 청백전 • 반코트 농구시합 ① 게임 설명 ② 게임 시범 ③ 교사와 함께 게임하기 ③ 두팀으로 나누어 청백전 • 올코트 농구시합 ① 게임 설명 ② 게임 시범 ③ 교사와 함께 게임하기 ③ 두팀으로 나누어 청백전 |
농구공20개 |
5. 학생 안전 대책
수강학생의 안전지도는 강사가 하교 지도시하며 학부모는 해당학생의 인솔을 책임지고 안전한 등하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함
가. 등하교 안전지도계획
1) 등교방법
◦ 프로그램 운영일 아침 9시(B반은 10시 40분)까지 지정교실로 등교하여 출석을 체크한다.
◦ 지도교사는 출석체크 후 미출석 아동의 가정에 연락을 취하여 출석여부를 확인한다.
2) 하교방법
◦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시간이 변동될 경우 2일 전까지 프로그램 운영 종료 시간 을 확정하여 참가아동의 가정에 공지한다.
◦ 운영 종료시간 및 하교 시간이 늦어질 경우 학부모 연락망을 통하여 안내한다.
나. 체험활동 안전지도계획
◦ 현장체험학습장에서의 각종 생활 안전 지도
◦ 등하교길 안전지도
◦ 차를 기다릴 때의 안전지도
◦ 버스 탈 때와 내릴 때의 안전지도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안전지도
◦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 건너기 안전지도
◦ 가정생활에서의 안전지도
6. 기대 효과
가.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한 프로그램 구성을 통하여 아동 및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고 맞춤형 교육서비스 실현
나.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한 보육활동으로 효과적인 시간활용에 기여
다. 다양한 인적자원의 구축 및 제공으로 농산어촌의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
라. 저소득층 자녀들의 교육 지원을 통한 실질적 교육복지 실현
마. 방학 중 나홀로 학생 방치 예방 및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
바. 방과후학교 참여율 및 만족도 향상
사.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의 질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