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놀이 동아리 운영 계획
00초등학교 사물놀이 동아리 운영 계획
00초등학교
1. 필요성
각 나라마다 고유한 문화적 요소가 있고,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음악은 그 나라의 민족이 느낄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사물놀이는 학생들이 우리나라 고유의 음악적 아름다움과 가치를 올바로 이해하고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서를 느낄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문화적 정체성을 심어준다는 점에서 우리 음악을 많이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할 필요가 있다.
2. 운영 목적
가. 풍부한 음악적 정서와 애호심을 함양함으로써 국악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여 문화적 정체성을 확고히 한다.
나. 개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취미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삶의 자세와 창의적인 인간으로서의 성장 을 돕는다.
다. 여러 가지 악기를 체험하면서 서로 협동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키운다.
라. 국악을 사랑하고 즐기는 태도를 기르고 생활화의 실천 의지를 기른다.
3. 운영 방침
가. 사물놀이 동아리 구성원으로서의 자부심과 소속감을 갖게 한다.
1)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우리 음악을 지키고 알리는 역할을 한다는 인식을 통해 자긍심을 느낄 수 있게 한다.
2) 구성원과 호흡을 맞추어 사물놀이 연주를 함으로써 배려와 존중의 자세를 익히며, 공동체 의 식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나. 무대 발표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 국악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 사물놀이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1) 사물 악기(꽹과리, 징, 장구, 북)의 기본자세 및 타법과 연주법, 호흡법을 익힐 수 있게 한다.
2) 우리나라 장단에 대한 이해도를 높힐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라. 변형 장단 연주를 통해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성을 키울 수 있게 한다.
4. 세부 추진 계획
가. 운영시기 : 2013년 3월 4일 ~ 2014년 2월 28일
나. 운영대상 : 00초등학교 4~5학년 중 사물놀이 동아리에 등록한 학생
다. 지도교사 : 담당교사
라. 연습시간 : 매주 화요일 14:00~15:00
(무대 발표가 있을 시 차후 별도 계획에 따라 수시로 연습 가능)
마. 악기별 기본자세와 타법을 수시로 지도하며 장단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조절을 통해 음악의 맛을 살릴 수 있게 연습한다.
5. 기대효과
가. 개인의 소질을 계발하고 악기의 어우러짐을 통해 공동체 의식의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다.
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흥겨운 연주를 할 수 있다.
다. 무대 경험을 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라. 국악을 친숙하여 여기고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6. 세부 지도 계획
가. 1학기 지도 계획
월
주
학습주제
창의지성
교육요소
지 도 내 용
준비물
3
3
조직 및 계획
사물 악기의 이해
이해
* 사물놀이 동아리 소개
* 사물 악기의 이해
* 사물놀이의 의미와 연주곡 소개
동아리 활동 일지
개인 신상카드
음반 및 비디오
4
장구 연주 자세와 타법
장단 습득(칠채)
문화이해
기능
* 장구 연주 자세 익히기
* 장구 소개 및 타법 연습
* 구음보의 이해
* 칠채 장단의 이해와 연습
장구(채)
4
1
장구 타법 연습
장단 습득(육채)
기능
* 궁굴채 각도에 따른 역할 이해 및 연습
* 육채 장단의 이해와 연습
장구(채)
2
장구 타법 연습
장단 습득(삼채)
호흡법
기능
* 열채 각도에 따른 역할 이해 및 연습
* 삼채 장단의 이해와 연습
* 장단에 맞는 호흡법 익히기
장구(채)
3
장단 습득(이채)
웃다리 사물놀이 연주(장구과)
기능
* 휘모리장단의 이해와 연습
* 웃다리사물놀이 도입부 익히기
* 웃다리 사물놀이 전체연주 (장구과)
장구(채)
음반 및 비디오
4
꽹과리 연주 자세와 타법
칠채, 육채 연습
기능
* 웃다리 사물놀이 전체 연주(장구)
* 꽹과리 소개 및 타법 이해
* 꽹과리로 칠채, 육채 장단 연습
장구(채)
꽹과리(채)
5
삼채, 이채 연습
담당 악기 정하기
기능
* 꽹과리로 삼채, 이채 장단 익히기
* 사물놀이 담당 악기 정하기
* 악기별 대표 선출
장구(채)
꽹과리(채)
5
1
웃다리 사물놀이의
이해
문화이해
* 웃다리 사물놀이 영상보기
음반 및 비디오
2
호흡법에 유의하며
웃다리 사물놀이
연주
기능
* 호흡에 맞는 웃다리 사물놀이 도입부 배우고 익히기
장구(채)
꽹과리(채)
북(채)
징(채)
3-4
빠르기의 변화를 주며 웃다리 사물놀이
연주
문화이해
* 호흡법 배우기
* 빠르기를 달리하여 연주
장구(채)
꽹과리(채)
북(채)
징(채)
6
1-2
변형장단의 이해와 연습
기능
* 변형장단 배우기
장구(채)
꽹과리(채)
북(채)
징(채)
3-4
셈여림의 변화를 주며 연주
기능
* 셈여림과 악곡의 특성을 살려 연주하기
장구(채)
꽹과리(채)
북(채)
징(채)
7
1-2
총 연습
기능
* 정확한 타법에 유의하며 흥겹게 연주
장구(채)
꽹과리(채)
북(채)
징(채)
나. 2학기 지도 계획
월
주
학습주제
창의지성
교육요소
지 도 내 용
준비물
9
1
사물놀이의 이해
교양
* 퓨전 사물놀이 영상보기
음반 및 비디오
2-3
짝쇠놀음
기능
* 타법 교정하여 연주
* 짝쇠놀음을 넣어 웃다리 사물놀이 연주
사물 악기
4
악곡의 느낌 살리기
기능
* 빠르기와 셈여림의 느낌을 살려 연주
사물 악기
10
1-2
악곡의 느낌 살리기
기능
* 빠르기와 셈여림의 느낌을 살려 연주
사물 악기
3
00체험한마당 연주
기능
* 그 동안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무대경험쌓기
사물 악기
4-5
애드립 정하기
기능
* 악기별 칠채 애드립 정해 연습하기
사물 악기
11
1-2
애드립 정하기
기능
* 악기별 육채 애드립 정해 연습하기
사물 악기
3-4
영남사물놀이 맛보기
기능
* 영남사물놀이와 웃다리 사물놀이를 비교하여 듣고 배워보기
사물 악기
음반 및 비디오
12
1-2
생활 속 장단 익히기
교양
* 음악책 속에 나오는 장단 배워보기
장구(채)
3
웃다리 사물놀이
기능
* 구성원과 호흡을 맞춰 국악의 느낌을 살려 연주하기
사물 악기
2
1-2
작은 음악회 열기
체험
* 1년 동안 배운 연주곡을 친구들 앞에서 연주해보기
사물 악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