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발명동아리 운영 계획서 예시

킹왕짱29 2023. 11. 17. 14:22

 

1. 00초등학교 발명동아리 운영 계획

1. 목 적

발명 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발명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발명교육을 실시하고, 개인의 자아실현 도모 및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방 침

00초등학교 내 발명에 관심이 있는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고등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창조력을 기르기 위한 발명품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발명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로 구성한다.

공구의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시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발명에 관한 이론적 바탕을 마련하기 위하여 매월 초 발명 기법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발명 이론 및 창의성 교육을 기본으로 하며 발명노트를 활용하여 발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발명동아리 인원을 모집하되 교사의 재량에 따라 학급활동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그 경우에 학급의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 및 아침 활동을 이용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3. 모집대상 및 모집인원

00초등학교 4-6학년 학생 중 희망자

 

4. 운영 기간

2013. 3. 1 ~ 2014. 2. 28

 

5. 운영 시간 및 장소

시간 : 방과 후 운영을 원칙으로 하되, 학급의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아침활동시간, 교과연계 등 융통성 있는 운영이 가능함.(매주 목요일 오후 3-5)

장소 : 4학년 4반 교실

 

6. 프로그램 내용 및 지도 방침

. 발명에 대한 인간의 욕구 및 인류의 발명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발명품의 과학적 원리를 찾고, 디자인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브레인스토밍 같은 사고력 훈련을 통해 발명활동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보도록 한다.

. 발명에 관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발명품 제작 및 특허출원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가정현장체험학습을 발명과 연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발명에 대한 마인드 및 식견을 넓히도록 한다.

.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도록 하고, 매사에 자신감을 키워주도록 한다.

. 발명품 구상 및 제작 등 발명노트를 이용할 경우에는 다양한 체험 및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중시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 발명활동과 관련된 교과 지식은 물론, 각 과목간의 연계를 통한 통합적 사고능력 및 자기표현능력과 문제해결능력, 심미감을 길러주도록 한다.

 

7. 발명동아리 연간지도 계획

활동 및 행사 활동 내용 지도 중점 및 자료
3 발명동아리 조직
명동아리 운영의 필요성 인식
발명에 대한 관심
제고
발명 노트 사용법 안내
생활 속에서 불편함 찾기
발명기법 공부
발명 동아리 구성원의 소질 및 적성과 열성도 고려


왜 어려서부터 발명교육이 시급한가를 발명노트에 나와 있는 읽어보기 자료를 이용하여 발명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한다.
조직원 상호간의 소질 및 적성에 따른 인간관계 형성
발명의 소재를 생활 속 불편함에서 찾을 수 있도록 습관화
발명 관련 보기를 많이 제시하어 관심을 높여
발명노트의 적극적 활용
4 발명기법 공부
생활 속에서 불편함 찾아 발명품 구상하기
대한민국 학생 발명 전시회 출품 준비
더해보기 기법 공부
빼보기 기법 공부
각종 서적 발명교육등을 참고로 발명 기법에 관심을 갖게 지도
예시 자료를 활용하여 발명은 재미있고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
수상을 위한 연구가 되지 않도록 지도(연구결과가 수상과 연관되게 지도할 것)
5 발명기법 공부
학습 및 생활 용품 개선 공부
현장 및 전시관 견학(에듀모두신청)
발명품 제작 기법 활용
발명노트를 활용
자신의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기록
평소의 기록, 수록 철저 지도
브레인스토밍 기법 지도
생활 속 불편함을 집중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
남의 아이디어를 활용하되 개선점이 분명히 드러날 수 있도록 지도
6 발명품 제작(아이디어의 구체화)
명기법 공부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발명품 만들기
존 발명품과 반대로 생각해 보기
엉뚱한 방향을 생각하고 만들어 보기
순간적으로 발상을 중시하며 조그마한 부분도 모두 기록해 두도록 지도(메모의 습관화)
고정 관념 타파와 발명과의 관계 지도
엉뚱한 생각 존중 분위기 조성
7 명기법 공부(새로운 용도 찾기 기법)
여름방학 과제 준비
용도가 다른 물건에서 새로운 용도를 찾아본다.(창의력 신장)
폐품을 활용하여 실용적인 물건 만들기
각자 방학동안 11작품 계획수립 및 토론
이미 발명된 새로운 용도를 찾는 기법에 대한 관심 갖기
<보기> 돼지에게 아스피린을 성장 촉진제로 사용 특허 받음
꼬마 선풍기로 구두 닦기 등
폐선풍기를 이용하여 손 건조대 제작 등
방학 중 11작품 주제 선정 작품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조언

8 명기법 공부
전시관, 과학관견학(에듀모두신청)
자율 작품
발명 캠프(학교의 실정을 고려)
전시관 과학관 등지 견학으로 발명 아이디어 창출(에듀모두)
발명 노트 상시 기록
제작 과정 공부
설계의 기초 공부
작품 입체도 작성 기록
방학 중 고안한 발명품 보완



전시관, 과학관 견학 요령 지도
발명 노트의 실용성 제고 방향으로 지도
발명 노트 분석 설계 - 제작이 가능토록 지도
상호간의 작품 평가 보완에 유념(아이디어 활용도, 경제성, 견고성 )
9 명기법 공부(축소 또는 확대 기법)
실용품 폐품 활용
(방학숙제) 작품 분석
축소 기법 공부
방학과제(작품) 평가 및 등급별 전시 표창(학급 내 시상)
확대 기법 공부
실용 발명품 제작 관심 제고
발명 노트 기록
많은 발명품들을 수집, 분해, 조립 등을 통하여 원리와 용도 등을 이
보기를 들어 아이디어 확산을 도울 것(자동차 트렁크에 들어갈 수 있는 자전거, 핸드백에 들어갈 수 있는 우산, 양산 등)
보기를 많이 들면서 특성을 파악케 한다.
초대형 냉장고, 세탁기, TV
10 명기법 공부(재료 바꿔보기) 재료를 바꿔서 된 발명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과제로 수)
브레인 스토밍 기법으로 발표
수집된 발명품(폐품, 시계, 장난감 등) 들을 분석, 조립, 원리 이해
발명품 제작 의욕 고취

알루미늄 치약통마미네이트 등의 보기를 줄 것
고정 관념을 과감히 버릴 것
은 사기나 플라스틱이라야 된다.
헌 시계, 라디오, 각종 완구 등을 수집, 분해, 조립, 부분별 기능 원리 등을 터득토록 지도
11 명기법 공부(남의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기법)
찰흙 및 나무공작품 만들기
남의 발명품을 세밀히 관찰하여 원리를 발견한다.
찰흙 및 목공 작품 지도에 각자의 아이디어 창출 지도
공구나 시설의 불편을 개선한 발명품 만들기
기존의 발명품을 많이 접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
쥐틀바퀴벌레틀 발명
파리끈끈이바퀴벌레 끈끈이
사기 찻잔고무밑바닥 찻잔(미끄럼 방지)
주위에 불편한 공구는 없는가? 더 편리하게 만드는 방법은 없는가를 찾는다.
12 - 2 특허 및 산업 재산권에 대한 공부 특허에 대한 이해
특허 청구방법 알아보기
산업 재산권의 종류 이해
산업 재산권과 국가 이익과의 관계
발명 동아리 활동 반성
발명 노트 분석
발명 동아리의 일원으로서의 사명감 강조(발명 의욕, 관심 제고)
연간 활동 반성을 통하여 발명의식 촉구의 기회로 만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