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동아리 운영 계획서 예시
1. 00초등학교 발명동아리 운영 계획
1. 목 적
발명 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발명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발명교육을 실시하고, 개인의 자아실현 도모 및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방 침
▣ 00초등학교 내 발명에 관심이 있는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 고등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창조력을 기르기 위한 발명품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 발명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로 구성한다.
▣ 공구의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시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 발명에 관한 이론적 바탕을 마련하기 위하여 매월 초 발명 기법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발명 이론 및 창의성 교육을 기본으로 하며 발명노트를 활용하여 발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발명동아리 인원을 모집하되 교사의 재량에 따라 학급활동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그 경우에 학급의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 및 아침 활동을 이용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3. 모집대상 및 모집인원
00초등학교 4-6학년 학생 중 희망자
4. 운영 기간
2013. 3. 1 ~ 2014. 2. 28
5. 운영 시간 및 장소
▣ 시간 : 방과 후 운영을 원칙으로 하되, 학급의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아침활동시간, 교과연계 등 융통성 있는 운영이 가능함.(매주 목요일 오후 3시-5시)
▣ 장소 : 4학년 4반 교실
6. 프로그램 내용 및 지도 방침
가. 발명에 대한 인간의 욕구 및 인류의 발명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발명품의 과학적 원리를 찾고, 디자인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다. 브레인스토밍 같은 사고력 훈련을 통해 발명활동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보도록 한다.
라. 발명에 관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발명품 제작 및 특허․출원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마. 가정현장체험학습을 발명과 연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발명에 대한 마인드 및 식견을 넓히도록 한다.
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도록 하고, 매사에 자신감을 키워주도록 한다.
사. 발명품 구상 및 제작 등 발명노트를 이용할 경우에는 다양한 체험 및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중시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아. 발명활동과 관련된 교과 지식은 물론, 각 과목간의 연계를 통한 통합적 사고능력 및 자기표현능력과 문제해결능력, 심미감을 길러주도록 한다.
7. 발명동아리 연간지도 계획
월 | 활동 및 행사 | 활동 내용 | 지도 중점 및 자료 |
3 | ∙발명동아리 조직 ∙발명동아리 운영의 필요성 인식 ∙발명에 대한 관심 제고 ∙발명 노트 사용법 안내 ∙생활 속에서 불편함 찾기 ∙발명기법 공부 |
∙발명 동아리 구성원의 소질 및 적성과 열성도 고려 ∙왜 어려서부터 발명교육이 시급한가를 발명노트에 나와 있는 읽어보기 자료를 이용하여 발명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한다. |
∙조직원 상호간의 소질 및 적성에 따른 인간관계 형성 ∙발명의 소재를 생활 속 불편함에서 찾을 수 있도록 습관화 ∙발명 관련 보기를 많이 제시하어 관심을 높여줌 ∙발명노트의 적극적 활용 |
4 | ∙발명기법 공부 ∙생활 속에서 불편함 찾아 발명품 구상하기 ∙대한민국 학생 발명 전시회 출품 준비 |
∙더해보기 기법 공부 ∙빼보기 기법 공부 |
∙각종 서적 “발명교육” 등을 참고로 발명 기법에 관심을 갖게 지도 ∙예시 자료를 활용하여 발명은 재미있고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 ∙수상을 위한 연구가 되지 않도록 지도(연구결과가 수상과 연관되게 지도할 것) |
5 | ∙발명기법 공부 ∙학습 및 생활 용품 개선 공부 ∙현장 및 전시관 견학(에듀모두신청) ∙발명품 제작 기법 활용 |
∙발명노트를 활용 ∙자신의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기록 |
∙평소의 기록, 수록 철저 지도 ∙브레인스토밍 기법 지도 ∙생활 속 불편함을 집중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 ∙남의 아이디어를 활용하되 개선점이 분명히 드러날 수 있도록 지도 |
6 | ∙발명품 제작(아이디어의 구체화) ∙발명기법 공부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발명품 만들기 ∙기존 발명품과 반대로 생각해 보기 ∙엉뚱한 방향을 생각하고 만들어 보기 |
∙순간적으로 발상을 중시하며 조그마한 부분도 모두 기록해 두도록 지도(메모의 습관화) ∙고정 관념 타파와 발명과의 관계 지도 ∙엉뚱한 생각 존중 분위기 조성 |
7 | ∙발명기법 공부(새로운 용도 찾기 기법) ∙여름방학 과제 준비 |
∙용도가 다른 물건에서 새로운 용도를 찾아본다.(창의력 신장) ∙폐품을 활용하여 실용적인 물건 만들기 ∙각자 방학동안 1인 1작품 계획수립 및 토론 |
∙이미 발명된 새로운 용도를 찾는 기법에 대한 관심 갖기 ※<보기> 돼지에게 아스피린을 성장 촉진제로 사용 특허 받음 ※꼬마 선풍기로 구두 닦기 등 ※폐선풍기를 이용하여 손 건조대 제작 등 ∙방학 중 1인 1작품 주제 선정 작품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조언 |
8 | ∙발명기법 공부 ∙전시관, 과학관견학(에듀모두신청) ∙자율 작품 ․발명 캠프(학교의 실정을 고려) |
∙전시관 과학관 등지 견학으로 발명 아이디어 창출(에듀모두) ∙발명 노트 상시 기록 ∙제작 과정 공부 ∙설계의 기초 공부 ∙작품 입체도 작성 기록 ∙방학 중 고안한 발명품 보완 |
∙전시관, 과학관 견학 요령 지도 ∙발명 노트의 실용성 제고 방향으로 지도 ∙발명 노트 분석 설계 - 제작이 가능토록 지도 ∙상호간의 작품 평가 보완에 유념(아이디어 활용도, 경제성, 견고성 등) |
9 | ∙발명기법 공부(축소 또는 확대 기법) ∙실용품 폐품 활용 (방학숙제) 작품 분석 |
∙축소 기법 공부 ∙방학과제(작품) 평가 및 등급별 전시 표창(학급 내 시상) ∙확대 기법 공부 ∙실용 발명품 제작 관심 제고 ∙발명 노트 기록 ∙많은 발명품들을 수집, 분해, 조립 등을 통하여 원리와 용도 등을 이해 |
∙보기를 들어 아이디어 확산을 도울 것(자동차 트렁크에 들어갈 수 있는 자전거, 핸드백에 들어갈 수 있는 우산, 양산 등) ※보기를 많이 들면서 특성을 파악케 한다. ∙초대형 냉장고, 세탁기, TV 등 |
10 | ∙발명기법 공부(재료 바꿔보기) | ∙재료를 바꿔서 된 발명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과제로 수집) ∙브레인 스토밍 기법으로 발표 ∙수집된 발명품(폐품, 시계, 장난감 등) 들을 분석, 조립, 원리 이해 ∙발명품 제작 의욕 고취 |
∙알루미늄 치약통→ 마미네이트 등의 보기를 줄 것 ∙고정 관념을 과감히 버릴 것 ※컵은 사기나 플라스틱이라야 된다. ∙헌 시계, 라디오, 각종 완구 등을 수집, 분해, 조립, 부분별 기능 원리 등을 터득토록 지도 |
11 | ∙발명기법 공부(남의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기법) ∙찰흙 및 나무공작품 만들기 |
∙남의 발명품을 세밀히 관찰하여 원리를 발견한다. ∙찰흙 및 목공 작품 지도에 각자의 아이디어 창출 지도 ∙공구나 시설의 불편을 개선한 발명품 만들기 |
∙기존의 발명품을 많이 접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 ※쥐틀→바퀴벌레틀 발명 ∙파리끈끈이→바퀴벌레 끈끈이 ∙사기 찻잔→고무밑바닥 찻잔(미끄럼 방지) ∙주위에 불편한 공구는 없는가? 더 편리하게 만드는 방법은 없는가를 찾는다. |
12 - 2 | ∙특허 및 산업 재산권에 대한 공부 | ∙특허에 대한 이해 ∙특허 청구방법 알아보기 ∙산업 재산권의 종류 이해 ∙산업 재산권과 국가 이익과의 관계 ∙발명 동아리 활동 반성 ∙발명 노트 분석 |
∙발명 동아리의 일원으로서의 사명감 강조(발명 의욕, 관심 제고) ∙연간 활동 반성을 통하여 발명의식 촉구의 기회로 만듦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