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1. 수업 연구 주제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 신장
2. 주제 설정의 배경 |
가. 왜 언어 능력 신장 학습인가?
아동들이 살아갈 21C의 미래 사회는 정보화․세계화의 급속한 진전에 따라 삶의 양식이 보편화되는 무한한 경쟁의 사회에서 언어사용능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경쟁력이다. 언어 사용 능력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으면 아동들은 다른 학습을 수행하는데 곤란을 겪을 것이며 학습 의욕을 상실할 수도 있다. 특히 기본적인 언어 습관 형성의 마무리 단계인 2학년에서 언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게 하는 의도적인 창의적인 언어사용 교육은 그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고 효율적이라고 본다. 초등학생들에게 창의적 언어 능력을 기르는 데는 동화책, 동시, 위인전, 그림책, 신화 전설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폭넓게 읽어야 한다. 독서를 하면서 작품 배경이나, 인물과 같은 구성 요소들을 자신의 실제적인 생활과 연결 지을 수 있어야 하고, 작품에 대한 반응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어휘력이나 창의적 언어 능력의 향상 없이는 이러한 언어 표현 능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은 바른 인성 함양 및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므로, 다양한 독서활동은 지식과 취미를 얻게 하고 바른 인격 형성을 도모하며 자기 발전을 위한 가장 적절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수업자는 이러한 창의적 표현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져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배양은 물론 아동들이 심미적 상상력과 건전한 심성을 길러 바람직한 인생관과 세계관이 형성될 수 있기를 바라며 본 주제로 수업을 하게 되었다.
나. 주제의 필요성 및 목적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속에는 많은 인물이 있고 인물들의 행동 양식에는 작가의 직접 또는 간접경험과 창조적 사고의 산물이다. 학급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책 속의 위인들과 여러 인물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시인이 되어,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하기, 노래로 나타내어 보기 등의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하면 언어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이야기와의 만남을 통해서 즐거움을 주고 새로운 세계나 상상적인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하며, 풍부한 상상력을 계발시켜 주고 인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공감할 뿐만 아니라 성숙하고 건전한 인생관 형성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이에 본 수업자는
1)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 학습 여건을 조성하고,
2)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활동 프로그램을 구안 ․ 적용하며,
3)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창의적 표현 활동을 하는 가운데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3. 학급 학생 실태 분석 |
가. 학급 학생 실태
이야기 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하여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실시해 온 본 수업과 관련된 학급의 실태를 조사하여 수업 연구의 방향과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1) 국어과 영역별 흥미도 N=35
조사영역 | 듣기(이해) | 읽기(이해) | 말하기(표현) | 쓰기(표현) | ||||
N | % | N | % | N | % | N | % | |
영역별흥미도 | 8 | 22.8 | 16 | 45.8 | 6 | 17.1 | 5 | 14.3 |
국어과의 영역별 흥미도 조사에서 많은 아동들이 이야기가 있는 읽기를 좋아하고(45.8%), 쓰기 영역은 14.3%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말하기 영역이 싫은 이유는 발표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고, 쓰기가 싫은 이유는 손이 아프고 힘들어서라고 하였다. 이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아동들이 이해영역에 속하는 읽기와 듣기는 선호하나, 표현 영역의 말하기와 쓰기는 꺼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2) 글의 종류별 흥미도 조사 N=35
조사영역 | 극본 | 동화 | 동시 | 생활문 | 전기문 | |||||
N | % | N | % | N | % | N | % | N | % | |
글의 종류 | 5 | 15 | 16 | 45 | 8 | 22 | 3 | 9 | 3 | 9 |
많은 아동들이 이야기가 있는 동화를 좋아하고(45.0%), 다음으로는 동시를 좋아하며(22%) 생활문과 전기문이 가장 낮은 선호를 보였다. 조사 결과를 통해 동화와 동시 등에 흥미를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야기 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한 언어 사용능력을 신장시키려면 동화와 동시 등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3) 국어과 언어 사용 능력 실태 N=35
조사영역 | 설문내용 | 반응내용 | 빈도(N) | 백분율(%) |
말하기 듣 기 |
이야기를 바른 자세로 듣고,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자연스럽게 말한다. | 매우 그렇다 | 14 | |
보통이다 | 15 | |||
그렇지 않다 | 6 | |||
읽 기 | 대강의 내용을 파악하며 글을 정확하게 읽고, 대화글을 자연스럽게 읽는다. | 매우 그렇다 | 17 | |
보통이다 | 12 | |||
그렇지 않다 | 6 | |||
쓰 기 | 이야기를 읽고 글 속의 인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잘 표현한다 | 매우 그렇다 | 13 | |
보통이다 | 16 | |||
그렇지 않다 | 6 | |||
지 식 | 꾸며주는 말을 적절히 사용한다. | 매우 그렇다 | 16 | |
보통이다 | 17 | |||
그렇지 않다 | 2 | |||
문 학 | 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다. | 매우 그렇다 | 18 | |
보통이다 | 12 | |||
그렇지 않다 | 5 | |||
말하기 능력에서 생각과 느낌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아동이 40%로 대부분의 아동이 말소리가 작고 자신감이 없으며, 유아음을 사용하고, 읽기도 문자 해득율은 좋으나 문장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읽는 태도는 개선되어야 한다. 쓰기는 글 속의 인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한 아동이 13명(37%)로서 보상과 격려를 하여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해야 하고 문학에 대한 흥미도는 비교적 높아 매체 활용과 체계적인 독서 지도를 통해 아동의 상상력과 정서 함양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
4) 창의적 언어 능력 평가 N=35
조사영역 | 설문내용 | 반응내용 | 빈도(N) | 백분율(%) |
유창성 | 이야기를 읽고 생각나는 것을 마인드맵으로 잘 표현할 수 있다 | 능숙하게 표현한다 | 12 | |
표현은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18 | |||
표현하지 못한다 | 5 | |||
독창성 |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능숙하게 표현한다 | 10 | |
표현은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22 | |||
표현하지 못한다 | 3 | |||
융통성 | 이야기 속의 인물에게 5개 이상 질문하여 인터뷰할 수 있다 | 5개 이상 할 수 있다 | 7 | |
3~4개 할 수 있다 | 20 | |||
1~2개 할 수 있다. | 8 | |||
상상력 |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상상하여 말할 수 있다 | 상상하여 말할 수 있다 | 14 | |
말하기는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19 | |||
전혀 하지 못한다 | 2 | |||
창의적 독후표현 활동방법 |
이야기 속의 인물이 한 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그림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 | 7 | |
글로 쓰는 것이 좋다 | 5 | |||
역할극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14 | |||
노래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4 | |||
시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5 | |||
창의적 독서능력 평가 결과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은 개인차가 많고 상상력에서는 잘함이 40%. 보통이 54.3%로 다른 영역에 비해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독후표현활동 방법에서는 역할극을 제일 좋아하여 다양한 언어활동 기회를 제공 언어사용능력이 신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함. |
5) SWOT 분석을 통한 국어과 영역별 학습 능력 및 창의적 독서 능력 분석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
국어 학습능력과 창의적 독서능력 |
◈이야기 듣기를 좋아하고 주어진 과제를 잘 해결함 ◈주변 환경이 좋아 아동들의 건강상태가 양호 하고 학업 성취 의욕이 높음 ◈모둠활동에 적극적이고 자기 의사표현능력이 좋음 ◈창의적 독후 표현활동 중에 역할극을 좋아하고 맡은 역할에 열심히 노력하여 잘해보려는 의지가 있음 |
◈글을 읽고 생각하는 것을 싫어함 ◈자기 생각을 적는 부담을 느껴 쓰기에 대한 흥미도가 부족함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하지 못하 고 전반적으로 글의 내용 이해 능력이 부족함 ◈구어체로 말하는 습관이 있으며 말소리가 작고 자신감이 부족함 ◈가정에서 보유하는 책이 부족하고, 읽은 책을 가지고 있음 |
기회(opportunity) | 위협(threat) | |
국어 학습환경 |
◈도서실과 멀티미디어실이 교실과 같은 층에 있 어 활용하기 쉬움 ◈교과서 중심의 과제에서 교과 관련 조사 및 탐구 중심의 과제를 많이 희망함 ◈각종 행사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적극적임 |
◈자녀 교육에 대한 과잉보호 및 기대 심리가 강함 ◈도시 변두리 지역에 위치하여 사교육에 많이 의지하며 애향심이 부족하고 도시 중심으로 이사하려고 함 ◈인성보다 학력을 중요시하며 아동의 정서발달이나 심리적인 안정감이 결여됨 |
나. SWOT분석 결과를 통한 국어과 영역별 학습 및 창의적 독서지도 방안
내적요소 외적요소 |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기회 (opportunity) |
반영할 내용 | |
SO전략(강점-기회전략) | WO전략(약점 기회전략) | |
․도서실, 멀티미디어실 활용을 통한 주도적 학습력 향상 ◦다양한 자기표현 기회 제공을 위한 융통성 있는 시간 활용 ◦창의적 표현활동으로 학습의 흥미도 향상시킴 ◦다양한 수업기술과 효과적인 자료의 투입으로 국어 과 학습의 효과 증대 ◦독서체험활동의 다양화로 독서에 대한 관심유도 |
◦홈페이지, 메신저 등으로 가정과 연계한 독서 생활화지도(밀알 독서방 운영) ◦독서로 스스로 학습하는 태도 형성 ◦도서관 활용수업으로 문학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효율적인 문학 방법지도 ◦말하기 체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학습 훈련 |
|
위협 (threat) |
ST전략(강점-위협전략) | WT전략(약점-위협전략) |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하면서 공동체의식을 기를 수 있는 창의적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운영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언어 능력 향상 학습 활동 전개 ◦아침자습을 활용한 다양한 표현활동으로 부족한 국어 심화학습 과정을 보충함 ◦맞춤형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고 예습 과제로 학습 효과를 높이도록 함 |
◦전인교육 측면의 올바른 학력관, 자녀 교육관 을 확립시키기 위해 수행평가 결과를 가정에 통지하고 학부모의 학력관을 개선하도록 유도함 ◦아동들의 폭넓은 교우관계를 도울 수 있는 학급 행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협동을 생활화하고 바른 심성으로 따뜻한 학급 분위기 조성 ◦학부모와의 교육공동체 협력 방안 모색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으로 국어과 흥미도 높임 |
2. 주제 설정의 배경 |
가. 왜 언어 능력 신장 학습인가?
아동들이 살아갈 21C의 미래 사회는 정보화․세계화의 급속한 진전에 따라 삶의 양식이 보편화되는 무한한 경쟁의 사회에서 언어사용능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경쟁력이다. 언어 사용 능력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으면 아동들은 다른 학습을 수행하는데 곤란을 겪을 것이며 학습 의욕을 상실할 수도 있다. 특히 기본적인 언어 습관 형성의 마무리 단계인 2학년에서 언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게 하는 의도적인 창의적인 언어사용 교육은 그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고 효율적이라고 본다. 초등학생들에게 창의적 언어 능력을 기르는 데는 동화책, 동시, 위인전, 그림책, 신화 전설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폭넓게 읽어야 한다. 독서를 하면서 작품 배경이나, 인물과 같은 구성 요소들을 자신의 실제적인 생활과 연결 지을 수 있어야 하고, 작품에 대한 반응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어휘력이나 창의적 언어 능력의 향상 없이는 이러한 언어 표현 능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은 바른 인성 함양 및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므로, 다양한 독서활동은 지식과 취미를 얻게 하고 바른 인격 형성을 도모하며 자기 발전을 위한 가장 적절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수업자는 이러한 창의적 표현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져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배양은 물론 아동들이 심미적 상상력과 건전한 심성을 길러 바람직한 인생관과 세계관이 형성될 수 있기를 바라며 본 주제로 수업을 하게 되었다.
나. 주제의 필요성 및 목적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속에는 많은 인물이 있고 인물들의 행동 양식에는 작가의 직접 또는 간접경험과 창조적 사고의 산물이다. 학급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책 속의 위인들과 여러 인물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시인이 되어,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하기, 노래로 나타내어 보기 등의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하면 언어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이야기와의 만남을 통해서 즐거움을 주고 새로운 세계나 상상적인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하며, 풍부한 상상력을 계발시켜 주고 인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공감할 뿐만 아니라 성숙하고 건전한 인생관 형성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이에 본 수업자는
1)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 학습 여건을 조성하고,
2)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활동 프로그램을 구안 ․ 적용하며,
3)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창의적 표현 활동을 하는 가운데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3. 학급 학생 실태 분석 |
가. 학급 학생 실태
이야기 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하여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실시해 온 본 수업과 관련된 학급의 실태를 조사하여 수업 연구의 방향과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1) 국어과 영역별 흥미도 N=35
조사영역 | 듣기(이해) | 읽기(이해) | 말하기(표현) | 쓰기(표현) | ||||
N | % | N | % | N | % | N | % | |
영역별흥미도 | 8 | 22.8 | 16 | 45.8 | 6 | 17.1 | 5 | 14.3 |
국어과의 영역별 흥미도 조사에서 많은 아동들이 이야기가 있는 읽기를 좋아하고(45.8%), 쓰기 영역은 14.3%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말하기 영역이 싫은 이유는 발표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고, 쓰기가 싫은 이유는 손이 아프고 힘들어서라고 하였다. 이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아동들이 이해영역에 속하는 읽기와 듣기는 선호하나, 표현 영역의 말하기와 쓰기는 꺼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2) 글의 종류별 흥미도 조사 N=35
조사영역 | 극본 | 동화 | 동시 | 생활문 | 전기문 | |||||
N | % | N | % | N | % | N | % | N | % | |
글의 종류 | 5 | 15 | 16 | 45 | 8 | 22 | 3 | 9 | 3 | 9 |
많은 아동들이 이야기가 있는 동화를 좋아하고(45.0%), 다음으로는 동시를 좋아하며(22%) 생활문과 전기문이 가장 낮은 선호를 보였다. 조사 결과를 통해 동화와 동시 등에 흥미를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야기 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한 언어 사용능력을 신장시키려면 동화와 동시 등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3) 국어과 언어 사용 능력 실태 N=35
조사영역 | 설문내용 | 반응내용 | 빈도(N) | 백분율(%) |
말하기 듣 기 |
이야기를 바른 자세로 듣고,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자연스럽게 말한다. | 매우 그렇다 | 14 | |
보통이다 | 15 | |||
그렇지 않다 | 6 | |||
읽 기 | 대강의 내용을 파악하며 글을 정확하게 읽고, 대화글을 자연스럽게 읽는다. | 매우 그렇다 | 17 | |
보통이다 | 12 | |||
그렇지 않다 | 6 | |||
쓰 기 | 이야기를 읽고 글 속의 인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잘 표현한다 | 매우 그렇다 | 13 | |
보통이다 | 16 | |||
그렇지 않다 | 6 | |||
지 식 | 꾸며주는 말을 적절히 사용한다. | 매우 그렇다 | 16 | |
보통이다 | 17 | |||
그렇지 않다 | 2 | |||
문 학 | 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다. | 매우 그렇다 | 18 | |
보통이다 | 12 | |||
그렇지 않다 | 5 | |||
말하기 능력에서 생각과 느낌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아동이 40%로 대부분의 아동이 말소리가 작고 자신감이 없으며, 유아음을 사용하고, 읽기도 문자 해득율은 좋으나 문장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읽는 태도는 개선되어야 한다. 쓰기는 글 속의 인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한 아동이 13명(37%)로서 보상과 격려를 하여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해야 하고 문학에 대한 흥미도는 비교적 높아 매체 활용과 체계적인 독서 지도를 통해 아동의 상상력과 정서 함양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
4) 창의적 언어 능력 평가 N=35
조사영역 | 설문내용 | 반응내용 | 빈도(N) | 백분율(%) |
유창성 | 이야기를 읽고 생각나는 것을 마인드맵으로 잘 표현할 수 있다 | 능숙하게 표현한다 | 12 | |
표현은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18 | |||
표현하지 못한다 | 5 | |||
독창성 |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능숙하게 표현한다 | 10 | |
표현은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22 | |||
표현하지 못한다 | 3 | |||
융통성 | 이야기 속의 인물에게 5개 이상 질문하여 인터뷰할 수 있다 | 5개 이상 할 수 있다 | 7 | |
3~4개 할 수 있다 | 20 | |||
1~2개 할 수 있다. | 8 | |||
상상력 |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상상하여 말할 수 있다 | 상상하여 말할 수 있다 | 14 | |
말하기는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19 | |||
전혀 하지 못한다 | 2 | |||
창의적 독후표현 활동방법 |
이야기 속의 인물이 한 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그림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 | 7 | |
글로 쓰는 것이 좋다 | 5 | |||
역할극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14 | |||
노래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4 | |||
시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5 | |||
창의적 독서능력 평가 결과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은 개인차가 많고 상상력에서는 잘함이 40%. 보통이 54.3%로 다른 영역에 비해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독후표현활동 방법에서는 역할극을 제일 좋아하여 다양한 언어활동 기회를 제공 언어사용능력이 신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함. |
5) SWOT 분석을 통한 국어과 영역별 학습 능력 및 창의적 독서 능력 분석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
국어 학습능력과 창의적 독서능력 |
◈이야기 듣기를 좋아하고 주어진 과제를 잘 해결함 ◈주변 환경이 좋아 아동들의 건강상태가 양호 하고 학업 성취 의욕이 높음 ◈모둠활동에 적극적이고 자기 의사표현능력이 좋음 ◈창의적 독후 표현활동 중에 역할극을 좋아하고 맡은 역할에 열심히 노력하여 잘해보려는 의지가 있음 |
◈글을 읽고 생각하는 것을 싫어함 ◈자기 생각을 적는 부담을 느껴 쓰기에 대한 흥미도가 부족함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하지 못하 고 전반적으로 글의 내용 이해 능력이 부족함 ◈구어체로 말하는 습관이 있으며 말소리가 작고 자신감이 부족함 ◈가정에서 보유하는 책이 부족하고, 읽은 책을 가지고 있음 |
기회(opportunity) | 위협(threat) | |
국어 학습환경 |
◈도서실과 멀티미디어실이 교실과 같은 층에 있 어 활용하기 쉬움 ◈교과서 중심의 과제에서 교과 관련 조사 및 탐구 중심의 과제를 많이 희망함 ◈각종 행사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적극적임 |
◈자녀 교육에 대한 과잉보호 및 기대 심리가 강함 ◈도시 변두리 지역에 위치하여 사교육에 많이 의지하며 애향심이 부족하고 도시 중심으로 이사하려고 함 ◈인성보다 학력을 중요시하며 아동의 정서발달이나 심리적인 안정감이 결여됨 |
나. SWOT분석 결과를 통한 국어과 영역별 학습 및 창의적 독서지도 방안
내적요소 외적요소 |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기회 (opportunity) |
반영할 내용 | |
SO전략(강점-기회전략) | WO전략(약점 기회전략) | |
․도서실, 멀티미디어실 활용을 통한 주도적 학습력 향상 ◦다양한 자기표현 기회 제공을 위한 융통성 있는 시간 활용 ◦창의적 표현활동으로 학습의 흥미도 향상시킴 ◦다양한 수업기술과 효과적인 자료의 투입으로 국어 과 학습의 효과 증대 ◦독서체험활동의 다양화로 독서에 대한 관심유도 |
◦홈페이지, 메신저 등으로 가정과 연계한 독서 생활화지도(밀알 독서방 운영) ◦독서로 스스로 학습하는 태도 형성 ◦도서관 활용수업으로 문학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효율적인 문학 방법지도 ◦말하기 체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학습 훈련 |
|
위협 (threat) |
ST전략(강점-위협전략) | WT전략(약점-위협전략) |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하면서 공동체의식을 기를 수 있는 창의적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운영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언어 능력 향상 학습 활동 전개 ◦아침자습을 활용한 다양한 표현활동으로 부족한 국어 심화학습 과정을 보충함 ◦맞춤형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고 예습 과제로 학습 효과를 높이도록 함 |
◦전인교육 측면의 올바른 학력관, 자녀 교육관 을 확립시키기 위해 수행평가 결과를 가정에 통지하고 학부모의 학력관을 개선하도록 유도함 ◦아동들의 폭넓은 교우관계를 도울 수 있는 학급 행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협동을 생활화하고 바른 심성으로 따뜻한 학급 분위기 조성 ◦학부모와의 교육공동체 협력 방안 모색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으로 국어과 흥미도 높임 |
2. 주제 설정의 배경 |
가. 왜 언어 능력 신장 학습인가?
아동들이 살아갈 21C의 미래 사회는 정보화․세계화의 급속한 진전에 따라 삶의 양식이 보편화되는 무한한 경쟁의 사회에서 언어사용능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경쟁력이다. 언어 사용 능력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으면 아동들은 다른 학습을 수행하는데 곤란을 겪을 것이며 학습 의욕을 상실할 수도 있다. 특히 기본적인 언어 습관 형성의 마무리 단계인 2학년에서 언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게 하는 의도적인 창의적인 언어사용 교육은 그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고 효율적이라고 본다. 초등학생들에게 창의적 언어 능력을 기르는 데는 동화책, 동시, 위인전, 그림책, 신화 전설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폭넓게 읽어야 한다. 독서를 하면서 작품 배경이나, 인물과 같은 구성 요소들을 자신의 실제적인 생활과 연결 지을 수 있어야 하고, 작품에 대한 반응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어휘력이나 창의적 언어 능력의 향상 없이는 이러한 언어 표현 능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은 바른 인성 함양 및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므로, 다양한 독서활동은 지식과 취미를 얻게 하고 바른 인격 형성을 도모하며 자기 발전을 위한 가장 적절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수업자는 이러한 창의적 표현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져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배양은 물론 아동들이 심미적 상상력과 건전한 심성을 길러 바람직한 인생관과 세계관이 형성될 수 있기를 바라며 본 주제로 수업을 하게 되었다.
나. 주제의 필요성 및 목적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속에는 많은 인물이 있고 인물들의 행동 양식에는 작가의 직접 또는 간접경험과 창조적 사고의 산물이다. 학급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책 속의 위인들과 여러 인물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시인이 되어,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하기, 노래로 나타내어 보기 등의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하면 언어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이야기와의 만남을 통해서 즐거움을 주고 새로운 세계나 상상적인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하며, 풍부한 상상력을 계발시켜 주고 인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공감할 뿐만 아니라 성숙하고 건전한 인생관 형성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이에 본 수업자는
1)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 학습 여건을 조성하고,
2)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활동 프로그램을 구안 ․ 적용하며,
3)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창의적 표현 활동을 하는 가운데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3. 학급 학생 실태 분석 |
가. 학급 학생 실태
이야기 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하여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실시해 온 본 수업과 관련된 학급의 실태를 조사하여 수업 연구의 방향과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1) 국어과 영역별 흥미도 N=35
조사영역 | 듣기(이해) | 읽기(이해) | 말하기(표현) | 쓰기(표현) | ||||
N | % | N | % | N | % | N | % | |
영역별흥미도 | 8 | 22.8 | 16 | 45.8 | 6 | 17.1 | 5 | 14.3 |
국어과의 영역별 흥미도 조사에서 많은 아동들이 이야기가 있는 읽기를 좋아하고(45.8%), 쓰기 영역은 14.3%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말하기 영역이 싫은 이유는 발표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고, 쓰기가 싫은 이유는 손이 아프고 힘들어서라고 하였다. 이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아동들이 이해영역에 속하는 읽기와 듣기는 선호하나, 표현 영역의 말하기와 쓰기는 꺼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2) 글의 종류별 흥미도 조사 N=35
조사영역 | 극본 | 동화 | 동시 | 생활문 | 전기문 | |||||
N | % | N | % | N | % | N | % | N | % | |
글의 종류 | 5 | 15 | 16 | 45 | 8 | 22 | 3 | 9 | 3 | 9 |
많은 아동들이 이야기가 있는 동화를 좋아하고(45.0%), 다음으로는 동시를 좋아하며(22%) 생활문과 전기문이 가장 낮은 선호를 보였다. 조사 결과를 통해 동화와 동시 등에 흥미를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야기 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한 언어 사용능력을 신장시키려면 동화와 동시 등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3) 국어과 언어 사용 능력 실태 N=35
조사영역 | 설문내용 | 반응내용 | 빈도(N) | 백분율(%) |
말하기 듣 기 |
이야기를 바른 자세로 듣고,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자연스럽게 말한다. | 매우 그렇다 | 14 | |
보통이다 | 15 | |||
그렇지 않다 | 6 | |||
읽 기 | 대강의 내용을 파악하며 글을 정확하게 읽고, 대화글을 자연스럽게 읽는다. | 매우 그렇다 | 17 | |
보통이다 | 12 | |||
그렇지 않다 | 6 | |||
쓰 기 | 이야기를 읽고 글 속의 인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잘 표현한다 | 매우 그렇다 | 13 | |
보통이다 | 16 | |||
그렇지 않다 | 6 | |||
지 식 | 꾸며주는 말을 적절히 사용한다. | 매우 그렇다 | 16 | |
보통이다 | 17 | |||
그렇지 않다 | 2 | |||
문 학 | 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다. | 매우 그렇다 | 18 | |
보통이다 | 12 | |||
그렇지 않다 | 5 | |||
말하기 능력에서 생각과 느낌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아동이 40%로 대부분의 아동이 말소리가 작고 자신감이 없으며, 유아음을 사용하고, 읽기도 문자 해득율은 좋으나 문장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읽는 태도는 개선되어야 한다. 쓰기는 글 속의 인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한 아동이 13명(37%)로서 보상과 격려를 하여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해야 하고 문학에 대한 흥미도는 비교적 높아 매체 활용과 체계적인 독서 지도를 통해 아동의 상상력과 정서 함양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
4) 창의적 언어 능력 평가 N=35
조사영역 | 설문내용 | 반응내용 | 빈도(N) | 백분율(%) |
유창성 | 이야기를 읽고 생각나는 것을 마인드맵으로 잘 표현할 수 있다 | 능숙하게 표현한다 | 12 | |
표현은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18 | |||
표현하지 못한다 | 5 | |||
독창성 |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능숙하게 표현한다 | 10 | |
표현은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22 | |||
표현하지 못한다 | 3 | |||
융통성 | 이야기 속의 인물에게 5개 이상 질문하여 인터뷰할 수 있다 | 5개 이상 할 수 있다 | 7 | |
3~4개 할 수 있다 | 20 | |||
1~2개 할 수 있다. | 8 | |||
상상력 |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상상하여 말할 수 있다 | 상상하여 말할 수 있다 | 14 | |
말하기는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19 | |||
전혀 하지 못한다 | 2 | |||
창의적 독후표현 활동방법 |
이야기 속의 인물이 한 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그림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 | 7 | |
글로 쓰는 것이 좋다 | 5 | |||
역할극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14 | |||
노래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4 | |||
시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5 | |||
창의적 독서능력 평가 결과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은 개인차가 많고 상상력에서는 잘함이 40%. 보통이 54.3%로 다른 영역에 비해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독후표현활동 방법에서는 역할극을 제일 좋아하여 다양한 언어활동 기회를 제공 언어사용능력이 신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함. |
5) SWOT 분석을 통한 국어과 영역별 학습 능력 및 창의적 독서 능력 분석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
국어 학습능력과 창의적 독서능력 |
◈이야기 듣기를 좋아하고 주어진 과제를 잘 해결함 ◈주변 환경이 좋아 아동들의 건강상태가 양호 하고 학업 성취 의욕이 높음 ◈모둠활동에 적극적이고 자기 의사표현능력이 좋음 ◈창의적 독후 표현활동 중에 역할극을 좋아하고 맡은 역할에 열심히 노력하여 잘해보려는 의지가 있음 |
◈글을 읽고 생각하는 것을 싫어함 ◈자기 생각을 적는 부담을 느껴 쓰기에 대한 흥미도가 부족함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하지 못하 고 전반적으로 글의 내용 이해 능력이 부족함 ◈구어체로 말하는 습관이 있으며 말소리가 작고 자신감이 부족함 ◈가정에서 보유하는 책이 부족하고, 읽은 책을 가지고 있음 |
기회(opportunity) | 위협(threat) | |
국어 학습환경 |
◈도서실과 멀티미디어실이 교실과 같은 층에 있 어 활용하기 쉬움 ◈교과서 중심의 과제에서 교과 관련 조사 및 탐구 중심의 과제를 많이 희망함 ◈각종 행사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적극적임 |
◈자녀 교육에 대한 과잉보호 및 기대 심리가 강함 ◈도시 변두리 지역에 위치하여 사교육에 많이 의지하며 애향심이 부족하고 도시 중심으로 이사하려고 함 ◈인성보다 학력을 중요시하며 아동의 정서발달이나 심리적인 안정감이 결여됨 |
나. SWOT분석 결과를 통한 국어과 영역별 학습 및 창의적 독서지도 방안
내적요소 외적요소 |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기회 (opportunity) |
반영할 내용 | |
SO전략(강점-기회전략) | WO전략(약점 기회전략) | |
․도서실, 멀티미디어실 활용을 통한 주도적 학습력 향상 ◦다양한 자기표현 기회 제공을 위한 융통성 있는 시간 활용 ◦창의적 표현활동으로 학습의 흥미도 향상시킴 ◦다양한 수업기술과 효과적인 자료의 투입으로 국어 과 학습의 효과 증대 ◦독서체험활동의 다양화로 독서에 대한 관심유도 |
◦홈페이지, 메신저 등으로 가정과 연계한 독서 생활화지도(밀알 독서방 운영) ◦독서로 스스로 학습하는 태도 형성 ◦도서관 활용수업으로 문학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효율적인 문학 방법지도 ◦말하기 체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학습 훈련 |
|
위협 (threat) |
ST전략(강점-위협전략) | WT전략(약점-위협전략) |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하면서 공동체의식을 기를 수 있는 창의적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운영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언어 능력 향상 학습 활동 전개 ◦아침자습을 활용한 다양한 표현활동으로 부족한 국어 심화학습 과정을 보충함 ◦맞춤형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고 예습 과제로 학습 효과를 높이도록 함 |
◦전인교육 측면의 올바른 학력관, 자녀 교육관 을 확립시키기 위해 수행평가 결과를 가정에 통지하고 학부모의 학력관을 개선하도록 유도함 ◦아동들의 폭넓은 교우관계를 도울 수 있는 학급 행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협동을 생활화하고 바른 심성으로 따뜻한 학급 분위기 조성 ◦학부모와의 교육공동체 협력 방안 모색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으로 국어과 흥미도 높임 |
2. 주제 설정의 배경 |
가. 왜 언어 능력 신장 학습인가?
아동들이 살아갈 21C의 미래 사회는 정보화․세계화의 급속한 진전에 따라 삶의 양식이 보편화되는 무한한 경쟁의 사회에서 언어사용능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경쟁력이다. 언어 사용 능력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으면 아동들은 다른 학습을 수행하는데 곤란을 겪을 것이며 학습 의욕을 상실할 수도 있다. 특히 기본적인 언어 습관 형성의 마무리 단계인 2학년에서 언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게 하는 의도적인 창의적인 언어사용 교육은 그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고 효율적이라고 본다. 초등학생들에게 창의적 언어 능력을 기르는 데는 동화책, 동시, 위인전, 그림책, 신화 전설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폭넓게 읽어야 한다. 독서를 하면서 작품 배경이나, 인물과 같은 구성 요소들을 자신의 실제적인 생활과 연결 지을 수 있어야 하고, 작품에 대한 반응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어휘력이나 창의적 언어 능력의 향상 없이는 이러한 언어 표현 능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은 바른 인성 함양 및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므로, 다양한 독서활동은 지식과 취미를 얻게 하고 바른 인격 형성을 도모하며 자기 발전을 위한 가장 적절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수업자는 이러한 창의적 표현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져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배양은 물론 아동들이 심미적 상상력과 건전한 심성을 길러 바람직한 인생관과 세계관이 형성될 수 있기를 바라며 본 주제로 수업을 하게 되었다.
나. 주제의 필요성 및 목적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속에는 많은 인물이 있고 인물들의 행동 양식에는 작가의 직접 또는 간접경험과 창조적 사고의 산물이다. 학급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책 속의 위인들과 여러 인물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시인이 되어,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하기, 노래로 나타내어 보기 등의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하면 언어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이야기와의 만남을 통해서 즐거움을 주고 새로운 세계나 상상적인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하며, 풍부한 상상력을 계발시켜 주고 인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공감할 뿐만 아니라 성숙하고 건전한 인생관 형성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이에 본 수업자는
1)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 학습 여건을 조성하고,
2) 이야기속 인물 중심의 활동 프로그램을 구안 ․ 적용하며,
3)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창의적 표현 활동을 하는 가운데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3. 학급 학생 실태 분석 |
가. 학급 학생 실태
이야기 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하여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실시해 온 본 수업과 관련된 학급의 실태를 조사하여 수업 연구의 방향과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1) 국어과 영역별 흥미도 N=35
조사영역 | 듣기(이해) | 읽기(이해) | 말하기(표현) | 쓰기(표현) | ||||
N | % | N | % | N | % | N | % | |
영역별흥미도 | 8 | 22.8 | 16 | 45.8 | 6 | 17.1 | 5 | 14.3 |
국어과의 영역별 흥미도 조사에서 많은 아동들이 이야기가 있는 읽기를 좋아하고(45.8%), 쓰기 영역은 14.3%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말하기 영역이 싫은 이유는 발표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고, 쓰기가 싫은 이유는 손이 아프고 힘들어서라고 하였다. 이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아동들이 이해영역에 속하는 읽기와 듣기는 선호하나, 표현 영역의 말하기와 쓰기는 꺼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2) 글의 종류별 흥미도 조사 N=35
조사영역 | 극본 | 동화 | 동시 | 생활문 | 전기문 | |||||
N | % | N | % | N | % | N | % | N | % | |
글의 종류 | 5 | 15 | 16 | 45 | 8 | 22 | 3 | 9 | 3 | 9 |
많은 아동들이 이야기가 있는 동화를 좋아하고(45.0%), 다음으로는 동시를 좋아하며(22%) 생활문과 전기문이 가장 낮은 선호를 보였다. 조사 결과를 통해 동화와 동시 등에 흥미를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야기 속 인물 중심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한 언어 사용능력을 신장시키려면 동화와 동시 등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3) 국어과 언어 사용 능력 실태 N=35
조사영역 | 설문내용 | 반응내용 | 빈도(N) | 백분율(%) |
말하기 듣 기 |
이야기를 바른 자세로 듣고,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자연스럽게 말한다. | 매우 그렇다 | 14 | |
보통이다 | 15 | |||
그렇지 않다 | 6 | |||
읽 기 | 대강의 내용을 파악하며 글을 정확하게 읽고, 대화글을 자연스럽게 읽는다. | 매우 그렇다 | 17 | |
보통이다 | 12 | |||
그렇지 않다 | 6 | |||
쓰 기 | 이야기를 읽고 글 속의 인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잘 표현한다 | 매우 그렇다 | 13 | |
보통이다 | 16 | |||
그렇지 않다 | 6 | |||
지 식 | 꾸며주는 말을 적절히 사용한다. | 매우 그렇다 | 16 | |
보통이다 | 17 | |||
그렇지 않다 | 2 | |||
문 학 | 작품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다. | 매우 그렇다 | 18 | |
보통이다 | 12 | |||
그렇지 않다 | 5 | |||
말하기 능력에서 생각과 느낌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아동이 40%로 대부분의 아동이 말소리가 작고 자신감이 없으며, 유아음을 사용하고, 읽기도 문자 해득율은 좋으나 문장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읽는 태도는 개선되어야 한다. 쓰기는 글 속의 인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한 아동이 13명(37%)로서 보상과 격려를 하여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해야 하고 문학에 대한 흥미도는 비교적 높아 매체 활용과 체계적인 독서 지도를 통해 아동의 상상력과 정서 함양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
4) 창의적 언어 능력 평가 N=35
조사영역 | 설문내용 | 반응내용 | 빈도(N) | 백분율(%) |
유창성 | 이야기를 읽고 생각나는 것을 마인드맵으로 잘 표현할 수 있다 | 능숙하게 표현한다 | 12 | |
표현은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18 | |||
표현하지 못한다 | 5 | |||
독창성 |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능숙하게 표현한다 | 10 | |
표현은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22 | |||
표현하지 못한다 | 3 | |||
융통성 | 이야기 속의 인물에게 5개 이상 질문하여 인터뷰할 수 있다 | 5개 이상 할 수 있다 | 7 | |
3~4개 할 수 있다 | 20 | |||
1~2개 할 수 있다. | 8 | |||
상상력 |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상상하여 말할 수 있다 | 상상하여 말할 수 있다 | 14 | |
말하기는 하나 능숙하지 못하다 | 19 | |||
전혀 하지 못한다 | 2 | |||
창의적 독후표현 활동방법 |
이야기 속의 인물이 한 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그림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 | 7 | |
글로 쓰는 것이 좋다 | 5 | |||
역할극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14 | |||
노래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4 | |||
시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5 | |||
창의적 독서능력 평가 결과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은 개인차가 많고 상상력에서는 잘함이 40%. 보통이 54.3%로 다른 영역에 비해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독후표현활동 방법에서는 역할극을 제일 좋아하여 다양한 언어활동 기회를 제공 언어사용능력이 신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함. |
5) SWOT 분석을 통한 국어과 영역별 학습 능력 및 창의적 독서 능력 분석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
국어 학습능력과 창의적 독서능력 |
◈이야기 듣기를 좋아하고 주어진 과제를 잘 해결함 ◈주변 환경이 좋아 아동들의 건강상태가 양호 하고 학업 성취 의욕이 높음 ◈모둠활동에 적극적이고 자기 의사표현능력이 좋음 ◈창의적 독후 표현활동 중에 역할극을 좋아하고 맡은 역할에 열심히 노력하여 잘해보려는 의지가 있음 |
◈글을 읽고 생각하는 것을 싫어함 ◈자기 생각을 적는 부담을 느껴 쓰기에 대한 흥미도가 부족함 ◈이야기 속 인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하지 못하 고 전반적으로 글의 내용 이해 능력이 부족함 ◈구어체로 말하는 습관이 있으며 말소리가 작고 자신감이 부족함 ◈가정에서 보유하는 책이 부족하고, 읽은 책을 가지고 있음 |
기회(opportunity) | 위협(threat) | |
국어 학습환경 |
◈도서실과 멀티미디어실이 교실과 같은 층에 있 어 활용하기 쉬움 ◈교과서 중심의 과제에서 교과 관련 조사 및 탐구 중심의 과제를 많이 희망함 ◈각종 행사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적극적임 |
◈자녀 교육에 대한 과잉보호 및 기대 심리가 강함 ◈도시 변두리 지역에 위치하여 사교육에 많이 의지하며 애향심이 부족하고 도시 중심으로 이사하려고 함 ◈인성보다 학력을 중요시하며 아동의 정서발달이나 심리적인 안정감이 결여됨 |
나. SWOT분석 결과를 통한 국어과 영역별 학습 및 창의적 독서지도 방안
내적요소 외적요소 |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기회 (opportunity) |
반영할 내용 | |
SO전략(강점-기회전략) | WO전략(약점 기회전략) | |
․도서실, 멀티미디어실 활용을 통한 주도적 학습력 향상 ◦다양한 자기표현 기회 제공을 위한 융통성 있는 시간 활용 ◦창의적 표현활동으로 학습의 흥미도 향상시킴 ◦다양한 수업기술과 효과적인 자료의 투입으로 국어 과 학습의 효과 증대 ◦독서체험활동의 다양화로 독서에 대한 관심유도 |
◦홈페이지, 메신저 등으로 가정과 연계한 독서 생활화지도(밀알 독서방 운영) ◦독서로 스스로 학습하는 태도 형성 ◦도서관 활용수업으로 문학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효율적인 문학 방법지도 ◦말하기 체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학습 훈련 |
|
위협 (threat) |
ST전략(강점-위협전략) | WT전략(약점-위협전략) |
◦모둠활동을 중심으로 하면서 공동체의식을 기를 수 있는 창의적 표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운영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언어 능력 향상 학습 활동 전개 ◦아침자습을 활용한 다양한 표현활동으로 부족한 국어 심화학습 과정을 보충함 ◦맞춤형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고 예습 과제로 학습 효과를 높이도록 함 |
◦전인교육 측면의 올바른 학력관, 자녀 교육관 을 확립시키기 위해 수행평가 결과를 가정에 통지하고 학부모의 학력관을 개선하도록 유도함 ◦아동들의 폭넓은 교우관계를 도울 수 있는 학급 행사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협동을 생활화하고 바른 심성으로 따뜻한 학급 분위기 조성 ◦학부모와의 교육공동체 협력 방안 모색 ◦다양한 놀이와 표현 활동으로 국어과 흥미도 높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