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수업 참관록 양식 샘플
킹왕짱29
2023. 11. 29. 18:41
일시 | 수업학년반 | 수업교사 | ||||||||||
교과 | 단원 | |||||||||||
연번 | 평가지표 | 평가문항 | 매우우수 | 우수 | 보통 | 미흡 | 매우미흡 | |||||
1 |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 학습방법 개선노력 |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습에 몰입하도록 유도하는가? | ||||||||||
2 | 교수 학습 전략 수립 | 학생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활발한 수업분위기를 이끌어내는가? | ||||||||||
3 | 교사의 발문 | 학생이 다양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발문하는가? | ||||||||||
4 | 교사의태도 | 수업에 대해 열의와 자신감 있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 ||||||||||
5 | 학습자료의 활용 | 배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는가? | ||||||||||
6 | 학습정리 | 학생 수준을 고려한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하는가? | ||||||||||
7 | 평가내용및방법 |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이 원활한가? | ||||||||||
8 | 배움중심 수업설계 | 창의지성 역량이 신장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수업을 설계하였는가? | ||||||||||
9 | 배움중심 수업설계 | 학생의 특성, 학부모 및 지역사회 여건 등을 반영하여 설계된 수업인가? | ||||||||||
10 | 배움중심 수업과정 | 흥미와 호기심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학습활동을 하고 있는가? | ||||||||||
11 | 배움중심 수업과정 | 학생-학생, 교사-학생이 협력적인 상호작용으로 배움이 일어나는가? | ||||||||||
12 | 배움중심 수업과정 | 비판적 사고활동(독서, 토론, 실험, 관찰, 글 쓰기, 체험 등)을 거쳐 자기생각을 만들어 가 는 수업인가? |
||||||||||
13 | 배움중심 수업확인 | 평가가 격려와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는가? | ||||||||||
※ 위의 내용 이외에 참관수업과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우수한 점> | <개선해야 할 점> | |||||||||||
|
수 업 (사전, 사후)협 의 록
0000초등학교
일시 | 년 월 일 요일 : | 장소 | |||
수업자 | 참석자 | 외 명 | |||
협의주제 | |||||
협 의 내 용 | |||||
부록4)
수 업 비 평 록
아래의 내용이 들어가게 교사별로 자유롭게 작성한다.
수업일자 | 년 월 일 요일 교시 | ||
수업대상 | |||
과목 | 단원/차시 | ||
수업자 | |||
수업 전 (배움중심 수업을 준비하며) |
|||
2. 수업 중 ( 배움중심 수업을 진행하며) | |||
3. 수업 후 (배움중심 수업 확인) |
부록5)
학부모 공개수업 참관록
0000초등학교
※ 수업을 참관하시면서 자녀의 학습활동에 대해 평점을 내어 담임선생님께 제출해 주시면 사후 학생의 학습지도자료로 참고하겠습니다.
참 관 자 | 제 학년 반 학생( )의 학부모( ) | |||||
일 시 | 교과명 : ( ) | |||||
평가항목 | 순 | 평가 관점 | 평 점 (○표) | 참관 소감 및 부탁하실 말씀 |
||
상 | 중 | 하 | ||||
자 녀 의 학습준비 |
1 | 학습 준비물은 잘 갖추어져 있는가? | ||||
2 | 수업을 위한 과제 해결이나 마음의 준비는 바른가? | |||||
자 녀 의 학습활동 |
3 |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가? | ||||
4 | 학습자료를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가? | |||||
5 | 교사의 발문에 적극적으로 답변하려고 노력하는가? | |||||
6 | 자기주도적으로(자율적으로) 학습하는가? | |||||
7 | 학습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는가? | |||||
8 | 학습지 정리를 잘 하는가? | |||||
자 녀 의 적응정도 |
9 | 남의 말을 진지하게 듣는가? | ||||
10 | 친구들과 관계가 좋은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