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우리 반 10단계 말하기 지도

킹왕짱29 2023. 8. 30. 13:28

우리 반 10단계 말하기 지도

학생들이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있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단계적인 말하기 지도를 실시하였다. 각 단계는 1- 2주간 동안 진행하였고 국어과 학습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시에도 함께 적용하였으며 말하기의 형식을 강조하기 보다는 쉽고 즐겁게 말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며 자유스러운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지도 내용 지도 방법 자료 및 유의점
기초
단계
1 말하기 의욕 갖게 하기 수업 중 발표한 모둠에 스티커 주기
대화카드 활용 돌아가며 말하기
보상 스티커,대화카드
2 말하기 크기 조절하기 소리 1, 2, 3번 연습하기
1-짝활동, 2-모둠활동, 3- 전체활동
목소리 크기대로 칠판에 원을 그리면서 지도하기
기본단계 3 짝의 의견 대신 말하기 짝과 이야기 한 후 짝이 말한 내용을 대신 말해주기
)제 짝은 ----처럼 느꼈다고 합니다.
짝과 먼저 의견을 주고 받게 함
4 질문한 말 넣어 말하기 교사가 질문한 말을 먼저 말하기 의견 말하기 지도
)가람이는 왜 잠을 못잤을까요?
가람이가 잠을 못잔 이유는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질문한 말 넣어 말했을 경우 모둠 스티커 2배로 주기
5 앞의 사람 발표한 내용 말하고 자신의견 말하기 내 의견 말하기 전에 친구가 한 말을 먼저 이야기하기 *친구의 의견 중 중요한 부분만 말 할 수 있도록 지도
6 친구 의견 비교해서 말하기 친구 의견과 같음, 다름, 찬성, 반대 등을 말하고 내 의견 말하기 *앞 단계의 지도 내용과 반복 병행하면서 지도
발전
단계
7 예를 들어 의견말하기 예를 들어서 설명하거나 주장말하기
이야기거리 미리 알려주고 준비하기
예를 들어 말하는 방법에 대한 시범 보이기
8 의견을 요약해서 말하기 전체의 이야기를 요약해서 말하기
미리 기록해서 말하기
*말 할 내용을 미리 메모해서 말하기 지도
9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자료나 경험 등을 활용하여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신문, 잡지, 뉴스 등 다양한 자료 접하도록 지도
10 의견 종합해서 말하기 친구들의 의견을 모두 종합해서 결론적으로 말하기
말하기 이어가기 게임 하기
메모하면서 듣기 지도

 

. 말하기 릴레이

수업 진행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교사질문-학생대답-교사질문-학생대답으로 이어지는 것을 지양하고 교사의 질문-학생대답-학생보충-학생질문 등으로 학생의 의견이 자율적이면서 자기주도적인 표현 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말하기 릴레이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고 싶은 사람을 교사의 지명이 없어도 규칙에 의해서 순서대로 발표할 기회가 주어진다. 2명 이상 동시에 일어나 발표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모둠순서대로 발표를 하고 같은 모둠에서 발표를 하지 않은 사람이 우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소집단의 구성과 활동

36명의 학생들을 4-6명으로 구성된 8개의 소집단으로 조직하여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학급의 역할분담 활동 및 다양한 학급, 학교 행사활동에 협동심을 발휘하여 활동하도록 하였다. 모둠의 조직은 1개월에 한 번씩 모두 4회에 걸쳐 재조직하였는데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을 위하여 조직은 담임교사에 의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6명인 경우

각 소집단의 구성원은 고유의 번호를 갖고 소집단에서의 고유 역할을 수행하였고, 돌아가며 말하기, 동시다발적 학습이 이루어질 때 번호에 의해서 공평하게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⑤⑥
4명인 경우

4명으로 조직된 모둠은 한 학생이 2가지의 역할을 수행함

번호 이름 역 할
모둠장 모둠의 리더 역할, 사회보기, 모둠의 대표역할
나눔장 학습지 나누고 걷기, 활동점검하기, 대화카드관리
질서장 모둠의 규칙 지키기, 시간 지키기 , 목소리 조절
연구장 역할분담하기, 과제배분하기, 자료수집하기, 기록하기
웃음장 칭찬하기, 격려하기, 모둠 분위기 조성하기
협동장 정리정돈, 게임이나 놀이 이끌기, 모둠 점수 관리

. 소집단 활동 지도

자율적 협동학습은 주로 소집단에서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집단 활동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져야 한다. 소집단에서 의사소통 촉진과 협동적인 사고를 활발히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였다.

종 류 활용 방법
대화카드 소집단 활동시 1인당 2장의 대화카드를 가지고 시작한다. 소집단에서 이야기 나눌 때에는 발표를 한 학생은 대화카드를 바구니에 넣는다. 모둠원이 모두 대화카드를 써야만 말할 수기회가 주어지게 하여 전체가 골고루 의사표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활용하였다.
모둠바구니
모둠 바구니에는 대화카드, 보드마카, 보드마카 지우게, 활동알림표시판을 부착하여 소집단 활동시 활용하였으며 활동알림표시는 소집단의 활동 진행과정을 알기 위해 사용하였다.
모둠생각
모움판
모둠원 각자의 생각들을 모아 하나의 이야기로 꾸미거나 동시 다발적으로 생각을 모을 때 활용하였으며 쪽지종이카드에 적은 생각을 판에 자유롭게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도록 하드보드지에 임시고정 스크레이를 뿌려서 활용하였다.
모둠칠판
화이트보드를 모둠칠판으로 활용하였는데 모둠에 한 개씩 나누어 주고 모둠원의 생각을 동시에 기록하거나 돌아가면서 쓸 때 활용하도록 하였는데 학생들의 생각을 마음껏 기록할 수 있어서 효과가 매우 좋았다.

서로 협동 하며 즐겁게 공부하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꿈을 키우는 공간, 생각을 키우는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고정된 공간이 아니 학습활동이나 행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공간을 조성하였다.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생각을 키우는 공간>

<꿈을 키우는 공간>

 

 

 

 

 

 

 

 

. 우리 학급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징

영역 일반적인 특징 지도할 점
학습면 새로운 학습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나 지속력이 부족하며,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데 자발적이기 보다는 모둠 친구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경향이 있음 교육적 활동이나 학습 운영시 학생들과의 협의를 통한 충분히 이해과정이 있어야 함
소집단 구성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함
정서면 친구들과의 어울림이 활발하고 잘한 점을 서로 칭찬하며 끼리끼리 어울려 놀이를 즐겨함. 자기중심적인 경향도 있어 다른 사람에 비하여 손해를 보는 일에 민감함을 보임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협동적 활동기회 늘림
학생들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만들어줌
신체면 또래끼리의 움직임이 활발하고 유행에 따라 놀이가 자주 변하며 신체발달의 차가 큼 신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 적절히 주며 신체발달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지도함

 

학생들이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있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단계적인 말하기 지도를 실시하였다. 각 단계는 1- 2주간 동안 진행하였고 국어과 학습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시에도 함께 적용하였으며 말하기의 형식을 강조하기 보다는 쉽고 즐겁게 말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며 자유스러운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지도 내용 지도 방법 자료 및 유의점
기초
단계
1 말하기 의욕 갖게 하기 수업 중 발표한 모둠에 스티커 주기
대화카드 활용 돌아가며 말하기
보상 스티커,대화카드
2 말하기 크기 조절하기 소리 1, 2, 3번 연습하기
1-짝활동, 2-모둠활동, 3- 전체활동
목소리 크기대로 칠판에 원을 그리면서 지도하기
기본단계 3 짝의 의견 대신 말하기 짝과 이야기 한 후 짝이 말한 내용을 대신 말해주기
)제 짝은 ----처럼 느꼈다고 합니다.
짝과 먼저 의견을 주고 받게 함
4 질문한 말 넣어 말하기 교사가 질문한 말을 먼저 말하기 의견 말하기 지도
)가람이는 왜 잠을 못잤을까요?
가람이가 잠을 못잔 이유는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질문한 말 넣어 말했을 경우 모둠 스티커 2배로 주기
5 앞의 사람 발표한 내용 말하고 자신의견 말하기 내 의견 말하기 전에 친구가 한 말을 먼저 이야기하기 *친구의 의견 중 중요한 부분만 말 할 수 있도록 지도
6 친구 의견 비교해서 말하기 친구 의견과 같음, 다름, 찬성, 반대 등을 말하고 내 의견 말하기 *앞 단계의 지도 내용과 반복 병행하면서 지도
발전
단계
7 예를 들어 의견말하기 예를 들어서 설명하거나 주장말하기
이야기거리 미리 알려주고 준비하기
예를 들어 말하는 방법에 대한 시범 보이기
8 의견을 요약해서 말하기 전체의 이야기를 요약해서 말하기
미리 기록해서 말하기
*말 할 내용을 미리 메모해서 말하기 지도
9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자료나 경험 등을 활용하여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신문, 잡지, 뉴스 등 다양한 자료 접하도록 지도
10 의견 종합해서 말하기 친구들의 의견을 모두 종합해서 결론적으로 말하기
말하기 이어가기 게임 하기
메모하면서 듣기 지도

 

. 말하기 릴레이

수업 진행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교사질문-학생대답-교사질문-학생대답으로 이어지는 것을 지양하고 교사의 질문-학생대답-학생보충-학생질문 등으로 학생의 의견이 자율적이면서 자기주도적인 표현 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말하기 릴레이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고 싶은 사람을 교사의 지명이 없어도 규칙에 의해서 순서대로 발표할 기회가 주어진다. 2명 이상 동시에 일어나 발표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모둠순서대로 발표를 하고 같은 모둠에서 발표를 하지 않은 사람이 우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소집단의 구성과 활동

36명의 학생들을 4-6명으로 구성된 8개의 소집단으로 조직하여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학급의 역할분담 활동 및 다양한 학급, 학교 행사활동에 협동심을 발휘하여 활동하도록 하였다. 모둠의 조직은 1개월에 한 번씩 모두 4회에 걸쳐 재조직하였는데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을 위하여 조직은 담임교사에 의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6명인 경우
각 소집단의 구성원은 고유의 번호를 갖고 소집단에서의 고유 역할을 수행하였고, 돌아가며 말하기, 동시다발적 학습이 이루어질 때 번호에 의해서 공평하게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⑤⑥
4명인 경우

4명으로 조직된 모둠은 한 학생이 2가지의 역할을 수행함

번호 이름 역 할
모둠장 모둠의 리더 역할, 사회보기, 모둠의 대표역할
나눔장 학습지 나누고 걷기, 활동점검하기, 대화카드관리
질서장 모둠의 규칙 지키기, 시간 지키기 , 목소리 조절
연구장 역할분담하기, 과제배분하기, 자료수집하기, 기록하기
웃음장 칭찬하기, 격려하기, 모둠 분위기 조성하기
협동장 정리정돈, 게임이나 놀이 이끌기, 모둠 점수 관리

. 소집단 활동 지도

자율적 협동학습은 주로 소집단에서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집단 활동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져야 한다. 소집단에서 의사소통 촉진과 협동적인 사고를 활발히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였다.

종 류 활용 방법
대화카드 소집단 활동시 1인당 2장의 대화카드를 가지고 시작한다. 소집단에서 이야기 나눌 때에는 발표를 한 학생은 대화카드를 바구니에 넣는다. 모둠원이 모두 대화카드를 써야만 말할 수기회가 주어지게 하여 전체가 골고루 의사표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활용하였다.
모둠바구니
모둠 바구니에는 대화카드, 보드마카, 보드마카 지우게, 활동알림표시판을 부착하여 소집단 활동시 활용하였으며 활동알림표시는 소집단의 활동 진행과정을 알기 위해 사용하였다.
모둠생각
모움판
모둠원 각자의 생각들을 모아 하나의 이야기로 꾸미거나 동시 다발적으로 생각을 모을 때 활용하였으며 쪽지종이카드에 적은 생각을 판에 자유롭게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도록 하드보드지에 임시고정 스크레이를 뿌려서 활용하였다.
모둠칠판
화이트보드를 모둠칠판으로 활용하였는데 모둠에 한 개씩 나누어 주고 모둠원의 생각을 동시에 기록하거나 돌아가면서 쓸 때 활용하도록 하였는데 학생들의 생각을 마음껏 기록할 수 있어서 효과가 매우 좋았다.

서로 협동 하며 즐겁게 공부하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꿈을 키우는 공간, 생각을 키우는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고정된 공간이 아니 학습활동이나 행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공간을 조성하였다.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생각을 키우는 공간>

<꿈을 키우는 공간>

 

 

 

 

 

 

 

 

. 우리 학급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징

영역 일반적인 특징 지도할 점
학습면 새로운 학습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나 지속력이 부족하며,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데 자발적이기 보다는 모둠 친구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경향이 있음 교육적 활동이나 학습 운영시 학생들과의 협의를 통한 충분히 이해과정이 있어야 함
소집단 구성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함
정서면 친구들과의 어울림이 활발하고 잘한 점을 서로 칭찬하며 끼리끼리 어울려 놀이를 즐겨함. 자기중심적인 경향도 있어 다른 사람에 비하여 손해를 보는 일에 민감함을 보임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협동적 활동기회 늘림
학생들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만들어줌
신체면 또래끼리의 움직임이 활발하고 유행에 따라 놀이가 자주 변하며 신체발달의 차가 큼 신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 적절히 주며 신체발달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지도함

 

학생들이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있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단계적인 말하기 지도를 실시하였다. 각 단계는 1- 2주간 동안 진행하였고 국어과 학습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시에도 함께 적용하였으며 말하기의 형식을 강조하기 보다는 쉽고 즐겁게 말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며 자유스러운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지도 내용 지도 방법 자료 및 유의점
기초
단계
1 말하기 의욕 갖게 하기 수업 중 발표한 모둠에 스티커 주기
대화카드 활용 돌아가며 말하기
보상 스티커,대화카드
2 말하기 크기 조절하기 소리 1, 2, 3번 연습하기
1-짝활동, 2-모둠활동, 3- 전체활동
목소리 크기대로 칠판에 원을 그리면서 지도하기
기본단계 3 짝의 의견 대신 말하기 짝과 이야기 한 후 짝이 말한 내용을 대신 말해주기
)제 짝은 ----처럼 느꼈다고 합니다.
짝과 먼저 의견을 주고 받게 함
4 질문한 말 넣어 말하기 교사가 질문한 말을 먼저 말하기 의견 말하기 지도
)가람이는 왜 잠을 못잤을까요?
가람이가 잠을 못잔 이유는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질문한 말 넣어 말했을 경우 모둠 스티커 2배로 주기
5 앞의 사람 발표한 내용 말하고 자신의견 말하기 내 의견 말하기 전에 친구가 한 말을 먼저 이야기하기 *친구의 의견 중 중요한 부분만 말 할 수 있도록 지도
6 친구 의견 비교해서 말하기 친구 의견과 같음, 다름, 찬성, 반대 등을 말하고 내 의견 말하기 *앞 단계의 지도 내용과 반복 병행하면서 지도
발전
단계
7 예를 들어 의견말하기 예를 들어서 설명하거나 주장말하기
이야기거리 미리 알려주고 준비하기
예를 들어 말하는 방법에 대한 시범 보이기
8 의견을 요약해서 말하기 전체의 이야기를 요약해서 말하기
미리 기록해서 말하기
*말 할 내용을 미리 메모해서 말하기 지도
9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자료나 경험 등을 활용하여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신문, 잡지, 뉴스 등 다양한 자료 접하도록 지도
10 의견 종합해서 말하기 친구들의 의견을 모두 종합해서 결론적으로 말하기
말하기 이어가기 게임 하기
메모하면서 듣기 지도

 

. 말하기 릴레이

수업 진행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교사질문-학생대답-교사질문-학생대답으로 이어지는 것을 지양하고 교사의 질문-학생대답-학생보충-학생질문 등으로 학생의 의견이 자율적이면서 자기주도적인 표현 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말하기 릴레이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고 싶은 사람을 교사의 지명이 없어도 규칙에 의해서 순서대로 발표할 기회가 주어진다. 2명 이상 동시에 일어나 발표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모둠순서대로 발표를 하고 같은 모둠에서 발표를 하지 않은 사람이 우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소집단의 구성과 활동

36명의 학생들을 4-6명으로 구성된 8개의 소집단으로 조직하여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학급의 역할분담 활동 및 다양한 학급, 학교 행사활동에 협동심을 발휘하여 활동하도록 하였다. 모둠의 조직은 1개월에 한 번씩 모두 4회에 걸쳐 재조직하였는데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을 위하여 조직은 담임교사에 의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6명인 경우
각 소집단의 구성원은 고유의 번호를 갖고 소집단에서의 고유 역할을 수행하였고, 돌아가며 말하기, 동시다발적 학습이 이루어질 때 번호에 의해서 공평하게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⑤⑥
4명인 경우

4명으로 조직된 모둠은 한 학생이 2가지의 역할을 수행함

번호 이름 역 할
모둠장 모둠의 리더 역할, 사회보기, 모둠의 대표역할
나눔장 학습지 나누고 걷기, 활동점검하기, 대화카드관리
질서장 모둠의 규칙 지키기, 시간 지키기 , 목소리 조절
연구장 역할분담하기, 과제배분하기, 자료수집하기, 기록하기
웃음장 칭찬하기, 격려하기, 모둠 분위기 조성하기
협동장 정리정돈, 게임이나 놀이 이끌기, 모둠 점수 관리

. 소집단 활동 지도

자율적 협동학습은 주로 소집단에서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집단 활동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져야 한다. 소집단에서 의사소통 촉진과 협동적인 사고를 활발히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였다.

종 류 활용 방법
대화카드 소집단 활동시 1인당 2장의 대화카드를 가지고 시작한다. 소집단에서 이야기 나눌 때에는 발표를 한 학생은 대화카드를 바구니에 넣는다. 모둠원이 모두 대화카드를 써야만 말할 수기회가 주어지게 하여 전체가 골고루 의사표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활용하였다.
모둠바구니
모둠 바구니에는 대화카드, 보드마카, 보드마카 지우게, 활동알림표시판을 부착하여 소집단 활동시 활용하였으며 활동알림표시는 소집단의 활동 진행과정을 알기 위해 사용하였다.
모둠생각
모움판
모둠원 각자의 생각들을 모아 하나의 이야기로 꾸미거나 동시 다발적으로 생각을 모을 때 활용하였으며 쪽지종이카드에 적은 생각을 판에 자유롭게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도록 하드보드지에 임시고정 스크레이를 뿌려서 활용하였다.
모둠칠판
화이트보드를 모둠칠판으로 활용하였는데 모둠에 한 개씩 나누어 주고 모둠원의 생각을 동시에 기록하거나 돌아가면서 쓸 때 활용하도록 하였는데 학생들의 생각을 마음껏 기록할 수 있어서 효과가 매우 좋았다.

서로 협동 하며 즐겁게 공부하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꿈을 키우는 공간, 생각을 키우는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고정된 공간이 아니 학습활동이나 행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공간을 조성하였다.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생각을 키우는 공간>

<꿈을 키우는 공간>

 

 

 

 

 

 

 

 

. 우리 학급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징

영역 일반적인 특징 지도할 점
학습면 새로운 학습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나 지속력이 부족하며,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데 자발적이기 보다는 모둠 친구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경향이 있음 교육적 활동이나 학습 운영시 학생들과의 협의를 통한 충분히 이해과정이 있어야 함
소집단 구성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함
정서면 친구들과의 어울림이 활발하고 잘한 점을 서로 칭찬하며 끼리끼리 어울려 놀이를 즐겨함. 자기중심적인 경향도 있어 다른 사람에 비하여 손해를 보는 일에 민감함을 보임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협동적 활동기회 늘림
학생들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만들어줌
신체면 또래끼리의 움직임이 활발하고 유행에 따라 놀이가 자주 변하며 신체발달의 차가 큼 신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 적절히 주며 신체발달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지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