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10단계 말하기 지도
우리 반 10단계 말하기 지도
학생들이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있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단계적인 말하기 지도를 실시하였다. 각 단계는 1- 2주간 동안 진행하였고 국어과 학습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시에도 함께 적용하였으며 말하기의 형식을 강조하기 보다는 쉽고 즐겁게 말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며 자유스러운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단 계 |
순 | 지도 내용 | 지도 방법 | 자료 및 유의점 |
기초 단계 |
1 | 말하기 의욕 갖게 하기 | •수업 중 발표한 모둠에 스티커 주기 •대화카드 활용 •돌아가며 말하기 |
보상 스티커,대화카드 |
2 | 말하기 크기 조절하기 | •소리 1, 2, 3번 연습하기 1번-짝활동, 2번-모둠활동, 3번- 전체활동 |
목소리 크기대로 칠판에 원을 그리면서 지도하기 | |
기본단계 | 3 | 짝의 의견 대신 말하기 | •짝과 이야기 한 후 짝이 말한 내용을 대신 말해주기 예)제 짝은 ----처럼 느꼈다고 합니다. |
짝과 먼저 의견을 주고 받게 함 |
4 | 질문한 말 넣어 말하기 | •교사가 질문한 말을 먼저 말하기 의견 말하기 지도 예)가람이는 왜 잠을 못잤을까요? 가람이가 잠을 못잔 이유는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
*질문한 말 넣어 말했을 경우 모둠 스티커 2배로 주기 | |
5 | 앞의 사람 발표한 내용 말하고 자신의견 말하기 | •내 의견 말하기 전에 친구가 한 말을 먼저 이야기하기 | *친구의 의견 중 중요한 부분만 말 할 수 있도록 지도 | |
6 | 친구 의견 비교해서 말하기 | •친구 의견과 같음, 다름, 찬성, 반대 등을 말하고 내 의견 말하기 | *앞 단계의 지도 내용과 반복 병행하면서 지도 | |
발전 단계 |
7 | 예를 들어 의견말하기 | •예를 들어서 설명하거나 주장말하기 •이야기거리 미리 알려주고 준비하기 |
예를 들어 말하는 방법에 대한 시범 보이기 |
8 | 의견을 요약해서 말하기 | •전체의 이야기를 요약해서 말하기 •미리 기록해서 말하기 |
*말 할 내용을 미리 메모해서 말하기 지도 | |
9 |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 •자료나 경험 등을 활용하여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 신문, 잡지, 뉴스 등 다양한 자료 접하도록 지도 | |
10 | 의견 종합해서 말하기 | •친구들의 의견을 모두 종합해서 결론적으로 말하기 •말하기 이어가기 게임 하기 |
메모하면서 듣기 지도 |
나. 말하기 릴레이
수업 진행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교사질문-학생대답-교사질문-학생대답으로 이어지는 것을 지양하고 교사의 질문-학생대답-학생보충-학생질문 등으로 학생의 의견이 자율적이면서 자기주도적인 표현 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말하기 릴레이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고 싶은 사람을 교사의 지명이 없어도 규칙에 의해서 순서대로 발표할 기회가 주어진다. 2명 이상 동시에 일어나 발표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모둠순서대로 발표를 하고 같은 모둠에서 발표를 하지 않은 사람이 우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 소집단의 구성과 활동
36명의 학생들을 4-6명으로 구성된 8개의 소집단으로 조직하여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학급의 역할분담 활동 및 다양한 학급, 학교 행사활동에 협동심을 발휘하여 활동하도록 하였다. 모둠의 조직은 1개월에 한 번씩 모두 4회에 걸쳐 재조직하였는데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을 위하여 조직은 담임교사에 의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④ | ③ |
⑤ | ② |
⑥ | ① |
6명인 경우 |
각 소집단의 구성원은 고유의 번호를 갖고 소집단에서의 고유 역할을 수행하였고, 돌아가며 말하기, 동시다발적 학습이 이루어질 때 번호에 의해서 공평하게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③④ | ② |
⑤⑥ | ① |
4명인 경우 |
※4명으로 조직된 모둠은 한 학생이 2가지의 역할을 수행함
번호 | 이름 | 역 할 |
① | 모둠장 | 모둠의 리더 역할, 사회보기, 모둠의 대표역할 |
② | 나눔장 | 학습지 나누고 걷기, 활동점검하기, 대화카드관리 |
③ | 질서장 | 모둠의 규칙 지키기, 시간 지키기 , 목소리 조절 |
④ | 연구장 | 역할분담하기, 과제배분하기, 자료수집하기, 기록하기 |
⑤ | 웃음장 | 칭찬하기, 격려하기, 모둠 분위기 조성하기 |
⑥ | 협동장 | 정리정돈, 게임이나 놀이 이끌기, 모둠 점수 관리 |
라. 소집단 활동 지도
자율적 협동학습은 주로 소집단에서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집단 활동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져야 한다. 소집단에서 의사소통 촉진과 협동적인 사고를 활발히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였다.
종 류 | 활용 방법 | |||
대화카드 | ▶소집단 활동시 1인당 2장의 대화카드를 가지고 시작한다. 소집단에서 이야기 나눌 때에는 발표를 한 학생은 대화카드를 바구니에 넣는다. 모둠원이 모두 대화카드를 써야만 말할 수기회가 주어지게 하여 전체가 골고루 의사표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활용하였다. | |||
모둠바구니 | ▶모둠 바구니에는 대화카드, 보드마카, 보드마카 지우게, 활동알림표시판을 부착하여 소집단 활동시 활용하였으며 활동알림표시는 소집단의 활동 진행과정을 알기 위해 사용하였다. | |||
모둠생각 모움판 |
▶모둠원 각자의 생각들을 모아 하나의 이야기로 꾸미거나 동시 다발적으로 생각을 모을 때 활용하였으며 쪽지 종이카드에 적은 생각을 판에 자유롭게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도록 하드보드지에 임시고정 스크레이를 뿌려서 활용하였다. | |||
모둠칠판 | ▶화이트보드를 모둠칠판으로 활용하였는데 모둠에 한 개씩 나누어 주고 모둠원의 생각을 동시에 기록하거나 돌아가면서 쓸 때 활용하도록 하였는데 학생들의 생각을 마음껏 기록할 수 있어서 효과가 매우 좋았다. |
서로 협동 하며 즐겁게 공부하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꿈을 키우는 공간, 생각을 키우는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고정된 공간이 아니 학습활동이나 행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공간을 조성하였다.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
<생각을 키우는 공간> |
<꿈을 키우는 공간> |
가. 우리 학급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징
영역 | 일반적인 특징 | 지도할 점 |
학습면 | 새로운 학습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나 지속력이 부족하며,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데 자발적이기 보다는 모둠 친구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경향이 있음 | •교육적 활동이나 학습 운영시 학생들과의 협의를 통한 충분히 이해과정이 있어야 함 •소집단 구성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함 |
정서면 | 친구들과의 어울림이 활발하고 잘한 점을 서로 칭찬하며 끼리끼리 어울려 놀이를 즐겨함. 자기중심적인 경향도 있어 다른 사람에 비하여 손해를 보는 일에 민감함을 보임 |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협동적 활동기회 늘림 •학생들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만들어줌 |
신체면 | 또래끼리의 움직임이 활발하고 유행에 따라 놀이가 자주 변하며 신체발달의 차가 큼 | •신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 적절히 주며 신체발달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지도함 |
학생들이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있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단계적인 말하기 지도를 실시하였다. 각 단계는 1- 2주간 동안 진행하였고 국어과 학습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시에도 함께 적용하였으며 말하기의 형식을 강조하기 보다는 쉽고 즐겁게 말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며 자유스러운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단 계 |
순 | 지도 내용 | 지도 방법 | 자료 및 유의점 |
기초 단계 |
1 | 말하기 의욕 갖게 하기 | •수업 중 발표한 모둠에 스티커 주기 •대화카드 활용 •돌아가며 말하기 |
보상 스티커,대화카드 |
2 | 말하기 크기 조절하기 | •소리 1, 2, 3번 연습하기 1번-짝활동, 2번-모둠활동, 3번- 전체활동 |
목소리 크기대로 칠판에 원을 그리면서 지도하기 | |
기본단계 | 3 | 짝의 의견 대신 말하기 | •짝과 이야기 한 후 짝이 말한 내용을 대신 말해주기 예)제 짝은 ----처럼 느꼈다고 합니다. |
짝과 먼저 의견을 주고 받게 함 |
4 | 질문한 말 넣어 말하기 | •교사가 질문한 말을 먼저 말하기 의견 말하기 지도 예)가람이는 왜 잠을 못잤을까요? 가람이가 잠을 못잔 이유는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
*질문한 말 넣어 말했을 경우 모둠 스티커 2배로 주기 | |
5 | 앞의 사람 발표한 내용 말하고 자신의견 말하기 | •내 의견 말하기 전에 친구가 한 말을 먼저 이야기하기 | *친구의 의견 중 중요한 부분만 말 할 수 있도록 지도 | |
6 | 친구 의견 비교해서 말하기 | •친구 의견과 같음, 다름, 찬성, 반대 등을 말하고 내 의견 말하기 | *앞 단계의 지도 내용과 반복 병행하면서 지도 | |
발전 단계 |
7 | 예를 들어 의견말하기 | •예를 들어서 설명하거나 주장말하기 •이야기거리 미리 알려주고 준비하기 |
예를 들어 말하는 방법에 대한 시범 보이기 |
8 | 의견을 요약해서 말하기 | •전체의 이야기를 요약해서 말하기 •미리 기록해서 말하기 |
*말 할 내용을 미리 메모해서 말하기 지도 | |
9 |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 •자료나 경험 등을 활용하여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 신문, 잡지, 뉴스 등 다양한 자료 접하도록 지도 | |
10 | 의견 종합해서 말하기 | •친구들의 의견을 모두 종합해서 결론적으로 말하기 •말하기 이어가기 게임 하기 |
메모하면서 듣기 지도 |
나. 말하기 릴레이
수업 진행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교사질문-학생대답-교사질문-학생대답으로 이어지는 것을 지양하고 교사의 질문-학생대답-학생보충-학생질문 등으로 학생의 의견이 자율적이면서 자기주도적인 표현 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말하기 릴레이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고 싶은 사람을 교사의 지명이 없어도 규칙에 의해서 순서대로 발표할 기회가 주어진다. 2명 이상 동시에 일어나 발표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모둠순서대로 발표를 하고 같은 모둠에서 발표를 하지 않은 사람이 우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 소집단의 구성과 활동
36명의 학생들을 4-6명으로 구성된 8개의 소집단으로 조직하여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학급의 역할분담 활동 및 다양한 학급, 학교 행사활동에 협동심을 발휘하여 활동하도록 하였다. 모둠의 조직은 1개월에 한 번씩 모두 4회에 걸쳐 재조직하였는데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을 위하여 조직은 담임교사에 의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④ | ③ |
⑤ | ② |
⑥ | ① |
6명인 경우 |
③④ | ② |
⑤⑥ | ① |
4명인 경우 |
※4명으로 조직된 모둠은 한 학생이 2가지의 역할을 수행함
번호 | 이름 | 역 할 |
① | 모둠장 | 모둠의 리더 역할, 사회보기, 모둠의 대표역할 |
② | 나눔장 | 학습지 나누고 걷기, 활동점검하기, 대화카드관리 |
③ | 질서장 | 모둠의 규칙 지키기, 시간 지키기 , 목소리 조절 |
④ | 연구장 | 역할분담하기, 과제배분하기, 자료수집하기, 기록하기 |
⑤ | 웃음장 | 칭찬하기, 격려하기, 모둠 분위기 조성하기 |
⑥ | 협동장 | 정리정돈, 게임이나 놀이 이끌기, 모둠 점수 관리 |
라. 소집단 활동 지도
자율적 협동학습은 주로 소집단에서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집단 활동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져야 한다. 소집단에서 의사소통 촉진과 협동적인 사고를 활발히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였다.
종 류 | 활용 방법 | |||
대화카드 | ▶소집단 활동시 1인당 2장의 대화카드를 가지고 시작한다. 소집단에서 이야기 나눌 때에는 발표를 한 학생은 대화카드를 바구니에 넣는다. 모둠원이 모두 대화카드를 써야만 말할 수기회가 주어지게 하여 전체가 골고루 의사표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활용하였다. | |||
모둠바구니 | ▶모둠 바구니에는 대화카드, 보드마카, 보드마카 지우게, 활동알림표시판을 부착하여 소집단 활동시 활용하였으며 활동알림표시는 소집단의 활동 진행과정을 알기 위해 사용하였다. | |||
모둠생각 모움판 |
▶모둠원 각자의 생각들을 모아 하나의 이야기로 꾸미거나 동시 다발적으로 생각을 모을 때 활용하였으며 쪽지 종이카드에 적은 생각을 판에 자유롭게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도록 하드보드지에 임시고정 스크레이를 뿌려서 활용하였다. | |||
모둠칠판 | ▶화이트보드를 모둠칠판으로 활용하였는데 모둠에 한 개씩 나누어 주고 모둠원의 생각을 동시에 기록하거나 돌아가면서 쓸 때 활용하도록 하였는데 학생들의 생각을 마음껏 기록할 수 있어서 효과가 매우 좋았다. |
서로 협동 하며 즐겁게 공부하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꿈을 키우는 공간, 생각을 키우는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고정된 공간이 아니 학습활동이나 행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공간을 조성하였다.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
<생각을 키우는 공간> |
<꿈을 키우는 공간> |
가. 우리 학급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징
영역 | 일반적인 특징 | 지도할 점 |
학습면 | 새로운 학습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나 지속력이 부족하며,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데 자발적이기 보다는 모둠 친구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경향이 있음 | •교육적 활동이나 학습 운영시 학생들과의 협의를 통한 충분히 이해과정이 있어야 함 •소집단 구성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함 |
정서면 | 친구들과의 어울림이 활발하고 잘한 점을 서로 칭찬하며 끼리끼리 어울려 놀이를 즐겨함. 자기중심적인 경향도 있어 다른 사람에 비하여 손해를 보는 일에 민감함을 보임 |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협동적 활동기회 늘림 •학생들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만들어줌 |
신체면 | 또래끼리의 움직임이 활발하고 유행에 따라 놀이가 자주 변하며 신체발달의 차가 큼 | •신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 적절히 주며 신체발달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지도함 |
학생들이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있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단계적인 말하기 지도를 실시하였다. 각 단계는 1- 2주간 동안 진행하였고 국어과 학습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시에도 함께 적용하였으며 말하기의 형식을 강조하기 보다는 쉽고 즐겁게 말할 수 있도록 허용적이며 자유스러운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단 계 |
순 | 지도 내용 | 지도 방법 | 자료 및 유의점 |
기초 단계 |
1 | 말하기 의욕 갖게 하기 | •수업 중 발표한 모둠에 스티커 주기 •대화카드 활용 •돌아가며 말하기 |
보상 스티커,대화카드 |
2 | 말하기 크기 조절하기 | •소리 1, 2, 3번 연습하기 1번-짝활동, 2번-모둠활동, 3번- 전체활동 |
목소리 크기대로 칠판에 원을 그리면서 지도하기 | |
기본단계 | 3 | 짝의 의견 대신 말하기 | •짝과 이야기 한 후 짝이 말한 내용을 대신 말해주기 예)제 짝은 ----처럼 느꼈다고 합니다. |
짝과 먼저 의견을 주고 받게 함 |
4 | 질문한 말 넣어 말하기 | •교사가 질문한 말을 먼저 말하기 의견 말하기 지도 예)가람이는 왜 잠을 못잤을까요? 가람이가 잠을 못잔 이유는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
*질문한 말 넣어 말했을 경우 모둠 스티커 2배로 주기 | |
5 | 앞의 사람 발표한 내용 말하고 자신의견 말하기 | •내 의견 말하기 전에 친구가 한 말을 먼저 이야기하기 | *친구의 의견 중 중요한 부분만 말 할 수 있도록 지도 | |
6 | 친구 의견 비교해서 말하기 | •친구 의견과 같음, 다름, 찬성, 반대 등을 말하고 내 의견 말하기 | *앞 단계의 지도 내용과 반복 병행하면서 지도 | |
발전 단계 |
7 | 예를 들어 의견말하기 | •예를 들어서 설명하거나 주장말하기 •이야기거리 미리 알려주고 준비하기 |
예를 들어 말하는 방법에 대한 시범 보이기 |
8 | 의견을 요약해서 말하기 | •전체의 이야기를 요약해서 말하기 •미리 기록해서 말하기 |
*말 할 내용을 미리 메모해서 말하기 지도 | |
9 |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 •자료나 경험 등을 활용하여 근거를 제시하며 말하기 | 신문, 잡지, 뉴스 등 다양한 자료 접하도록 지도 | |
10 | 의견 종합해서 말하기 | •친구들의 의견을 모두 종합해서 결론적으로 말하기 •말하기 이어가기 게임 하기 |
메모하면서 듣기 지도 |
나. 말하기 릴레이
수업 진행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교사질문-학생대답-교사질문-학생대답으로 이어지는 것을 지양하고 교사의 질문-학생대답-학생보충-학생질문 등으로 학생의 의견이 자율적이면서 자기주도적인 표현 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말하기 릴레이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질문에 답하고 싶은 사람을 교사의 지명이 없어도 규칙에 의해서 순서대로 발표할 기회가 주어진다. 2명 이상 동시에 일어나 발표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모둠순서대로 발표를 하고 같은 모둠에서 발표를 하지 않은 사람이 우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 소집단의 구성과 활동
36명의 학생들을 4-6명으로 구성된 8개의 소집단으로 조직하여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학급의 역할분담 활동 및 다양한 학급, 학교 행사활동에 협동심을 발휘하여 활동하도록 하였다. 모둠의 조직은 1개월에 한 번씩 모두 4회에 걸쳐 재조직하였는데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을 위하여 조직은 담임교사에 의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④ | ③ |
⑤ | ② |
⑥ | ① |
6명인 경우 |
③④ | ② |
⑤⑥ | ① |
4명인 경우 |
※4명으로 조직된 모둠은 한 학생이 2가지의 역할을 수행함
번호 | 이름 | 역 할 |
① | 모둠장 | 모둠의 리더 역할, 사회보기, 모둠의 대표역할 |
② | 나눔장 | 학습지 나누고 걷기, 활동점검하기, 대화카드관리 |
③ | 질서장 | 모둠의 규칙 지키기, 시간 지키기 , 목소리 조절 |
④ | 연구장 | 역할분담하기, 과제배분하기, 자료수집하기, 기록하기 |
⑤ | 웃음장 | 칭찬하기, 격려하기, 모둠 분위기 조성하기 |
⑥ | 협동장 | 정리정돈, 게임이나 놀이 이끌기, 모둠 점수 관리 |
라. 소집단 활동 지도
자율적 협동학습은 주로 소집단에서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소집단 활동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져야 한다. 소집단에서 의사소통 촉진과 협동적인 사고를 활발히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였다.
종 류 | 활용 방법 | |||
대화카드 | ▶소집단 활동시 1인당 2장의 대화카드를 가지고 시작한다. 소집단에서 이야기 나눌 때에는 발표를 한 학생은 대화카드를 바구니에 넣는다. 모둠원이 모두 대화카드를 써야만 말할 수기회가 주어지게 하여 전체가 골고루 의사표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활용하였다. | |||
모둠바구니 | ▶모둠 바구니에는 대화카드, 보드마카, 보드마카 지우게, 활동알림표시판을 부착하여 소집단 활동시 활용하였으며 활동알림표시는 소집단의 활동 진행과정을 알기 위해 사용하였다. | |||
모둠생각 모움판 |
▶모둠원 각자의 생각들을 모아 하나의 이야기로 꾸미거나 동시 다발적으로 생각을 모을 때 활용하였으며 쪽지 종이카드에 적은 생각을 판에 자유롭게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도록 하드보드지에 임시고정 스크레이를 뿌려서 활용하였다. | |||
모둠칠판 | ▶화이트보드를 모둠칠판으로 활용하였는데 모둠에 한 개씩 나누어 주고 모둠원의 생각을 동시에 기록하거나 돌아가면서 쓸 때 활용하도록 하였는데 학생들의 생각을 마음껏 기록할 수 있어서 효과가 매우 좋았다. |
서로 협동 하며 즐겁게 공부하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꿈을 키우는 공간, 생각을 키우는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고정된 공간이 아니 학습활동이나 행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공간을 조성하였다.
<독서를 즐겨하는 공간> |
<생각을 키우는 공간> |
<꿈을 키우는 공간> |
가. 우리 학급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징
영역 | 일반적인 특징 | 지도할 점 |
학습면 | 새로운 학습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나 지속력이 부족하며,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데 자발적이기 보다는 모둠 친구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경향이 있음 | •교육적 활동이나 학습 운영시 학생들과의 협의를 통한 충분히 이해과정이 있어야 함 •소집단 구성시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함 |
정서면 | 친구들과의 어울림이 활발하고 잘한 점을 서로 칭찬하며 끼리끼리 어울려 놀이를 즐겨함. 자기중심적인 경향도 있어 다른 사람에 비하여 손해를 보는 일에 민감함을 보임 |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협동적 활동기회 늘림 •학생들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만들어줌 |
신체면 | 또래끼리의 움직임이 활발하고 유행에 따라 놀이가 자주 변하며 신체발달의 차가 큼 | •신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 적절히 주며 신체발달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지도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