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교육의 필요성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교육의 필요성
(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미디어 리터러시는 신문, 텔레비전, 컴퓨터, 휴대 전화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에서 문자, 그림, 음성, 동영상
등의 여러 가지 형식으로 표현된 자료를 분석·평가하고, 이를 책임감 있게 이용하면서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
는 능력을 말한다(정현선 외, 2016).
(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① 현대 사회는 흔히 정보화 시대, 지식 기반 사회라고 부른다. 정보와 지식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면서 동시
에 정보의 과잉 및 질적 저하라는 부작용이 뒤따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확장된
미디어 환경에서 살아가기 위해 신뢰할 만한 정보를 선별하고 분석·평가하며, 창조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
러시 능력이다.
② 미디어 리터러시는 구어와 문어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 의사소통과 읽기·쓰기를 넘어서 문자, 음성, 이미
지, 그래픽, 동영상 등을 포함한 복합 양식 텍스트 및 디지털 텍스트의 의미 이해와 활용으로 확장했다. 미
디어 리터러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6대 핵심 역량 가운데 ‘의사소통 역량’, ‘자료·정보 활
용 역량’,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국어과를 비롯한 다양한 교과와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길러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③ 국어과의 경우, 확장된 기호의 차원에서 미디어 텍스트에 담긴 의미나 미디어가 의미를 만들어 내는 방식
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중심으로 비판적 읽기, 창의적인 텍스트 생산,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한 미디어 리터
러시 영역을 다룬다. 2015 개정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는 그림책,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광고, 뉴스, 인터넷, 문자 메시지, 온라인 대화, 블로그, PPT 발표, 동영상 제작 등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④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확장하는 미디어 생태계에서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미디어 리터러시는 삶의 역량이다. 학생들이 사회 속에서 정보의 효율적 운영자, 현명한 소비자, 책임감 있
는 미디어 제작자, 현대 글로벌 문화에 적극적인 참여자로 성장하도록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