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상식
놀이적용 창의적인 교육과정의 재구성
킹왕짱29
2023. 9. 1. 12:21
대단원 | 소단원 | 교과 학습내용 | ||
말․ 듣 | 읽기 | 쓰기 | ||
첫째 마당 친하게 지내요 |
1. 2학년이 되어 | 고운 말로 이야기를 주고 받기 |
시를 찾아 읽고 느낌이나 생각을 이야기하기 | 바른 자세로 글을 써보기 |
2.정다운 우리 | 인사말을 주고 받으면 좋은 점 알아보기 | 바른 자세로 이야기를 읽어보기 | 자음자와 모음자를 구별하여 써보기 | |
한 걸음 더 | 고운 말 주고 받기를 역할극으로 해보기 | 읽기가 주는 도움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기 | 바른 자세로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여 글을 써보기 | |
둘째 마당 이렇게 하면 좋겠 어요 |
1.소중한 말과 글 | 안내 방송 듣고 들은 내용을 이야기 하기 | 글쓴이의 생각이 잘 드러난 부분을 찾고, 내 생각 말하기 | 쓰기의 중요성을 알고 글을 쓰기 |
2.찾아서 배우는 우리 |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에 나오는 소리를 말로 나타내기 | 글을 읽고 알게 된 사실을 이야기하기 | 글자의 모양에 주의하며 글을 쓰기 | |
한 걸음 더 | 친구와 역할놀이 하며 들은 내용 이야기하기 | 읽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기 | 쓰기의 중요성을 알며 글을 쓰기 | |
셋째 마당 꿈을 펼쳐요 |
1.말의 재미 | 소리를 듣고 흉내내는 말로 나타내기 | 시를 읽고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기 |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을 쓰기 |
2.즐거운 마음 | 흉내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꾸며보기 | 시를 읽고 재미있는 표현이나 생각을 찾아보기 | 그림의 내용을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쓰기 | |
한 걸음 더 | 동시를 듣고 흉내내는 말을 재미있게 말하여 보기 |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글을 읽기 | 꾸며주는 말을 넣어 문장을 만들어보기 | |
넷째 마당 내생각 어때요 |
1.내 의견 | 이야기를 주고 받을 떄 의 바른 자세에 대하여 알아보기 |
가리키는 말을 찾고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글을 읽기 |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내생각을 글로 쓰기 |
2.서로 다른 생각 |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로 내 생각을 말하기 | 글의 내용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 | 생각이 드러나게 글을 쓸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기 | |
한 걸음 더 |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내 생각을 넣어서 이야기 하기 |
가리키는 말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기 | 내생각이 드러나게 글을 쓰기 | |
다섯째 마당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
1.마음의 선물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여러 가지로 표현하기 | 글을 인물에 어울리게 읽는 방법을 알아보기 | 이야기를 상상하며 재미있게 꾸며 쓰기 |
2.꿈을 가꾸는 동산 | 인물의 말과 행동을 바탕으로 장면을 떠올리기 |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하기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친구들과 함께 꾸며 쓰기 | |
한 걸음 더 |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나타내기 | 흉내 도깨비를 실감나게 읽어보기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쓰기 |
대단원 | 소단원 | 교과 학습내용 | ||
말․ 듣 | 읽기 | 쓰기 | ||
첫째 마당 자세히 살펴보아요 |
1.처음부터 하나씩 | 듣는 사람이 알기 쉽게 말할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기 |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알아보기 |
알게 된 내용을 글감으로 하여 글을 쓸 때 주의 할 점 알기 |
2.본대로 들은대로 | 알맞은 말을 사용하여 좋아하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기 |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간추리기 |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글감으로 하여 글을 쓰기 | |
한 걸음 더 | 내가 아는 것을 듣는 이가 알기 쉽게 말하기 |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 알아보기 |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쓰기 | |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 어요 |
1.주인공이 되어 |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생각과 느낌을 이야기하기 |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기 | 꾸며 주는 말을 넣어 짧은 글을 쓰기 |
2.상상의 나라 |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생각과 느낌을 역할극으로 꾸미기 | 이야기를 읽고,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하기 | 꾸며주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상상하기 | |
한 걸음 더 | 인물이 한일에 내해 내생각과 느낌을 말하기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기 | 꾸며주는 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을 써보기 | |
셋째 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
1.너와나의 생각 | 생각이 드러나게 말할 때 주의 할 점을 말하기 | 정확한 발음으로 글을 읽어보기 | 생각이 드러나게 글을 쓸때 주의할 점 알아보기 |
2.밝은 세상 |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듣고 내 생각을 말하기 | 글쓴이의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기 | 까닭이 드러나게 내 생각을 글로쓰기 | |
한 걸음 더 |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기 | 인물의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 |
까닭이 드러나게 글쓰기 |
|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꾸어요 |
1.간직하고 싶은 이야기 |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방법을 알기 | 시나 이야기의 제목으로 재미있는 놀이를하여보기 |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게 글을 써보기 |
2.우리서로 한마음 | 이야기 거리에 알맞은 내용으로 친구들과 이야기 하기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여 보기 | 친구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써보기 | |
다섯째 마당 마음을 전해요 |
한 걸음 더 | 알맞은 내용으로 친구들과 이야기하기 | 시나 이야기를 즐겨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 |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써보기 |
1.주고받은 마음 | 친구의 말을 듣고 내 마음을 전하는 말을 하기 | 시에 담긴 마음을 생각하며 시를 실감나게 읽어보기 | 고마워하는 마음을 담아 글을 써보기 | |
한걸음 더 | 친구에게 내 마음을 전하기 | 글을 실감나게 읽어보기 | 어른께 고마움을 담아 글로 써보기 |
영역(1학기) | 차시 | 쪽수 | 학습내용 | 수업모형 | 적용 놀이 프로그램 | |
둘째마당 | 1.소중한 말과 글 | 2-3/9 | 읽기 36-39 |
읽기가 어떤 도움을 주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볼 수 있다. | 반응중심 |
NIE 학습 |
아코디언 Book 만들기 | ||||||
이야기 사다리 | ||||||
2.찾아서 배우는 우리 | 3/9 | 말하기듣기 26-27 |
여러 가지 소리를 듣고 어떤 소리인지 말하여 보자 | 반응중심 | 쿵쿵따 놀이 | |
말기차놀이하기 | ||||||
빙고게임 | ||||||
셋째마당 | 1.말의재미 | 3/9 | 읽기 60-61 |
시를 읽고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기 | 반응중심 문제해결학습 |
초성보고 낱말 맞추기 |
골든벨 게임 | ||||||
메모리게임 | ||||||
빙고게임 | ||||||
2.즐거운마음 | 3-4/9 | 말하기듣기 48-49 |
흉내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을 재미있게 꾸며보기. | 반응중심 | 흉내내기 놀이 하기 | |
음악 놀이 | ||||||
I am ground 놀이 하기 | ||||||
Board 게임 | ||||||
골든벨 게임 | ||||||
넷째마당 | 1.내 의견 | 3-4/9 | 읽기 88-91 |
가리키는 말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어볼 수 있다. | 자기주도적 문제해해결 학습 |
다섯고개 놀이 |
연상게임 | ||||||
Snatch Game(카드뺏기 게임) | ||||||
NIE 학습 | ||||||
2.서로다른생각 | 1-2/9 | 말하기 듣기 66-67 |
글을 읽고, 내생각을 말하기 | 반응중심 |
역할놀이 | |
생각그물 놀이하기 | ||||||
Board 게임 | ||||||
인형극장-아름다운세상 | ||||||
다섯째 마당 |
1.마음의 선물 | 2/9 | 말하기듣기 82-84 |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하게 표현하여 보자. | 반응중심 창의성계발 학습 |
역할놀이하기 |
인터뷰놀이하기기 | ||||||
골든벨 게임 | ||||||
I am ground 게임 | ||||||
인형극장-아름다운세상 | ||||||
2.꿈을 가꾸는 동산 | 3/9 | 읽기 124-127 |
장면을 떠올리며 인물에 어울리 목소리로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반응중심 |
생각그물놀이! | |
가면극 놀이하기 | ||||||
말기차 놀이 | ||||||
글자찾기 놀이 |
영역(2학기) | 차시 | 쪽수 | 학습내용 | 수업모형 | 적용 놀이 프로그램 | |
셋째마당 | 1.너와나의생각 | 3/9 | 읽기 60-61 |
시를 읽고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기 | 문제해결 학습 반응중심 |
메모리게임 |
I am ground 놀이 하기 | ||||||
골든벨을 게임 | ||||||
빙고게임 | ||||||
2.밝은 세상 |
3-4/9 | 읽기72-73 | 글쓴이의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게 꾸며보기. | 문제해결 학습 창의성계발 |
생각그물 놀이 하기 | |
Board 게임 | ||||||
골든벨 게임 | ||||||
넷째마당 | 1.간직하고 싶은이야기 | 3-4/9 | 읽기 88-89 |
시나 이야기의 제목으로 재미있는 놀이하기. | 문제해결 학습 창의성계발 |
다섯고개 놀이 |
이야기 알아 맞추기 | ||||||
Circle Book 만들기 | ||||||
NIE 학습 | ||||||
2.우리서로 한마음 | 5-6/9 | 읽기98-101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 반응중심 | 역할놀이 | |
Speed game | ||||||
골든벨 게임 | ||||||
구구단 Flash 노래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