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상식

놀이적용 창의적인 교육과정의 재구성

킹왕짱29 2023. 9. 1. 12:21
대단원 소단원 교과 학습내용
읽기 쓰기
첫째
마당


친하게 지내요
1. 2학년이 되어 고운 말로 이야기를 주고
받기
시를 찾아 읽고 느낌이나 생각을 이야기하기 바른 자세로 글을 써보기
2.정다운 우리 인사말을 주고 받으면 좋은 점 알아보기 바른 자세로 이야기를 읽어보기 자음자와 모음자를 구별하여 써보기
한 걸음 더 고운 말 주고 받기를 역할극으로 해보기 읽기가 주는 도움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기 바른 자세로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여 글을 써보기
둘째
마당


이렇게 하면 좋겠
어요
1.소중한 말과 글 안내 방송 듣고 들은 내용을 이야기 하기 글쓴이의 생각이 잘 드러난 부분을 찾고, 내 생각 말하기 쓰기의 중요성을 알고 글을 쓰기
2.찾아서 배우는 우리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에 나오는 소리를 말로 나타내기 글을 읽고 알게 된 사실을 이야기하기 글자의 모양에 주의하며 글을 쓰기
한 걸음 더 친구와 역할놀이 하며 들은 내용 이야기하기 읽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기 쓰기의 중요성을 알며 글을 쓰기
셋째
마당


꿈을 펼쳐요
1.말의 재미 소리를 듣고 흉내내는 말로 나타내기 시를 읽고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을 쓰기
2.즐거운 마음 흉내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꾸며보기 시를 읽고 재미있는 표현이나 생각을 찾아보기 그림의 내용을 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쓰기
한 걸음 더 동시를 듣고 흉내내는 말을 재미있게 말하여 보기 표현이나 생각의 재미를 느끼며 글을 읽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문장을 만들어보기
넷째
마당


내생각 어때요
1.내 의견 이야기를 주고 받을 떄 의
바른 자세에 대하여 알아보기
가리키는 말을 찾고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글을 읽기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내생각을 글로 쓰기
2.서로 다른 생각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로 내 생각을 말하기 글의 내용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 생각이 드러나게 글을 쓸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기
한 걸음 더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내 생각을 넣어서 이야기 하기
가리키는 말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기 내생각이 드러나게 글을 쓰기
다섯째
마당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1.마음의 선물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여러 가지로 표현하기 글을 인물에 어울리게 읽는 방법을 알아보기 이야기를 상상하며 재미있게 꾸며 쓰기
2.꿈을 가꾸는 동산 인물의 말과 행동을 바탕으로 장면을 떠올리기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을
표현하기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친구들과 함께 꾸며 쓰기
한 걸음 더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나타내기 흉내 도깨비를 실감나게 읽어보기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쓰기
대단원 소단원 교과 학습내용
읽기 쓰기
첫째
마당


자세히 살펴보아요
1.처음부터 하나씩 듣는 사람이 알기 쉽게 말할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기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알아보기

알게 된 내용을 글감으로 하여 글을 쓸 때 주의 할 점 알기
2.본대로 들은대로 알맞은 말을 사용하여 좋아하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간추리기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글감으로 하여 글을 쓰기
한 걸음 더 내가 아는 것을 듣는 이가 알기 쉽게 말하기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 알아보기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쓰기
둘째
마당


이야기가 재미있
어요
1.주인공이 되어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생각과 느낌을 이야기하기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기 꾸며 주는 말을 넣어 짧은 글을 쓰기
2.상상의 나라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생각과 느낌을 역할극으로 꾸미기 이야기를 읽고,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하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상상하기
한 걸음 더 인물이 한일에 내해 내생각과 느낌을 말하기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기 꾸며주는 말을 넣어 이어질 내용을 써보기
셋째
마당


내 생각은 이래요
1.너와나의 생각 생각이 드러나게 말할 때 주의 할 점을 말하기 정확한 발음으로 글을 읽어보기 생각이 드러나게 글을 쓸때 주의할 점 알아보기
2.밝은 세상 친구의 말을 끝까지 듣고 내 생각을 말하기 글쓴이의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보기 까닭이 드러나게 내 생각을 글로쓰기
한 걸음 더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기 인물의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

까닭이 드러나게
글쓰기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꾸어요
1.간직하고 싶은 이야기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방법을 알기 시나 이야기의 제목으로 재미있는 놀이를하여보기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게 글을 써보기

2.우리서로 한마음 이야기 거리에 알맞은 내용으로 친구들과 이야기 하기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여 보기 친구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써보기
다섯째 마당


마음을 전해요
한 걸음 더 알맞은 내용으로 친구들과 이야기하기 시나 이야기를 즐겨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써보기
1.주고받은 마음 친구의 말을 듣고 내 마음을 전하는 말을 하기 시에 담긴 마음을 생각하며 시를 실감나게 읽어보기 고마워하는 마음을 담아 글을 써보기
한걸음 더 친구에게 내 마음을 전하기 글을 실감나게 읽어보기 어른께 고마움을 담아 글로 써보기
 
영역(1학기) 차시 쪽수 학습내용 수업모형 적용 놀이 프로그램
둘째마당 1.소중한 말과 글 2-3/9 읽기
36-39
읽기가 어떤 도움을 주는지 생각하며 글을 읽어볼 수 있다. 반응중심

NIE 학습
아코디언 Book 만들기
이야기 사다리
2.찾아서 배우는 우리 3/9 말하기듣기
26-27
여러 가지 소리를 듣고 어떤 소리인지 말하여 보자 반응중심 쿵쿵따 놀이
말기차놀이하기
빙고게임
셋째마당 1.말의재미 3/9 읽기
60-61
시를 읽고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기 반응중심
문제해결학습
초성보고 낱말 맞추기
골든벨 게임
메모리게임
빙고게임
2.즐거운마음 3-4/9 말하기듣기
48-49
흉내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을 재미있게 꾸며보기. 반응중심 흉내내기 놀이 하기
음악 놀이
I am ground 놀이 하기
Board 게임
골든벨 게임
넷째마당 1.내 의견 3-4/9 읽기
88-91
가리키는 말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어볼 수 있다. 자기주도적
문제해해결
학습
다섯고개 놀이
연상게임
Snatch Game(카드뺏기 게임)
NIE 학습
2.서로다른생각 1-2/9 말하기 듣기
66-67
글을 읽고, 내생각을 말하기 반응중심

역할놀이
생각그물 놀이하기
Board 게임
인형극장-아름다운세상
다섯째
마당
1.마음의 선물 2/9 말하기듣기
82-84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을 다양하게 표현하여 보자. 반응중심
창의성계발
학습

역할놀이하기
인터뷰놀이하기기
골든벨 게임
I am ground 게임
인형극장-아름다운세상
2.꿈을 가꾸는 동산 3/9 읽기
124-127
장면을 떠올리며 인물에 어울리 목소리로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반응중심

생각그물놀이!
가면극 놀이하기
말기차 놀이
글자찾기 놀이
 
영역(2학기) 차시 쪽수 학습내용 수업모형 적용 놀이 프로그램
셋째마당 1.너와나의생각 3/9 읽기
60-61
시를 읽고 반복되는 말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기 문제해결
학습
반응중심
메모리게임
I am ground 놀이 하기
골든벨을 게임
빙고게임
2.밝은
세상
3-4/9 읽기72-73 글쓴이의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기게 꾸며보기. 문제해결
학습
창의성계발
생각그물 놀이 하기
Board 게임
골든벨 게임
넷째마당 1.간직하고 싶은이야기 3-4/9 읽기
88-89
시나 이야기의 제목으로 재미있는 놀이하기. 문제해결
학습
창의성계발
다섯고개 놀이
이야기 알아 맞추기
Circle Book 만들기
NIE 학습
2.우리서로 한마음 5-6/9 읽기98-101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반응중심 역할놀이
Speed game
골든벨 게임
구구단 Flash 노래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