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글을 읽고 가리키는 말이 무엇을 가리키는지를 알아보자 지도안

킹왕짱29 2023. 9. 1. 13:26
학습목표 글을 읽고 가리키는 말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이야기
할 수 있다.
교과서 읽기 차시 3/6
학습문제 글을 읽고 가리키는 말이 무엇을 가리키는지를 알아보자
수업 전략 최적학습모형 문제해결학습, 반응중심학습모형 선정이유 학생의 개별화 및 심화보춤학습 지도
학습집단조직 전체모둠개별
중심학습활동 가리키는 말이 뜻하는 내용을 알아보기
교수학습
자 료
Web 자료 Flash 자료, 프리젠테이션 자료,
ICT자료 실물화상기
일반자료 색연필, 싸인펜, 골든벨판, 학습지, 역할놀이 자료,뿅망치, 동화책
수준별
학습
기본활동 수준별 선택 활동(1-4) 심화학습 5- 보충활동
선택활동1 선택활동2 선택활동3 선택활동4 선택활동5
숙제 로봇의 일기 만화를 읽고 신문을 읽고 다섯고개놀이 문장을 완성하기 가리키는말 찾기
학습
단계
과정 교수 학습 활동 시량 자료 및
󰃞유의점
학 습 활 동 교 수 활 동







동기유발














공부할
문제
확인






학습
활동
안내
가리키는 말이 무엇인지 노래를 불러보기
° ‘아름다운세상 ’ Flash 노래
를 부르며 가리키는 말이 을 찾고 이야기하여보자
- 이것 저것 등이 가리키는 말은 무엇이입니까?
-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공부할 문제 확인하기
° 이번 시간에 어떤 공부를 할 것인지 생각하여 봅시다.
어떤 내용인지 생각하면서 노래를 불러보기
° 노래를 듣고 가리키는 말 을 이야기 해 본다.


- 이것, 저것 그것 등
- 하늘, 구름 등을 가리켰어요 - 재미 있었어요.


공부할 문제 찾기
° 공부할 문제를 발표하기
5 아름다운세상 가리키는말
Flash 노래자료


󰃞다양한 대답이 나올 수 있도록 한다.







학습 활동 안내하기
<활동1>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 알아보기
<활동2> 가리키는 낱말의 내용을 놀이를 통해 서 알아보기
<활동3> 스스로 할 수 있어요

학습안내
PPT 자료



















글을 읽고
내용 알기







10








PPT자료



숙제 로봇의 일기를 읽 고 내용 알아보기
° 아버지께서는 생일에 무엇을 선물하셨나요?
° 수영이은 숙제 로봇에게 어 떤 일을 시켰나요?
° 숙제 로봇은 일기를 어떻게 썼나요?


자유롭게 내용을 발표하기


° 숙제로봇을 선물했음


° 숙제를 하도록 시켰음


° 숙제를 자꾸 시켰다고 썼음









글을 읽고 가리키는 말을 찾기










10








󰃞 확산적 사고를 유도하는 발문을 한다.
󰃞 자유롭게 상상한 것을 수용해준다.




골든벨판,
뿅망치
Snatch game
놀이용 장갑
로봇의 일기를 읽고 가 리키는 말을 찾아보기
° 가리키는 말은 무엇이 있었 나요?
° 가리키는 말이 뜻하는 내용 을 알아보자


가리키는 말을 찾아보기
‘Snatch 카드잡기 놀이를 통 해 가리키는 내용을 맞추어보 자.
가리키는 말 찾아보기


° 이것, 저젓, 그것 등이 있었 습니다.
° 글을 잘 읽고 가리키는 내용을 찾아서 골든벨 판에 답을 써본 후 발표해본다.
가리키는 말을 찾아보기
모둠별 대표 한명이 나와서 게임 을 통해 가리키는 말을 찾고 대 결해본다.






























표현활동하기
















표현발표하기









15














Timer








선택활동 5는 자연스런 보충학 습이 되도록 한다


실물화상기
󰃞다양한 반응이 나오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학습지,색연필


모둠별 활동을 선택하기
° 가리키는 말이 뜻하는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보자.


° 모둠별로 활동을 선택하여 학습 지를 해결하고 표현하여 보자.


다양하게 찾아보기
° 다양한 방법을 이야기해본다.
- 만화, 신문자료, 다섯고개 놀이, 등으로 해결해본다.
° 선택한 활동을 여러 가지 방 해결해 본다.

모둠별로 발표해보기
° 해결한 학습지를 모둠에서 서로 발표하고 표현 해보자.
° 모둠에서 제일 잘된 작품을 여러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보자.
모둠별로 발표해보기
° 모둠 친구들끼리 서로 표현해 보고 제일 잘된 작품을 뽑는다.
° 각 방법별로 고루 발표해본다.
학습
단계
학습 과정 교수 학습 활동 시량 자료 및
󰃞유의점
학습활동 교수활동













정리






평가실시










차시
예고
학습내용 정리
° 이 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무엇이었습니까?
° 가리키는 낱말에는 무엇이 있었습니까?


평가하기
그림을 보고 가리키는 말 을 알아 맞춰 보세요
-짱구그림 PPT 자료를 보고 가리키는 낱말을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차시예고
° 가리키는 말에 주의하여 대강의 내용을 이야기해보 도록 하겠습니다.
과제 제시하기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 로 가리키는 말을 사용하여 일기를 써 보도록 합시다.
학습내용 정리
° 가리키는 낱말에 대해 배웠습니다.
° 장소-여기,저기, 거기
사람-이분,저분,그분,우리
사물-이것,저것,그것
으로 표현 하였습니다.
평가하기
° 그림 자료를 보고 O X 로 신호해본다.
-자신들의 생각과 느낌을 솔직하게 평가해본다.
(잘함, 보통, 노력요함에 학 습지에 표시를 해보도록 한다.)
차시준비






가리키는 말을 넣어서 일 기를 써오도록 한다.






5‘


















가리키는 말 짱구그림PPT




가리키는 말
수행평가지


교사는 이때 수행평가를 할 수 있도록 세심 한 관찰을 하도 록 한다.




사전과제제시

판서 계획

 

단 원 : <넷째마당> 내 의견
학습문제 : 글을 읽고 가리키는 말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이야기 할 수 있다..
학습활동
활동1글을 읽고 글의 내용 알아보기
활동2글 속의 가리키는 말을 게임을 통해서 알아보기
활동3스스로 할 수 있어요
스스로할 수 있어요
만화속의 가리키는 말의 내용 찾기
신문기사를 보고 가리키는 말의 내용 찾기
다섯고개 놀이해보기
가리키는 말을 바꾸어 문장완성하기
가리키는 말을 찾아보기

평가계획

평가관점 평 가 기 준 평 정
숙제로봇의 일 기에서 가리키는
말을 찾을 수 있 는가?
* 가리키는 말을 찾고 내용을 잘 이야기 할 수 있다.
* 가리키는 말을 찾을 수는 있으나 내용을 잘 알지 못한다.
* 가리키는 말을 찾을 수 없다.
표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표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표현활동에 참여하기는 하나 적극적이지 않다.
* 표현활동에 제대로 참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