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어휘력이 쑥쑥 자라는 좋은 학급 경영
킹왕짱29
2023. 9. 4. 12:23
어휘력이 쑥쑥 자라는 좋은 학급 경영
실천 목표
학생들의 특기와 장점 등을 바르게 이해하고 꿈과 희망을 주는 활동을 전개하여 미래의 꿈을 설계하고,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며,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하고자 한다.
실천 내용
실천 항목 | 교과 관련 및 시기 | 실천 내용 | 지도 효과 |
나는 누구인가? (나의 자화상) |
특활 (3월 19일) |
장래희망, 존경하는 인물, 잘하는 점, 좋아하는 교과, 고칠점, 취미 등을 생각하기 나의 학교생활기록장 나의 자화상 기록 |
현재의 모습을 미이해하고 미래를 설계함 |
오늘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자 | 매일 | 하루 학교 생활에서 계획한 일을 체크리스트로 매일 작성하고 체크하여 모든 학생들이 오늘의 할 일을 미루지 않고 성실히 수행하도록 함 | 학생들이 오늘 해야 할 미루지 않고 성실히 수행함 |
내가 ○○이라면 (내가 되고 싶은 것을 떠올려 시쓰기) |
쓰기 둘째마당 (4월 21일) |
‘내가 나무라면’시 읽고 지은이가 하고 싶은 일과 그 까닭 알아보기 내가 되고 싶은 것 떠올려 정리하기 내가 하고 싶은 일과 까닭 말하고 친구 의견 듣기 친구와 이야기 나눈 것을 바탕으로 글 쓰기 |
장래에 하고 싶은 일을 떠올리고 하고 싶은 일을 구체적으로 계획함 |
다양한 직업의 세계 |
사회:2.고장사람들이 하는일 (5월 19일) |
우리고장 사람들의 다양한 직업 찾기 신문에서 다양한 직업 찾아보기 퍼즐게임으로 다양한 직업의 세계 알아보기 |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알고 미래에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함 |
나의 꿈 광고하기 | 특활 (6월 26일) |
꿈을 갖게 된 이유, 꿈을 이루는 방법, 훌륭한 업적을 남긴 인물 조사, 꿈을 이루었을 때의 모습 등을 생각하기 자신의 꿈을 성취했을 때의 모습을 광고하는 문구 작성하기 꿈을 이루기 위한 자신의 각오 발표하기 |
장래희망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꿈을 이루어야겠다는 각오를 함 |
실천 목표
발표력 신장 활동과 어휘 놀이 활동, 언어 표현 활동 등을 통해 수업에 적극 참여하여 자신감을 갖고 발표하게 하며 어휘력을 신장하여 국어사용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실천 내용
실천 항목 | 실천 내용 | 지도 효과 | |
발표력 신장 | 학급 발표 약속 | 발표할 때의 태도와 말하기 방법을 지도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눈높이에 맞춘 질문 |
발표 기본 자세를 익혀 바른 자세로 발표함 |
1분 말하기 | 3월 한달 동안 말하는 방법 훈련을 위해 아침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요일별로 주제를 정하여 말하기에 참여시키기 | 말할 기회에 많이 노출 시킴 | |
모두 발표하기 | 수업시간에 10명의 모든 학생들이 발표하게 하여 학습활동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함 짝과 함께 이야기하기, 모둠에서 발표하기, 전체에서 발표하기 등을 실시함. |
누구나 발표하는 기회를 얻으며 모든 학생이 수업에 적극 참여함. | |
어휘 놀이 활동 |
어휘 놀이 학습 모둠 조직 | 성별과 국어과 학력, 어휘력을 고려하여 모둠을 편성 모둠 활동에서 협력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 |
모둠별 협력학습이 잘 이루어짐 |
스피드 게임 | 읽기나 사회 시간에 스피드 게임을 실시하여 어휘력을 신장함 | 성취감을 맛보며 공부에 흥미를 느끼게 함 | |
어휘력 증진 게임 | 읽기 시간에 문장잇기 놀이, 빨리 찍어, 빈칸채우기, 문장퍼즐 게임 , 원인과 결과 말판 놀이 등의 어휘력 증진 게임 실시 아침 자습 시간에 십자말 풀이 활동 실시 |
어휘력 증진 게임을 통해 즐겁게 어휘 공부를 함 | |
퍼즐로 줄거리 완성하기 | 융판 아래에 줄거리를 퍼즐로 제시 두 팀으로 나누어 한명씩 나와 이야기의 줄거리 완성하기 |
줄거리 정리하는 활동을 즐겁게 함 | |
언어 표현 활동 | 어휘 수집장 제작 활용 | 어휘 수집장을 제작하여 학생들이 모르는 낱말 조사하여 읽기 학습에 흥미를 갖고 참여함 | 글을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됨 |
주제 일기 쓰기 | 주제 일기 - 효행 일기, 봉사 일기, 독서 일기 등 새로 배운 어휘를 사용하여 일기 쓰기를 실시하여 언어 표현 능력을 신장하게 함(주 3회 이상) |
일기 쓰기에 사용되는 어휘 수가 증가함 |
칭찬 및 보상 활동
실천 목표
목차로 이동
학생들에게 칭찬과 격려 등 긍정적 보상 활동을 강화하여 자신감과 학습의욕을 고취시켜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실천 내용
실천 항목 | 실천 내용 | 지도 효과 |
칭찬 스티커 | 3월 초에 스티커판을 개인 사물함에 붙이기 과제학습, 생활, 청소, 일기, 발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우수사항을 보일 때 스티커 나누어 주고 스티커판을 채우면 학용품으로 보상함 |
과제 및 학습활동에 열심히 참여함 |
칭찬 릴레이 활동 및 칭찬게시판 운영 | 친구의 장점을 찾아 돌아가며 칭찬하기 한 명이 나와서 “ 리코더를 잘 불고, 얌전하고 남을 잘 도와줍니다.”와 같이 한 친구의 장점을 말하기 나머지 사람들은 알아 맞추고, 맞춘 사람이 설명자가 되어 계속 진행 홈페이지 칭찬릴레이 게시판에 친구를 칭찬하는 글쓰기 |
친구를 흉보기에 익수했던 학생들이 친구의 장점을 찾으려고 노력함 |
학급 앨범 | 홈페이지 학급 앨범 코너에 학생들의 학습활동 사진을 탑재하여 학생들의 학습 의욕 고취하게 함 | 성취의욕을 높여줌 |
칭찬을 먹고 자라는 나무 | 학급 회의를 통해 칭찬주인공 선발 → 칭찬 주인공과의 미니 인터뷰하기 칭찬주인공에게 엽서 써서 칭찬 나무에 붙이기(10명 전원에게 실시) |
긍정적 자아감 형성에 도움을 줌 |
교과 으뜸이 인증제 운영 | 교내 교과으뜸이 인증제와 연계하여 독서인증제, 타자인증제, 영어인증제, 줄넘기 인증제 등을 실시하여 소질 계발하기 학기말에 성취수준에 따른 인증서를 수영하고, 인증 우수자에게는 학교장 표창 실시 교과 으뜸이 인증게시판을 복도에 설치하여 학생들의 성취 동기 부여 인증서 수여-체력인증제 10명(100%),독서인증제 4명(40%), 번개손인증제 10명(100%), 영어 Step단계 9명(90%),영어jump단계 3명(30%) |
인증제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소질 계발을 하고 학습의욕을 고취함 |
다양한 시상활동 |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활동 결과를 추천하여 시상함 다독상 1명, 생태백일장 1명, 모범어린이 표창 1명, 과학탐구대회 2명 |
소질 계발 및 실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게함 |
작품 전시회 | 장미축제 교육활동 결과물 작품 전시회 - 압화, 그림, 시화, 종이접기, 한지 공예, 장미 소원줄 걸기 등 | 다양한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힘 |
육과의 연계 방안을 마련하고, 학생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원활한 학교생활을 하게하며, 학습부진요소 및 건강, 인성 문제를 해결한다.
실천 내용
방 법 | 대 상 | 상담활동 내용 | 지도 효과 |
상담 전문가를 통한 개별 상담 | 학생 | 청소년지원센터 상담 전문가를 통한 개별 상담 실시 인원 1명, 횟수 : 주 1회 |
도벽이 없어지고 친구들과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함 |
개인 면담 | 학생 | 학습부진요소 제거를 위한 개인 상담 | 기초 학습 능력 향상 |
개인 상담을 통한 고민 청취 | 친구 없이 혼자 생활하던 학생이 교우관계 형성 | ||
노작 활동을 통한 담임과의 대화 시간 | 학생 | 해바라기 씨 심기, 물 주기, 옮겨심기 등의 노작활동을 하며 교사와 학생이 1:1 대화 시간 마련 | 교사와 학생의 유대감이 형성되고 주의 산만하던 학생이 차분하게 행동함 |
알림장을 통한 상담 | 학생 학부모 |
안전 사고 예방 상담 지도 - 알림장 및 주간학습에 수시로 안내 | 안전사고 발생 없음 |
학부모회를 통한 집단 상담 | 학부모 | 학생에 대한 정보 교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어휘학습 및 독서의 중요성 안내 가정학습 과제 해결 방법 및 컴퓨터 중독의 심각성 안내 |
학생 개개인의 특성 파악에 도움을 받음 가정학습 해결을 잘 함 |
홈페이지 및 이메일을 통한 상담 | 학생, 학부모 | 건의사항 및 상담게시판을 통한 상담 이메일 상담 : 교우관계 및 교육활동 |
학부모, 학생과 부담없이 상담하게 됨 |
개별 상담(면담, 전화, 문자 메시지 등) | 학생, 학부모 | 학생의 건강 문제 - 청각장애 학생 상담 2명, 시력 상담 2명 비만 및 식사 습관 상담 - 1명 |
청각장애 학생의 특수교육지원센터 언어치료 교육 실시(1명), 보청기 교체(1명) 시력 나쁜 학생 안과 진료(2명) 규칙적인 운동 실시 |
학습부진 제거 상담-특별보충과정 1명 | 수학 특별보충과정 지도 | ||
학생의 부적응 행동 수시로 상담 | 규칙적인 운동 실시 | ||
가정통신문 | 학생, 학부모 | 특기적성 교육활동 기록부 1회 발송 가정통신문 25회 발송 나의 학교생활기록장 수시로 발송 |
학교와 가정과의 연계로 교육활동이 전반적으로 잘 이루어짐 |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친구와 협동하기와 배려하기를 배우게 하고, 학교숲 산책하기 활동을 통해 좋은 인성을 함양하게 하며, 심성 놀이 활동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는 교우관계를 형성하여 다툼과 사고가 없는 학급을 만든다.
실천 내용
실천 항목 | 교과관련 | 실천 내용 | 지도 효과 |
청각장애 학생 도우미 | 전교과 | 청각 장애 학생 2명에게 성실한 학생 2명을 도우미로 지정해 주어 학습 활동과 학교 생활에 도움을 주도록 함. | 의사소통 및 과제 해결에 도움을 줌 |
우정 쌓기 놀이 활동으로 좋은 친구 만들기 | 체육 | 게임활동에 승부에 집착하기 보다는 양보하고 협동하며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하도록 지도 | 줄넘기 인증제에 서 전원 인증서 취득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친구와의 우정을 쌓음 |
방과후 | 교실에 도미노, 나무 토막, 색종이, 장기판 등을 구비하여 방과후에 친구들과 다양한 놀이 하기 | ||
아침자습 | 아침에 등교하여 친구와 함께 매일 10분 줄넘기 하기 친구의 줄넘기 횟수 세어주기 |
||
학교숲 체험활동으로 좋은 친구 만들기 | 점심 시간 | 학교숲 산책하며 자연의 아름다움 배우기 나무명찰 만들기를 통해 나무에 대한 이해와 애착심 증진하기 감자 심고 수확하기, 꽃밭 가꾸기 교실에 1인 1화분 가꾸기 |
친구와 함께 심은꽃과 나무를 관찰하며 자연의 순수함과 아름다움을 체험함 |
심성 놀이 활동으로 좋은 친구 만들기 | 특활 | 마니또 - 남몰래 친구를 도와주고 일주일 후에 도와준 내용 발표하기 친구의 바뀌 모습 찾아 발표하기 믿음 쌓기 놀이 조각 그림 이어 붙이기 등 |
놀이 활동을 통하여 서로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갖게 됨 표정 그리기를 통하여 친구에게 관심을 갖고 마음을 이해하려함. |
미술 | 친구의 표정 그리기- 친구가 기뻐할 때의 모습, 웃음을 지을 때의 모습, 놀란 표정, 슬픈 모습, 걱정에 잠긴 모 등을 생각하여 그리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