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문제해결학습 모형 적용을 통한 어휘 놀이 학습 지도안
킹왕짱29
2023. 9. 5. 16:37
본시주제 | 이어 주는 말의 쓰임 생각하며 글 읽기(2/9) | 교과서 | 읽기 64~69 |
수업모형 | 문제해결학습 모형 적용을 통한 어휘 놀이 학습 | 참관대상 | 교감, 동료교사 |
학습목표 | 이어 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수업 분석 도 구 | ․교사의 언어 feed back ․언어상호작용 분석 ․수업분위기 분석 |
자료활용 계 획 |
[교사]컴퓨터, 문장잇기놀이 동영상, 어휘나무, 융판 2개, 낱말 카드, 예측안내 학습지, 이어주는 말 쓰임 PPT, 줄거리 퍼즐 2세트 | ||
[학생] 어휘 학습장, 사진, 색연필 | |||
학습 조직 | 1모둠을 5명으로 하여 2모둠 편성(어휘 학습 수준에 따라 상, 중, 하 고루 배치) |
단계 |
학 습 과 정 (학습조직) |
교 수 - 학 습 활 동 | 시간 | 자료 및 유의점 | |||||
교 사 | 학 생 | ||||||||
문제 파악 | 학습 분위기 조성 |
어휘놀이 하기 지난 시간에 배운 이어주는 말을 말해 봅시다. 문장잇기놀이 동영상을 보고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 등을 넣어 이야기를 꾸며 말해봅시다. |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 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왜냐하면’을 넣어 말하고 싶은 내용을 만들어 말한다. |
4 | 문장잇기 놀이 동영상 |
||||
이어주는말 확인 모둠학습
|
모둠에서 우수한 학생이 먼저 하여 다른 학생들이 방법을 익히게 하며, 모든 학생이 참여하게 한다. | ||||||||
<어휘놀이 1> 문장잇기 놀이 문장잇기 놀이 동영상을 보고 방법을 익힌다. 어휘놀이 학습 모둠에서 1번 학생이 첫 문장을 말한다. 다음 사람이 이어주는 말을 넣어 문장을 말한다. 어휘놀이 학습 모둠별로 발표한다. 잘한 모둠에게 스티커를 준다. |
|||||||||
학습목표확인하기 일제학습
|
이어주는 말을 넣어 문장잇기 놀이를 했는데 오늘 어떤 공부를 좋을지 발표해 봅시다. |
이어주는 말의 쓰임새를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어보는 공부를 하면 좋겠습니다.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면서 글을 읽는 공부를 하면 좋겠습니다. |
2 | ||||||
학습목표 카드 |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
문제추구 | 학습활동 안내 |
학습활동 안내하기 이번 시간에 학습할 내용과 순서 알아보기 |
학습활동을 보면서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생각하기 |
2 | 학습 안내 카드 | ||||
활동 1 : 이어주는 말 알아보기활동 2 : 게임으로 낱말 익히기활동 3 : 문장 퍼즐 게임으로 줄거리 파악하기
|
|||||||||
단계 (시간) |
학 습 과 정 | 교 수 - 학 습 활 동 | 시간 | 유의점 (자료) |
||||
교 사 | 학 생 | |||||||
문제추구 | 어휘단서 확인 모둠학습
|
낱말의 뜻 익히기 빨리찍어 게임으로 ‘지혜로운 아들’에 나오는 낱말의 뜻을 알아봅시다. 모둠 번호순으로 서도록 합시다. |
모둠 번호 순서대로 서서 게임을 준비한다. |
5 | ||||
<어휘놀이 2> 빨리뜯어 게임 - 낱말 익히기 단원을 시작하기 전에 어려운 낱말을 사전에 조사하여 낱말 카드를 만들어 어휘나무에 게시하고, 어휘 수집장을 통해 낱말의 뜻을 익히게 한다. 모둠에서 각 1명씩 어휘 나무 앞에 선다. 낱말의 뜻을 담은 통에서 한 어린이가 낱말의 뜻을 한 장 뽑아 큰 소리로 읽는다. 두 어린이 중 먼저 그 뜻에 해당하는 낱말을 찾은 어린이가 어휘 나무에 낱말을 떼어 낸다. 정확한 낱말을 많이 뜯은 모둠이 승리한다. |
어휘나무 낱말카드 (이방, 막무가내,다짜고짜, 아비) 청각장애 학생에게는 큰소리로 읽어준다. |
|||||||
배경지식활성화 개별학습
|
배경지식 활성화 ‘지혜로운 아들’을 읽기 전에 문장을 읽고 내 생각과 일치하면 ○, 일치하지 않으면 × , 잘 모르겠으면 △ 표시를 하세요. |
이야기의 내용을 예측하여 예측안내 학습지에 표시한다. |
3 | 예측안내 학습지 |
||||
학생들이 자유롭게 예측하도록 유다한다. |
||||||||
<이야기의 내용 예측하기> 핵심내용을 담은 문장 읽게한다. 주어진 문장에 답하기 : 문장의 내용이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면 ○, 일치하지 않으면 × , 잘 모르겠으면 △ 표시를 한다. |
||||||||
문제해결 | 일제학습
|
이어주는 말 찾으며 읽기 이야기의 내용을 학습지로 예상해 보았는데, 여러분의 생각과 비교하면서 글을 읽어 봅시다.그리고 이어주는 말에 밑줄을 그으면서 읽어 봅시다. 이어주는 말에는 어떤 것이 있었습니까? 이어주는 말이 종류에 따라 몇 번이나 쓰였습니까? 이어주는 말이 쓰인 곳을 찾아 앞뒤의 두 문장과 함께 소리 내어 읽어 봅시다. |
이어주는 말에 밑줄 그으며 글을 읽는다. 이어주는 말의 종류와 쓰임을 생각하며 읽는다. ‘그러나, 그리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래서’도 있습니다. ‘그러나’는 4번, ‘그리고’는 3번 나왔습니다. ‘그래서’는 2번, ‘왜냐하면’은 1번 나왔습니다. 이어주는 말이 어떻게 쓰였는지 보면서 혼자 속으로 다시 한번 읽는다. |
8 | 색연필 청각장애 학생, 읽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정확한 발음, 소리크기의 적절성, 그리고 일관된 목소리로 글을 읽을 수 있도록 구두읽기 지도함 |
|||
예측내용 확인 개별학습
|
예측한 내용 확인하기 지혜로운 아들의 내용이 자신이 답한 문장의 내용이 어떻게 나오는 지 확인해 봅시다. |
「지혜로운 아들」을 읽으면서 자신이 답한 것과 맞는지 확인한다. |
4 | 예측안내 학습지 |
단계 (시간) |
학 습 과 정 |
교 수 - 학 습 활 동 | 시간 | 유의점 (자료) |
||||
교 사 | 학 생 | |||||||
문제해결 | 잘못된 문장 고쳐쓰기 문장의 내용을 확인한 후 잘못 제시된 문장을 올바르게 고쳐써 봅시다. 내가 상상했던 내용과 어떻게 다른 가요? |
글을 읽고, 문장의 내용을 확인한 후 잘못 제시된 문장을 올바르게 고쳐쓴다. 자신의 생각과 다른 점을 발표한다. |
청각장애학생지도: 핵심 문단의 내용을 질문하고 대답하는 형식으로 지도 | |||||
어휘놀이 적용 모둠학습
|
‘지혜로운 아들’의 줄거리를 퍼즐로 맞추어 봅시다. | 줄거리를 생각하며 퍼즐을 맞춘다. | ||||||
7 | 융판2개, 줄거리 퍼즐 2개 | |||||||
<어휘놀이 3> 문장 퍼즐 게임 - 줄거리 파악하기 줄거리를 퍼즐로 2개 만들어 융판에 제시한다. 이야기의 줄거리를 생각하며 모둠별로 퍼즐을 맞춘다. 먼저 맞춘 팀에게 스티커를 준다. |
||||||||
정리평가 | 학습내용 정리 및 형성평가 일제학습
|
이어주는 말의 쓰임 확인하기 이어주는 말을 찾아 어떤 쓰임으로 사용되었는지 알아봅시다. ‘그래서’의 쓰임을 말해 봅시다. ‘왜냐 하면’의 쓰임을 말해 봅시다. ‘그러나’의 쓰임을 말해 봅시다. ‘그리고’의 쓰임을 말해 봅시다. 이어주는 말이 쓰인 부분을 찾아 큰 소리로 읽어 봅시다. |
앞에 일어난 일의 결과가 되는 내용을 이어줄 때 사용합니다. 앞에 일어난 일의 원인이 되는 내용을 이어줄 때 사용한다. 앞에 일어난 일과 반대되는 내용을 이어줄 때 사용한다. 앞에 일어난 일과 비슷한 내용을 이어줄 때 사용한다. 이어주는 말이 쓰인 부분을 큰 소리로 읽는다. |
4 | 이어주는 말의 쓰임 PPT 학생들의 발표 결과를 통해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학생의 평가 결과를 차시 학습 교수․학습 계획 자료로 삼는다. |
|||
차시예고 | 다음 시간에는 오늘 공부한 ‘지혜로운 아들’을 다시 읽고 이어주는 말이 앞뒤 문장을 어떻게 연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다음 시간 공부할 내용을 생각하며 정리한다. | 1 | |||||
과제제시 | 집에 가서 지혜로운 아들에서 새롭게 공부한 이어주는 말을 넣어 효행 일기를 써 봅시다. | 과제를 알림장에 저는다. | 알림장 |
형성 평가 계획
1)평가 목표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알고 글을 읽을 수 있다.
2)성취 기준 및 평가 기준
성취 기준 | 수준 | 평 가 기 준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알고 글을 읽으면서 적용할 수 있다. | 상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잘 알고 있으며, 앞 뒤 문장에 어울리게 적용할 수 있다. |
중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은 알고 있으나 실제로 적용할 때는 알맞게 적용하지 못할 경우가 있다. | |
하 | 이어주는 말의 쓰임을 잘 알지 못하며 알맞게 적용하지 못한다. |
3) 평가 방법 : 관찰평가, 학습 결과물 평가
판서 계획
학 습 요 점 | 방법 | 시 기 |
단 원 : 1. 꼼꼼하게 살펴서 학습목표 : 이어주는 말을 알고 글을 읽을 수 있다. |
칠판에 기록 | 문제파악 |
학습 활동 활동1 : 이어주는 말 알아보기 활동2 : 게임으로 낱말 익히기 활동3 : 문장 퍼즐 게임으로 줄거리 파악하기 |
칠판에 카드로 붙이기 | 문제추구 |
이어주는 말의 쓰임 그래서 : 앞에 일어난 일의 결과가 되는 내용을 이어줄 때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 앞에 일어난 일의 원인이 되는 내용을 이어줄 때 사용한다. 그러나 : 앞에 일어난 일과 반대되는 내용을 이어줄 때 사용한다. 그리고 : 앞에 일어난 일과 비슷한 내용을 이어줄 때 사용한다. |
PPT로 제시 | 정리․평가 |
수업전 사전 협의
구분 | 사전 협의 내용 | 반영 내용 |
시간 계획 | 이어주는 말의 쓰임 지도와 어휘 지도를 같이 하려면 학습량을 줄여야 함 | 어휘 놀이 순서를 정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사전에 능력별로 모둠 편성 |
수업 목표 | 어휘 놀이가 많이 계획되었는데 학습내용을 학습 목표에는 반영되지 않음 | 낱말의 뜻을 알아보는 활동이 많으므로‘낱말의 뜻을 이해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를 넣어 학습 목표를 2개로 진술 |
발문계획 |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계획 필요 | 학생들이 쉽게 답변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 계획 수립 |
학습 방법 | 놀이에 그치지 않고 학습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적절한 지도 계획이 필요 | 학습 목표를 염두에 두고 어휘 놀이 학습 진행 |
학습 자료 | 어휘나무, 빈칸 채우기, 문장퍼즐 게임 등 학습과제에 적절한 매체를 선정함 | |
판서계획 | 수업의 흐름을 잘 파악하는 판서계획임 노트정리와 관련된 시간 계획 수립 |
수업 중에 바른 자형으로 글씨를 쓰도록 지도 |
수업 분석 도구의 사용 목적
분석도구 | 분석자 | 분석 도구의 사용 목적 |
Flanders의 언어상호 작용분석 | 참관교사 | 교사와 학생의 언어 상호 작용 분석을 통해 교사의 언어 사용의 특징과 문제점을 발견하여 다음 수업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
Tuckman의 수업분위기 분석 | 교장,교감 | 창의성, 활기성, 치밀성, 온화성에 초점을 수업 분위기 분석을 통하여 좀 더 바람직한 수업 분위기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
교사의 언어 Feed back 관찰분석 | 참관교사 | 교사의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 중요 요소임으로 교사의 피드백 수준을 분석․확인하여 학생들을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성취수준을 높이고자 함. |
1차 수업 분석 환류 방안
분석도구 | 환류 계획 |
언어상호 작용분석 | 교사 발언을 줄이고 학생의 발언할 기회를 확대해야 함. 학생들이 단순 답변 보다는 창의적이고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답변을 할 수 있는 교사의 발문 연구가 필요함 어휘 놀이에 시간이 많이 소요됨으로 놀이 활동 가운데 수업 목표를 도달하도록 노력해야겠음. |
수업분위기 분석 | 창의성을 신장하는 수업 분위기 조성이 필요함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활기 넘치는 수업분위기 조성 필요 |
교사의 언어 Feed back 관찰분석 | 학생의 아이디어와 교사의 생각을 비교하여 발전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