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다중텍스트 활용 글쓰기를 위한 학급 일반 실태 분석

킹왕짱29 2023. 9. 6. 12:21

 

학급 일반 실태 분석

실 태 평가지 분석 및 시사점
성격유형 검사
(MBTI)

◈ 외향성(45%) 내향성(55%) 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각 성향에 맞는 학습 지도가 필요함. 감각형(72%) 직관형(28%)으로 감각형에 맞는 수업모형 및 지도가 요구됨. 사고형(49%) 감정형(51%)거의 동일하게 나옴. 판단형(35%) 인식형(65%)으로 호기심을 자극시키고 흥미 위주의 창의적 수업 방법이 요구됨.
성격 유형
검사-2
(MMTIC)

◈ SJ(21%) SP(35%) NF(33%) NT(11%) 로서 SP(산만하고 자유로운 성격 행동중심 수업이 요구)의 비중이 예년의 학급에 비해 매우 높음. 실제로도 수업시간 다소 산만하고 집중을 못하는 학생들이 매우 많음. 흥미도를 최대한 높이고 이러한 학생들을 위한 수준별 학습 전략이 필요함.
정서지능
검사
(EI)

◈ 정서 조절 능력에서 타인의 정서 조절 능력은 양호했으나 자신의 정서 조절 능력 수치가 매우 낮은 학생이 3명 정도 있어서 정서 교감에 있어서 주의 깊게 상담과 관찰이 요구됨. 정서표현 영역에서는 과거 지도 학생들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와 감성적이고 직관적인 학생들이 많아 정서적 교류를 위한 활동이 필요함.
자아 존중감 검사
◈ 자존감 합계 점수가 80점 미만의 자존감이 매우 낮은 학생이 2명 있었음. 이 두학생의 가정환경 상태가 결손가정이고 학습능력도 매우 떨어지는 것과 관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상담과 관찰을 통해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학습결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수업 지도시 배려해야 함.
의사소통 능력 검사
◈ 비난형 2명 초이상형(자기 중심적 사고)이 3명이 나왔는데 실제로 면담 결과 이학생들의 타인과 의사소통 방식이 다른 학생과 다른 면이 있다는 것을 인지함. 산만형 13명으로 매우 높은 수준이어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함.
학부모 실태 ◈ 맞벌이 가정이 70%로 가정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도하기 어려운 상황임. 편부, 편모의 결손가정은 15%로 관심과 사랑이 필요함. ◈기초생활 수급은 2명으로 경제적 상황을 고려해 정부 및 학교의 지원 정책의 수혜를 입을 수 있으록 관심 지도.
아동일반 샐태 ◈ 사춘기로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음. 산만한 남학생의 비율이 매우 높음. 92%의 학생이 학원수강을 하고 있음. 우선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위한 흥미를 가미한 수업전략이 필요하며 가정에서도 학습할 수 있게 수준별 과제 제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지도가 필요함
실 태 실 태 (%) 분석 및 시사점
국어 교과 선호도
◈ 국어과 선호도는 보통과 좋음이 83% 대체로 높은 편임. 그러나 좋다는 의견이 33%로 과목에 대한 호감도는 그리 높지 않은 편임. 아동들의 수준과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교수가 요구됨.
영역별 선호도
◈ 국어과 영역 중 쓰기의 선호도가 3%라서 학생들이 쓰기 영역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음. 실생활과 연계된 쓰기 기회를 많이 부여해서 쓰기수업의 동기를 유발하는 학급 운영이 필요함.
텍스트 자료 선호도
◈ 영상세대라는 말이 걸맞게 아동들은 영상과 만화에 큰 선호를 나타내고 있음. 수업자료를 투입할 때 이런 점을 최대한 감안하여 다중 텍스트의 도입이 절실함.

나. 쓰기 영역 실태 (N=30)

실 태 7 실 태 (%) 분석 및 시사점
쓰기 선호도
◈ 쓰기 자체를 싫어 하는 학생이 거의 절반에 가까워서 쓰기학습을 좀 더 재미있고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학습 할 수 있는 수준별 쓰기수업의 도입이 필요함.
쓰기 영역
선호도

◈ 쓰기 영역의 선호도에서 문학 영역은 높은데 비해 종합적인 사고력과 논리력을 요하는 설명문과 논설문의 선호도가 매우 낮음. 수업설계시 이러한 비문학 영역에 대한 수업 모델의 개발이 필요함.

다. 국어 능력 평가 결과 분석

 

3월 2주∼3주 아침자습 시간 이용한 국어 능력 평가를 각 영역에 걸쳐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평가방법 평가지 평가 결과 지도 방안 모색
독해력 평가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서 70점 미만 학생이 28%의 비율로 나옴. ◈ 국어 복습 노트 활용과 독서 교육, 국어 성취도 평가 문항을 통해 기본 개념 향상과 독해력을 증가 시킬 프로그램 개발.
문학 영역
글쓰기 평가
(시, 희곡)

∙시의 형식은 대부분 갖추어 작품을 완성하였으나 희곡의 경우 형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학생이 많음 ◈ 7단원에서 희곡의 특성에 대해서 강화하여 지도함. 시의 경우 비유적 표현과 새로운 관점으로 바랄 볼 수 있는 창의성 길러줘야 함..
설명문 평가
∙설명문의 형식적인 부분도 많이 미흡하며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효과적인 전략을 알지 못함. ◈ 설명문의 형식에 대한 이해 교육을 다시 복습시켜야 하며 비교와 대조 예시등의 쓰기 전략에 대한 학습이 요구됨.
논설문 평가
∙논설문의 형식적인 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를 거의 찾아 볼 수 없고 논지를 위한 근거 전략도 매우 미흡. ◈ 논설문의 형식에 대한 이해 교육을 다시 복습시켜야 하며 주장에 대한 논거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학습시킬 필요가 있음.
읽기 능력
평가

∙읽기가 서투른 학생이 5명 정도로 나왔고 이 중 2명은 집중잊도 요망. ◈ 읽기능력이 부족한 5명 학생 가정과 연계하여 집중지도. 수업시간 읽기 기회 부여.
독서 동기성
평가

∙독서 동기성이 낮은 학생이 매우 많아 독서 관련 지도가 절실함. ◈ 책과 함께 쑥쑥(독서록) 주 1회 검사하고 교사의 훈화 교육등을 실시해야 함.
글씨체 평가
∙남학생의 경우 글씨체를 알아 볼 수 없을 정도의 학생이 대부분임. ◈ 경필을 부정적 행동 강화의 하나의 방법으로 도입하고 과제로도 제시하여 글씨체 교정을 유도하고 훈화로서 동기성도 유발해야 함.
 

결과에 따결과에 따른 지도계획 수립

항 목
실태 현황 및 분석
지도전략








일반 실태
• 산만하고 주의력 떨어지는 학생 많음
• 직관적 / 감정적 / 수용적 학생의 비중이 높음

◈ 흥미롭고 활동적인 수업 지도로 인해 주의를 집중시캐고 학습의 동기를 최대화 (다중 텍스트 도입)










교과 관련 실태
• 쓰기 영영의 선호도가 매우 낮음
• 쓰기 중에서도 설명문,논설문 선호도가 낮음.

◈ 영화를 활용한 학습 특색 쓰기 활동과 상호 평가를 도입하여 쓰기 선호도를 높게 하고 쓰기필요성 인식










국어쓰기
능력실태

• 글의 형식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
• 논지나 근거를 드는 논리적 이해력이 부좀
• 독서동기나 독해력의 기본수용능력 낮음
• 글씨쓰기 능력도 현저히 낮음.

◈ 글의 형식에 대한 이해를 위해 기본 개념 교육을 강화(국어 복습 노트 활용)하고 경필쓰기를 통한 글씨체 수정 논지나 근거를 드는 전략에 대한 강의와 실제 쓰기의기회를 다양한 교수법으로 제공 (수준별 쓰기 수업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