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다중텍스트 글쓰기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킹왕짱29
2023. 9. 6. 14:31
월 | 차시 | 학습 주제 | 재구성 |
3 | 1 | 드라마의 특성 알기 | ◈드라마(여명의 눈동자) 분석을 통한 드라마 특징 알기 |
2 |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는 방법알기 | ◈드라마(하얀거탑) 시청 후 복선을 위한 단서 찾기 ◈드라마(하얀거탑) 뒷부분 줄거리 써보기 ◈드라마(하얀거탑) 시나라오 작성 후 역할 극 하기 ◈드라마(하얀거탑) 역할극 장면 감상하기 |
|
3 |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기 위한 단서 찾기 | ||
4 |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기 위한 단서에 주의하며 드라마 보기 |
||
5 |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 | ◈드라마(거침없이 하이킥 시즌2) 시청 ◈드라마(거침없이 하이킥 시즌2) 시나리오 분석 ◈드라마(거침없이 하이킥 시즌2) 시나리오 써보기 |
|
6 | 드라마에서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 |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 수준별 쓰기 전략 | |
드라마를 통한 영상 자료로서 여명의 눈동자, 하얀거탑, 거침없이 하이킥의 영상 자료로 역사, 의학등의 분야를 접목 시키고 시니라오 문자 텍스트 활용 | 상 | 드라마 앞부분의 시나리오 + 지문, 대사 자유기술 |
중 | 지문, 대사 50% 빌려오기 + 50% 바꿔쓰기 | |
하 | 지문, 대사 100% 빌려오기 |
월 | 차시 | 학습 주제 | 재구성 |
3 | 1 | 여러 가지 매체에서 정보를 조사할 때에 주의할 점 알기 | ◈여러 가지 매체에서 정보를 조사하여 발표하기 |
2 | 조사한 내용을 분류하는 방법 알기 | ◈여러 가지 매체에서 정보를 조사할 때에 주의할 점 알기 | |
3 | 조사한 내용을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쓰는 방법 알기 | ◈ 조사한 내용을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쓰는 방법 알기 | |
4 | 조사한 내용을 글로 쓰기 위한 계획 세우기 | ◈ 지식채널-E 시청 후 글쓰기 계획 세우기 | |
5 | 여러 가지 매체에서 찾은 정보를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 쓰기 | ◈ 지식채널-E 자료를 바탕으로 정보 요약하여 글쓰기 (다중텍스트 활용 수준별 글쓰기) |
|
6 | 여러 가지 매체에서 찾은 정보를 분류하여 요약하는 글 쓰기 |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 수준별 쓰기 전략 | |
지식채널-e를 활용한 영상 텍스트를 활용하여 정보수집을 하며 (재량 정보통신 시간 활용) 글쓰기 계획을 세울 때 만화 텍스트를 활용하여 조직하기 | 상 | 분류하는 글쓰기 자유기술 |
중 |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 자유기술 | |
하 |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
월 | 차시 | 학습 주제 | 재구성 |
4 | 1 | 토의가 필요한 상황에 대하여 알기 | ◈ 토의가 필요한 상황에 대하여 알기 |
2 | 학습 상황에서 토의할 때의 절차 알기 | ◈ 토의 상황 만화 학습지 말풍선 채우기 활동을 통한 토의 절차 알기 ➜ 토의 상황 역할극 하기 | |
3 | 학습 상황에서 토의할 때의 절차 알기 | ||
4 | 학습 상황에서 해결하여야 할 문제에 대하여 토의하기 | ◈ 토의할 내용에 대해 주장과 근거에 맞게 글쓰기 | |
5 | 토의 절차에 따라 토의 마무리하기 | ◈ 모둠별로 주제 정하고 토의하고 핸드폰으로 촬영 ➜ 동영상 편집 과제 ➜ 동영상 시청하면서 피드백 | |
6 | 토의 내용 발표하기 |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 수준별 쓰기 전략 | |
토의 절차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토의 상황에 대한 만화 텍스트를 도입하여 학생들이 말풍선을 채워 보는 활동을 함. 토의 장면을 녹화해서 동영상으로 재생하면서 함께 봄. | 상 | 토의할 내용 자유기술 |
중 |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 자유기술 | |
하 |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
월 | 차시 | 학습 주제 | 재구성 |
4 | 1 |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감사의 인사말 하기 | ◈ 드라마 장면을 활용한 비공식적 상황에서 인사말 하는 방법과 특징 알아보기 |
2 | 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인사말을 할 때 생각할것과 인사말의 짜임 알기 | ◈ 드라마 장면을 활용한 공식적 상황에서 인사말 하는 방법과 특징 알아보고 만화 텍스트롤 활용하여 인사말의 구성 알아보기 | |
3 | 공식적인 상황에서 할 인사말 적기 | ◈ 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 쓰기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모형) | |
4 | 공식적인 상황에서 할 인사말 적기 |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 수준별 쓰기 전략 | |
드라마 장면을 활용하여 공식적/비공식적 상황에서 인사말에 대한 예시와 단계를 알아 봄. 공식적인 상황에서 인사말 쓰기에서 수준별로 다양한 만화, 연설문 영상 제공함. | 상 | 자유기술 |
중 | 자유기술 | |
하 | 예시문 빌려오기 |
월 | 차시 | 학습 주제 | 재구성 |
5 | 1 | 뉴스의 특성과 뉴스에서 사건을 보도하는 기준 알기 | ◈ 뉴스 동영상 보면서 뉴스의 특성 분석 사건 보도 기준 알기 |
2 | 뉴스의 짜임새 알기 | ◈ 만화 텍스트롤 활용하여 뉴스의 구성 알아보고 조직하기 | |
3 | 같은 사건에 대하여 다르게 보도한 두 신문사의 뉴스를 보고, 뉴스에서 관점을 파악하는 방법 알기 | ◈ "군가산점 문제“에 대한 뉴스에 대한 두가지 관점 뉴스 편 집하여 뉴스의 관점 파악하고 사실과 의견을 분류, 기사의 타당성 알아보기 | |
4 | 뉴스를 보고 뉴스에 나타난 사실, 의견, 표현을 따져 보고 관 점 파악하기 | ||
5 | 뉴스 제작 과정 알기 | ◈ 뉴스 기시 글 모둠별로 작성하기(관점에 따라) ➜ 모둠별 뉴스 제작 ➜ 뉴스 동영상 촬영한 것 시청하며 피드백 | |
6 | 정보나 사건의 내용과 관점이 잘 드러나게 뉴스 기사 쓰기 |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 수준별 쓰기 전략 | |
같은 사건에 대한 두가지 관점에 대한 해석이 담긴 뉴스 동영상 준비(군가산점 문제), 뉴스의 구성을 알아보는데 필요한 만화 텍스트 준비 | 상 | 뉴스 기사 자유기술 (모둠별 작성) |
중 | 뉴스기사 자유기술 (모둠별 작성) | |
하 | 예시문 빌려오기 + 바꿔쓰기 (모둠별 작성) |
월 | 차시 | 학습 주제 | 재구성 |
6 | 1 | 연설이 필요한 경우 알기 | ◈ 대통령 당선 소감/오바마 명연설 분석을 통한 연설의 필요성 |
2 |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연설문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 알기 | ◈ 연설문의 성격에 따른 조직방법 학습 | |
3 |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연설문 쓰기 | ◈ 대통령 / 교장 선생님 / CEO / 선거 출마자 / 학교 선거 출마 / 환경 운동가 및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 위한 3~5분 짜리 연설문 써보기 (다중 텍스트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전략) | |
4 |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연설문 쓰기 | ||
5 | 내가 쓴 연설문을 바탕으로 연설하기 | ◈ 개인별로 한 명씩 연설하기 ➜ MP3로 녹음 ➜ 교사와 학생이 미리 정한 평가 기준 항목을 미니 보드판으로 함께 평가하고 피드백함. | |
6 | 정보나 사건의 내용과 관점이 잘 드러나게 뉴스 기사 쓰기 |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 수준별 쓰기 전략 | |
오바마 대통령 연설 동영상, 스티브 잡스 연설 동영상, 이명박 대통령 대통령 당선 소감. 노무현 대통령 선거 유세, 독도 관련 담화문 / 본교 회장선거 동영상등을 통한 주제 탐색의 기회 제공 | 상 | 연설문 자유기술 |
중 |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 자유기술 | |
하 | 예시문 바꿔쓰기 + 추가하기 + 자유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