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글쓰기를 위한 배움 중심 기초 학습 훈련

킹왕짱29 2023. 9. 6. 15:35

배움 중심 기초 학습 훈련

 
실 태 배움 중심 학습 훈련
아침자습
시간 활용하기
- 아침 자습 시간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학습 준비 하기
- 등교 후 아침자습 전까지 학급 문고 이용하여 독서하기 훈련
주의 집중 훈련 - 클래식 음악을 곡을 이용한 주의집중 훈련(헝가리 춤곡-활동정리, G선상의 아리아-활동시작, 타이스의 명상곡-눈감고 바른 자세로 앉기)
다중 텍스트 검색 훈련 - 다중 텍스트를 활용하여 자료를 검색하는 훈련으로 만화, 영화, 드라마, 광고등의 텍스트에서 학습자가 찾고자 하는 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방법을 학습 (노트북 활용법 숙지)
발표 훈련 - 발표를 하고자 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 발표의 의사 표시를 함
- 교사의 호명을 받은 학생은 일어서서 큰 목소리로 발표함
- 수신호를 이용한 발표 의사 및 동의 훈련
쓰기 평가 훈련 - 모둠내 상호평가(돌려읽기)훈련
- 개인쓰기 작품 전체평가를 위해 개인별 미니 보드판과 실물화상 기를 활용한 평가하기 훈련
 

배움 중심 환경 조성

코너명 지도내용 및 방법 환경 구성 실천효과
칭찬합시다
코너 운영
∙ 학생들이 동료 상호간 칭찬할 일이 있으면 포스트잇을 사용해서 적어서 붙여 놓는다.
◈ 실생활에서 글쓰기 연습이 될 수 있으며 학급 분위기가 좋아지
는 효과를 볼 수 있음.
독서 오름길 ∙ 10권에서 50권까지 각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책과함께쑥쑥의 독후 표현활동과 연계 ◈ 독후 표현활동을 통해 독서와 쓰기 활동을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음.
식물 관찰 일지 작성 ∙교실에서 1인 1식물을 키우게 하고 관찰 일지를 주기적으로 작성하게 한다. ◈ 식물기르기를 통해 인성과 환경교육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며 쓰기영역을 실생활과 접목함.
만화 말풍선
채우기 코너
∙교사가 제작한 네 컷 만화에 말풍선을 재미있게 채워 보는 코너로서 1주일 단위로 교체 ◈ 만화의 말풍선 채우기는 아동들이 부담이 없고 구어체 쓰기를 익히는 좋은 방법임.
릴레이 소설 코너 ∙하나의 이야기를 한 학생이 작성해서 게시하면 다음 학생이 이어서 작성하는 이어쓰기 코너 ◈ 이야기 구성 능력을 길러주고 자신의 작품을 게시하여 동료들에게 보여주는 두 가지 효과 있음.
학급 도서 비치 ∙학급도서는 교사가 계속 누적하여 보관하고 학생이 집에서 안 보는 책을 가져와서 구성함. ◈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독서를 하여 독서를 습관화 시키는데 유용함.
쓰기 우수
작품 전시
∙수업 결과물이나 과제 중 쓰기 우수작을 전시하고 스티커를 붙여 주어 보상한다. ◈ 다른 사람의 작품을 쓰기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자부심과 동기를 유발함.
 

쓰기 향상 교수 학습 자료

자료명 지도내용 및 방법 자료 실천효과
다중 텍스트
검색용 노트북
∙총 4대의 노트북(3대 학교용, 1대 교사용) 다중텍스트 활용 주제 선정하기 단계에서 영상 텍스트 보기에 활용
◈ 수준별 쓰기 수업에서 하 단계 학생들의 흥미를 최대한 이끌어 냄.
쓰기 평가용 미니 보드판 ∙골든벨이나 오엑스 퀴즈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수준별 쓰기 수업에서 전체의 개인평가에 활용됨. ◈ 모두가 평가자가 되어 볼 수가 있고 발표자가 십게 볼 수도 있음.
발표용 마이크 ∙마이크 모형을 복사해서 코팅한 것으로 역할 극 및 뉴스, 토론 수업에서 활용함. ◈ 수업에서 실제에 가까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수업 몰입도를 높여줌.
쓰기 작품 발표용
역할극 소품
∙문학영역의 경우 수준별 글쓰기 2차시에서 역할극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소품으로 사용함. ◈ 역할극 소품을 따로 제작하지 않아도 되고 수업의 몰입감을 높여줌.
벌칙용
쓰기 주제 돌림판
∙문제행동에 대해서 부정적 강화의 방법으로 경필쓰기나 명언쓰기, 속담쓰기, 등의 방법을 정할 때 사용 ◈ 부정적 강화에 반감을 감소하여 주고 재미를 불러 일으킴.
벌칙용
쓰기 텍스트
∙명언쓰기, 속담쓰기, 영어단어, 일본어 단어, 경필쓰기의 미리 준비된 부정적 강화를 위한 원문. ◈ 체벌 대신 부정적 강화를 학습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러운 학습을 유도함.
학급 지폐
(보상제도)
∙학급 보상제도로 사용하는 지폐로 빈칸에 자신이 잘 한 점어 적어 내고 내용이 좋으면 추가적으로 교사가 보상 ◈ 보상제도를 활용한 글쓰기로 글쓰기 기회를 최대화하여 학습에 도움이 됨.

배움 중심 학습 지도

쓰기능력 강화 학급 특색 사업

가. FTA (Fun Together Application) Cinema 학습- 연구자 고안 쓰기 프로그램

지도시간 아침자습(08:40~09:10)- 화~금 지도내용 영화를 이용한 주제 탐구별
쓰기 활동
학습 방법 영화를 시청한 후 교사가 제시한 학습 문제를 해결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생각을 자유기술 하는 쓰기 프로그램
주제별
영화
학습의
절차
환경 (월E, 원령공주, 괴물 등) ▶ 영화에서 다루고자 하는 환경문제 찾기 ▶ 해결방안 자유 기술
과학 (가타카, 아일랜드, 쥬라기 공원 등) ▶ 과학적 사실과 오류 찾기 ▶ 과학적 설명문 기술
안보 (태극기 휘날리며, 라이언 일병구하기 등) ▶ 남북 안보 내용 학습 ▶ 남북통일을 위한 방법 기술
인성 (블랙,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등) ▶ 영화 속 인물의 행동 분석 ▶ 본받을 점과 반성할 점 기술
학습 방법 사전준비 1 일 차 2 일 차

교사-영화 동영상
편집 (15분)
영화 편집본
시청 (15분)
학습 문제
해결 (10분)
학습문제 토의 및
발표(10분)
자유기술로 해당
주제 글쓰기(20분)

나. 계발 시간(학급형 운영) 일본어 지도를 통한 국어 영역 쓰기 영역 상호 작용

지도시간 계발 활동 시간(14:10~14:50)- 매주 금 지도내용 일본어 기초 쓰기 과정
관련 사진
지도 과정 계발시간을 활용하여 히라가나를 사물과 연상작용을 이용하여 학습하고 써보기 계발시간을 활용하여 가타가나를 사물과 연상작용을 이용하여 학습하고 써보기 일본어 기초 단어의 음과 뜻을 익히고 단어를 적어 보는 활동으로 국어과 쓰기와 연계하여 지도 일본어 기초 회화시간 말하기 듣기 훈련이 끝나면 쓰기를 통해서 학습을 마무리함. 영상을 보면서자신이 들을 수 있는 부분을 한글로 소리 나는 데로 써 보는 활동
학습 단계 히라기나 쓰기 가타카나 쓰기 기초 단어 쓰기 기초 회화
듣고 / 쓰기
에니메이션 활용한 회화 쓰기

다중 텍스트 활용 쓰기 특성화 활동

활동명 지도내용 및 방법 활동 모습 실천효과
토픽 일기
쓰기


<문자 텍스트>
◈ 1주일에 하나의 주제를 주어 일기를 쓰도록 한다. 주제는 가족소개,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소개, 나의 장래 희망, 좋아하는 색깔, 내 친구 소개등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아동의 흥미를 자극 시킬 수 있는 것으로 한다. - 토요일 반성조회 전 30분 시간 활용
▶ 아동들의 일상은 거의 같기 때문에 일기를 써오라고 하면 식상해 하는데 이러한 재미있는 주제를 주어 아동들이 재미있게 쓰기활동을 하였다. 소재가 학생들 자신과 관련된 것이기에 쓰기 활동의 흥미도가 올라갔다.
만화 말풍선
채우기 활동


<그림 텍스트>
◈ 미술 교과와 통합하여 4컷 만화를모둠 구성원(4명)이 그린 다음 말풍선을 채워 보는 활동이다. 말풍선을 채운 다음 전체 감상 시간을 이용해서 말풍선을 바꾸어 보는 활동을 통해 쓰기 활동을 강화한다. ▶ 평소 학급 환경게시판에서도 활용하고 있으며 미술 시간에 제작한 것은 한 작품씩 게시하여 말풍선을 바꾸어 보게 함으로써 구어체 쓰기를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음.
1분 스피치


<문자 텍스트>
◈ 격주 토요일 아침시간과 재량시간을 이용하여 교사가 하나의 주제를 주고 원고를 작성하는 과제를 내준다. 원고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1분 동안 친구들 앞에서 발표한다. ▶ 전체 학생 앞에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말하기 자신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고 원고를 쓰는 활동은 자연스럽게 쓰기활동과 연계됨.
어린이 영화제


<영상 텍스트>
◈ 직접 영화의 시나리오를 써보고 그것을 영상으로 촬영해 보는 활동이다. 영화는 3~5분 정도의 분량이고 영화가 상영되기 전 각 모둠은 작성한 시나리오를 학생들에게 모두 나누어 준 후 시청한다.
▶ 단편영화의 시나리오를 모둠별로 작성해 보는 기회를 줄 수 있어 스토리 구성력과 구어체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됨.
mp3 야
놀자


<음성 텍스트>
◈ mp3의 녹음 기능을 활용한 활동으로 노래가사를 직접 개사한 것을 불러서 녹음해서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감상시켜 준다. 개사한 원고는 홈페이지에 올리며 우수작에 대해서는 시상한다. ▶ 아동들이 좋아하는 가요나 동요를 개사하는 활동은 쓰기를 음악과와 통합하여 지도하는 방법이며 녹음 자료를 들려 주어 음성 텍스트를 활용한 쓰기 지도가 되었음.
나도
카피 라이터


<광고 텍스트>
◈ 미술시간과 국어시간을 교과통합하여 운영하며 다양한 광고(공익 광고 포스터)를 감상하고 새로운 광고 포스터를 디자인하고 광고의 카피를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이다. ▶ 공익광고의 카피는 참신하며 비유적인 표현을 학습하는데 효과가 매우 크며 언어를 조작하고 재구성하는 능력을 향상 시켜 주었음.
활동명 지도내용 및 방법 활동 모습 실천효과
책과 함께
쑥쑥


<문자 텍스트>
◈ 책과 함께 쑥쑥이라는 독서록을 활용하여 독후 활동을 다양한 형태로 할 수 있는 가정 학습 교재이다. 일주일에 한 편씩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교사가 첨삭 지도한다.
▶ 독후표현활동은 쓰기로 구성 되어 있어 읽기와 쓰기의 통합학습이 가능하며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 능력이 향상됨.
사랑의
편지쓰기


<문자 텍스트>
◈ 핸드폰과 이메일의 등장으로 편지를 거의 쓰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고안한 프로그램으로 한달에 한 번 가족이나 친구, 선생님에게 편지를 한 통 써서 전달하는 활동이다.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해 편지를 쓰며 교사는 편지의 양만검사할 뿐 내용은 보지 않도록 한다. ▶ 편지쓰기를 통해 인성지도와 친교활동의 효과도 누릴 수 있으며 쓰기를 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굉장히 효과적인 쓰기 교육이 되었음.
핸드폰으로
공부해요!!


<문자 텍스트>
◈ 핸드폰을 이용한 활동으로 아동들의 흥미를 최대화 하기 위해 월 1회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해 반 친구나 가족들에게 안부나 평소 하지 못했던 말들을 문자 메시지로 보내는 활동이다. ▶ 아동들이 가장 좋아하고 금기시하는 소재를 수업으로 끌어들여 해 봄으로써 쓰기의 영역의 틀을 깨어 실생활과 접목 시킴.
칭찬 릴레이


<문자 텍스트>
◈ 학급 홈페이지의 대화방을 통해 친구에게 칭찬을 하는 가정학습 과제이다. 칭찬을 받은 학생은 다른 학생을 칭찬하고 이런 식으로 릴레이로 진행된다. ▶ 손으로 쓰는 활동이 아니라도 홈페이지를 이용한 컴퓨터 자판을 활용한 쓰기 활동도 장려하여 기본적으로 쓰기에 친숙할 수 있도록 유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