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이야기식 독서토의 학습을 통한 언어사용능력 신장

킹왕짱29 2023. 8. 21. 12:28

이야기식 독서토의 학습을 통한 언어사용능력 신장

 

1. 주제 선정의 배경

선생님 국회의원들이 막 싸워요.”

촛불시위를 하면서 왜 싸우면서 하는 거예요?”

우리 사회 곳곳의 모습과 초등 교사로 교실 현장에서 어린이들의 현 모습을 살펴보면 분노만 앞세울 일은 아닌 것 같다. 서구 사회에서는 어린이들이 어려서부터 자기 의사를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하도록 교과 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으며, 토론을 할 때도 감정적인 대립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에 반해 우리의 현실은, 자기주장이 강한 학생이나 우수한 어린이의 의견을 맹목적으로 따르곤 한다. 또한 수업이 시작되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시간이 되면 쉬는 시간의 그 크고 우렁차던 모습과 다르게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토의토론활동은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말을 존중하며 경청하여 들어주는 태도, 상대방 의견 공감, 수용, 설득 등의 과정을 통해 민주시민의 기틀을 다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학생들에게 좋은 책을 고를 수 있는 넓은 안목과 자유로운 토론 분위기를 활성화하여 논리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명백하게 전개하고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며 듣는 자세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나와 다른 상대방의 의견에 대하여 서로 다른 방향의 관점을 인정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은 사회 구성원과의 이해와 조율을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우리의 학교교육이 나가야할 방향이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우리 삶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보다 근본적으로 생각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되는 독서활동을 활성화하고, 국어과 교육과정 중심의 이야기식 독서 토의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언어적 의사소통의 과정을 전개함으로써 말하기의 표현능력과 듣기의 이해능력신장을 통한 언어사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2. 수업 연구의 목적

학생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한 이야기식 독서토의 학습을 통하여

첫째, 독서를 통하여 다양하고 폭넓게 생각하는 사고력을 기른다.

둘째, 남의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와 자신이 생각한 것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셋째, 토론학습을 전개하여 논리적인 언어사용능력을 기른다.

 

 

구분
영역
실 태 지 도 대 책
말하기 말하기에 적극 참여하는 아이는 5-6명에 불과함
말하는 태도가 바르지 못하고 자연스럽지 못함
토의토론식학습 경험이 부족하며 토의토론에 참여하는 방법이 미숙함
주장에 따른 근거를 바르게 대지 못함.
단순히 생각 발표보다는 활동적인 수업 원함
6하 원칙에 따른 말하기 학습 훈련지도
발표 지도 훈련을 통한 바르게 말하기 지도
토의토론 학습을 위한 기초적인 토의토론 훈련과 말하기듣기 지도(독서록 11회 발표)
PREP 활용 발표(각 교과 재구성 토론학습 활용)
학생 활동 중심 국어과 수업 전개
듣 기 말하는 사람을 보며 끝까지 듣지 않고 건성으로 듣는 경우가 많아 내용을 이해하지 못함
자기를 소개하거나 의사표현에 매우 소극적임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듣는 태도 정착지도
발표 내용에 대한 질문으로 바른 듣기 태도 정착
경청하는 방법과 태도에 대한 지도
읽 기 띄어읽기, 쉬어읽기가 안 되며, 발음이 정확하지 않음
언어구사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임
문장 부호에 알맞은 읽기 지도
느낌을 살려 알맞은 목소리로 책읽기 지도
쓰 기 책읽기는 좋아하나 글쓰기는 힘들어함
이야기를 꾸밀 때 문맥이 잘 이어지지 않음
조금 긴 문장에 생각을 넣어 구성하지 못함.
공책 바르게 쓰기 지도
독서록과 생각쟁이 쓰기를 통한 글쓰기 지도
즐거운 받아쓰기 지도
국 어
지 식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어법과 상황에 맞지 않는 언어를 쓰는 학생이 있음
아직도 발음이 부정확한 어린이가 있음
YP활동과 칭찬하기를 통한 언어 예절 지도
바른 입모양으로 정확한 발음 지도
국어사전 이용으로 어휘력 향상
문 학 책읽기를 즐겨하나 다양한 장르의 독서 경험 부족
책을 읽고 인물에 대한 생각 및 상상을 즐김
다양한 독서표현 활동으로 책읽기 지도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한 사이버 독서 토론방 운영
독서 활동 및 독후감 쓰기 방법 지도
독서의 생활화(아침10분 독서하기)

. 분석결과 지도방향

1)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귀 기울여 듣고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표현한다.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스스로 참여하는 분위기 조성, 활동 위주의 수업 방법을 적용하고 작은 발표에도 칭찬하여 스스로 하고 싶은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언어 사용 능력이 대체로 낮고 소극적인 경향이다. 수업 내용과 관련한 이야기를 통해 토론 주제를 이끌어내고 창의적 말하기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3) 국어과를 선호하는 편이나 학습에 대한 참여도가 낮은 편으로 활동이나 역할이 부여된 표현 활동을 적용하여 흥미를 갖고 참여하는 가운데 언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분석결과에 따라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 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수학습유형을 이야기식 독서토의학습과 함께 적용해 보았다.

먼저 책을 좋아하고 책과 함께 미래의 꿈을 만들어가도록 다양한 활동을 했으며, 교과서에 나와있는 이야기와 책의 내용을 파악하여 주제를 끌어내었다. 그에 따라 토의토론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말하기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기본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언어사용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 결과 자신의 생각을 PREP에 따라 적극적으로 발표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계속하여 학생들에게 책의 내용을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의 의견을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토론학습으로 자신 있게 말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지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