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향기 다중 텍스트 수업 준비
7. 문학의 향기
본 단원은 문학에서 갈래의 특성을 파악한 뒤, 내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표현의 효과를 이해하고, 작품의 형식상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보는 활동을 통하여 문학에 대한 창조적 수용이 가능하게 하였다. 단원의 구성은 문학 작품을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보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하였다. 시, 이야기, 희곡의 차이점을 알고, 그 특징을 파악하여 갈래를 바꾸어 보는 활동을 하였으며,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바꾸기 쉬운 제재를 도입하여 학습 내용이 학생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하였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공부하면서 갈래의 특성을 파악하고 차이점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갈래를 다르게 바꾸기 위해서는 그 갈래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각 갈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함을 인지하고 갈래의 기본 개념에 대해 정확히 이해시키는 것을 첫 번째 과제로 삼는다.
다. 단원의 목표
시, 이야기, 희곡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갈래를 바꾸어 쓸 수 있다.
라. 단원의 성취기준
성취 기준 | 내용 요소의 예 |
문학작품을 다른 문학 갈래로 바꾸어 쓴다. | • 문학 작품의 갈래별 특성 이해하기 • 문학 갈래에 따라 표현 방식이 달라짐을 이해하기 • 다른 문학 갈래로 문학 작품 바꾸어 쓰기 |
다른 문학 갈래로 바꾸어 쓰기 위해서는 기존 갈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바꾸어쓴 갈래 역시 그 영역의 고유한 특성을 지녀야 한다. 그러나 너무나 특성에 얽매여 아동들의 사고를 제한하는 것은 경계한다. 예를 들면 시로 바꾸어 쓴다고 해서 무조건 행과 연, 리듬감을 강조할 필요는 없다.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마. 지도상의 유의점
• 갈래를 달리하여 글을 써 보는 것도 창작의 일부라고 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주관이 녹아들게 한다. 또, 살을 붙여 좀 더 풍성하게 하거나 과감한 생략을 하는 것도 가능함을 알게 한다.
• 학생들은 상상력은 풍성하나 글의 형식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므로 적절한 예를 통하여 글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 시상이 먼저 떠오르거나 이야기의 줄거리가 먼저 떠올라 작품이 완성될 수 있다는 것도 주지시킨다.
• 갈래를 바꾸어 쓰는데 있어서 다양하고 풍부한 예시문을 제공해야 한다. • 글쓰기 수준별로 다른 텍스트를 제공하되 다중텍스트를 활용하여 흥미를 최대한 높인다. • 글쓰기 활동에서도 수준에 맞추어 빌려오기, 고쳐쓰기, 추가하기, 자유기술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 갈래형식의 특성을 강조하되 형식 자체에 얽매이지 않고 자율성을 부여한다.
바. 단원의 계열
5학년 | 6학년 | |
5학년에서는 문학작품에서 중요한 부분을 바꾸어 쓰고, 그 의도와 효과를 설명하여 보았다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고 작품의 의미상 중요한 부분을 찾아 의도를 파악한 뒤, 원래의 작품 일부를 바꾸어 쓰고 그 효과를 말할 수 있게 학습을 하였다. | ➩ | 단원에서는 각각 다른 형식을 지닌 문학 작품에 대하여 각 형식이 가지는 비슷한 점과 다른점을 알아 자신의 느낌과 시각으로 내용을 재구성하여 써 보는 활동을 하였다. 시, 이야기, 희곡의 차이점을 알고 갈래를 바꾸어 써 본다. |
➩ | ||
• 5학년 때는 갈래 안에서 내용을 바꾸어 썼다면 6학년에서는 갈래를 바꾸는 쓰기 활동이므로 두 단원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아동들에게 인지 시킨다. • 갈래를 바로 바꾸는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은 5학년 때 같은 갈래에서 바꾸어 쓰는 전략을 먼저 사용해 보도록 한다.
분석 결과 | 단원의 적용 | |
국어 교과 선호도 | 국어과 선호도는 대부분 긍정적으로 나와 문학의 갈래를 바꾸어 쓰는 수업에는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임 | |
영역별 선호도 | 아동들이 쓰기에 선호도가 매우 낮아 쓰기에 대한 흥미를 불어 일으킬 수 있는 문학 텍스트의 적용이 반드시 필요함. | |
텍스트 자료 선호도 | 동영상와 만화 자료를 텍스트 자료로서 선호하고 문자를 가장 비선호 함. 쓰기 수준 하 단계의 아동들에게 영상 텍스트 적용 필요함. | |
쓰기 선호도 | 국어의 선호도가 높은데 비해 쓰기 자체의 선호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와 교수 자료의 다양화를 통해 동기 유발해야 함. | |
쓰기 영역 선호도 |
문학 영역의 갈래 중 이야기를 가장 선호하고 희곡의 선호도가 낮은데 역할극의 도입으로 희극 영역의 흥미도를 높임 |
☞ 연구자
• 국어과 선호도는 높으나 쓰기 영역의 선호도가 매우 낮아 쓰기 전 다양한 예시제공
과 더불어 영상이나 만화 등의 다중 텍스트를 도임할 필요가 있음.
• 쓰기 영역의 어려움을 느끼는 하단계나 중단계의 학생들에게는 빌려오기, 고쳐쓰기
등의 모방과 인용등의 쓰기 전략을 투입할 필요가 있음.
• 문학 갈래의 선호도 중 희곡영역은 역할극을 도입해 흥미를 높일 필요가 있음.
월 | 차시 | 단원명 | 학습 주제 | 재구성 |
6 | 1 | 7. 문학의 향기 |
•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 | ◈ 시의 특성 알아보고 시를 바꿔써 보기 |
2 | ||||
•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기 | ◈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1차)- 초고 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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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기 | ◈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2차)- 전체 발표 / 평가 / 피드백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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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 | ◈ 희곡의 특성 알아보고 희곡을 바꿔써 보기 | |||
5 | ||||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본시) | ◈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1차)- 초고 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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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 ◈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글쓰기 (2차)- 전체 발표 / 평가 / 피드백하기 |
다중 텍스트 활용 전략 | 수준별 쓰기 전략 | |
시와 희곡의 특성을 알아보고 바꾸어 써 보는 활동에서, 시는 다양한 예시문(문자 텍스트)와 미술과와 연계한(만화 텍스트)를 이용하여 비유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희곡의 경우 하 수준의 학생들에게는 영상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를 중 단계에서는 그림, 문자 텍스트를 상 단계 학생들에게는 문자 텍스트를 제공한다. | 상 | 지문, 대사 자유기술 |
중 | 지문, 대사 60% 완성하기 | |
하 | 지문, 대사 100% 빌려오기 |
차시 |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쓰기 모형(문학영역)- 연구자 고안 | |||
단계 | 학습 흐름 | 활동 내용 | 유의점 | |
1 차시 본시 |
주제 탐색 하기 |
•전차시 확인 |
- 다중 텍스트를 이용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흥미 유발 - 글 주제에 대한 정보 제공 - 쓰기 내용에 대한 스키마 형성 - 학습의 흐름과 위계 이해 |
♣ 동기 유발에 만화, 광고, 영상 텍스트 활용하여 흥미도를 올림. |
•동기유발 | ||||
•학습목표 확인 | ||||
•학습순서 확인 | ||||
주제 맛보기 |
•연습하기 | - 다중 텍스트를 활용해 빌려오기/바꿔쓰기(쓰기) 전략을 통한 쓰기 전 워밍업 단계 | ♣ 수준별로 학습량 조절하기 | |
주제 선정하기 |
•주제 선정하기 |
♣ 수준별에 맞게 텍스트를 제공한다. 하 단계로 갈 수록 흥미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한다. | ||
초고쓰기 | •초고쓰기 | ♣ 주제가 선정되면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수준별로 다른 쓰기 방식을 제공한다. | ||
상호평가 -A (모둠내) |
•돌려읽기 •초고평가 •과제제시 (수정해주기) |
- 모둠내에서 서로 돌려 읽으며 상호 평가한다. - 평가는 등급을 매기는 것이 아니고 교사가 미리 제시한 평가항목에 해당하는 번호를 적거나 자유 기술 한다. |
♣ 완성이 안된 학생은 작성하고 완성된 학생만 돌려 읽는다. | |
과 제 |
수정하기 | •수정하기 (교사/학생) |
- 홈페이지에 수정한 자료 올리고 교사와 학생들 이 함께 공동 수정 함 (댓글) | ♣ 수정본 교사에게 제출-교사가 최종본 평가 |
2차시 | 발표하기 | •글발표 하기 |
- 모듬별로 희곡 한편 선정하여 역할극으로 발표 | ♣ 동영상으로 촬영해 점심시간 이용하여 시청 |
상호평가 -B (전체) |
•전제평가 | - 역할극이 끝나면 반 전체가 작품에 대한 평가를 미니 보드판을 이용해 평가기준의 번호를 써서 평가하며 이때 교사도 평가하고 피드백한다. | ♣ 학생들의 자유로운 평가의견도 발표시킨다. | |
작품화 하기 | •문집/ 포트폴리오 |
- 동영상으로 제작해 작품화하기 | ♣ 홈페이지 제작하여 탑재 |
투입 단계 | 자료 종류 | 투입 방법 |
동기유발 | 드라마 ‘최고의 사랑’ 동영상 2분 편집본 동영상 |
∙ 동영상을 2분 정도로 편집하여 지문과 대사를 넣는다. 지문과 대사 중에 틀린 부분을 찾는 활동 |
주제 맛보기 |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3분 편집본 동영상 | ∙동기유발 자료와 마찬가지로 지문과 대사를 자막으로 넣는다. 중간에 묵음을 처리하여 학생들이 자막내용을 예상해서 써 본다. |
주제 맛보기 정답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편집본 동영상 묵음 처리 정답 파워 포인트 자료 | ∙주제 맛보기 단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묵음 처리된 예상 대본의 정답을 확인하고 발표하는 활동에 사용한다. |
주제 선정하기 |
주제 선정하기에서 전래동화 만화를 시청하기 위한 노트북 4대 | ∙주제 선정하기 단계에서 하 단계 학생들이 검색하는 영상 텍스트(전래동화)를 보기 위한 장비 |
주제 선정하기/ 초고쓰기 |
하 수준 동화 학습지 2종 - 초고 쓰기 학습지 |
∙하단계의 학생들이 자료를 검색하고 해당 동화를 빌려오기(70%)전략으로 초고쓰기를 하는 학습지 |
중 수준 동화 학습지 8종 - 주제 선정하기와 초고쓰기 학습지 |
∙중 단계 학생들이 주제 선정을 하기 위한 만화 전래동화 학습지 역할을 하면서 초고쓰기 학습지 (완성하기 60%)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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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수준 동화 학습지 8종 - 주제 선정하기와 초고쓰기 학습지 |
∙상단계 학생들이 학생들이 주제 선정을 하기 위한 만화 전래동화 학습지 역할을 하면서 초고쓰기 학습지(자유기술) 역할 | |
평가하기 -B (전체평가) |
전체평가를 위한 평가 미니 보드판 | ∙돌려읽기 모둠내 상호평가 후 희망자에 한해 자신의 작품을 읽게 하고 전체 평가를 하는데 사용 (평가 항목은 교사가 칠판에 제시) |
가. 평가 항목
평가자 | 항목 | 평가지 | 평가방법 및 환류 |
학생 | 모둠간 상호 평가 |
◈ 초고를 돌려 읽을 때 동료의 작품을 읽고 평가하게 되는데 교사가 하단부에 제시한 평가 항목에 해당하는 번호를 쓰거나 자유롭게 작품에 대한 감상을 기술한다. | |
학급 전체 상호 평가 |
◈ 초고를 쓴 학습지를 친구들 앞에서 읽음으로써 평가를 받고 칠판에 게시된 평가항목 중 해당하는 것을 골라 미니 보드판에 써서 평가시점에 들어 올린다. | ||
교사 | 주제 선정/ 조직하기 평가 |
◈교사는 미리 준비된 평가항목의 번호를 해당학생의 란에 적어 넣는다. 개인별 평가와 모둠평가로 나누어져 있다. 태도나 자세에 대한 정의적 부분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 |
초고 평가 | ◈ 홈페이지에 자신의 작품을 탑재하고 동료와 교사로부터 댓글을 통해 첨삭지도를 받는다. 이 때 교사가 첨삭 지도 후 초고 내용을 평가 한다. |
모둠간 상호평가/학급 전체 상호 평가 항목 (번호 중복 선택 가능) | 선택 / 조직하기 교사 평가 항목 (개인,모둠) |
① 대사를 실감나게 썼습니다. ② 대사가 재미있고 참신합니다. ③ 대사의 내용이 너무 짧습니다. ④ 대사의 내용이 인물의 성격을 잘 드러나게 썼습니다. ⑤ 대사의 내용이 현실생활에서 쓰는 말과 많이 다릅니다. ⑥ 인물의 표정을 잘 알 수 있도록 지문을 썼습니다. ⑦ 인물의 행동을 잘 알 수 있도록 지문을 썼습니다. ⑧ 지문의 내용이 별로 없어서 인물의 동작이나 표정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⑨ 해설이 적절하게 들어가 있어 희곡이 매끄럽게 진행됩니다 ⑩ 배우들이 희곡을 읽고 연극을 하기에 좋은 글입니다. ⑪ 이야기의 중요한 내용이 모두 희곡의 내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⑫ 이야기의 내용 중에서 희곡에 빠진 것이 몇 군데 있습니다. |
① 다중텍스트 자료를 고루고루 잘 검토 합니다. ② 소란스럽지 않게 진지한 자세로 자료를 검색합니다. ③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통해 알기 위해 노력합니다. ④ 글의 조직을 잘 구성합니다. ⑤ 다른 이와의 의견교환을 통해 선정과정에 신중을 기합 니다. ⑥ 다중 텍스트 자료의 열람을 모둠 구성원끼리 사이 좋 게 나누어 가며 협동하며 검색합니다. |
나. 초고평가 |
(1) 평가 목적: 아동의 희곡을 쓰는 능력을 정확하게 분석적 방법으로 진단하고 피드백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하기 위함
(2) 평가 방법: 상/중/하 등의 서열화 개념이 아닌 각 영역에 대한 글쓰기 장점과 단점을 서술 식으로 기술➡ 첨삭지도
(3) 평가 항목
평가 기준 | |
해설 | 희곡을 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올바르게 사용되었는가? |
지문 | 인물의 심리상태를 표현하는데 효과적인가? 얼마나 디테일하게 표현하였는가? |
대사 |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구어체에 가까운가? 인물의 심리나 감정을 얼마나 잘 표현하였나? |
스토리 구성력 | 얼마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구성되었나? 이야기가 일관성있게 진행되는가? 얼마나 창의적으로 스토리가 구성되었나? |
맞춤법 | 표준어의 관점으로 봤을 때 정확한 맞춤법을 사용하였는가? (방언의 경우 예외) |
글씨체 | 바르고 다른 사람이 잘 알아볼 수 있는 글씨체인가? |
☞ 연구자
판서의 순서는 ❶ ➡ ❷ ➡ ❸ ➡ ❹ 1번의 경우 수업전 단원은 미리 써 넣고 학습목표는 아동들에게 이끌어 낸 다음 판서 학습순서는 미리 써 놓고 가려 놓고 해당 단계에서 공개한다. 2번의 경우 전시학습 상기 단계에서 판서하면서 아동들에게 질문하고 정리한다. 3번의 경우 아동들이 초고쓰기 할 때 인쇄물을 부착한다. 4번의 경우 돌려 읽기(모둠 내 상호평가) 시기에 써 넣 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