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다중 텍스트 활용 글쓰기 수업 분석

킹왕짱29 2023. 9. 7. 12:24

분석 데이터 분석 결과 문제점 도출 및 환류


Flanders 언어
상호 작용 분석법
<사후 동영상 분석>


교사의 질문비가 52.55%, 학생의 발언비가 22.42%로 교사 주도 수업이고 비지시비가 89.06%로 자율적인 학습이었음
수업의 형태는 질문-답변-수용칭찬-질문의 형태
쓰기 활동이라 학생들의 질문이나 답변의 빈도수가 매우 적었음.
대부분 아동 쓰기 활동이 주로
이루어져 칭찬의 빈도수도 적음.
교사의 칭찬 빈도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개별활동으로 쓰기를 할 때 학생의 작품을 보고 칭찬을 해 주는 교사언어 훈련이 필요함.
수업대화에서는 활동 방법을 설명하는 부분이 많아, 교사의 발문이나 강의식 설명이 많고 학생들은 단답적으로 대답하는 것이 많아 학생들의 자발적인 대답이나 참여를 유도하는 발문기술 습득이 필요
수업분위기
조성 능력
(ACE 분석)


<참관자 기록>



교사예상 관찰자 문제점 도출 및 환류
창의성 25 23 다른 영영의 예상 점수는 비슷 했으나 온화성 부분에서는 다소 예상치보다 적은 점수가 나옴. 수업 분위기를 좀 더 부드럽게 하기 위해 수업 녹취를 통한 말투나 어투 등을 수정할 필요가 있음.
온화성 21 18

자발성 26 25
활기성 18 22
학생 선호 분석법


<사후 동영상 분석>

남자보다 여자에게 좀 더 부정적 강화가 많음.
상수준의 학생에 비해 중,하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매우 높음.
내향적 학생보다 외향적 학생에게 좀 더 반응 횟수가 많음.
남학생과 상담을 통한 수업 태도 개선 및 체육시간 친교활동을 통한 공감대 형성
내향적 학생에게도 발표기회나 의도적 발문을 하고 임장지도 횟수를 늘림.
학생 개인별 선호


균등선호율 부정적 행동의 경우 일부 학생에게 편중되어 나타남. 수업시간 집중을 못하고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과 면담과 친교활동을 통해 좀 더 긍정적 강화에 힘써야 함.
수준별 쓰기 수업이라 하 단계의 학생을 집중적으로 지도하여 전체적인 균등이 낮음.
긍정언어/행동 53.33%
부정언어/행동 13.33%
언어/행동합계 40%/40%
교사의 학생선호분석
전체 합계 62.26%
교사 동선 분석


<사후 동영상 분석>

좌측 하 단계 수준의 모둠(개나리, 진달래)에게 교사의 동선이 매우 편중됨.
우측 상 단계 사자모둠에게는 동선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교사
의 소외 지역이 발생함.
수준별 쓰기 수업이라는 특성상 하단계의 학생들의 질문이 많고 좀더 관심을 가지고 지도하다 보니 상단계의 학생들 지도가 다소 미흡함. 의도적으로 상단계의 소외 지역에 대한 염두를 두어야 함.
교사의 개인적 특성 분석


< 참관자 기록>

말의 속도가 다소 빠른 감이 있고, 시선을 대체로 앞자리의 학생에게 하는 경향이 있음.
적절한 유머의 사용과 제스쳐의 사용이 없어 다소 경직된 수업 분위기였음.
말의 속도의 경우 평소 교사도 문제점으로 생각하고 있는 부분으로 1회 수업 녹취를 하여 수정.
공개수업이라는 경직된 분위기를 교사가 의식하여 적절한 유머와 제츠쳐가 부족함. 공개수업 횟수를 늘려 긴장감을 해소하도록 함.
학생 학습태도
관찰 분석


< 참관자 기록>

수업집중의 비율이 79%/산만한 태도를 보이는 학생이 16%.
시간대별로 1015분대 사이 학생들의 집중도가 떨어짐.
동료학생간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함.
산만한 태도를 보이는 학생의 경우 동기유발, 계속적인 긍정적 강화화 수준에 맞는 텍스트 제공을 통하여 배려함.
쓰기 수준별 활동에서 글을 조직하는 활동에서 동료간 의사소통 시킴.

분석 데이터 분석 결과 문제점 도출 및 환류


교사 피드백
관찰 분석


< 참관자 기록 >



빈도 % 단순형태의 피드백 빈도가 높음.
요약하여 교사가 정리하는 빈도가 높음.
적용이나 수정의 빈도가 낮은 편임.
학생의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비교와 적용하는 교사의 피드백이 높아야 함. 따라서 수업 녹취 횟수를 늘려 동료집단과 수업전문가와 협의 하여 피드백의 기술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적용이나 비교등의 사고력을 확장하는 피드백 강화.
수정 2 10%
적용 3 15%
비교 1 5%
요약 8 40%
부정 1 5%
단순 5 25%
언어흐름
관찰기록


< 참관자 기록 >

언어흐름 빈도 언어흐름 빈도 교사의 질문에 적절한 반응으로 반응한 빈도수가 가장 높음. 단순 질문에 대한 단순 반응의 빈도가 높아 교사의 피드백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음.
교사활동에 대한 칭찬은 4회로 빈도수가 다소 적음. 많은 칭찬과 격려의 연습이 필요.
교사의 피드백 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함.
󰀻 󰀺
8 󰀻 󰀺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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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 󰀺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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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 󰀻

4
? + + +



교사의
발문 분석


<사후 동영상 분석>


빈도 % 지시적 질문과 재생적 질문이 많아 단순한 질문과 획일적인 물음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아동의 사고를 확장하기 위한 적용적 질문의 빈도가 매우 낮음.
발문기술 향상을 위하여 발문관련 책을 구입하여 학습
수업 녹취를 통한 발문 분석 및 동료교사와 전문가와 협의를 통해 발문 기술 향상에 힘씀.
지시적 13 33
비지지 4 10
재생적 11 28
추론적 7 18
적용적 4 10
교사 지명
방법 분석






<사후 동영상 분석>

빈도 % 희망자 지명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임
전체적으로 질문을 유도하는 비중도 매우 높은 편임
비희망자를 임의로 지명하는 방식이 가장 적어 교사가 희망자나 전체에게 질문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운영함.
희망자나 전체적 지명이 많은 것은 아동들의 참여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지만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확산적 발문을 통해 사고를 확장하는 개념에서 일방적 지명의 빈도를 높여야 함.
일방적 3 10
희망자 15 50
전체적 12 40
교사 시선 분석
<사후 동영상 분석>

빈도 % 학생과의 시선 접촉이 전체 78%로 거의 대부분이었음.
설명을 위해 칠판이나 TV에의 시선은 18%로 강의식 수업은 아니었음.
쓰기 수업의 특성상 학생 개인과 시선접촉이 많았음.
공개수업이라는 특성상 수업중 다른 곳에 시선을 분산하는 경우가 적었으나 실제 수업에서는 업무나 다른 변수에 의해 시선이 분산되는 경우가 많음. 교사의 의식적 노력과 제도적 지원이 필요함.
학생개인 30 42
학생전체 25 35
칠판/TV 13 18
기타 2 3

분석 데이터 분석 결과 문제점 도출 및 환류


교사 피드백
관찰 분석


< 참관자 기록 >



빈도 % 단순형태의 피드백 빈도가 높음.
요약하여 교사가 정리하는 빈도가 높음.
적용이나 수정의 빈도가 낮은 편임.
학생의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비교와 적용하는 교사의 피드백이 높아야 함. 따라서 수업 녹취 횟수를 늘려 동료집단과 수업전문가와 협의 하여 피드백의 기술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적용이나 비교등의 사고력을 확장하는 피드백 강화.
수정 2 10%
적용 3 15%
비교 1 5%
요약 8 40%
부정 1 5%
단순 5 25%
언어흐름
관찰기록


< 참관자 기록 >

언어흐름 빈도 언어흐름 빈도 교사의 질문에 적절한 반응으로 반응한 빈도수가 가장 높음. 단순 질문에 대한 단순 반응의 빈도가 높아 교사의 피드백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음.
교사활동에 대한 칭찬은 4회로 빈도수가 다소 적음. 많은 칭찬과 격려의 연습이 필요.
교사의 피드백 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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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발문 분석


<사후 동영상 분석>


빈도 % 지시적 질문과 재생적 질문이 많아 단순한 질문과 획일적인 물음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아동의 사고를 확장하기 위한 적용적 질문의 빈도가 매우 낮음.
발문기술 향상을 위하여 발문관련 책을 구입하여 학습
수업 녹취를 통한 발문 분석 및 동료교사와 전문가와 협의를 통해 발문 기술 향상에 힘씀.
지시적 13 33
비지지 4 10
재생적 11 28
추론적 7 18
적용적 4 10
교사 지명
방법 분석






<사후 동영상 분석>

빈도 % 희망자 지명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임
전체적으로 질문을 유도하는 비중도 매우 높은 편임
비희망자를 임의로 지명하는 방식이 가장 적어 교사가 희망자나 전체에게 질문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운영함.
희망자나 전체적 지명이 많은 것은 아동들의 참여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지만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확산적 발문을 통해 사고를 확장하는 개념에서 일방적 지명의 빈도를 높여야 함.
일방적 3 10
희망자 15 50
전체적 12 40
교사 시선 분석
<사후 동영상 분석>

빈도 % 학생과의 시선 접촉이 전체 78%로 거의 대부분이었음.
설명을 위해 칠판이나 TV에의 시선은 18%로 강의식 수업은 아니었음.
쓰기 수업의 특성상 학생 개인과 시선접촉이 많았음.
공개수업이라는 특성상 수업중 다른 곳에 시선을 분산하는 경우가 적었으나 실제 수업에서는 업무나 다른 변수에 의해 시선이 분산되는 경우가 많음. 교사의 의식적 노력과 제도적 지원이 필요함.
학생개인 30 42
학생전체 25 35
칠판/TV 13 18
기타 2 3
협의항목 논의 주제 협의 내용 및 환류
양적분석
결과
ACE분석을 보면 온화성면이 교사가 생각한 것과 관찰자가 차이가 나는 이유?
산만한 태도를 보이는 16%의 학생들의 지도대책은?
교사의 발문이 단답식이 위주인데 개선방법은?
학생 선호 분석에서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반응도가 높게 나타나는데 개선 방향은?
교사의 성향이 수업진행에도 드러난 것으로 좀 더 부드러운 수업진행과 다정한 말과 격려, 칭찬이 더욱 필요함.
긍정적강화와 부정적 강화등의 학급규칙에 대해 다시 수정할 필요가 있음. 정확한 기준이 없는 것이 큰 문제임. 정확한 기준을 수립해 산만한 학생들을 강화해야 할 전략 수립.
쓰기 수업이라는 점이 제한점으로 작용함. 공개수업이라는 부담감도 작용함. 발문관련 도서 구입하여 연구하기로 함.
내향적이고 수업활동에 참여가 저조한 학생을 교사가 항상 염두에 두고 전략적으로 발문과 지도를 통하여 참여시켜야 함.
모둠구성 수준별로 상//하 모둠으로 2개씩 구성하였는데 동일수준의 모둠구성은 동료간 협의나 모방학습 등에서 한계가 있지는 않은가? 분명히 문제가 있음을 수업자도 인지하고 있음. 다중텍스트의 제시 및 수준별 글쓰기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었음. 동료에게서 배우는 부분이 크는 발달단계의 아동들을 위한 추가적인 지도전략이 필요.
교수
지도전략
수업시간 배분에 있어서 너무 활동이 많지 않은가?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최선의 수업 모델인가?

처음 모형을 적용하는 수업의 경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이 사실임. 다중텍스트 검색하여 주제 선정 및 돌려 읽기 등은 학습 훈련이 되어 있어 시간 단축이 가능했음.
각 수업모형마다 반드시 장/단점이 존재함. 쓰기가 개인적인 사고과정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협동학습이나 전문가학습등의 방법보다는 효과적이라고 판단. 수업비평에서 보다 자세히 논의 하기로 함.
학생면담/
학생설문/
학습
결과물
학생면담 결과를 보면 평소 수업보다 재미있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평소 국어과 수업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학습결과물 분석자료를 보면 중 단계의 학생들의 평가 결과가 좋지 않은데 그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평소 국어과 수업의 경우 쓰기 영역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연구주제를 적용. 그러나 다른 영역의 국어수업의 경우 자료제작이나 준비가 미흡하여 개선이 필요함.
중수준 학생의 완성하기 전략은 빈칸을 채우는 것인데 형식이나 대사의 구성에서 제한점이 있어 창의성이 떨어지는 면이 있었음. 중 단계의 학생들도 희망에 따라 상단계의 쓰기전략 도입도 필요함.
마디 나누기 논의 주제 협의 내용 및 환류


<1마디>
주제 탐색하기



전시학습 확인은 단순 질문과 대답 교사의 판서로 진행하였는데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었나?


동기유발로 지문과 자막을 넣은 드라마를 사용하였는데 희곡과 드라마 시나리오의 차이는 없는가?






학습목표를 학생들이 찾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하였는가?
전시학습 확인의 경우 시간 배정을 적게 하였기 때문에 큰 활동 보다는 교사의 발문과 대답으로 확인한 것이 수업자의 의도 였음. 모든 학생의 전차시 내용 확인을 위해 학습지로서 확인 하는 방법도 도입가능. 간단한 퀴즈를 PPT로 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음.
동기유발은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하는데 먼저 학습내용과의 관련성이고 다음이 흥미이다. 수업제개가 희곡인데 드라마 시나리오의 경우도 희곡의 형태와 가장 유사하고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드라마이기 때문에 흥미 유발 차원에서 사용함. 만약 수업과의 관련성을 더 고려한다면 연극장면을 도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음.
동기유발을 통하여 드라마의 지문과 대사의 틀린 점을 찾는 활동에 이어서 학습목표를 유도하였는데 학생들이 전차시 배운 내용이 희곡이라는 점을 감안해서 잘 유도되었음.
<2마디>
주제 맛보기



주제 맛보기에서 희곡쓰기 연습을 한 의도는?











<다중텍스트를 활용한 수준별 쓰기>모형에서 수업자가 고안한 문학작품 영역에서는 조직의 단계가 생략되어 있음. 설명문이나 논설문의 경우 주제 맛보기 단계는 없고 내용 조직하기 단계로 대체 되게 구성한 것이 연구자의 전략. 문학영역의 경우 조직하기 단계보다는 간단한 연습으로 유도하고자 하였음. 그러나 희곡의 경우 플롯이 존재하기 때문에 조직하기의 단계가 필요함.
마디 나누기 논의 주제 협의 내용 및 환류
<2마디>
주제 맛보기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아동들이 다 시청했다면 묵음 처리한 부분이 의미가 있는가?


희곡쓰기 단계에서도 수준별로 상//하 별로 쓰기 수준을 달리하여 제시하였는데 그럴 필요가 있었는가?







수업결손을 막기 위해 아침자습 3일간을 이용하여 시청하였으며 수업내용에 제시된 엄석대의 폭로 장면은 생략하고 시청하여 문제가 되지 않음.
연습하기 단계에서도 상//하 수준별로 나누어서 쓰기활동을 진행한 것은 아동들의 쓰기 수준을 고려하고 다음 초고쓰기 단계에서도 같은 전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수준별 쓰기의 선행 연습단계로 활용한다는 것이 수업자의 전략임. 연습하기 단계에서는 수준에 상관 없이 모두 연습하되 텍스트의 수준을 중으로 맞추어서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음.


<3마디>
주제 선정하기



주제 선정하기에서 주어진 시간이 매우 제한되어 있는데 부족하진 않았는가?


주제 선정하기에서 다중 텍스트롤 활용하는 것도 철저하게 수준별로 제시하였는데 과연 효과적인 방법이었나?






주제 선정 단계에서 동료학생 간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수업에서 동료학생간의 의사소통을 찾아 보기 힘든데 그 이유는?
공개수업 당시 시간운영에는 큰 문제가 없었음. 평소 다중 텍스트 검색 훈련을 진행하였으며 수준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임. 만약 각 수준의 학생들에게 텍스트의 범주를 넓힌다면 시간이 부족할 것임.
수업자가 생각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아동들이 수준에 관계 없이 다양한 다중 텍스트를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이나 영상 텍스트의 경우 노트북이 4대여서 환경적 제한에 부딪혔음. 만약 모든 학생들에게 다양한 텍스트를 제공하려면 인쇄본의 양이 매우 많아지고 학생들의 영상 텍스트 선호현상에 따라 몰리게 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음. 환경 기술적인 문제임. 대안으로 만약 컴퓨터실을 이용하면서 문자 텍스트도 같이 제공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도 있음.
수업자가 생각하는 가장 큰 문제점이였음. 동료상호 간의 의사소통과정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 쓰기 조직하기나 주제 선정하기에서 동료간의 의소소통 부분을 보완해야 함.
<4마디>
초고쓰기





초고쓰기가 바로 수준별 글쓰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하 단계에서 빌려오기 전략을 사용하였는데 아동들의 사고를 제한 할 수 있지 않은가?




하단계에서 빌려오기 지문은 70% 중단계 학생의 완성하기 60%의 비율로 쓰기 학습지를 구성하였는데 기준은 무었이며 퍼센트 비율은 적당하다고 생각하는가?









초고쓰기 과정 진행중 한 학생이 교사의 예시문을 바꾸어 써도 되는가?” 하는 질문이 나옴. 연구자도 미쳐 생각하지 못한 부분으로 당연하다고 생각한 것을 아동들은 제한사항으로 생각하고 있었음. 하 단계의 빌려오기 전략에서도 예시문은 참고만 할 뿐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으며 단지 참고만 할 뿐이고 하단계 학생들에게 주지 시켜 주어야 함.
수업자의 %기준은 분석적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음. 상단계의 학생들이 100% 자유기술이라는 점을 감안하고 /하 단계의 학생들이 쓰기 속도가 매우 느리고 미완성 상태로 쓰기 활동을 종료한다는 경험적 사실에 입각하여 퍼센트를 구성하였음. /하 단계 수준의 학생들은 나머지 부분은 제한을 두었다는 수업의 단점이 드러남.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모든 학생들에게 상//하 수준 단계의 쓰기 텍스트를 제공하고 아동들이 자신의 기호나 상황을 자발적으로 판단하여 골라 쓰는 형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함. 이럴 경우 학생심리상 편의를 위해 중/하 단계의 학생들이 하단계의 학습지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은 경계해야 함.
<5마디>
상호평가-A
모둠내
돌려읽기





돌려 읽으면서 초고 수정에 무게를 두기 보다는 평가에 의의를 두었는데 동료평가의 결과를 학생이 피드백하기유용한 전략인가?






희망자를 골라 전체에게 발표시키고
미니 보드판을 이용하여 칠판에 적힌 평가 항목의 번호를 적어 평가 하였는데 이것 역시 피드백이 가능한가? 이 단계는 수업모형에는 없는데 왜 실제 수업에는 적용하였는가?
우선 학생들이 평가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평가지 하단부에 교사가 해설, 지문, 대사, 스토리구성 등의 항목에 대해 평가항목을 적어 주고 번호를 선택하게 하였고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도 자유기술하게 하였으나 실제로는 번호만 적고 작품에 대한 생각은 거의 기술하지 않았음. 돌려읽기에서 중점으로 두어야 할 것은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보다 다른 학생의 작품을 읽어 보면서 모방습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임.
수업자가 제시한 수업모델에서 실제로 이 활동은 2차시분에 해당하는 전체 평가와 피드백에 해당하는 활동. 교사가 공개수업이라는 점을 의식해 시각적 효과를 위해 구성한 의도가 있음. 실제 운영에 있어서 돌려 읽기가 끝나고 희망자에 한 해 전체 발표를 시켜서 함께 평가하여 다음 차시의 수업연습이라는 의도도 포함된다는 측면에서는 허용할 수 있음.
 
국어 능력 평가
항목 사전사후 분석비교
독해력 평가
(난이도󰀺)
독해 능력 평가 점수가 평균 12.8 점이 증가 하였음. 학생들의 독해력이 증가 하였음.
문학 영역
글쓰기 평가
(, 희곡)
(자유기술)
시의 경우 비유적 표현의 사용빈도가 늘었으며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작품도 등장함. 희곡의 경우 형식성에서는 큰 향상(하단계)을 이루었으며 대사가 현실감 있는 구어체로 많이 바뀜
설명문 평가
(자유기술)
하단계 학생들의 글 구조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중 단계의 학생들은 설명하는 방법(비교, 대조, 예시)-전략적 방법이 많이 향상되었음.
논설문 평가
(자유기술)
하단계 학생들의 글 구조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중 단계의 학생들은 논지와 근거를 드는 전략이 매우 세련되고 설득력 있게 되었음.
읽기
능력 평가
읽기 능력 부진아 5읽기 평가 결과 3명은 큰 향상을 이루었고 2명은 좀 더 노력이 필요함.
글씨체
평가
여학생의 경우 글씨체가 약간 교정되었고 남학생의 경우 글씨체가 매우 향상되었음.
 

 

. 국어과 선호도가 향상되었고 영역에서 쓰기의 선호도도 긍정적으로 상승하였다.

국어 수업에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것이 유효했다는 결론을 얻었다. 아동들이 가장 싫어 하는 쓰기 영역의 선호도가 크게 올라간 것은 다양한 수업 자료를 활용한 쓰기활동과 영화 및 만화(영상 텍스트)를 도입하고 쓰기 활동에 대한 교사의 첨삭지도 등의 영향으로 보인다.

 

. 하단계 학생들의 국어 기본 개념 이해력이 증가 하였다.

하단계 학생들의 경우 국어과 기본 개념 이해가 부족해서 글의 형식을 구성하는 것에도 많은 문제가 있었지만 설명문이나 논설문의 경우 처음/가운데/끝 부분에 대한 내용을 올바르게 구성하였다. 하지만 논지의 정확성이나 근거를 드는 전략 및 설명하는 기술등은 큰 향상을 이루지 못한 것이 아쉬운 점이다.

 

. /상 단계 학생들의 논리력과 글쓰기 전략이 향상되었다.

/상 단계의 학생들의 경우 문학영역의 경우 창의성 면에서 큰 향상을 이루었으며 설명문과 논설문에서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설명문에서는 전달하는 방법적 기술의 향상이 이루어 졌다. 상 단계 학생들의 향상도에 비해 중 단계 학생들의 향상도가 적은 것이 아쉬운 점이다.

. 글씨체가 바르게 향상되었다.

남학생들의 경우 최초 평가시 글씨를 알아 볼 수 없을 정도가 대부분이었으나 경필지도를 통해 글씨체가 많이 바르게 향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