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놀이를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주제 : 수학놀이를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노는 것처럼 공부를 해봐라.’ 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 말 속에는 논다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즐긴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수학공부를 할 때 노는 것
주제 : 수학놀이를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노는 것처럼 공부를 해봐라.’ 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 말 속에는 논다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즐긴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수학공부를 할 때 노는 것처럼 한다면 아이들은 수학에 대한 저항 없이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Piaget는 놀이는 경험을 능동적이고 즐겁게 통합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으며, 어린이는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 세계를 경험하면서 동화와 조절을 이루어 나간다고 하여 놀이의 교육적 기능을 강조 하였고, Dienes는 수학 학습을 ‘놀이’를 통한 구성적 활동이라고 보고, 학습자의 수학학습 경험의 계열화 과정에서 구체적인 수학 자료를 이용한 놀이를 중요시 하였다.
학생의 놀이는 장난이 아니라 곧 귀중한 학습의 기회이고, 발달의 기회이다. 놀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정서를 나타낸다. 또 창의성과 생각을 표시하고 발달시키기도 하며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기도 한다. 이처럼 놀이는 곧 학생의 생활이고 삶의 활력소가 되는 것이다.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어 하고, 어렵지 않다고 인식할수록 기초학력 점수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수학을 즐겁고 흥미로운 교과로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도 놀이 수학의 도입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한다.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수학 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히 사용하는 능력, 수학적 아이디어를 말과 글로 설명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학을 표현하고 토론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하고 반성함으로써 의사소통이 수학을 학습하고 사용하는데 중요함을 인식하는 태도 등을 말한다.
그 점을 반영하여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수학의 가치 제고와 더불어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수학학습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흥미 등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배양에 중점을 두어 『놀이마당』섹션을 통해 해당 단원에서 학습한 수학내용을 종합하여 놀이, 게임, 퍼즐 등의 형태로 구현한 것으로 해당 단원의 수학 내용을 탐구하거나, 놀이를 같이하는 동료들과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면서 협동하여 주어진 놀이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경험을 시키는데 활용하고 학습자가 일반적으로 수학에 대하여 갖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전환시키려는 시도에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놀이를 수학 활동과 접목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둘이 또는 여럿이 놀이 수학을 하는 가운데 놀이의 규칙과 방법의 변형을 통하여 의논하고 조정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나가면서 수학은 계산하고 정답을 맞히는 기계적이고 딱딱한 활동이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과도 같이 의사소통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위하여 본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본 활동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놀이수학을 활용하여 기초 ․ 기본학습에 충실한 의사소통 중심의 생각하고 함께하는 수학 수업을 통해
첫째, 학생은 수학학습의 주체임을 깨닫고 활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되고 스스로 더 나은 학습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되며
둘째,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안과 놀이수학 자료를 수집 ․ 개발하며,
셋째, 학생들 간의 신뢰감과 유대감을 갖도록 하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능력, 추론하는 능력, 문제 해결력의 향상을 통해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1) 학급 실태 조사의 필요성
효율적인 프로그램적용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학부모와 아동들을 대상으로 기초 실태 및 수학교과와 관련하여 선호도 및 흥미도 등의 실태를 알아보았다.
2) 학급 실태 분석 및 시사점
영역별 실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기초 실태
영 역 | 실 태 | |
학생가정현황 | * 학생 32명 중 2가정이 한부모 가정이고 자녀 교육에 관심이 있으며 특히 수학과의 학업성취에 관심을 보이는 학부모가 많음 *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고, 교사와의 상담 신청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과 학업에 대해 수시로 의논하고 상담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려고 노력함 - 32명 재적 학생 중 3월에 27명의 학부모가 상담을 함 * 학부모공개 수업 등 자녀의 학교 행사 참여에 관심이 많음 * 수학이 단계학습임을 인식하고 가정학습으로 지도하는 학부모가 80% 정도 됨 |
|
학 생 발 달 상 황 별 특 징 |
지적 발달 면 |
* 다른 사람과 토의를 할 때 자기 생각과 주장을 잘 표현함 * 이유를 들어 자기의 생각을 조리 있게 발표하는 학생이 10명(31.25%) 정도 됨 * 모둠 활동을 선호하고 주제를 여러 가지로 바꾸어 학습 활동 하는 것을 좋아함 * 놀이하기를 통하여 이해하고 해결점을 찾아가는 활동을 좋아함 |
수학과 학습면 | * 수학과 1학년 학습내용에 대한 기초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없음 * 단순 계산에 의한 답을 얻어내는 것은 잘 하나 개념과 원리에 의해 단계적으로 이유를 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잘 이해하지 못함 * 문장제 문제를 식을 써서 해결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음 * 본인이 해결한 문제도 어떻게 해결했는지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함 * 구체물이나 놀이를 이용한 수학 학습을 좋아함 |
|
정서 발달 면 |
* 여학생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잘 하나 남학생은 책임감있게 잘 못하는 편임 * 자기의 생각을 스스럼없이 표현하나 자기의 주장을 펼치다가 의견대립이 종종 있음 * 모둠활동에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며, 놀이 활동을 서로 의논하며 규칙을 지켜서 즐겁게 함 *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학생이 3명 있어서 수업 중에 돌아다니고, 혼잣말을 크게 하며 자신의 할 일을 스스로 하지 않아서 수업 분위기를 흐리게 하는 경우가 있음 |
|
기 초 학 력 실 태 |
*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이 없음 * 국어과 학년 기본학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이 2명으로 일기 쓰기, 어려운 문장 지도, 동화책 읽기, 독후 표현 활동 등을 아침자습시간이나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특별 지도를 하고 있음 * 수학과 학년 기본학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이 1명으로 수학익힘책과 수준별 학습지, 방과 후 놀이수학 교실 운영으로 기본학력 신장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지도하고 있음 |
교과 관련 실태(N=32)
2학년 학생은 아직 지적이나 정서적 발달이 세분화 되어 있지 않아서 영역별 실태보다는 학생들이 수학 학습을 하는데 어떤 생각을 하며, 수학과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지, 수학에 대한 생각이나 습관, 행동과 태도를 알아보는 수학 학습 태도 검사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질 문 내 용 | 응답 | 매우 그렇다 |
대체로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않다 |
∙ 나는 수학에 소질이 있는 것 같다. | 인원수 | 11 | 6 | 14 | 1 | |
비율(%) | 34.4 | 18.7 | 43.8 | 3.1 | ||
∙ 나는 이만하면 수학을 잘 하는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 인원수 | 9 | 10 | 10 | 2 | 1 |
비율(%) | 28.1 | 31.3 | 31.3 | 6.2 | 3.1 | |
∙ 나는 수학 공부가 쉽다. | 인원수 | 14 | 12 | 4 | 1 | 1 |
비율(%) | 43.8 | 37.5 | 12.5 | 3.1 | 3.1 | |
∙ 나는 수학 공부 시간이 즐겁다. | 인원수 | 19 | 5 | 6 | . | 2 |
비율(%) | 59.4 | 15.6 | 18.8 | 6.2 | ||
∙ 나는 수학공부를 시험 때만 열심히 한다. | 인원수 | 5 | 3 | 5 | 7 | 12 |
비율(%) | 15.6 | 9.4 | 15.6 | 21.9 | 37.5 | |
∙ 나는 수학 시험을 본 후에 점수를 빨리 알고 싶다. | 인원수 | 24 | 1 | 3 | 2 | 2 |
비율(%) | 75 | 3.1 | 9.5 | 6.2 | 6.2 | |
∙ 수학시간에 모르는 것이 있어도 질문을 하지 않는다. | 인원수 | 9 | 3 | 3 | 3 | 14 |
비율(%) | 28.1 | 9.4 | 9.4 | 9.4 | 43.7 | |
∙ 수학 시간이 끝났을 때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다. | 인원수 | 13 | 5 | 9 | 1 | 4 |
비율(%) | 40.6 | 15.6 | 28.2 | 3.1 | 12.5 | |
∙ 나는 수학 시간에 바르게 앉아서 공부한다. | 인원수 | 15 | 7 | 6 | . | 4 |
비율(%) | 46.9 | 21.9 | 18.7 | 12.5 | ||
∙ 나는 스스로 수학 공부를 한다. | 인원수 | 11 | 5 | 10 | . | 6 |
비율(%) | 34.4 | 15.6 | 31.3 | 18.7 | ||
∙ 나는 수학 시간에 놀이학습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 인원수 | 26 | 3 | 2 | 1 | . |
비율(%) | 81.2 | 9.4 | 6.3 | 3.1 | ||
∙ 나는 수학시간에 배운 내용을 집에 가서 가족과 함께 다시 해 보고 싶다. |
인원수 | 15 | 8 | 3 | 1 | 5 |
비율(%) | 46.9 | 25 | 9.4 | 3.1 | 15.6 |
처럼 한다면 아이들은 수학에 대한 저항 없이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Piaget는 놀이는 경험을 능동적이고 즐겁게 통합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으며, 어린이는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 세계를 경험하면서 동화와 조절을 이루어 나간다고 하여 놀이의 교육적 기능을 강조 하였고, Dienes는 수학 학습을 ‘놀이’를 통한 구성적 활동이라고 보고, 학습자의 수학학습 경험의 계열화 과정에서 구체적인 수학 자료를 이용한 놀이를 중요시 하였다.
학생의 놀이는 장난이 아니라 곧 귀중한 학습의 기회이고, 발달의 기회이다. 놀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정서를 나타낸다. 또 창의성과 생각을 표시하고 발달시키기도 하며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기도 한다. 이처럼 놀이는 곧 학생의 생활이고 삶의 활력소가 되는 것이다.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어 하고, 어렵지 않다고 인식할수록 기초학력 점수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수학을 즐겁고 흥미로운 교과로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도 놀이 수학의 도입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한다.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수학 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히 사용하는 능력, 수학적 아이디어를 말과 글로 설명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학을 표현하고 토론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하고 반성함으로써 의사소통이 수학을 학습하고 사용하는데 중요함을 인식하는 태도 등을 말한다.
그 점을 반영하여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수학의 가치 제고와 더불어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수학학습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흥미 등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배양에 중점을 두어 『놀이마당』섹션을 통해 해당 단원에서 학습한 수학내용을 종합하여 놀이, 게임, 퍼즐 등의 형태로 구현한 것으로 해당 단원의 수학 내용을 탐구하거나, 놀이를 같이하는 동료들과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면서 협동하여 주어진 놀이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경험을 시키는데 활용하고 학습자가 일반적으로 수학에 대하여 갖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전환시키려는 시도에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놀이를 수학 활동과 접목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둘이 또는 여럿이 놀이 수학을 하는 가운데 놀이의 규칙과 방법의 변형을 통하여 의논하고 조정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나가면서 수학은 계산하고 정답을 맞히는 기계적이고 딱딱한 활동이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과도 같이 의사소통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위하여 본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본 활동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놀이수학을 활용하여 기초 ․ 기본학습에 충실한 의사소통 중심의 생각하고 함께하는 수학 수업을 통해
첫째, 학생은 수학학습의 주체임을 깨닫고 활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되고 스스로 더 나은 학습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되며
둘째,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안과 놀이수학 자료를 수집 ․ 개발하며,
셋째, 학생들 간의 신뢰감과 유대감을 갖도록 하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능력, 추론하는 능력, 문제 해결력의 향상을 통해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1) 학급 실태 조사의 필요성
효율적인 프로그램적용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학부모와 아동들을 대상으로 기초 실태 및 수학교과와 관련하여 선호도 및 흥미도 등의 실태를 알아보았다.
2) 학급 실태 분석 및 시사점
영역별 실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기초 실태
영 역 | 실 태 | |
학생가정현황 | * 학생 32명 중 2가정이 한부모 가정이고 자녀 교육에 관심이 있으며 특히 수학과의 학업성취에 관심을 보이는 학부모가 많음 *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고, 교사와의 상담 신청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과 학업에 대해 수시로 의논하고 상담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려고 노력함 - 32명 재적 학생 중 3월에 27명의 학부모가 상담을 함 * 학부모공개 수업 등 자녀의 학교 행사 참여에 관심이 많음 * 수학이 단계학습임을 인식하고 가정학습으로 지도하는 학부모가 80% 정도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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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생 발 달 상 황 별 특 징 |
지적 발달 면 |
* 다른 사람과 토의를 할 때 자기 생각과 주장을 잘 표현함 * 이유를 들어 자기의 생각을 조리 있게 발표하는 학생이 10명(31.25%) 정도 됨 * 모둠 활동을 선호하고 주제를 여러 가지로 바꾸어 학습 활동 하는 것을 좋아함 * 놀이하기를 통하여 이해하고 해결점을 찾아가는 활동을 좋아함 |
수학과 학습면 | * 수학과 1학년 학습내용에 대한 기초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없음 * 단순 계산에 의한 답을 얻어내는 것은 잘 하나 개념과 원리에 의해 단계적으로 이유를 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잘 이해하지 못함 * 문장제 문제를 식을 써서 해결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음 * 본인이 해결한 문제도 어떻게 해결했는지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함 * 구체물이나 놀이를 이용한 수학 학습을 좋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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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발달 면 |
* 여학생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잘 하나 남학생은 책임감있게 잘 못하는 편임 * 자기의 생각을 스스럼없이 표현하나 자기의 주장을 펼치다가 의견대립이 종종 있음 * 모둠활동에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며, 놀이 활동을 서로 의논하며 규칙을 지켜서 즐겁게 함 *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학생이 3명 있어서 수업 중에 돌아다니고, 혼잣말을 크게 하며 자신의 할 일을 스스로 하지 않아서 수업 분위기를 흐리게 하는 경우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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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초 학 력 실 태 |
*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이 없음 * 국어과 학년 기본학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이 2명으로 일기 쓰기, 어려운 문장 지도, 동화책 읽기, 독후 표현 활동 등을 아침자습시간이나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특별 지도를 하고 있음 * 수학과 학년 기본학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이 1명으로 수학익힘책과 수준별 학습지, 방과 후 놀이수학 교실 운영으로 기본학력 신장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지도하고 있음 |
교과 관련 실태(N=32)
2학년 학생은 아직 지적이나 정서적 발달이 세분화 되어 있지 않아서 영역별 실태보다는 학생들이 수학 학습을 하는데 어떤 생각을 하며, 수학과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지, 수학에 대한 생각이나 습관, 행동과 태도를 알아보는 수학 학습 태도 검사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질 문 내 용 | 응답 | 매우 그렇다 |
대체로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않다 |
∙ 나는 수학에 소질이 있는 것 같다. | 인원수 | 11 | 6 | 14 | 1 | |
비율(%) | 34.4 | 18.7 | 43.8 | 3.1 | ||
∙ 나는 이만하면 수학을 잘 하는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 인원수 | 9 | 10 | 10 | 2 | 1 |
비율(%) | 28.1 | 31.3 | 31.3 | 6.2 | 3.1 | |
∙ 나는 수학 공부가 쉽다. | 인원수 | 14 | 12 | 4 | 1 | 1 |
비율(%) | 43.8 | 37.5 | 12.5 | 3.1 | 3.1 | |
∙ 나는 수학 공부 시간이 즐겁다. | 인원수 | 19 | 5 | 6 | . | 2 |
비율(%) | 59.4 | 15.6 | 18.8 | 6.2 | ||
∙ 나는 수학공부를 시험 때만 열심히 한다. | 인원수 | 5 | 3 | 5 | 7 | 12 |
비율(%) | 15.6 | 9.4 | 15.6 | 21.9 | 37.5 | |
∙ 나는 수학 시험을 본 후에 점수를 빨리 알고 싶다. | 인원수 | 24 | 1 | 3 | 2 | 2 |
비율(%) | 75 | 3.1 | 9.5 | 6.2 | 6.2 | |
∙ 수학시간에 모르는 것이 있어도 질문을 하지 않는다. | 인원수 | 9 | 3 | 3 | 3 | 14 |
비율(%) | 28.1 | 9.4 | 9.4 | 9.4 | 43.7 | |
∙ 수학 시간이 끝났을 때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다. | 인원수 | 13 | 5 | 9 | 1 | 4 |
비율(%) | 40.6 | 15.6 | 28.2 | 3.1 | 12.5 | |
∙ 나는 수학 시간에 바르게 앉아서 공부한다. | 인원수 | 15 | 7 | 6 | . | 4 |
비율(%) | 46.9 | 21.9 | 18.7 | 12.5 | ||
∙ 나는 스스로 수학 공부를 한다. | 인원수 | 11 | 5 | 10 | . | 6 |
비율(%) | 34.4 | 15.6 | 31.3 | 18.7 | ||
∙ 나는 수학 시간에 놀이학습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 인원수 | 26 | 3 | 2 | 1 | . |
비율(%) | 81.2 | 9.4 | 6.3 | 3.1 | ||
∙ 나는 수학시간에 배운 내용을 집에 가서 가족과 함께 다시 해 보고 싶다. |
인원수 | 15 | 8 | 3 | 1 | 5 |
비율(%) | 46.9 | 25 | 9.4 | 3.1 | 15.6 |
주제 : 수학놀이를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노는 것처럼 공부를 해봐라.’ 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 말 속에는 논다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즐긴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수학공부를 할 때 노는 것처럼 한다면 아이들은 수학에 대한 저항 없이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Piaget는 놀이는 경험을 능동적이고 즐겁게 통합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으며, 어린이는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 세계를 경험하면서 동화와 조절을 이루어 나간다고 하여 놀이의 교육적 기능을 강조 하였고, Dienes는 수학 학습을 ‘놀이’를 통한 구성적 활동이라고 보고, 학습자의 수학학습 경험의 계열화 과정에서 구체적인 수학 자료를 이용한 놀이를 중요시 하였다.
학생의 놀이는 장난이 아니라 곧 귀중한 학습의 기회이고, 발달의 기회이다. 놀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정서를 나타낸다. 또 창의성과 생각을 표시하고 발달시키기도 하며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기도 한다. 이처럼 놀이는 곧 학생의 생활이고 삶의 활력소가 되는 것이다.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어 하고, 어렵지 않다고 인식할수록 기초학력 점수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수학을 즐겁고 흥미로운 교과로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도 놀이 수학의 도입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한다.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수학 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히 사용하는 능력, 수학적 아이디어를 말과 글로 설명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학을 표현하고 토론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하고 반성함으로써 의사소통이 수학을 학습하고 사용하는데 중요함을 인식하는 태도 등을 말한다.
그 점을 반영하여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수학의 가치 제고와 더불어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수학학습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흥미 등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배양에 중점을 두어 『놀이마당』섹션을 통해 해당 단원에서 학습한 수학내용을 종합하여 놀이, 게임, 퍼즐 등의 형태로 구현한 것으로 해당 단원의 수학 내용을 탐구하거나, 놀이를 같이하는 동료들과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면서 협동하여 주어진 놀이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경험을 시키는데 활용하고 학습자가 일반적으로 수학에 대하여 갖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전환시키려는 시도에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놀이를 수학 활동과 접목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둘이 또는 여럿이 놀이 수학을 하는 가운데 놀이의 규칙과 방법의 변형을 통하여 의논하고 조정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나가면서 수학은 계산하고 정답을 맞히는 기계적이고 딱딱한 활동이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과도 같이 의사소통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위하여 본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본 활동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놀이수학을 활용하여 기초 ․ 기본학습에 충실한 의사소통 중심의 생각하고 함께하는 수학 수업을 통해
첫째, 학생은 수학학습의 주체임을 깨닫고 활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되고 스스로 더 나은 학습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되며
둘째,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안과 놀이수학 자료를 수집 ․ 개발하며,
셋째, 학생들 간의 신뢰감과 유대감을 갖도록 하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능력, 추론하는 능력, 문제 해결력의 향상을 통해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1) 학급 실태 조사의 필요성
효율적인 프로그램적용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학부모와 아동들을 대상으로 기초 실태 및 수학교과와 관련하여 선호도 및 흥미도 등의 실태를 알아보았다.
2) 학급 실태 분석 및 시사점
영역별 실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기초 실태
영 역 | 실 태 | |
학생가정현황 | * 학생 32명 중 2가정이 한부모 가정이고 자녀 교육에 관심이 있으며 특히 수학과의 학업성취에 관심을 보이는 학부모가 많음 *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고, 교사와의 상담 신청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과 학업에 대해 수시로 의논하고 상담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려고 노력함 - 32명 재적 학생 중 3월에 27명의 학부모가 상담을 함 * 학부모공개 수업 등 자녀의 학교 행사 참여에 관심이 많음 * 수학이 단계학습임을 인식하고 가정학습으로 지도하는 학부모가 80% 정도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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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생 발 달 상 황 별 특 징 |
지적 발달 면 |
* 다른 사람과 토의를 할 때 자기 생각과 주장을 잘 표현함 * 이유를 들어 자기의 생각을 조리 있게 발표하는 학생이 10명(31.25%) 정도 됨 * 모둠 활동을 선호하고 주제를 여러 가지로 바꾸어 학습 활동 하는 것을 좋아함 * 놀이하기를 통하여 이해하고 해결점을 찾아가는 활동을 좋아함 |
수학과 학습면 | * 수학과 1학년 학습내용에 대한 기초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없음 * 단순 계산에 의한 답을 얻어내는 것은 잘 하나 개념과 원리에 의해 단계적으로 이유를 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잘 이해하지 못함 * 문장제 문제를 식을 써서 해결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음 * 본인이 해결한 문제도 어떻게 해결했는지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함 * 구체물이나 놀이를 이용한 수학 학습을 좋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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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발달 면 |
* 여학생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잘 하나 남학생은 책임감있게 잘 못하는 편임 * 자기의 생각을 스스럼없이 표현하나 자기의 주장을 펼치다가 의견대립이 종종 있음 * 모둠활동에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며, 놀이 활동을 서로 의논하며 규칙을 지켜서 즐겁게 함 *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학생이 3명 있어서 수업 중에 돌아다니고, 혼잣말을 크게 하며 자신의 할 일을 스스로 하지 않아서 수업 분위기를 흐리게 하는 경우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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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초 학 력 실 태 |
*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이 없음 * 국어과 학년 기본학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이 2명으로 일기 쓰기, 어려운 문장 지도, 동화책 읽기, 독후 표현 활동 등을 아침자습시간이나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특별 지도를 하고 있음 * 수학과 학년 기본학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이 1명으로 수학익힘책과 수준별 학습지, 방과 후 놀이수학 교실 운영으로 기본학력 신장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지도하고 있음 |
교과 관련 실태(N=32)
2학년 학생은 아직 지적이나 정서적 발달이 세분화 되어 있지 않아서 영역별 실태보다는 학생들이 수학 학습을 하는데 어떤 생각을 하며, 수학과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지, 수학에 대한 생각이나 습관, 행동과 태도를 알아보는 수학 학습 태도 검사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질 문 내 용 | 응답 | 매우 그렇다 |
대체로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않다 |
∙ 나는 수학에 소질이 있는 것 같다. | 인원수 | 11 | 6 | 14 | 1 | |
비율(%) | 34.4 | 18.7 | 43.8 | 3.1 | ||
∙ 나는 이만하면 수학을 잘 하는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 인원수 | 9 | 10 | 10 | 2 | 1 |
비율(%) | 28.1 | 31.3 | 31.3 | 6.2 | 3.1 | |
∙ 나는 수학 공부가 쉽다. | 인원수 | 14 | 12 | 4 | 1 | 1 |
비율(%) | 43.8 | 37.5 | 12.5 | 3.1 | 3.1 | |
∙ 나는 수학 공부 시간이 즐겁다. | 인원수 | 19 | 5 | 6 | . | 2 |
비율(%) | 59.4 | 15.6 | 18.8 | 6.2 | ||
∙ 나는 수학공부를 시험 때만 열심히 한다. | 인원수 | 5 | 3 | 5 | 7 | 12 |
비율(%) | 15.6 | 9.4 | 15.6 | 21.9 | 37.5 | |
∙ 나는 수학 시험을 본 후에 점수를 빨리 알고 싶다. | 인원수 | 24 | 1 | 3 | 2 | 2 |
비율(%) | 75 | 3.1 | 9.5 | 6.2 | 6.2 | |
∙ 수학시간에 모르는 것이 있어도 질문을 하지 않는다. | 인원수 | 9 | 3 | 3 | 3 | 14 |
비율(%) | 28.1 | 9.4 | 9.4 | 9.4 | 43.7 | |
∙ 수학 시간이 끝났을 때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다. | 인원수 | 13 | 5 | 9 | 1 | 4 |
비율(%) | 40.6 | 15.6 | 28.2 | 3.1 | 12.5 | |
∙ 나는 수학 시간에 바르게 앉아서 공부한다. | 인원수 | 15 | 7 | 6 | . | 4 |
비율(%) | 46.9 | 21.9 | 18.7 | 12.5 | ||
∙ 나는 스스로 수학 공부를 한다. | 인원수 | 11 | 5 | 10 | . | 6 |
비율(%) | 34.4 | 15.6 | 31.3 | 18.7 | ||
∙ 나는 수학 시간에 놀이학습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 인원수 | 26 | 3 | 2 | 1 | . |
비율(%) | 81.2 | 9.4 | 6.3 | 3.1 | ||
∙ 나는 수학시간에 배운 내용을 집에 가서 가족과 함께 다시 해 보고 싶다. |
인원수 | 15 | 8 | 3 | 1 | 5 |
비율(%) | 46.9 | 25 | 9.4 | 3.1 | 15.6 |
주제 : 수학놀이를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노는 것처럼 공부를 해봐라.’ 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 말 속에는 논다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즐긴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수학공부를 할 때 노는 것처럼 한다면 아이들은 수학에 대한 저항 없이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Piaget는 놀이는 경험을 능동적이고 즐겁게 통합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으며, 어린이는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 세계를 경험하면서 동화와 조절을 이루어 나간다고 하여 놀이의 교육적 기능을 강조 하였고, Dienes는 수학 학습을 ‘놀이’를 통한 구성적 활동이라고 보고, 학습자의 수학학습 경험의 계열화 과정에서 구체적인 수학 자료를 이용한 놀이를 중요시 하였다.
학생의 놀이는 장난이 아니라 곧 귀중한 학습의 기회이고, 발달의 기회이다. 놀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정서를 나타낸다. 또 창의성과 생각을 표시하고 발달시키기도 하며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기도 한다. 이처럼 놀이는 곧 학생의 생활이고 삶의 활력소가 되는 것이다.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어 하고, 어렵지 않다고 인식할수록 기초학력 점수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수학을 즐겁고 흥미로운 교과로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도 놀이 수학의 도입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한다.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수학 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히 사용하는 능력, 수학적 아이디어를 말과 글로 설명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학을 표현하고 토론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하고 반성함으로써 의사소통이 수학을 학습하고 사용하는데 중요함을 인식하는 태도 등을 말한다.
그 점을 반영하여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수학의 가치 제고와 더불어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수학학습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흥미 등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배양에 중점을 두어 『놀이마당』섹션을 통해 해당 단원에서 학습한 수학내용을 종합하여 놀이, 게임, 퍼즐 등의 형태로 구현한 것으로 해당 단원의 수학 내용을 탐구하거나, 놀이를 같이하는 동료들과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면서 협동하여 주어진 놀이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경험을 시키는데 활용하고 학습자가 일반적으로 수학에 대하여 갖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전환시키려는 시도에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놀이를 수학 활동과 접목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둘이 또는 여럿이 놀이 수학을 하는 가운데 놀이의 규칙과 방법의 변형을 통하여 의논하고 조정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나가면서 수학은 계산하고 정답을 맞히는 기계적이고 딱딱한 활동이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과도 같이 의사소통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위하여 본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본 활동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놀이수학을 활용하여 기초 ․ 기본학습에 충실한 의사소통 중심의 생각하고 함께하는 수학 수업을 통해
첫째, 학생은 수학학습의 주체임을 깨닫고 활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되고 스스로 더 나은 학습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되며
둘째,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안과 놀이수학 자료를 수집 ․ 개발하며,
셋째, 학생들 간의 신뢰감과 유대감을 갖도록 하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능력, 추론하는 능력, 문제 해결력의 향상을 통해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1) 학급 실태 조사의 필요성
효율적인 프로그램적용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학부모와 아동들을 대상으로 기초 실태 및 수학교과와 관련하여 선호도 및 흥미도 등의 실태를 알아보았다.
2) 학급 실태 분석 및 시사점
영역별 실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기초 실태
영 역 | 실 태 | |
학생가정현황 | * 학생 32명 중 2가정이 한부모 가정이고 자녀 교육에 관심이 있으며 특히 수학과의 학업성취에 관심을 보이는 학부모가 많음 *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고, 교사와의 상담 신청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과 학업에 대해 수시로 의논하고 상담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려고 노력함 - 32명 재적 학생 중 3월에 27명의 학부모가 상담을 함 * 학부모공개 수업 등 자녀의 학교 행사 참여에 관심이 많음 * 수학이 단계학습임을 인식하고 가정학습으로 지도하는 학부모가 80% 정도 됨 |
|
학 생 발 달 상 황 별 특 징 |
지적 발달 면 |
* 다른 사람과 토의를 할 때 자기 생각과 주장을 잘 표현함 * 이유를 들어 자기의 생각을 조리 있게 발표하는 학생이 10명(31.25%) 정도 됨 * 모둠 활동을 선호하고 주제를 여러 가지로 바꾸어 학습 활동 하는 것을 좋아함 * 놀이하기를 통하여 이해하고 해결점을 찾아가는 활동을 좋아함 |
수학과 학습면 | * 수학과 1학년 학습내용에 대한 기초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없음 * 단순 계산에 의한 답을 얻어내는 것은 잘 하나 개념과 원리에 의해 단계적으로 이유를 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잘 이해하지 못함 * 문장제 문제를 식을 써서 해결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음 * 본인이 해결한 문제도 어떻게 해결했는지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함 * 구체물이나 놀이를 이용한 수학 학습을 좋아함 |
|
정서 발달 면 |
* 여학생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잘 하나 남학생은 책임감있게 잘 못하는 편임 * 자기의 생각을 스스럼없이 표현하나 자기의 주장을 펼치다가 의견대립이 종종 있음 * 모둠활동에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며, 놀이 활동을 서로 의논하며 규칙을 지켜서 즐겁게 함 *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학생이 3명 있어서 수업 중에 돌아다니고, 혼잣말을 크게 하며 자신의 할 일을 스스로 하지 않아서 수업 분위기를 흐리게 하는 경우가 있음 |
|
기 초 학 력 실 태 |
*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이 없음 * 국어과 학년 기본학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이 2명으로 일기 쓰기, 어려운 문장 지도, 동화책 읽기, 독후 표현 활동 등을 아침자습시간이나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특별 지도를 하고 있음 * 수학과 학년 기본학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이 1명으로 수학익힘책과 수준별 학습지, 방과 후 놀이수학 교실 운영으로 기본학력 신장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지도하고 있음 |
교과 관련 실태(N=32)
2학년 학생은 아직 지적이나 정서적 발달이 세분화 되어 있지 않아서 영역별 실태보다는 학생들이 수학 학습을 하는데 어떤 생각을 하며, 수학과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지, 수학에 대한 생각이나 습관, 행동과 태도를 알아보는 수학 학습 태도 검사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질 문 내 용 | 응답 | 매우 그렇다 |
대체로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않다 |
∙ 나는 수학에 소질이 있는 것 같다. | 인원수 | 11 | 6 | 14 | 1 | |
비율(%) | 34.4 | 18.7 | 43.8 | 3.1 | ||
∙ 나는 이만하면 수학을 잘 하는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 인원수 | 9 | 10 | 10 | 2 | 1 |
비율(%) | 28.1 | 31.3 | 31.3 | 6.2 | 3.1 | |
∙ 나는 수학 공부가 쉽다. | 인원수 | 14 | 12 | 4 | 1 | 1 |
비율(%) | 43.8 | 37.5 | 12.5 | 3.1 | 3.1 | |
∙ 나는 수학 공부 시간이 즐겁다. | 인원수 | 19 | 5 | 6 | . | 2 |
비율(%) | 59.4 | 15.6 | 18.8 | 6.2 | ||
∙ 나는 수학공부를 시험 때만 열심히 한다. | 인원수 | 5 | 3 | 5 | 7 | 12 |
비율(%) | 15.6 | 9.4 | 15.6 | 21.9 | 37.5 | |
∙ 나는 수학 시험을 본 후에 점수를 빨리 알고 싶다. | 인원수 | 24 | 1 | 3 | 2 | 2 |
비율(%) | 75 | 3.1 | 9.5 | 6.2 | 6.2 | |
∙ 수학시간에 모르는 것이 있어도 질문을 하지 않는다. | 인원수 | 9 | 3 | 3 | 3 | 14 |
비율(%) | 28.1 | 9.4 | 9.4 | 9.4 | 43.7 | |
∙ 수학 시간이 끝났을 때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다. | 인원수 | 13 | 5 | 9 | 1 | 4 |
비율(%) | 40.6 | 15.6 | 28.2 | 3.1 | 12.5 | |
∙ 나는 수학 시간에 바르게 앉아서 공부한다. | 인원수 | 15 | 7 | 6 | . | 4 |
비율(%) | 46.9 | 21.9 | 18.7 | 12.5 | ||
∙ 나는 스스로 수학 공부를 한다. | 인원수 | 11 | 5 | 10 | . | 6 |
비율(%) | 34.4 | 15.6 | 31.3 | 18.7 | ||
∙ 나는 수학 시간에 놀이학습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 인원수 | 26 | 3 | 2 | 1 | . |
비율(%) | 81.2 | 9.4 | 6.3 | 3.1 | ||
∙ 나는 수학시간에 배운 내용을 집에 가서 가족과 함께 다시 해 보고 싶다. |
인원수 | 15 | 8 | 3 | 1 | 5 |
비율(%) | 46.9 | 25 | 9.4 | 3.1 | 15.6 |
주제 : 수학놀이를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노는 것처럼 공부를 해봐라.’ 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 말 속에는 논다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즐긴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수학공부를 할 때 노는 것처럼 한다면 아이들은 수학에 대한 저항 없이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Piaget는 놀이는 경험을 능동적이고 즐겁게 통합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으며, 어린이는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해 세계를 경험하면서 동화와 조절을 이루어 나간다고 하여 놀이의 교육적 기능을 강조 하였고, Dienes는 수학 학습을 ‘놀이’를 통한 구성적 활동이라고 보고, 학습자의 수학학습 경험의 계열화 과정에서 구체적인 수학 자료를 이용한 놀이를 중요시 하였다.
학생의 놀이는 장난이 아니라 곧 귀중한 학습의 기회이고, 발달의 기회이다. 놀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정서를 나타낸다. 또 창의성과 생각을 표시하고 발달시키기도 하며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기도 한다. 이처럼 놀이는 곧 학생의 생활이고 삶의 활력소가 되는 것이다.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어 하고, 어렵지 않다고 인식할수록 기초학력 점수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학생들에게 수학을 즐겁고 흥미로운 교과로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도 놀이 수학의 도입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한다.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수학 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히 사용하는 능력, 수학적 아이디어를 말과 글로 설명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학을 표현하고 토론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하고 반성함으로써 의사소통이 수학을 학습하고 사용하는데 중요함을 인식하는 태도 등을 말한다.
그 점을 반영하여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수학의 가치 제고와 더불어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수학학습에 대한 즐거움, 자신감, 흥미 등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 배양에 중점을 두어 『놀이마당』섹션을 통해 해당 단원에서 학습한 수학내용을 종합하여 놀이, 게임, 퍼즐 등의 형태로 구현한 것으로 해당 단원의 수학 내용을 탐구하거나, 놀이를 같이하는 동료들과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면서 협동하여 주어진 놀이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경험을 시키는데 활용하고 학습자가 일반적으로 수학에 대하여 갖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태도를 긍정적으로 전환시키려는 시도에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놀이를 수학 활동과 접목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둘이 또는 여럿이 놀이 수학을 하는 가운데 놀이의 규칙과 방법의 변형을 통하여 의논하고 조정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나가면서 수학은 계산하고 정답을 맞히는 기계적이고 딱딱한 활동이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과도 같이 의사소통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위하여 본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본 활동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놀이수학을 활용하여 기초 ․ 기본학습에 충실한 의사소통 중심의 생각하고 함께하는 수학 수업을 통해
첫째, 학생은 수학학습의 주체임을 깨닫고 활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되고 스스로 더 나은 학습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되며
둘째,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안과 놀이수학 자료를 수집 ․ 개발하며,
셋째, 학생들 간의 신뢰감과 유대감을 갖도록 하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능력, 추론하는 능력, 문제 해결력의 향상을 통해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1) 학급 실태 조사의 필요성
효율적인 프로그램적용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학부모와 아동들을 대상으로 기초 실태 및 수학교과와 관련하여 선호도 및 흥미도 등의 실태를 알아보았다.
2) 학급 실태 분석 및 시사점
영역별 실태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기초 실태
영 역 | 실 태 | |
학생가정현황 | * 학생 32명 중 2가정이 한부모 가정이고 자녀 교육에 관심이 있으며 특히 수학과의 학업성취에 관심을 보이는 학부모가 많음 *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고, 교사와의 상담 신청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과 학업에 대해 수시로 의논하고 상담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려고 노력함 - 32명 재적 학생 중 3월에 27명의 학부모가 상담을 함 * 학부모공개 수업 등 자녀의 학교 행사 참여에 관심이 많음 * 수학이 단계학습임을 인식하고 가정학습으로 지도하는 학부모가 80% 정도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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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생 발 달 상 황 별 특 징 |
지적 발달 면 |
* 다른 사람과 토의를 할 때 자기 생각과 주장을 잘 표현함 * 이유를 들어 자기의 생각을 조리 있게 발표하는 학생이 10명(31.25%) 정도 됨 * 모둠 활동을 선호하고 주제를 여러 가지로 바꾸어 학습 활동 하는 것을 좋아함 * 놀이하기를 통하여 이해하고 해결점을 찾아가는 활동을 좋아함 |
수학과 학습면 | * 수학과 1학년 학습내용에 대한 기초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없음 * 단순 계산에 의한 답을 얻어내는 것은 잘 하나 개념과 원리에 의해 단계적으로 이유를 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잘 이해하지 못함 * 문장제 문제를 식을 써서 해결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음 * 본인이 해결한 문제도 어떻게 해결했는지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함 * 구체물이나 놀이를 이용한 수학 학습을 좋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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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발달 면 |
* 여학생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잘 하나 남학생은 책임감있게 잘 못하는 편임 * 자기의 생각을 스스럼없이 표현하나 자기의 주장을 펼치다가 의견대립이 종종 있음 * 모둠활동에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며, 놀이 활동을 서로 의논하며 규칙을 지켜서 즐겁게 함 *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학생이 3명 있어서 수업 중에 돌아다니고, 혼잣말을 크게 하며 자신의 할 일을 스스로 하지 않아서 수업 분위기를 흐리게 하는 경우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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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초 학 력 실 태 |
*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이 없음 * 국어과 학년 기본학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이 2명으로 일기 쓰기, 어려운 문장 지도, 동화책 읽기, 독후 표현 활동 등을 아침자습시간이나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특별 지도를 하고 있음 * 수학과 학년 기본학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이 1명으로 수학익힘책과 수준별 학습지, 방과 후 놀이수학 교실 운영으로 기본학력 신장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지도하고 있음 |
교과 관련 실태(N=32)
2학년 학생은 아직 지적이나 정서적 발달이 세분화 되어 있지 않아서 영역별 실태보다는 학생들이 수학 학습을 하는데 어떤 생각을 하며, 수학과에 흥미와 관심이 있는지, 수학에 대한 생각이나 습관, 행동과 태도를 알아보는 수학 학습 태도 검사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질 문 내 용 | 응답 | 매우 그렇다 |
대체로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않다 |
∙ 나는 수학에 소질이 있는 것 같다. | 인원수 | 11 | 6 | 14 | 1 | |
비율(%) | 34.4 | 18.7 | 43.8 | 3.1 | ||
∙ 나는 이만하면 수학을 잘 하는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 인원수 | 9 | 10 | 10 | 2 | 1 |
비율(%) | 28.1 | 31.3 | 31.3 | 6.2 | 3.1 | |
∙ 나는 수학 공부가 쉽다. | 인원수 | 14 | 12 | 4 | 1 | 1 |
비율(%) | 43.8 | 37.5 | 12.5 | 3.1 | 3.1 | |
∙ 나는 수학 공부 시간이 즐겁다. | 인원수 | 19 | 5 | 6 | . | 2 |
비율(%) | 59.4 | 15.6 | 18.8 | 6.2 | ||
∙ 나는 수학공부를 시험 때만 열심히 한다. | 인원수 | 5 | 3 | 5 | 7 | 12 |
비율(%) | 15.6 | 9.4 | 15.6 | 21.9 | 37.5 | |
∙ 나는 수학 시험을 본 후에 점수를 빨리 알고 싶다. | 인원수 | 24 | 1 | 3 | 2 | 2 |
비율(%) | 75 | 3.1 | 9.5 | 6.2 | 6.2 | |
∙ 수학시간에 모르는 것이 있어도 질문을 하지 않는다. | 인원수 | 9 | 3 | 3 | 3 | 14 |
비율(%) | 28.1 | 9.4 | 9.4 | 9.4 | 43.7 | |
∙ 수학 시간이 끝났을 때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다. | 인원수 | 13 | 5 | 9 | 1 | 4 |
비율(%) | 40.6 | 15.6 | 28.2 | 3.1 | 12.5 | |
∙ 나는 수학 시간에 바르게 앉아서 공부한다. | 인원수 | 15 | 7 | 6 | . | 4 |
비율(%) | 46.9 | 21.9 | 18.7 | 12.5 | ||
∙ 나는 스스로 수학 공부를 한다. | 인원수 | 11 | 5 | 10 | . | 6 |
비율(%) | 34.4 | 15.6 | 31.3 | 18.7 | ||
∙ 나는 수학 시간에 놀이학습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 인원수 | 26 | 3 | 2 | 1 | . |
비율(%) | 81.2 | 9.4 | 6.3 | 3.1 | ||
∙ 나는 수학시간에 배운 내용을 집에 가서 가족과 함께 다시 해 보고 싶다. |
인원수 | 15 | 8 | 3 | 1 | 5 |
비율(%) | 46.9 | 25 | 9.4 | 3.1 | 15.6 |
질 문 내 용 | 응답 | 매우 그렇다 |
대체로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않다 |
∙ 나는 수학에 소질이 있는 것 같다. | 인원수 | 11 | 6 | 14 | 1 | |
비율(%) | 34.4 | 18.7 | 43.8 | 3.1 | ||
∙ 나는 이만하면 수학을 잘 하는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 인원수 | 9 | 10 | 10 | 2 | 1 |
비율(%) | 28.1 | 31.3 | 31.3 | 6.2 | 3.1 | |
∙ 나는 수학 공부가 쉽다. | 인원수 | 14 | 12 | 4 | 1 | 1 |
비율(%) | 43.8 | 37.5 | 12.5 | 3.1 | 3.1 | |
∙ 나는 수학 공부 시간이 즐겁다. | 인원수 | 19 | 5 | 6 | . | 2 |
비율(%) | 59.4 | 15.6 | 18.8 | 6.2 | ||
∙ 나는 수학공부를 시험 때만 열심히 한다. | 인원수 | 5 | 3 | 5 | 7 | 12 |
비율(%) | 15.6 | 9.4 | 15.6 | 21.9 | 37.5 | |
∙ 나는 수학 시험을 본 후에 점수를 빨리 알고 싶다. | 인원수 | 24 | 1 | 3 | 2 | 2 |
비율(%) | 75 | 3.1 | 9.5 | 6.2 | 6.2 | |
∙ 수학시간에 모르는 것이 있어도 질문을 하지 않는다. | 인원수 | 9 | 3 | 3 | 3 | 14 |
비율(%) | 28.1 | 9.4 | 9.4 | 9.4 | 43.7 | |
∙ 수학 시간이 끝났을 때 배운 내용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다. | 인원수 | 13 | 5 | 9 | 1 | 4 |
비율(%) | 40.6 | 15.6 | 28.2 | 3.1 | 12.5 | |
∙ 나는 수학 시간에 바르게 앉아서 공부한다. | 인원수 | 15 | 7 | 6 | . | 4 |
비율(%) | 46.9 | 21.9 | 18.7 | 12.5 | ||
∙ 나는 스스로 수학 공부를 한다. | 인원수 | 11 | 5 | 10 | . | 6 |
비율(%) | 34.4 | 15.6 | 31.3 | 18.7 | ||
∙ 나는 수학 시간에 놀이학습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 인원수 | 26 | 3 | 2 | 1 | . |
비율(%) | 81.2 | 9.4 | 6.3 | 3.1 | ||
∙ 나는 수학시간에 배운 내용을 집에 가서 가족과 함께 다시 해 보고 싶다. |
인원수 | 15 | 8 | 3 | 1 | 5 |
비율(%) | 46.9 | 25 | 9.4 | 3.1 | 15.6 |
실태 조사를 통한 분석(SWOT 분석) 및 적용하기
상징 | 영역 | 분석내용 | 키우고 보완하기 |
S | 강점 (strength) |
• 수학 부진아가 없다. • 학생들의 성향은 명랑하고 활발하며 학습의욕이 높은 편이다. • 발표를 이유를 들어 조리 있게 잘 한다. •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심이 많다. |
SW (약점-강점보완) |
⋄활발함과 높은 학습의욕으로 스스로 질문하는 능력 키우기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으로 의사소통 능력 키우기 ⋄학부모의 관심으로 자료 수집 및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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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 | 약점 (weakness) |
•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하다. • 구체적인 문제해결력이 약하다. • 스스로 학습하고자 하는 태도가 부족하다. • 개인별 놀이수학 자료가 부족한 편이다. • 모르는 것에 대하여 질문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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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 기회 (opportunity) |
• 놀이를 좋아하고 놀이를 통해 규칙찾기 및 규칙정하기를 할 수 있다. • 조작 활동에 관심이 많고 협동학습을 좋아한다. • 시험 후 자기 성적 결과에 관심이 많고, 좋은 성적을 얻으려는 생각을 갖고 있다. |
OT (위협을 기회로) |
⋄규칙 찾기, 정하기 활동으로 생각 표현 활동 키우기 ⋄협동 학습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력 키우기 ⋄조작 활동으로 정서적 안정감 키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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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 위협 (threat) |
• 암기나 연산 위주의 학습지나 학원교육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학습활동이 부족하다. •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학생 3명의 감정 조절이 잘 되지 않고 있다.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생각을 정리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실태 분석을 통한 수학과 학습지도에 반영해야 할 시사점
이상의 설문 결과 학생의 수학 교과에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2학년수준에 맞는 놀이수학을 통해 알게 된 것에 대한 의사표현과 개념화, 일반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 놀이수학, 체험학습 중심의 수업에 관심과 흥미가 높으므로 학습지도에서 놀이수학 중심 의 구체적 활동으로 2학년 학생들의 신체발달 특성을 고려한 교재 재구성이 필요
‣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다양한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이 필요
‣ 여러 사람과의 활동을 좋아하므로 모둠원과 토의식 의사소통을 통한 개념형성 및 원리파악 과정 이 필요
‣ 토의하고 원리를 찾아가는 수업을 진행하여 자기의 생각을 바르게 말하고, 글로 쓰며, 행동으로 표현하는 학습 과정이 필요
놀이수학 수업활동의 방향설정
위와 같은 시사점 및 실태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수업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 놀이수학 적용 수업의 방향>
문제점 | 수업연구방향 | 탐색 | 문제해결 및 일반화학습 | |||
개념 및 원리 탐구 방법 | ▶ | 의사소통능력 신장 방법 | ▶ | 흥미 있게 알아가기 | ▶ | 알아낸 것 말하기 |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 부족 |
놀이수학으로 개념 및 원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찾기 | 놀이수학으로 접근하기 | 다양한 표현 활동으로 의사소통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