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놀이수학을 활용한 달력 지도안과 수업 분석

킹왕짱29 2023. 9. 8. 18:40
주 제 달력을 알 수 있어요 수학익힘책 97
수업형태 교수 자료 수업 모형
개념 형성 학습 교사용 컴퓨터, 프로젝션 TV, 놀이수학자료
탁상용 달력, 모형시계, PPT자료
개념형성 수업모형
학 습 목 표 달력을 보고 1주일은 7, 1년은 12개월임을 알 수 있다. 수업전략

놀이수학

단계
(시간)
학습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유의점
수학적사고력
교사 활동 학생 활동


문제 파악
(5)
전체활동



































전시학습상기












동기 유발












공부할 문제 확인
출발점 행동 고르기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생각하면서 시간송을 불러봅시다.
시계에서 긴바늘이 한 바퀴 돌면 몇 시간일까요?
시계에서 짧은바늘이 한 바퀴 돌면 몇 시간일까요?
1일은 몇 시간일까요?
짧은 바늘은 하루에 시계를 몇 바퀴 돌까요?
동기유발<무슨 요일일까?>
오로라가 친구들에게 1주일후가 무슨 날인지 물어봅니다. 빙빙이는 날짜와 요일을 맞춥니다. 오로라는 달력도 안보고 요일과 날짜까지 맞추는 친구들이 신기합니다. 여자친구는 오로라에게 1주일 후의 요일을 물어봅니다.
-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공부할 문제 파악하기
퀴즈를 통하여 달력을 맞힌다.
- 네모입니다.
- ,,,,,,토이 있습니다.
- 1월부터 12월까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부할 문제를 알아봅시다.




-다 같이 시간송을 부른다.


-1시간이고 60분입니다.


-12시간입니다.
-1일은 24시간입니다.
-24시간이므로 2바퀴 돕니다.






- 문제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오늘의 날짜는 5일입니다.
요일은 수요일입니다.
1주일 후는 오로라생일입니다.


- 달력을 보고 찾아봅니다.
- 1주일에 대해 배워서 알려줍니다.






-달력입니다.
-달력에 대해 공부합니다.
-1주일에 대해 공부합니다.
-1년에 대해 공부합니다.






모형 시계
내용














에니메이션
내용























단계
(시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유의점
수학적사고력
교사 활동 학생 활동










개념 추구
(4)
전체활동






















































개념화


일반화
(6)
모둠활동










달력 살펴보기










요일 알아보기














1주일 알아보기


























개념의 일반화


개념의 활용

달력을 보고 1주일과 1년에 대해 알아봅시다.

선생님이
제작한 달력


학습 문제
칠판에 제시
내용


활동안내










내용
6월 달력














색연필


󰄨 생활과 관련지어 먼저 찾아보고 발표하도록 활동하는 시간을 준다.






󰄨 색과 모양을 달리하여 표시하면서 1주일은 7일임을 찾아내도록 한다.






달력, 돌림판
모둠별 스티커
태도, 방법


󰄨 1주일은 같은 요일이고 7일간이라는 것을 놀이를 통해 익히도록 한다.
활동 순서 알아보기
지금부터 달력을 살펴보며 날짜, 요일, 요일별 순서, 1주일, 1, 각 달의 날 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습 활동 내용을 살펴봅니다.
<활동1> 달력과 1주일을 알아보아요.(놀이: 일주일을 돌려라)
<활동2> 1년을 알아보아요.(놀이: 월별 날수를 찾아라!)
<활동3> 재밌는 퀴즈놀이(놀이: O, X 퀴즈)

[활동1] 달력과 1주일을 알아보아요.
달력을 알아보아요.
칠판에 제시된 달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달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숫자는 몇부터 몇까지 있나요?
- 요일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선생님의 이야기와 질문을 듣고 달력에 표시하고 발표해 봅시다.
-요일의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우리 학교에서 애국조회 하는 날은 무슨 요일입니까?
-우리 반에서 남자들이 일기를 내는 날은 무슨 요일입니까?
-우리 반이 물놀이 체험학습을 다녀온 날은 며칠, 무슨 요일입니까?
-물놀이 체험학습을 다녀온 다음날부터 7일동안 파란색 동그라미를 그려보세요. 며칠 무슨 요일에서 끝나나요?
- 세 번째 화요일까지 빨간색 세모를 그려보세요, 빨간 세모가 몇 개인가요?
- 그럼 며칠마다 같은 요일이 나오나요?
- 시작한 요일과 같은 요일이 나오는 기간을 1주일이라고 하고 1주일은 7일입니다.






- 요일, 숫자가 있어요.
- 1부터 30일까지 있어요.
- ,,,,,,토요일입니다.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금요일,토요일순입니다.


- 월요일입니다.


- 화요일입니다.


- 8일 화요일입니다.






- 15일 화요일입니다.








- 7개입니다.


- 7일입니다.

약속하기 : 1주일은 7일입니다.
일주일을 돌려라
놀이수학


놀이를 통해 1주일에 대한 개념을 익힌다.


- 놀이수학을 하면서 개념을 익힌다.
< 놀이 규칙>
모둠별로 돌림판을 순서대로 돌린다.
나오는 요일에 스티커를 붙인다. 단 자기 모둠의 요일이 나오면 2개 붙인다.
자기 모둠의 요일에 모두 붙이면 승리한다.
형평성을 고려하여 6월 달력의 29, 30일은 제외시킨다.
단계
(시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유의점
수학적사고력
교사 활동 학생 활동






개념 추구
(4)
전체활동


























개념화


일반화
(6)
모둠활동
















적용

발전
(10)
전체활동












개별활동




1
알아보기


































개념의 일반화


개념의 활용


















목표도달 점검

탁상용달력


󰄨 사전 학습으로 월별로 특별한 날을 조사해 온다.


󰄨 찾은 달은 달력을 반으로 접는다.
내용


























제비12
스티커,놀이판
타이머
태도, 방법
󰄨 스티커 붙이기는 26일부터 시작한다.








내용
O, X 카드
O, X PPT


󰄨 자연스럽게 목표 성취수준을 확인한다.


󰄨 많이 부족한 학생은 교사가 좀 더 지도한다.


수준별학습지
[활동2] 1년을 알아보아요.
1년을 생활과 연관 지어 알아봅시다.
- 여름방학은 몇 월인가요?
- 겨울방학은 몇 월인가요?
- 입학식은 몇 월인가요?
- 현장학습은 몇 월에 가나요?
- 학년이 마치는 몇 월인가요?
- 현충일은 몇 월인가요?
- 어린이날은 몇 월인가요?
- 운동회는 몇 월에 하나요?
- 그럼 접은 달력을 차례대로 펴 보면서 며칠까지 있는지 적어보세요
- 날수가 31일은 달은 몇월인가요?
- 날수가 30일은 달은 몇월인가요?
- 날수가 가장 적은 달은 몇 월 며칠인가요?
가정의 행사와도 연결하여 알아봅시다.




- 7, 8월입니다.
- 12, 1월입니다.
- 3월입니다.
- 4월과 10월입니다.
- 2월입니다.
- 6월입니다.
- 5월입니다.
- 9월입니다.
- 1년은 모두 1월부터 12월까지 12개월입니다.
- 1,3,5,7,8,10,12입니다.
- 30일은 달은 4,6,9,11월입니다.
- 228일입니다.


- 미리 조사해온 가정의 행사를 발표한다.

약속하기: 1년은 12개월입니다
1년을 알아보아라.
놀이수학


모둠별 놀이를 통해 1주일에 대한 개념을 익힌다.


- 놀이수학을 하면서 개념을 익힌다.
<놀이 규칙>
모둠을 두 팀으로 나눈다.
제비를 뽑아서 나오는 달에 맞게 남은날 수에 스티커를 붙인다.
놀이 종료 후 남은 스티커가 적은 모둠이 이긴다.

[활동3] 재밌는 퀴즈놀이 O, X 퀴즈
놀이수학

재밌는 퀴즈놀이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O, X 퀴즈놀이를 통해 알아봅시다.


- O, X 카드로 답을 맞힌다.
< O, X 퀴즈 놀이 >
1주일은 7일입니다. (O)
현충일이 있는 달의 날 수는 30일입니다. (O)
1, 3, 5, 7, 9월의 날 수는 모두 31일입니다. (X)
남학생이 화요일에 일기를 내고 7일 후에 일기를 냅니다. (O)
1년은 11개월입니다. (X)
O, X 퀴즈놀이에서 정답을 4개 이상 맞힌 학생은 실력탄탄학습지를, 3개 이하로 맞힌 학생은 기초튼튼학습지를 합니다. - 목표 도달 수준에 따라 학습 활동을 한다.
단계
(시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자료
󰄨유의점
수학적사고력
교사 활동 학생 활동
확인

차시
예고
(5´)
전체활동



알게된 점 발표하기
















차시예고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발표해 봅시다.
배운 내용을 다시 생각하여 자유롭게 발표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시간에는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문제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송을 부르며 수업을 마치겠습니다.


- 1주일은 7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1년은 12개월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달력을 사용할 줄 알게 되었습니다.
- 달마다 날 수가 다른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 시간송 부르기


달력
내용





















학습 목표 도달에 대한 평가 계획

평가 목표 평가유형 영역 대상 시기 기록 결과처리
달력을 보고 요일과 달을
알 수 있는가?
지필
관찰
인지 기능 태도 개인 모둠 전체 도입 전개 정리 서술 체크 녹음 기록 통지








평가 관점 평가시의 유의점
달력을 보고 요일과 날짜를 이해할 수 있는가?
1주일이 7일인 것과 1년이 12개월인 것을 말할 수 있는가?
놀이 수학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갖는가?
달력의 구성 요소와 활용 방법을 알고 놀이수학에 적용할 수 있는 지 살펴본다.
평가


기준
3가지 관점을 잘 이해하고 학습 활동을 한다.
2가지 관점을 이해하고 학습 활동을 한다.
관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학습 활동에도 잘 참여하지 못한다.

칠판 활용 계획 및 판서 계획



단원: 7. 시간 알아보기 (4/8)
학습문제: 달력을 살펴보고
1주일과 1년을
알아봅시다.

<약속하기>
1주일 = 7일입니다.
1= 12개월입니다.
<활동 안내>
<활동1> 달력과 1주일을 알아보아요. (놀이: 일주일을 돌려라)
<활동2> 1년을 알아보아요.
(놀이: 월별 날수를 찾아라!)
<활동3> 재밌는 퀴즈놀이
(놀이: O, X 퀴즈)
<놀이 수학>
일주일을 돌려라
1년을 알아보아요.
구 분 협 의 내 용

원리파악이나 개념 형성 수업을 한 후에 놀이수학을 적용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일반화가 잘 이루어지는 수업이었다.
놀이수학을 함으로써 규칙이나 방법에 대해 의논을 통해 수학적 의사 소통 능력을 신장해 주고자 하는 수업이었고 놀이를 하다 보니 승패나 규칙적용으로 인하여 다소 소란스러워지는 학습 활동면에 새로운 방법의 모색이 필요하였다.
수업자
의견
학부모 공개 수업과 동료장학 수업공개를 통하여 제시된 환류내용을 꾸준히 적용하여 학습활동 방법이 많이 향상 되었고, 의사소통능력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놀이수학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고 있다.
주제에 대한 발전적인 활동의 일환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놀이수학 가족활동을 함으로써 자녀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지도하는 교육공동체 의식이 형성 되었고 가족마다 변형된 놀이 방법의 제공으로, 다양한 놀이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고 있다.
학습
모형
강정숙 시는 학생들에게 달력을 통하여 1주일은 7, 1년은 12개월 등의 개념을 형성시켜주는 단원이므로 개념형성수업모형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정명자 교감: 시간 알아보기는 측정 영역이지만 2학년 학생들에게 시간에 대한 다양한 부분을 형성시켜주는 학습이므로 개념형성수업모형적용이 알맞다고 생각한다.
자료
활용
이희정: 학습 주제에 대한 개념형성 익히기를 위여 활동주제에 맞는 놀이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1주일 찾기나 월별 일수 알아맞히기도 좋다고 생각한다.
박희선: 1주일은 7, 1년은 12개월의 개념형성을 위하여서는 탁상용 달력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그 자료를 1주일, 행사, 국경일 등을 적용하여 실생활과 연관지어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면 이해에 도움이 된다.
학생
참여
구애덕: 수준별 학습이 정착이 되면 학생들의 수업 참여는 저절로 높아진다. 모둠 내에서 수준의 차이가 많이 난다면 놀이를 진행하기도 어렵고 뒤처지는 학생은 놀이에서 자연 도태됩니다. 수준별로 모둠을 구성하여 자료와 놀이방법을 수준에 맞게 조정하여 적용한다면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바람직한 수업 시간이 될 것이다.
놀이
수학
와의 연계
수업자: 단순한 계산하기와 암기 등의 반복으로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될까봐 재미있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수학 수업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다른 교과와의 통합 및 재구성함으로써 수학이 다른 교과뿐만 아니라 실생활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게 하고 놀이수학, 생활수학으로 재미와 학습능력을 제고한다.
분석도구 분석 결과표 결과 및 시사점
AF
(Advanced Flanders) 언어상호
작용분석


교사의 질문비가 47.45%, 학생의 발언비가 21.32%로 교사 주도 수업이고 비지시비가 93.06%로 자율적인 학습이었음
수업의 형태는 질문-답변-칭찬-질문의 형태이고 도입에서는 질문과 답변, 전개는 질문과 개별이나 모둠활동, 정리는 질문과 답변이었음
학생의 활동시간이 좀 더 확보되어야 함


환류 계획
개념형성 수업으로 내용중심의 수업 전개로 교사가 주가 되는 학습 형태에서 놀이수학에 맞게 학생의 발언과 활동이 좀 더 이루어져서 활기성이 있는 학생 중심의 수업 활동이 되도록 교수-학습의 재구성이 필요함
 
분석도구 분석 결과표 결과 및 시사점 환류 계획
학생들의 수업활동에 대한 평가 분석표
알기 쉽게, 이해 못하는 것은 재 지도함
자유롭게 질문하고 칭찬을 많이 해 줌
발표할 기회를 골고루 주고 목소리가 친절
수업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바른 글씨로 판서를 함
숙제양이 알맞고 공부한 내용을 요약해 줌
공부한 내용을 얼마나 아는지 알아보심
놀이수학은 재밌고 이해하기 쉬움
학생들이 놀이수학 학습활동에 만족해하고 이해하기 쉽다고 함.
평가항목 모두에 대해 80% 이상 만족을 나타낸 것으로 지금의 학습활동을 기본으로 놀이수학의 방법과 내용을 좀 더 심화해 나갈 계획임
수업 내용
분석
(비디오
분석9)

40분간의 교사와 학생의 모든 수업 내용을 글로 써서 교사의 발문, 학생의 응답, 교사의 사용언어 등 내용분석을 함
교사가 발문을 할 때 2번 또는 세 번 반복하여 말하는 경향이 있음
교사가 발문을 할 때 정자세로 말하거나 듣지 않을 때가 있음
질문 - 발표의 연속이며 칭찬이 부족함
교사의 발문을 정확히 한 번의 문장으로 전달이 될 수 있도록 함
교사가 의견을 전달할 때는 바른 자세로 학생과 시선을 교차하면 안정되게 전달하여 이해를 높임
적절한 칭찬으로 학습 동기부여를 함
학생 개인별 선호 분석
교사의 몸과 시선이 전반적으로 창문 쪽으로 향하여 있어서 창문 쪽의 학생에게 발표 기회를 여러 번 주었음
학습 내용이 개념형성이라서 교사가 주로 전면에서 교육활동을 함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앞쪽의 남학생 쪽으로 자주 가게 됨. 결과적으로 여러 학생에게 균등하게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였음
교사의 시선을 학급 전체 학생에게 고르게 보내서 균등하게 상호 작용이 이루어져야 함
모듬 활동을 할 때에도 여러 학생이 교사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골고루 궤간 순시를 하며 상호작용을 해야 함

수업 분석 결과 및 발전 계획

구분 분석 결과 발전 계획
우수
사항
* 수학을 단계에 맞게 놀이를 찾고, 재구성하여 적용하는 것이 창의적임 놀이수학을 체계화하고 일반화 할 수 있는 놀이수학 자료집을 제작하여 활용하였으면 함
* 학습 특성에 맞는 학습 형태의 구성으로 학습 목표 성취 수준을 높임 수업내용을 미리 분석하여 세밀한 학습형태 구성으로 학생이 만족하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져야 함
* 주제에 맞는 환경 구성으로 학생들이 관련된 자료를 손으로 느끼고, 만지고, 문제 내고, 의논하고, 타협점을 찾으며 의사소통능력을 키움 반고정화된 학습환경의 틀을 개선하여 교사와 학생이 의논하고 협의하여 단원에 따른 환경의 구성과 놀이학습자료의 재배치가 유연하게 돼야 함
2
학기에 반영할 사항
단위 시간 내에 놀이수학 규칙을 안내하고 시범을 보이기에는 활동 시간이 많이 부족하므로 수업 후 시간을 이용하여 학급 학생과 함께 놀이수학 방법 안내에 대한 동영상을 제작하여 활용함
놀이수학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방학 중에 수학 관련도서를 많이 읽고 놀이수학 후 규칙이나 알게된 점, 개선해야할 점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확보운영해야 함
1 학기를 마치며 발전된 점 수학 단원 차시에 맞는 놀이수학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료가 제작, 수집, 구입으로 구비
교육과정 자율화로 확보된 7시간의 수학시간을 놀이수학에 적용함으로써 다양하고 깊이 있는 주제 활동이 되었고, 주제에 대한 이해와 놀이수학의 적용으로 수학에 대한 친밀감과 자신감이 형성되었음
가정과 학생, 교사가 함께 하는 교육활동으로 자녀의 교육 과정 구성 및 단계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졌고, 가족 참여활동과 참관수업으로 놀이수학에 대해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해주고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활동이 정착되었음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놀이수학을 활용한 학습 활동을 다양한 수업모형 적용과 재미있는 놀이 수학을 적용한 교수학습 활동으로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일어났다.

 

. 창의적인 교육과정의 재구성으로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생활 놀이 속에서 수학적

요소를 찾으려는 탐구심의 적용 능력이 길러졌다.

. 놀이 수학을 통하여 수학이라는 것이 숫자나 도형, 규칙 찾기와 같이 수적인 요소의 문제 해결력 신장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의 표현으로 의사소통능력이 신장되었다.

. 놀이 수학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의 습득이 문제 해결력에 도움이 되었다.

. 학생, 교사, 학부모의 교육 공동체 활동을 통한 교육에 대한 이해와 학습 활동에 대한

참여가 높아졌고 자녀와 함께하는 교육활동의 시간이 증가하였다.

. 교육 공동체의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발현으로 함께 참여하고 의논하고, 교육활동에 환류 되는 새로운 교육문화가 형성되었다.

 

수업은 같은 목적지를 향해 교사와 학생이 충분한 토의와 협의를 통해 만들어가는 공동작품이다. 2학기에는 좀 더 발전된 교수 - 학습 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수업자와 우리 반 학생들은 방학 동안 2학기 수학 학습과 관련된 놀이수학을 미리 찾아보고 가족과 의논하며 놀이도 해 보면서 새로운 학기를 준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