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NIE 부 신문활용 교육 활동 내용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우주 식품
학습목표 우주 식품의 특성을 알고 우리나라 우주 식품을 안다.
학습내용 - 우주 식품의 특징 알기
- 우리 나라 우주 식품 알기
지도시기 74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송 희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1-창조교실
준비물 교사용 신문, 학습지
학생용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우리나라 최초 우주인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어떻게 선발되었나요?
-오늘의 주제학습목표를 소개한다.

탐색
(10)








훈련
(10)




정착
(20)


심화
(20)



기사 읽기


-우주 식품의 특징
-우주하면 떠오르는 생각 나누기 우주식품하면 떠오르는 생각 나누기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우주 식품은?
- 한식 우주 만찬의 비밀은 무엇인가?
-우주 식품 개발에서 가장 고려해야 하는 점은?
-기사 속 전문 용어 알기
-기사 읽고 무엇이 문제인지 느낀 점 이야기 나누기


생각 키우기


- 내가 개발할 수 있는 우주 식품에 대해 생각해보기
- 자기가 개발한 우주 식품 광고 나타내기
학습지




읽기자료
-뺏어 읽기로 관심을 집중시키거나
문장 읽기
모두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정리
(15)

발표하기
- 작성된 기사와 광고 발표하기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장애인에게 희망을
학습목표 - 장애인의 날을 안다.
- 장애인에게 희망의 말을 전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장애 이해하기
- 장애인 이해하기
지도시기 99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송 희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1-창조교실
준비물 교사용 신문, 학습지
학생용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생각 열기
지난 420일은 무슨 날이었나요?
장애인 표지판을 보여주며이것은 무엇을 나타내나요?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높이기 위해 1981420일 장애인의 날로 제정하였다.
장애인에 대해 평소 가지고 있던 생각들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봅니다.

탐색
(10)








훈련
(10)




정착
(20)


심화
(20)

기사 살피기
기사를 하나씩 읽고 물음에 답하도록 한다.
- 각 문항의 물음은 초록색으로 표시합니다. -
장애인과 함께
기사를 읽고 장애인이 심은 나무가 주는 여러 가지 의미들을 떠 올려봅니다.
희망 뿐 아니라 사랑, 행복, 웃음, 용기 등 긍정적인 단어들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장애를 극복하고 유명해진 사람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합니다.
4-1 생활의 길잡이 오체불만족’ - 오토다케와 희야, 강원래, 배형근.
희야,강원래,배형근 관련된 기사를 참고자료에 넣습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피아니스트를 꿈꾸는 김경민씨에게 힘이 되는 희망의 말을 적어 봅니다.
장애를 극복하고 노력하는 김경민씨에게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말을 해 줍니다. 구체적으로 김경민씨를 칭찬해 줄 점을 찾아보세요.
학습지




장애인과 장애우 무엇으로 부를까? / 참고 : 위키백과
어려움 딛고 꿈 이룬 사람들 / 경향신문 2008.03.11
정리
(15)

축전보내기
오토다케씨에게 축하의 말을 전합니다.
교과에서는 자주적인 삶에 대해 오토다케씨를 다루었습니다. 그러나 장애인의 삶에는 자신 스스로에게 희망이라는 긍정적 사고가 바탕이 되어야 세상을 자신있게 살아갈 용기가 생깁니다.
앞으로 한 아이의 아빠로, 또는 장애를 가졌지만 훌륭한 아빠의 아들로 자라날 아이에게 축하의 말을 적습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지구를 지키는 환경 파수꾼
학습목표 지구온난화의 원인을 알고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 생활을 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지구온난화의 원인 알기
-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
지도시기 923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송 희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1-창조교실
준비물 교사용 신문, 학습지
학생용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여러분, 지구온난화 라는 말 많이 들어 봤죠?
여러분이 알고 있는 지구온난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2-3명 발표해본다.)
퀴즈 - 󰡒여러분은 몸을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하나요?
(어린이들의 여러 가지 대답) 그럼, 지구는 뜨거운 태양 으로부터 어떻게 지구를 보호할까요? (답 오존층)


▶ 󰡒그래요,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처럼 지구온난화는 지구가 더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과학자들은 지구가 더워져서 생태계가 파괴되어 2050 년쯤이면 지구가 큰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 다. 2050년이면 여러분은 몇 살인가요?󰡓
그래요, 여러분은 53-54세 정도가 되는군요.
*지구온난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신문 자료 제시(2-3가지)
▶󰡒무엇이 문제라고 보이나요?󰡓(문제 상황 인식)
󰡒, 이런 상황이 벌어졌을까요?󰡓(환경오염의 심각성 인식
지구온난화의 현재와 미래에대한 충분한 자료와 설명으로 어린이들의 관심을 집중하므로 우리모두가 환경파수꾼이 되어야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10)








훈련
(10)




정착
(20)


심화
(20)

모둠활동 (5-6명 한 모둠)
󰡒, 여러분의 모둠에 멋진 환경파수꾼의 이름을 짓고, 모둠에서 각각 해야 할 일을 정하세요.
(모둠이름 예; 지구특공대)
1. 지구 온난화로 세계에서는 지금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세계백지도 위에 신문의 사진, 기사 등을 오려 해당 지역에 붙이고 원인을 조사해 봅시다.
(활동 1)2. 환경 파수꾼이 되기 위한 활동
(활동 2)
- 환경 포스터 (신문의 사진, 글자, 광고로)
- 환경 단체 홈페이지에 탄소 발자국 줄이기 운동을 알 리는 배너(인터넷에서 띠 모양으로 만들어 다는 광고
형태)를 만들어 보세요.
3. 󰡒조금 불편하더라도 우리가 생활 방식을 바꾼다면
지구를 구할 수 있어요. 지구 구조대가 됩시다!!󰡓
공부계획표를 만들 듯 여러분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실천계획표를 모둠별로 만들어 보세요.
(활동 3).
학습지


활동지는
다양한
활동을위해 여럿 준비하였습니다.
수업 때
선택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정리
(15)

오늘 수업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을 나눈다. (2-3명 발표)
오늘 모둠활동 수업을 학급 게시판에 전시한다.
모둠별 실천계획표를 붙이고 실천사항을 겨루어 보므로
어린이들 스스로 환경파수꾼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
록 한다.
오늘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모두 모여서 여러분은 지구를 지키는 파수꾼이 된 것입니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우리말 되찾기
학습목표 인터넷 게임에서 사용되는 우리말 오염실태와 바른 언어 사용의중요성을 알고 고쳐 사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 인터넷 게임에서 사용되는 우리말 오염 실태 알기
- 바른 언어 사용의 중요성 알기
지도시기 107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송 희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1-창조교실
준비물 교사용 신문, 학습지
학생용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왜 유행어를 주로 사용하는가?
- 자판으로 쉽게 칠 수 있다, 짧고 간단하다, 유행어를 사 용해야 대화가 통한다. 촌스럽게 안보이려고...

탐색
(10)








훈련
(10)




정착
(20)


심화
(20)

기사 살피기
우리 말 오염 막기 정부가 나선다.”
1. 제시된 기사를 읽고 게임 공간에서 넘쳐 나는 우리말 오염 사례를 찾아 보세요.
- 안냐세요. 캐안습이네
2. 게임 공간에서 넘쳐 나는 우리말 오염을 막기 위해 정부가 나서기로 한 정책은?
- 게임 언어 건전화 지침서 만들어 보급하는 것.
3. 정부가 만들어 보급하는 게임 언어 건전화 지침서에는 어떤 내용들이 들어 있는가?
- 현재 서비스 중인 각종 게임에 나오는 욕설과 함축어,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언어 등 불건전한 언어 사용 현황과 문제점, 이 용어들을 순화할 표준어 제시
4. 정부가 게임 언어 건전화 지침 정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게임 사용자가 올바른 국어 사용을 주도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이야기 나누기
1. 아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용어들을 서로 이야기 나누고 바른 언어로 고쳐 보게 한다.
- 안냐세요 : 안녕하세요
- 캐안습이네 : 안 좋다. 못생겼다.
- 그 외 용어들은 <참고자료3>에 제시함.
2. 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채팅이나 문자, 일상생활에서도 우리말 파괴는 심각하답니다. 왜 바른 언어 사용을 해야 하는지알아본다.
- 듣는 사람이 불쾌하다
- 의사소통이 잘 안 된다.
- 나쁜 언어 습관이 몸에 밴다.
- 아름다운 우리말을 지킬 수 있다.
학습지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저넥슨에서 만든 사이트에서는 약 320개의 금지어를 정 해 두고 사용자가 오염된 언어를 쓰게 되면 다른 말로 바꿔서 화면에 출력하는 욕설 필터링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3. 기사를 읽고 1번과 2번 활동을 통해 어떤 점을 느꼈는지 자신의 의견을 간단히 써 보게 한다.
- 각자 창의적인 내용으로 작성할 것
<참고자료4>참조
<관련사이트>
한글학회 http://www.hangeul.or.kr/
우리말 배움터 http://urimal.cs.pusan.ac.kr/urimal_new/
한글박물관 http://www.hangeulmuseum.org/
정리
(15)

포스터 그리기
알리고자 하는 내용이 잘 나타나도록 2~3. 활동의 주제가 담긴 내용으로 포스터를 만들어 보게 한다.
-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그림과 글씨가 꾸며졌는지, 특징적인 표현이 잘 나타났는지 확인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생각을 키우는 만화
학습목표 만화를 활용해 생각을 키울 수 있다.
학습내용 - 만화 이해하기
-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송 희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1-창조교실
준비물 교사용 신문, 학습지
학생용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만화에 얽힌 이야기와 만화의 장단점에 대해 발표한다.
만화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탐색
(10)








훈련
(10)




정착
(20)


심화
(20)

기사 이해하기


1. ‘천천히 읽는 만화라는 제목은 어떤 의미일까?


2. 만화가 우리에게 이야기 해주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3. 만화에서 말하는 후회하는 세 가지를 찾아 정리해 보고, 후회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자.
자신이 말하고 싶은 주제를 정해 본다.
내 인생의 좌우명, 새해의 계획, 나의 꿈 등등


만화 그려 보기
자신이 생각한 내용을 표현 할 수 있는 만화를 그려 보자.
(컷은 자유롭게 정하되 10컷 이내로 해 보자)

학습지





정리
(15)

만화의 장단점을 알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NIE 2008년 월 일 요일 진말초등학교 -
이름: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우주 식품
학습목표 만화를 활용해 생각을 키울 수 있다.
학습내용 - 만화 이해하기
-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지도시기 1118 중점 지도 요소 지도교사 김 송 희
인간
존중
자기관리 공동체
의식
의사
결정
차 시 1-2/2


지도장소 1-창조교실
준비물 교사용 신문, 학습지
학생용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과 정
(시간)
활동 내용 자료 및 유의점
준비
(5)
만화에 얽힌 이야기와 만화의 장단점에 대해 발표한다.
만화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탐색
(10)








훈련
(10)




정착
(20)


심화
(20)

기사 이해하기


1. ‘천천히 읽는 만화라는 제목은 어떤 의미일까?


2. 만화가 우리에게 이야기 해주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3. 만화에서 말하는 후회하는 세 가지를 찾아 정리해 보고, 후회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자.
자신이 말하고 싶은 주제를 정해 본다.
내 인생의 좌우명, 새해의 계획, 나의 꿈 등등


만화 그려 보기
자신이 생각한 내용을 표현 할 수 있는 만화를 그려 보자.
(컷은 자유롭게 정하되 10컷 이내로 해 보자)

학습지





정리
(15)

만화의 장단점을 알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한다.
평가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