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우주 식품 | |||||||
학습목표 | 우주 식품의 특성을 알고 우리나라 우주 식품을 안다. | |||||||
학습내용 | - 우주 식품의 특징 알기 - 우리 나라 우주 식품 알기 |
|||||||
지도시기 | 7월 4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송 희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1-창조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신문,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우리나라 최초 우주인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어떻게 선발되었나요? -오늘의 주제와 학습목표를 소개한다. |
|||||||
탐색 (10분) 훈련 (10분) 정착 (20분) 심화 (20분) |
◆기사 읽기 -우주 식품의 특징 -‘우주’ 하면 떠오르는 생각 나누기 ‘우주식품’하면 떠오르는 생각 나누기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우주 식품은? - 한식 우주 만찬의 비밀은 무엇인가? -우주 식품 개발에서 가장 고려해야 하는 점은? -기사 속 전문 용어 알기 -기사 읽고 무엇이 문제인지 느낀 점 이야기 나누기 ◆생각 키우기 - 내가 개발할 수 있는 우주 식품에 대해 생각해보기 - 자기가 개발한 우주 식품 광고 나타내기 |
※학습지 ※읽기자료 -뺏어 읽기로 관심을 집중시키거나 한 문장 읽기로 모두 참여 할 수 있도록 한다. |
||||||
정리 (15분) |
◆발표하기 - 작성된 기사와 광고 발표하기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장애인에게 희망을 | |||||||
학습목표 | - 장애인의 날을 안다. - 장애인에게 희망의 말을 전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장애 이해하기 - 장애인 이해하기 |
|||||||
지도시기 | 9월 9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송 희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1-창조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신문,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생각 열기 ․ 지난 4월 20일은 무슨 날이었나요? ․ ‘장애인 표지판을 보여주며’ 이것은 무엇을 나타내나요? ☞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높이기 위해 1981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로 제정하였다. ․ 장애인에 대해 평소 가지고 있던 생각들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봅니다. |
|||||||
탐색 (10분) 훈련 (10분) 정착 (20분) 심화 (20분) |
◆ 기사 살피기 ☞ 기사를 하나씩 읽고 물음에 답하도록 한다. - 각 문항의 물음은 초록색으로 표시합니다. - ◆ 장애인과 함께 ․ 기사를 읽고 장애인이 심은 나무가 주는 여러 가지 의미들을 떠 올려봅니다. ☞ 희망 뿐 아니라 사랑, 행복, 웃음, 용기 등 긍정적인 단어들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 장애를 극복하고 유명해진 사람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합니다. 4-1 생활의 길잡이 ‘오체불만족’ - 오토다케와 희야, 강원래, 배형근. 희야,강원래,배형근 관련된 기사를 참고자료에 넣습니다. ◆ 꿈을 이루기 위해 ․ 피아니스트를 꿈꾸는 김경민씨에게 힘이 되는 희망의 말을 적어 봅니다. ☞ 장애를 극복하고 노력하는 김경민씨에게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말을 해 줍니다. 구체적으로 김경민씨를 칭찬해 줄 점을 찾아보세요. |
※학습지 ※장애인과 장애우 무엇으로 부를까? / 참고 : 위키백과 어려움 딛고 꿈 이룬 사람들 / 경향신문 2008.03.11 |
정리 (15분) |
◆ 축전보내기 ․ 오토다케씨에게 축하의 말을 전합니다. ☞ 교과에서는 자주적인 삶에 대해 오토다케씨를 다루었습니다. 그러나 장애인의 삶에는 자신 스스로에게 ‘희망’이라는 긍정적 사고가 바탕이 되어야 세상을 자신있게 살아갈 용기가 생깁니다. 앞으로 한 아이의 아빠로, 또는 장애를 가졌지만 훌륭한 아빠의 아들로 자라날 아이에게 축하의 말을 적습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지구를 지키는 환경 파수꾼 | |||||||
학습목표 | 지구온난화의 원인을 알고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 생활을 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지구온난화의 원인 알기 -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 |
|||||||
지도시기 | 9월 23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송 희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1-창조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신문,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여러분, 지구온난화 라는 말 많이 들어 봤죠? 여러분이 알고 있는 지구온난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2-3명 발표해본다.) ▶ 퀴즈 - 여러분은 몸을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하나요? (어린이들의 여러 가지 대답) 그럼, 지구는 뜨거운 태양 으로부터 어떻게 지구를 보호할까요? (답 오존층) ▶ 그래요,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처럼 지구온난화는 지구가 더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과학자들은 지구가 더워져서 생태계가 파괴되어 2050 년쯤이면 지구가 큰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 다. 2050년이면 여러분은 몇 살인가요? 그래요, 여러분은 53-54세 정도가 되는군요. *지구온난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신문 자료 제시(2-3가지) ▶무엇이 문제라고 보이나요?(문제 상황 인식)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을까요?(환경오염의 심각성 인식 |
지구온난화의 현재와 미래에대한 충분한 자료와 설명으로 어린이들의 관심을 집중하므로 우리모두가 환경파수꾼이 되어야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
탐색 (10분) 훈련 (10분) 정착 (20분) 심화 (20분) |
◆모둠활동 (5-6명 한 모둠) 자, 여러분의 모둠에 멋진 환경파수꾼의 이름을 짓고, 모둠에서 각각 해야 할 일을 정하세요. (모둠이름 예; 지구특공대…) 1. 지구 온난화로 세계에서는 지금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세계백지도 위에 신문의 사진, 기사 등을 오려 해당 지역에 붙이고 원인을 조사해 봅시다. (활동 1)2. 환경 파수꾼이 되기 위한 활동 (활동 2) - 환경 포스터 (신문의 사진, 글자, 광고로…) - 환경 단체 홈페이지에 ‘탄소 발자국 줄이기 운동’을 알 리는 배너(인터넷에서 띠 모양으로 만들어 다는 광고 형태)를 만들어 보세요. 3. 조금 불편하더라도 우리가 생활 방식을 바꾼다면 지구를 구할 수 있어요. 지구 구조대가 됩시다!! 공부계획표를 만들 듯 여러분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실천계획표를 모둠별로 만들어 보세요. (활동 3). |
※학습지 활동지는 다양한 활동을위해 여럿 준비하였습니다. 수업 때 선택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정리 (15분) |
◆오늘 수업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을 나눈다. (2-3명 발표) 오늘 모둠활동 수업을 학급 게시판에 전시한다. 모둠별 실천계획표를 붙이고 실천사항을 겨루어 보므로 어린이들 스스로 환경파수꾼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 록 한다. ▶오늘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모두 모여서 여러분은 지구를 지키는 파수꾼이 된 것입니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우리말 되찾기 | |||||||
학습목표 | 인터넷 게임에서 사용되는 우리말 오염실태와 바른 언어 사용의중요성을 알고 고쳐 사용할 수 있다. | |||||||
학습내용 | - 인터넷 게임에서 사용되는 우리말 오염 실태 알기 - 바른 언어 사용의 중요성 알기 |
|||||||
지도시기 | 10월 7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송 희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1-창조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신문,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 왜 유행어를 주로 사용하는가? - 자판으로 쉽게 칠 수 있다, 짧고 간단하다, 유행어를 사 용해야 대화가 통한다. 촌스럽게 안보이려고... |
|||||||
탐색 (10분) 훈련 (10분) 정착 (20분) 심화 (20분) |
◆기사 살피기 “우리 말 오염 막기 정부가 나선다.” 1. 제시된 기사를 읽고 게임 공간에서 넘쳐 나는 우리말 오염 사례를 찾아 보세요. - 안냐세요. 캐안습이네 2. 게임 공간에서 넘쳐 나는 우리말 오염을 막기 위해 정부가 나서기로 한 정책은? - 게임 언어 건전화 지침서 만들어 보급하는 것. 3. 정부가 만들어 보급하는 게임 언어 건전화 지침서에는 어떤 내용들이 들어 있는가? - 현재 서비스 중인 각종 게임에 나오는 욕설과 함축어,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언어 등 불건전한 언어 사용 현황과 문제점, 이 용어들을 순화할 표준어 제시 4. 정부가 게임 언어 건전화 지침 정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게임 사용자가 올바른 국어 사용을 주도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이야기 나누기 1. 아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용어들을 서로 이야기 나누고 바른 언어로 고쳐 보게 한다. - 안냐세요 : 안녕하세요 - 캐안습이네 : 안 좋다. 못생겼다. - 그 외 용어들은 <참고자료3>에 제시함. 2. 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채팅이나 문자, 일상생활에서도 우리말 파괴는 심각하답니다. 왜 바른 언어 사용을 해야 하는지알아본다. - 듣는 사람이 불쾌하다 - 의사소통이 잘 안 된다. - 나쁜 언어 습관이 몸에 밴다. - 아름다운 우리말을 지킬 수 있다. |
※학습지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저’ 넥슨에서 만든 사이트에서는 약 320개의 ‘금지어’를 정 해 두고 사용자가 오염된 언어를 쓰게 되면 다른 말로 바꿔서 화면에 출력하는 ‘욕설 필터링’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3. 기사를 읽고 1번과 2번 활동을 통해 어떤 점을 느꼈는지 자신의 의견을 간단히 써 보게 한다. - 각자 창의적인 내용으로 작성할 것 |
<참고자료4>참조 <관련사이트> 한글학회 http://www.hangeul.or.kr/ 우리말 배움터 http://urimal.cs.pusan.ac.kr/urimal_new/ 한글박물관 http://www.hangeulmuseum.org/ |
|
정리 (15분) |
◆포스터 그리기 ☞ 알리고자 하는 내용이 잘 나타나도록 2~3. 활동의 주제가 담긴 내용으로 포스터를 만들어 보게 한다. -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그림과 글씨가 꾸며졌는지, 특징적인 표현이 잘 나타났는지 확인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생각을 키우는 만화 | |||||||
학습목표 | 만화를 활용해 생각을 키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만화 이해하기 -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송 희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1-창조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신문,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만화에 얽힌 이야기와 만화의 장단점에 대해 발표한다. 만화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
|||||||
탐색 (10분) 훈련 (10분) 정착 (20분) 심화 (20분) |
◆기사 이해하기 1. ‘천천히 읽는 만화’라는 제목은 어떤 의미일까? 2. 만화가 우리에게 이야기 해주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3. 만화에서 말하는 후회하는 세 가지를 찾아 정리해 보고, 후회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자. 자신이 말하고 싶은 주제를 정해 본다. 내 인생의 좌우명, 새해의 계획, 나의 꿈 등등 ▶ 만화 그려 보기 자신이 생각한 내용을 표현 할 수 있는 만화를 그려 보자. (컷은 자유롭게 정하되 10컷 이내로 해 보자) |
※학습지 |
||||||
정리 (15분) |
◆만화의 장단점을 알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
NIE부 | 2008년 월 일 요일 | 진말초등학교 - 이름: |
( NIE ) 부 활동 내용
활동주제 | 우주 식품 | |||||||
학습목표 | 만화를 활용해 생각을 키울 수 있다. | |||||||
학습내용 | - 만화 이해하기 -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
|||||||
지도시기 | 11월 18일 | 중점 지도 요소 | 지도교사 | 김 송 희 | ||||
인간 존중 |
자기관리 | 공동체 의식 |
의사 결정 |
|||||
차 시 | 1-2/2 | ○ | 지도장소 | 1-창조교실 | ||||
준비물 | 교사용 | 신문, 학습지 | ||||||
학생용 | 색연필, 싸인펜, 스크랩북, 학습지, 신문 | |||||||
과 정 (시간) |
활동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5분) |
◆만화에 얽힌 이야기와 만화의 장단점에 대해 발표한다. 만화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
|||||||
탐색 (10분) 훈련 (10분) 정착 (20분) 심화 (20분) |
◆기사 이해하기 1. ‘천천히 읽는 만화’라는 제목은 어떤 의미일까? 2. 만화가 우리에게 이야기 해주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3. 만화에서 말하는 후회하는 세 가지를 찾아 정리해 보고, 후회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자. 자신이 말하고 싶은 주제를 정해 본다. 내 인생의 좌우명, 새해의 계획, 나의 꿈 등등 ▶ 만화 그려 보기 자신이 생각한 내용을 표현 할 수 있는 만화를 그려 보자. (컷은 자유롭게 정하되 10컷 이내로 해 보자) |
※학습지 |
||||||
정리 (15분) |
◆만화의 장단점을 알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방법이 다양함을 이해한다. | |||||||
평가 | ◆ 진지한 태도로 활동에 임하는가? ◆ 신문기사를 바르게 이해하는가?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과학 활동부 회로도를 보고 실체도 그리기 납땜과 커넥터를 이용하여 전자새 완성하기 (0) | 2023.09.13 |
---|---|
전자 과학 기능 익히기 부서 활동계획 (0) | 2023.09.12 |
NIE 신문활용교육 지도안 및 연간 활동 계획 (0) | 2023.09.11 |
놀이수학 평가 (0) | 2023.09.08 |
놀이수학으로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신장 방법 익히기 (0) | 2023.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