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 방학 운영 계획 예시

 

0000학년도 겨울 방학 운영 계획

 

00초등학교

1. 목적

겨울 방학을 맞이하여 학교 수업 활동에서 이루지 못했던 현장체험학습, 조사학습, 취미활동 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면학 분위기를 유지하고 특히 학습 활동의 실생활 적용을 통한 기본생활습관을 정착하여 학생들이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는데 있다.

 

2. 방침

. 겨울방학은 가정에서 학생 자율 능력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기간이므로 겨울방학 사전 및 사후의 지도 계획이 추진되어야 한다.

. 학생은 방학 중 다양한 현장 체험 활동 및 취미활동의 기회를 갖는다.

. 교원들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실질적이고도 효과적인 자율 연수를 다양하게

실시하는 기회를 갖고, 2012학년도 교육과정 평가 및 분석을 통한 환류 내용을 2013학년도 교육과정 재구성에 반영한다.

 

3. 방학 기간

. 방학 기간 : 2012. 12. 28() 2013. 2. 5() (40일간)

. 개 학 일 : 201326(수요일) 08 : 40

. 도서실개방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제외)

- 오전 : 1012- 오후 : 14

. 국경일(신정) : 201311(금요일) 태극기 다는 날

. 사전 방학 지도 일정(자세한 내용 610쪽 참고)

날짜 12/18() 12/20() 12/21() 12/24() 12/26()
지도영역 성폭력 예방
유괴예방
학교폭력 예방
생명존중
교통안전
눈길사고 예방
겨울스포츠안전
생활안전
인터넷온라인
게임중독예방 교육
경제 환경교육
예절교육
질병예방
학생활 다짐

. 사후 지도

일 시 지 도 내 용 비 고
2012
26()
개학식(08 : 40 )
방학 과제물 취합
과제물 지도만남의 시간 갖기
방학 생활 발표하기

2012
27()
28()
방학과제물 전시
-장소 : 각 교실
-방법 : 각 분야별로 작품 전시
- 각 담임교사가
방학 과제에 대해 교육적 지도 요함

4. 교직원관리

 

. 2012학년도 교육과정운영계획 추진 결과 반성 및 새 학년 교육계획 수립 준비

1) 교육활동 전 영역에 대한 심사 분석

교육과정 운영, 교내자율장학, 생활인권 교육, 행사 교육 등

심사 분석 결과를 2012학년도 교육 계획 추진에 반영

. 다양하고 효율적인 직무 연수를 실시하여 전문성 제고에 노력

 

1) 학교 자체 연수 실시

개정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 연수 및 교육전문 도서연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개별 직무 연수

특별활동 지도를 위한 실기 기능 연수

2012학년도 교육과정 자율화를 적용한 특색 있는 학년학급 교육과정 운영 계획 작성

각종 현장연구실천사례대회 및 교육자료전, 수업우수교사인증제 대비 계획서작성

2) 각종 연수 적극 참여

각종 연수 대상자 선정 후 포기사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자기개발 계획에 의거 특수분야 연수 관련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참여 활동 강화

각종 연수회 참가 시 준수 사항을 지키고 자질 개선에 노력 : 지참, 조퇴 등 자제

현장 교육 연구 및 제작 활동에 적극 참여

각종 연수 결과 이수증 관리 철저 (교사 개인별)

3) 방학 중 기본학력 정착 및 지원활동 지도강화

방학 중 기초학력 및 기본학력의 책임지도 체제의 확립(기초 부진, 특별보충)

기초학력부진아 관리 카드 인계인수 철저

다양한 평가방법 및 교정 프로그램의 제공을 통한 개별 책임지도제 정착

4) 방과 후 학교 운영

방학 중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특기적성 교육 운영 충실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방학 중 방과후 초등돌봄 보육 보금자리 프로그램 운영

5) 방학 중 캠프 운영

도서관 활용 독서 프로그램운영: 2013. 1. 14() 2012. 1. 18() 5일간

영어 캠프: 2013. 1. 2() 111() - 8일간

기초학력 캠프: 12013. 1. 7() 111()-5일간

22013. 1. 14() 125()-11일간

상담운영 계획 : 2012. 1. 21() 130()-8일간

 

. 사도 실천을 통한 교원의 품위 유지

1) 사표로서의 언행 및 용모 단정(복장, 언어, 음주 운전, 사행성놀이 엄금)

2) 교원의 불법 과외 지도 엄금

3) 검소하고 건전한 생활하기

4) 건전한 여가 선용

 

. 공직자의 복무 관리 철저

 

1) 복무 자세 확립

공무원으로서의 의무 및 금지사항에 대한 철저한 숙지이행

- 성실친절공정비밀엄수청렴품위유지 의무

- 직장 이탈영리업무 및 겸직정치운동집단 행위 금지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 직무관련자로부터 금전선물향응을 받는 행위 금지

- 인사청탁 등의 금지, 이권개입 등의 금지, 알선청탁 등의 금지, 외부강의 등의 신고 등

근무자의 출퇴근 시간, 점심시간 등 근무 시간 준수

사전 결재 없는 휴가, 조퇴, 출장 엄금

품위에 맞는 복장 착용(근무자 체육복 착용 금지)

공백 없는 학교 행정 체제 유지(관리직 근무 철저)

해외여행 시 소정의 절차에 따라 학교장의 결재를 받는다.(양식 첨부)

연수 도중에도 학교장의 비상소집이 내리면 즉시 응한다.

음주 운전 절대 금지

 

2) 당직(근무 조) 및 보안 관리 철저

당직 인계인수 시간엄수 : 평일(08: 40 16: 40), 토요일(08: 40 12: 40)

교내 순찰 철저 (3회 이상) : 인수인계 전 후 필히 할 것

비상 연락망 및 유관기관 연락망 재정비 철저

- 퇴근 시 책상 위에 공문서 및 보안상 주의할 문서 정리

- 개인 문서함 반드시 시건장치 확인

 

3) 화재 및 전기안전사고 예방 철저 및 승용차 요일제 준수

소화기 사용법 및 응급조치에 대한 직원 사전 예방 교육 실시

노후화된 전기선 정비,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금지, 정기적인 전기안전점검 실시

 

4) 휴가 중 공문서 처리

학교에 오는 모든 공문: 근무 조는 매일 전자문서 상황 꼭 확인 및 처리

유기공문(보고공문)은 근무조가 당일 책임 완결하고 처리 불가능할 경우 담당자 에게 연락하여 처리하도록 조치 함

방학 중 신속한 민원업무 처리(전출입 학생 바로 처리)

 

5. 학생 관리

 

. 학습 지도

1) 방학 중 가정 학습 과제 부여에 적정을 기한다.

소질과 능력에 따른 선택적 학습, 개별 과제 제공

) 공통 과제

생활일기 쓰기, 교육방송 청취, 체험학습하고 보고서 쓰기

5권 이상 읽기

11연구 과제(조사 탐구 활동 과제) : 4, 5, 6학년

) 자율 선택 과제

현장체험학습 기록집, 동시집, 그림집, 음악감상록, 수집, 관찰기록, 운동 조사학습, 가족 신문, 문화유적탐방, 사진 스크랩 등을 계속해서 누가철함

개인별 수준별 과제 : 아동, 학부모, 담임선생님 간의 상호 상담 결정

향토 자료 수집, 조사 및 취미 특기 신장을 위한 집단 공동 과제 및 선택 과제 부여 지도(생물채집 활동 금지-환경보호 차원)

과제 처리 확인 및 지도

독서 과제 부여 : 개인별 수준에 따른 적정량 부여

방학 중 학습 과제는 학급담임선생님이 평가하여 기타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2) 교육방송 활용 방법 사전 지도(TV, 라디오)

교육방송 시청 사전 지도

교육방송 시청 청취록 작성 등 과제 부여

 

3) 겨울 방학 중 도서관 이용지도

남양주시 도서관 관리사무소 겨울문화교실 안내 하기

http://lib.nyj.go.kr

 

. 생활 지도

1) 학생안전사고 예방 지도 교육

학교폭력 예방근절을 위한 교육 및 지원

아동 유괴 및 성범죄 예방 지도

담임교사 생활 지도 책임지도제 철저 이행

- 방학 중 학생 동태 파악 철저

- E-mail 보내기, 휴대폰 SMS문자, 전화상담, 편지 등

학교 주변 취약 지역 계도 활동 전개 및 주변 정화 활동

폭력 불량배로부터 아동 보호 및 비행 예방 지도

환경 보전, 자연보호, 저탄소 녹색성장 친환경 교육 실천

봉사활동 (학생 개인별 실시)

학생 안전사고 예방지도 - 각종안전사고 및 자살 예방지도

(빙판사고, 가스사고, 약물사고, 유괴에 대한 사전예방, 성폭행예방교육, 교통안전)

- 방학 전 날짜별로 한 항목씩 구체적 지도 (8쪽 참조)

교외활동, 체험학습, 수련활동 등의 안전지도 철저

사안 발생 시 절차에 따라 즉시 보고(전화 및 Fax)

안전의 날 운영 (매월 4) - 학교 시설물 안전 점검 실시로 사고 예방

 

2) 교통안전 교육

교통사고 제로(Zero)화 운동

- 유치원,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 보호구역(School Zone) 확대 지정 및 각종 교통 안전시설 설치

- 교통안전의 날(매월 4일 운영)

- 횡단보도 안전 및 도로에서의 안전 지도

 

3) 가정교육 기능의 확대

바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가정생활 지도

가정 통신문 발송, 홈페이지 활용 및 문제 발생 사전 예방 지도

부모, 자녀 간의 대화의 시간 갖기 적극 홍보

가정생활 예법 체득 기회 부여 및 에너지 절약 지도

 

6. 학교 관리

휴가 중에 교사 및 부속 시설, 실험 실습 시설 등의 학교 관리를 철저히 하고,

폭설 시 대비 철저

 

. 교사 및 부속 시설() 관리 철저

1) 각 실()의 시건 장치 및 소방 시설 점검

화재 예방을 위한 사전 점검(불필요한 전원 차단, 자동화재 탐지기 및 소화기 정비 점검, 화재 요인 사전 제거, 누전 점검 및 배선 정비 확인)

전열기 사용 엄금 및 교내 취사 금지, 각 교실 전기기구 전원 완전 차단

2) 외래인 출입 통제

3) 운동장 관리 및 실내외 정리정돈, 청결 유지

4) 급수대(수도, 정수기), 급수전, 홈통, 배수로, 맨홀 등의 정비

5) 급식시설 관리유의 및 정기점검

6) 폭설대비 철저 (운동장 관리)

7) 폭설 시 학교 관리 - 폭설 시 비상소집하여 제설작업 - 6학년 비상소집

. 화장실 관리

사용하지 않는 화장실 관리

- 배수, 배관, 위생 기구, 트랩(물받이)의 물 완전배수 및 확인

- 화장실 환기 시설 및 통풍유지

- 화장실 얼지 않게 보온 유지 철저(1, 2)

 

. 특별실 관리

특별교실(과학실, 컴퓨터실, 음악실, 어학실 등) 환경정비 및 정기진단점검

파손, 노후 기자재 보수

독약, 독극함 시건 장치 점검 확인

안전사고 예방 사전 점건 (누전 등)

 

7. 방학 생활 사전지도 계획

. 사전 지도 일시 : 2012. 12. 18 - 12. 26

. 사전 지도 일정

날짜 12/18() 12/20() 12/21() 12/24() 12/26()
지도영역 성폭력 예방
유괴예방
학교폭력 예방
생명존중
교통안전
눈길사고 예방
겨울스포츠안전
생활안전
인터넷 온라인
게임중독 예방교육

경제 환경교육
예절교육
질병예방
학생활 다짐

. 사안별·날짜별 예방 지도

성폭력 관련 신고 및 지원시스템 홍보

수사기관 : 112, 경찰서
여성긴급전화 : 국번없이 1366
아동상담전용전화 1577-1391 및 복지콜센터 129
청소년상담지원센터 : 국번없이 1388
고충상담전화 핫라인 시스템 가동(1588-7179)
여성학교폭력피해자 ONE-STOP지원센터 및 성폭력상담소
긴급한 경우에만 사용합시다! 장난 전화 금지!
월 일 주 제 내 용
1218
(화요일)
성폭력유괴 예방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성교육
- 교과지도, 훈화, 상담 등 다양한 형태로 지도
맞춤형 성교육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
실생활 중심의 성폭력, 유괴예방 및 위기 대처 교육 강화
성폭력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지도 강화
가정에서의 학부모 관찰과 상담 강화
위급사항의 대처요령 안내
- 큰소리를 질러 주변 사람에게 알린다.
- 강제로 끌고 갈 때 "살려주세요" 라고 외친다.
- 비상벨을 누르거나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교무실, 보건실, 숙직실, 행정실)
- 평소에 혼자 다니지 말고 친구랑 짝을 지어 다닌다.
- 방과후학교 참여기간 중에는 학교 safezone에서 수업대기
한다.(도서실 및 교무실)
성폭력 관련 신고 및 지원시스템 홍보



학교폭력
예방
단 괴롭힘 및 가해 소지가 있는 학생 행동특성 파악 및 조기 대처
사이버 폭력, 음란성 유해매체에 대한 학생들의 경각심 제고
역인사, 학부모 명예교사, 유관기관, 언론 등을 활용한 예방 교육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등을 이용한 교내외 예방 교육
생명존중 교교육과정(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과 연계한 생명존중교육 실시
정서조절능력 개발 및 인성교육
학생 생명경시 풍조 퇴치를 위한 다양한 활동 내용 등
1220
(목요일)
교통안전 교통질서 지키기
- 횡단보도, 건널목 신호등 지키기, 우측통행 준수 지도
인라인 스케이트 및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지도
어린이 보호 구역(School Zone)에서의 교통안전 지도 및 홍보
바퀴달린 신발 신고 집 나서지 않기
공사장 근처에서 놀지 않기
길가에서 공놀이, 횡단보도에서 밀치기 장난 하지 않기
눈길사고
예방
길을 걸어 다닐 때는 호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기
신발은 고무바닥으로 된 신발을 신고 다니기
눈이 오는 날에는 될 수 있는 데로 밖에 나가지 않기
겨울스포츠
안전
스케이트나 스키 썰매를 탈 때는 보호장구를 꼭 착용하고 타기
스키장의 주의사항을 잘 읽고 안전한 곳에서 활동하기
살얼음이 언 곳에서는 놀지 않기
방한복을 입고 장갑을 꼭 끼고 타도록 합니다.
체온이 내려가지 않도록 오래 동안 밖에서 놀지 않도록 합니다.
월 일 주 제 내 용
1221
(금요일)
생활안전 소년 출입 금지구역 및 업소 출입하지 않기(PC, 만화방 등)
약물, 남용(흡연, 음주, 본드 등)을 예방하기
폭력서클 등 불량서클에 참여하지 않기
건전한 여가 활동하기(수련활동, 체험활동, 봉사활동 등)
집단따돌림이나 학교폭력에 가담하지 않기.
친구들과 몰려다니지 않기.
1224
(월요일)
인터넷
온라인게임
중독 예방
교육

인터넷 중독 및 사이버 폭력 예방 수칙







- 학교에서 해야 할 일



월 일 주 제 내 용
1226
(수요일)
경제
및 환경
교육
경제 살리기 교육 실천
- 적절한 실내 온도 갖추기(내복 입기)
- 용돈 기입장 쓰고 저축생활하기
- 에너지 아껴 쓰기(전기, )
환경보전에 앞장서기
- 쓰레기 양 줄이기(음식 남기지 않기)
- 분리수거 및 재활용하기
예절
생활
부모님께 효도하기
- 외출 시 허락 받기, 자신이 가는 소재지 알리기
- 집안일 돕고 형제간에 사이좋게 지내기
- 부모님과의 대화 시간 갖기, 고운 말 쓰기
친척 찾아뵙기
전화예절 지키기 : 장난전화나 장난 신고하지 않기
편지 쓰기(선생님, 친척, 친구) 11(一日一善)
1223
(금요일)
질병예방 기침 예절 준수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코와 입을 막는다.
- 콧물이나 가래와 같은 것이 있을 경우 티슈를 사용한다.
- 사용한 티슈는 가까운 휴지통에 버린다.
- 흡기 분비물, 오염된 물건이나 물질과 접촉한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
호흡기 감염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와는 1m이상 멀리 떨어져야
한다.
방학
생활다짐
방학의 참 뜻 알기
생활계획표 작성하기
- 실천 가능한 계획 세우기
- 견학의 의미 알고 체험활동 많이 하기
(가족행사 참여, 유적지 답사, 체험학습……)
부족한 과목 보충 계획 세우기 교육방송 시청 안내
취미, 특기 기르기
- 그리기, 쓰기, 만들기, 모으기
- 컴퓨터, 운동, 등산, 바둑 등 꾸준히 노력하기
- 자신의 미래에 관련된 직업 조사하기
일기 쓰기 학년별 권장 도서 안내
독서 기록장 사전 지도 매일 책 읽기
규칙적인 생활하기 부모님 말씀 잘 듣기
생활 계획표대로 실천 다짐하기 건강에 힘쓰기
안전 생활에 힘쓰기

5. 방학 중 학교 안전 시스템 운영 협조사항

. 방학 중 학생 안전생활 지도 강화

(방학 중 근무교사 및 관리자 지도, 방과후 강사 전체, 행정실 협조)

1) 등교 학생 관리 책임자 지정

2) 방과후 지도강사 학생 출결관리 강화

3) 학부모와 연락 체제 유지

. 교내 순시 및 순찰을 통한 학생 위험 예방 지원(행정실 협조)

1) 교내외 순찰, 주 출입구외 출입문 폐쇄, 학교방문객 관리

2) 근무 교직원 및 지역사회 봉사자 순찰 강화

3) 학교 사각 지대 관리

. 시설(운동장 등) 개방에 따른 학생 안전 강화(행정실 협조)

1) 시설 개방 이용의 접근 제한 구역 표시 등 학교 안전 대책 강구

2) 단체에 시설 개방시 안전 취약지역에 대한 관리 요청 등

. 학교 CCTV 실시간 감시 관리자(책임자) 지정 운영(행정실 협조)

1) 주간은 행정실, 야간은 당직실 등 실시간 모니터링

2) CCTV 운영 지침 및 운영 매뉴얼 배치·활용, 모니터 일지 작성 등

3) 학교 밖 CCTV 실시간 모니터 오남면 경찰지구대와 협조 운영

. 학생 관리가 어려운 틈새 시간 등을 위한 Safe-Zone 지속 운영

(행정실, 방학 중 근무교사 및 관리자 지도)

. 등하교길 정보 제공 서비스 -방과후 코디네이터 SMS 문자 서비스(방과후 담당교사 협조)

. 학교출입인 관리, 등교 학생 안전 교육 실시(행정실, 방학 중 근무교사 및 관리자 지도, 방과후 강사 전체 협조)

1) 직원 명찰 패용, 학교출입인 방문증 발부 등 관리 철저, 출입차량 관리

2) 등교 학생 안전교육 강화(위기상황 대비 자기신변보호 교육 등 3분 훈화 실시)

. 학생 사고시 비상 연락 체제 유지(담임교사, 방학 중 근무교사 및 관리자, 보건담당교사, 방과후 강사 전체 협조)

1) 사안 발생 시 즉시 수습 및 비상 연락, 보고 체제 정비

2) 사고발생 후 학교 및 교육청 단위의 후속대책 수립시행

3) 교육청에 즉시 보고 및 유기적인 협조 체제 유지

. 학교주변 유해 환경(오남면 경찰지구대, 행정실, 관리자, 마미캅스 협조)

1) 학교장은 안전점검 실시

2) 학생학부모 자율 감시활동 강화

3) 학교주변 유해업소 이전폐쇄 추진 및 고발 조치

4) 학교장 주도의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금지 지속적 지도

. 장기결석(담임교사 협조)

1) 담임교사 결석학생 가정 연계 지도

2) 휴가기간 장기결석 학생에 대한 가정과 연계 사전지도(전화, 가정방문, 서신등)

 

8. 방학과제 안내

 

. 방학 과제 제시

 


방학 과제 제시의 기본 방향





1. 학생의 학습능력이나 지역 및 가정실태를 고려하여 적절량을 선택하도록 한다.
2. 여러 영역에 걸쳐 고르게 선택하도록 안내한다.
3. 공통과제와 자율선택과제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4. 선택과제는 자기 선택 학부모 조언 담임 지도 후 확정의 순서로 선택한다.
5. 과제 이행 결과는 개학 직후 전시회, 발표회를 통하여 확인하고 우수 학생은 시상한다.

 

 

 


방학과제의 유형





1. 공통과제 제시 : 학년별로 공통과제를 담임이 선정하여 제시한다.
) 일기 쓰기, 독후 활동, 탐구활동 등
2. 학생의 소질과 적성, 능력을 고려한 개인별 선택 과제 제시
3. 조사 탐구 학습 및 현장 체험학습을 적극 권장(현장 체험학습 계획서 활용)

 

 


방학과제는 이렇게 합니다.





1. 공통과제 및 자율선택과제 가운데 매일 한 가지 이상의 과제를 해결한다.
2. 예시된 과제 해결 방식에 따라 각자 하고 싶은 과제를 선택한다.
3. 학습 결과물은 화일에 보관하거나, 각자가 선택한 과제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고 독창적인 형태와 방법으로 실천한다.
4. 과제는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회에 걸쳐 계속 기록하고 보완한다.
5. 선택한 하나의 학습 주제에 대하여 하루, 일주일, 또는 방학 내내 등 각자의 학습 계획과 과제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한다.

. 조사활동 프로그램

영역 프로그램 명
생활주변 1. 학교에서 우리가 즐겨 하는 놀이 조사
2. 우리들이 하는 놀이의 변화
3. 아버지의 하루를 조사
4. 가게에서 물건을 많이 팔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쓰고 있을까?
5. 우리 마을의 인구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6. 여름철 별자리 조사
7. 사물과 대화 공책 만들기(책상, 숟가락, 거울, 피아노, 신발, 버스 등)
8. 동물과 대화 공책 만들기(고양이, , 금붕어, 소 등)
9. 어머니가 아니라도 할 수 있는 일
10. 집에서 쓰는 물의 양
우리동네 1. 우리 동네 교통지도
2. 우리 동네 환경지도
3. 우리 동네 위험지역 지도
4. 우리 동네 인구 지도
5. 우리 동네 상하수도 지도 등
저탄소 녹색성장 1. 우리 마을의 환경 파괴 정도
2. 교통량과 소음과의 관계조사
3. 플라스틱 물건을 재활용하는 방법
4. 수입식품, 인스턴트식품을 사용하지 않은 1주일 식단표
5. 우리가 안고 있는 에너지 문제
6. 합성세제의 이용 상황과 문제점
7. 1주일 동안의 식사조사
8. 식품 첨가물에 대한 조사
9. 환경의식 설문조사
알고 싶은 내용 1. 내가 가보고 싶은 곳 조사
2. 내가 가보고 싶은 나라 조사
3. 내가 갖고 싶은 물건 조사
4. 영역별 기록 보유 내용 조사
5. 내가 좋아하는 동물 조사
6. 내가 좋아하는 위인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