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의 취지 및 필요성
해마다 교통사고는 수 없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모두들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나하나 쯤이야’라는 생각 때문에 잘 지켜지지 않아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OECD 가입국들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 당 평균 3.5명이며, 그 가운데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률이 가장 높은 한국은 7.5명으로 가장 낮은 스웨덴의 1.5명에 비해 그 격차가 무려 5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어린이들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감소하기 위해서는 학교뿐만 아니라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관심과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교에서는 단순히 이론위주의 교육을 넘어 교통안전에 관한 살아있는 지식을 전달하고 놀이와 체험학습을 통해 한발 앞선 새로운 모습의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 교육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교사나 학부모는 현장‧체험중심의 교통안전교육을 가장 효과적인 수업방법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체험학습이 한 학년씩 대규모로 이동하는 교통수단을 필요로 함으로써 추가비용을 고려해야하는 등 체험교육장의 이용률을 저하시키며 현재 대부분 체험교육장들이 교외에 집중 설립됨으로써 학교와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체험위주의 교통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장을 소규모로 설립하더라도 학생들이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위치에 설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더 가깝고 친근하며 다양한 체험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학습장의 개설이 필요하다. 학교는 가장 많은 교육대상자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교육의 시행을 위한 인력과 시설을 갖춘다면 안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가 가정에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유소년기의 안전교육에 대한 중요한 몫을 분담하고자 한다.
학급규모가 큰 본교는 어린이들의 등굣길이 비교적 멀고 등하교 차량 수 십대가 학교 교문 앞으로 오르내리고 있으며 인도에 주차된 차량으로 인해 교통안전 사고의 위험이 높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어린이들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따라서 실천적이고 체계적인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체험위주의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실천하고 일회성이 아닌 상설 학습장이 마련되어 꾸준히 운영한다면 그 효과가 클 것이다.
2. 운영 목적
가.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을 조성하여 교통안전의식을 높이고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한다.
나. 어린이들의 눈높이 교통안전 체험교육장으로 도로교통안전과 관련된 상황을 놀이와 체험을 통해 올바른 교통문화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여 선진교통문화 조기정착에 기여한다.
다. 교통안전교육과 연계하여 보행 안전 및 보행편의 개선을 위해 기존의 좌측보행에서 우측 보행으로의 보행문화를 조기정착 시키고자 한다.
라. 앎과 삶이 하나 되는 다양한 교통체험학습 프로그램운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및 바른 인성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마. 지역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통체험학습장을 제공하여 교통안전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3. 학교 실태 분석
가. 지역의 실태
학교 등하굣길이 위험하다고 수차례 가정통신문을 보냈으나 여전히 자가용을 타고 등교를 시키고 교문 앞에서 유턴하는 학부모 차량, 횡단보도도 없는 길 건너편에 내려주어 무단 횡단하는 어린이, 학교 앞 주정차 금지구역임을 알려도 여전히 학생들 태우려고 불법으로 정차하고 있는 학원차량으로 인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된 곳이 많다. 그래서 등교 시에는 녹색어머니회원과 교사가 교통안전지도를 하고 있으며 하교 시에는 어머니폴리스와 저학년 교사의 도움으로 교통안전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집에서 학교까지 그리고 평상 시 항상 지도가 이루어지기란 불가능하므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여서 자발적으로 교통법규를 지킬 수 있는 안전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 입구의 주도로에 스쿨존 설치를 요구하였으나 기존 설립된 상점으로 인해 무산되었으며 인도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으로 인해 본교어린이들이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좀 더 효과적인 교통안전교육 및 학부모와 지역주민, 학생들의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실천적인 체험교육 방안이 필요하다.
나. 학생 실태
전년도에 구리남양주 초등학교에서 등하교시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사고가 2건이나 일어났다. 이에 경찰서에서 특별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으나 학생들의 교통안전불감증은 별로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학교에서 교과교육이나 생활지도, 알림장 등을 이용해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여전히 학교 앞 횡단보도에서는 무단 횡단하는 학생이 자주 눈에 띄는데 저학년보다 고학년이, 그리고 중학생이 더 지키지 않아 지도에 어려움이 많다. 그 이유는 교통안전교육은 이루어지고 있으나 몸에 배일 정도로 습관화 및 의식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누가 보지 않아도 당연히 지켜야 할 교통안전교육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필요함을 느낀다.
4. 운영 방침
가. 체험학습 대상은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를 위주로 한다.
나. 체험 일정은 4월부터 12월까지 주중 프로그램 및 주말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되 방학과 토요일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실시한다.
다. 체험 기간은 토요일, 수요일 오후 프로그램, 방학 중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체험 신청 대상의 요청에 알맞게 실시한다.
라. 교육은 자체강사와 외부강사를 활용하고, 체험 활동 프로그램은 외부 기관 및 학부모 교통안전 명예교사를 조직하여 실시한다.
마. 교육프로그램은 실내교육, 실외교육으로 구성되며 실내교육은 이론 강의, 동영상 상영, 자동차 모형을 통한 교육을 하며 실외교육은 횡단보도 체험교육, 자전거 횡단교육, 교통안전표지판 교육, 우측보행 교육 등을 실시한다.
바.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를 실시하고, 홍보 인쇄물을 제작하여 체험학습장의 활용이 확산되도록 체험학습장의 홍보를 철저히 한다.
사. 체험학습장 도착 전 인솔 책임자에 대해 사전 교육 및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아. 학습장 관리, 환자 발생 시 대처사항, 교통안전 지도 방안 등 안전 확보를 위한 별도의 계획을 수립한다.
5. 운영 과제
과제 1 | 교통안전교육 오감 체험장의 여건 조성 | |
과제 2 | 교통안전교육 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 |
과제 3 | 체험활동의 내면화를 통한 어린이 교통 안전 의식 함양 | |
Ⅲ. 운영 기간 및 절차 |
1. 운영 대상 : 본교 재학생 및 지역 유치원, 초등학생
실행과제 | 추 진 내 용 |
운영계획 | ∘이론 연구 및 선행연구 고찰 ∘실태 분석 및 기초 조사 ∘운영 준비 설정 및 과제 선정 ∘운영계획서 수정 작성 |
준 비 | ∘운영분과 조직 및 업무조정 체험학습장 여건 조성 ∘교원연수 및 프로그램 구성 계획 |
운영과제 실 행 |
∘강사 지도 ∘과제 실행을 위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운영 |
보 고 및 환류 |
∘운영결과 정리 및 평가 ∘보고서 작성 및 환류 방안 모색 |
학년 | 과목 | 단원 | 학습내용 | 비고 |
1 | 학교1 | 1.우리학교 | • (바) 학교 가는 길-횡단보도 안전수칙 | 통합 |
• (바) 안전한 곳을 찾아서-교통표지판 탐색하기 | 통합 | |||
가족1 | 3.가족 | • (슬) 집 밖을 둘러보아요-교통안전 놀이 | 통합 | |
여름1 | 4.여름 | • (슬) 여행을 떠나요-탈 것 안전하게 이용하기 | 통합 | |
2 | 봄2 | 2.봄나들이 | • (바) 약속해요 -교통신호 | 통합 |
• (슬) 다녀왔어요-안전한 생활 실천하기 | 통합 | |||
3 | 도덕 | 소중한 나 | • 나를 소중히 하기 위하여 지켜야할 일 | 도덕 20~25 |
4 | 도덕 | 4. 함께 사는 세상 |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일 | 도덕 86~93 |
5 | 재량 | 교통안전 | • 등하교 교통안전, 교통규칙 지키기 | 교통안전교육 |
6 | 도덕 | 3.우리 함께 지켜요 | •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 | 도덕 46~53 생길 40~47 |
날 짜 | 학습주제 | 활동내용 | 차시 | |
1 | 3.13 | 안전하게 학교가기 | 안전한 등하교길 | 1/2 |
2 | 3.14 | 안전하게 학교가기 | 안전한 도로 횡단 방법 | 2/2 |
3 | 4.23 | 위험한 술래 잡기 | 길에서 놀면 안돼요 | 1/1 |
4 | 5.7 | 자동차 보호 장구 | 자동차 탑승의 올바른 방법 | 2/3 |
5 | 5.8 | 교통 체험 | 나의 생명 지킴이, 안전띠 | 1/1 |
6 | 5.9 | 교통안전교육 | 자전거를 잘 탈래요 | 1/1 |
7 | 5.28 | 교통 체험 | 안전하게 건널래요 | 1/1 |
8 | 7.9 | 교통안전교육 | 차를 탈 때 안전수칙 | 1/2 |
9 | 8.26 | 교통안전교육 | 학교 갈 때 안전수칙 | 2/2 |
10 | 9.6 | 교통 체험 | 차례 지키기, 안전한 보행 | 1/1 |
11 | 10.4 | 교통안전교육 | 여러 가지 표지판 | 1/1 |
12 | 10.11 | 교통 체험 | 비가 올 때 길 건너기 | 1/1 |
13 | 10.14 | 교통안전교육 | 안전한 길 | 1/2 |
14 | 10.16 | 교통안전교육 | 교통안전 영화관 | 2/2 |
15 | 10.28 | 교통 체험 | 나는야, 교통질서 왕 | 1/1 |
이론 강의 | ▸체험활동 내용과 질서 ▸교통사고 경험나누기 |
▸교통사고의 유형 알아보기 ▸교통사고 예방법 알아보기 |
시청각 강의 | ▸동영상자료를 활용한 교통안전교육 실시 | ▸교통안전관련 노래배우기 |
프로그램 | 활동내용 | |
신호등 및 횡단보도 | ▸교통신호 지키기 체험 | ▸횡단보도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 |
우측보행 | ▸우측보행의 필요성 | ▸우측보행 실습 |
교통표지판 | ▸다양한 교통표지판 학습 | ▸교통표지판 퀴즈 활동 |
통학버스 하차 | ▸통학버스 이용 시 안전하게 하차하는 방법 | |
자전거 주행 | ▸올바른 자전거 주행활동 | ▸자전거 주정차 활동 |
전동차체험 | ▸올바른 전동차 주행활동 | ▸전동차 주정차 활동 |
퀴즈 | ▸모두가 지켜야할 교통안전 상식 퀴즈(골든벨) |
물적 기초여건 조성 | 인적 기초여건 조성 | 협조 System 구축 | ||
▸체험활동 공간 확보 ▸체험코너 조성 및 물품 구입 ▸체험활동 신청 및 이용 절차 협의 ▸홈페이지 구축 및 팜플렛 제작 ▸LCD TV설치를 통한 홍보 ▸체험활동 수료증 및 우측보행 홍보 기념품 제작 |
▸체험활동 운영위원회 조직 ▸체험활동을 위한 학부모 교통안전 명예교사 조직 ▸효율적 체험을 위한 지역 인사 및 강사 확보 |
▸인근 관련기관과 협조 관계 구축 ▸학부모‧지역사회‧인근 학교에 대한 홍보 및 협조 System 구축 |
가. 목적
교내 비활용 공간을 활용한 교통안전교육 Happy Campus 운영을 위하여 교통안전 교육 체험활동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
나. 세부추진내용
1) 체험활동 공간 확보 및 체험코너 조성
가) 횡단보도 및 신호등 , 교통관련 벽화 및 교통표지판 상태 점검 및 보안
나) 시청각 교육을 위한 동영상 자료 및 관련 물품 구입
다) 실습에 필요한 물품 구입(자전거, 전동차, 워크북 등)
2) 홍보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한 홈페이지 구축 및 팜플렛 제작
가) 홈페이지 구축 및 팜플렛 제작을 통해 교통안전 체험활동에 대한 홍보 효과 증대
나) 홈페이지를 이용한 간편한 체험학습장 신청 및 이용
3) 인적 여건 조성
가) 체험학습장 운영을 위한 위원회 조직 및 운영을 위한 교사 연수
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통안전체험 학부모 도우미 조직
다) 지역 인사 및 체험활동 관련 강사 확보를 통한 질 높은 체험프로그램 운영
4) 협조System 구축
가) 인근 관련기관과의 협조를 통한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 구축
나) 다양한 홍보 및 협조체제 구축을 통해 올바른 교통안전문화 정착
프로그램 개발‧운영 준비 | 프로그램 개발‧운영 | ||
▸교육과정 분석 ▸교통안전교육 활동프로그램에 대한 협의 ▸체험학습을 위한 워크북제작 |
▸교통안전 동영상 교육 ▸신호등 및 횡단보도 실습 ▸우측보행 활동 ▸교통표지판 교육 ▸통학버스 올바른 하차방법 |
▸자전거 주행 교육 ▸전동차 체험 활동 ▸퀴즈활동 ▸전문강사 초청 학부모연수 |
가. 목적
교육과정 분석 및 협의활동을 통해 효율적 체험학습장 운영이 가능한 다양한 교통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나. 세부추진내용
1) 프로그램 개발‧운영 준비
가)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도내용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활동내용 선정
나) 교통안전 체험활동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내용, 추진 일정, 계획 등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협의 실시
2)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가) 실내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 강의 | ▸체험활동 내용과 질서 ▸교통사고 경험나누기 |
▸교통사고의 유형 알아보기 ▸교통사고 예방법 알아보기 |
시청각 강의 | ▸동영상자료를 활용한 교통안전교육 실시 | ▸교통안전관련 노래배우기 |
나) 실외교육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 활동내용 | |
신호등 및 횡단보도 | ▸교통신호 지키기 체험 | ▸횡단보도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 |
우측보행 | ▸우측보행의 필요성 | ▸우측보행 실습 |
교통표지판 | ▸다양한 교통표지판 학습 | ▸교통표지판 퀴즈 활동 |
통학버스 하차 | ▸통학버스 이용 시 안전하게 하차하는 방법 | |
자전거 주행 | ▸올바른 자전거 주행활동 | ▸자전거 주정차 활동 |
전동차체험 | ▸올바른 전동차 주행활동 | ▸전동차 주정차 활동 |
퀴즈 | ▸모두가 지켜야할 교통안전 상식 퀴즈(골든벨) |
3) 교통안전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
가) 본교 학생 운영프로그램
- 1~2학년 대상 7차시로 운영한다.
차시 | 주제 | 학습내용 | 장소 | 자료 |
1 | 안전하게 학교에 가요 | • 안전한 길에 대해 알고, 안전한 도로횡단 방법을 익혀 안전하게 등하교를 할 수 있다. | 교실 | 워크북 활용 |
2 | 안전하게 길을 건너요 | • 안전하게 길을 건너는 방법을 알고, 실제 생활에 적용하여 안전하게 길을 횡단하는 태도를 몸으로 익힐 수 있다. | 교통 체험학습장 | 워크북 활용 |
3 | 탈 것을 이용할 때 이것만은 꼭 지켜요 | • 자동차와 버스를 탈 때 지킬 일을 알아보고 교통안전에 주의하며 질서를 지켜 자동차와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교실 | 워크북 활용 |
4 |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하게 놀아요 | • 주차장이나 차가 다니는 곳에서 뛰거나 술래잡기를 하면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교실 | 동영상자료 |
5 | 교통질서를 지켜요 | • 교통표지판과 교통신호등의 신호에 대해서 알고 교통질서를 바르게 지킬 수 있다. | 교통 체험학습장 |
워크북 활용 |
6 | 내가 잘 보일까요? | • 날씨가 좋지 않은 날 안전하게 다니는 방법을 알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 교실 | 동영상자료 |
7 | 코코와의 약속을 지켜요 | • 상황에 따른 교통안전 생활을 실천해 보고 자신의 교통안전 생활을 반성 할 수 있다. | 컴퓨터실 | 생활실천표 |
나) 지역 유치원 및 타학교 대상 1일 운영 프로그램(평일, 토요일, 방학)
-지역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에서 신청을 받아 교통 체험학습장을 운영한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대상으로 평일, 토요휴업일, 방학을 활용하여 운영한다.
일정 | 주제 | 학습내용 | 장소 | 자료 |
교통안전 해피캠퍼스 입학식(20분) | 교통안전학교 입소식 | • 선서 • 교통안전 교육의 필요성 |
본교 도서관 | 선서문 |
교통안전 해피캠퍼스 1교시 (40분) |
우리가 지켜요 | • 안전한 등하교길 | 본교 도서관 |
동영상 워크북 |
• 안전한 도로횡단 방법 | ||||
• 위험한 술래잡기 | ||||
• 통통이와 교통안전 -마법소년 통통이 1,2편 |
||||
• 교통안전 송 익히기 | ||||
• 교통안전교육게임 -교통상식 십자말 풀이,교통표지판 맞추기 |
본교 컴퓨터실 | |||
교통안전 해피캠퍼스 2교시 (40분) |
체험으로 알아가는 교통안전 | • 횡단보도 건너기 연습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 있는 횡단보도 |
본교 횡단보도 체험학습장 | 안전모 전동차 스템프 |
• 교통표지판 익히기 | ||||
• 차가 다니는 길 건너기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없는 횡단보도 |
본교 도로 체험학습장 | |||
교통안전 해피캠퍼스 수료식(20분) | 교통안전학교 해피캠퍼스 수료식 |
• 교통안전 송 부르기 • 워크북 확인 받고 기념품 나눠줌 • 교통안전 생활화 서약하기 |
본교 야외 학습장 |
워크북 수료 기념품 |
현장 동감(同感)활동 | 사이버 동감(同感)활동 | 평가 및 반성 | ||
▸소감문 쓰기, 그리기, 메이킹 북, 일기쓰기, 워크북 정리 등의 활동을 통해 교통안전문화 의식 고취 |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교통안전 체험활동에 대한 결과물 정리 및 홍보 ▸자유게시판을 통한 의견교환 |
▸설문지, 관찰, 면담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자체 평가 및 반성 |
가. 목적
교통안전체험활동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교통안전의식의 생활화
나. 세부추진내용
1) 현장 내면화 활동
가) 교통안전 체험활동에서 직접 체험하고 느낀 점을 다양한 표현활동을 통해 정리하고 친구들과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다짐의 시간’을 가짐
나) 제작된 워크북 정리를 통해 교통안전 교육의 중요성과 지켜야할 내용을 복습
2) 사이버 내면화 활동
가) 학생들의 체험활동 모습 및 현장동감활동 결과물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홈페이지에 탑재를 통한 홍보 및 공유
나)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을 통해 자유로운 의사교환의 장을 마련
3) 평가 및 반성
가) 안전교육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평가를 체험 참가자,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
나) 매회 프로그램 운영 후 참가자들의 평가 내용을 토대로 프로그램 운영의 질 향상
구 분 | 목 적 | 방 법 |
안내장 | ▸체험학습장 운영 및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부모 및 학생들에게 홍보 | ▸월 1회 안내장 발송 |
홈페이지 | ▸학교 홈페이지에 "Happy Campus" 를 구축하여 홍보 및 다양한 의견 교환의 장으로 활용 |
▸학기 초 학교 홈페이지에 "Happy Campus" 구축 ▸체험활동 사진 및 동영상 탑재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 촬영 탑재 ▸다양한 의사소통의 장으로 활용 |
팜플렛 | ▸교통안전교육 체험학습장 운영 및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 및 이용 안내 | ▸팜플렛 제작 후 주변 학교 홍보 ▸우편을 통한 팜플렛 발송 |
영상홍보 (LCD TV) |
▸교사, 학생, 학부모 및 외부인들의 출입이 잦은 중안현관에 LCD TV를 설치하여 체험활동에 대한 안내 및 홍보, 교통안전 캠페인에 대해 홍보 | ▸중앙현관에 LCD TV를 설치 ▸교통안전관련 동영상 및 캠페인 시청 ▸체험학습장 운영 모습 및 홍보물 시청 ▸체험학습장 이용 안내 |
기대 효과
1.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장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교통안전의식을 높이고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여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도로교통 안전과 관련된 상황을 놀이와 체험을 통해 올바른 교통문화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여 교통질서 및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태도를 길러 선진교통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3. 교통안전교육과 연계하여 보행 안전 및 보행편의 개선을 위해 기존의 좌측보행에서 우측 보행으로의 보행문화를 조기 정착시켜 올바른 질서의식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4. 앎과 삶이 하나 되는 다양한 교통체험학습 프로그램운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및 민주시민으로서의 바른 인성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발 예시 자료 (1) | 2023.10.19 |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예시 (0) | 2023.10.19 |
여러 가지 매체에서 찾은 정보를 분류하여 요약 하는 글쓰기 지도안 (0) | 2023.10.12 |
문장 완성 검사(초등학생용) (0) | 2023.10.12 |
자아 개념 체크리스트 (1) | 2023.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