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3학년 1학기 수행평가 예시문

교과 영역별 평가 요소표

3학년 1학기

교과 단 원 영 역 평가 요소 평가시기 비 고

국어 2. 아는 것이 힘 듣기 안내하는 말을 듣고, 알아낸 내용에서 중요한 내용만 적기 34
3. 마음을 전해요 말하기 상황에 알맞게 예절을 지키면서 전화로 이야기를 주고 받기 44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쓰기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게 글쓰기 55
7. 이야기의 세계 읽기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나는 차례 파악하기 63
8.우리끼리 오순도순 문법 여러 가지 종류의 문장 파악하기 65
7. 이야기의 세계 문학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나는 차례를 파악하여 내용을 간추리기 64
도덕 2. 정말 멋있는 내가 되기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바른 몸가짐의 중요성 41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우리타인사회와의 관계 친구의 중요성과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기 54
5.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나라민족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국가 발전을 위해 노력한 사람의 전기를 읽고 본받을 점 찾기 63
사회 1-(4) 마을의 그림지도 통합 학교 주변의 모습을 간단한 기호를 사용하여 그림지도로 나타내기 42
2-(3) 고장의 행사 통합 고장의 행사에 대해 조사하는 방법과 종류 그리고 고장마다 행사가 다른 이유 알기 52
3-(2) 지혜를 담아 온 생활 도구 통합 옛날 생활도구의 쓰임새와 생활 도구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 알기 63
수학 2. 덧셈과 뺄셈 수와
연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기 35
3. 평면도형 도형 각과 직각 찾고 이해하기 42
4. 나눗셈 수와 연산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알고 나눗셈의 몫 구하기 54
5. 평면 도형의 이동 도형 평면도형을 뒤집고 돌리기 51
6. 곱셈 수와 연산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을 하고,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62
8. 길이와 시간 측정 mm, km 단위, 1=60초를 이해하여 길이와 시간의 합과 차 구하기 64
과학 1. 우리 주위의 물질 물질 액체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 주위에 있는 액체의 다양한 예를 찾기 34
2. 자석놀이 운동과 에너지 자석의 특징을 알고, 쓰임새에 따라 다양한 자석이 있음을 알기 42
3. 동물의 한살이 생명 배추흰나비의 한 살이 알기 53
5. 날씨와 우리 생활 지구 온도와 기온의 개념을 설명하고, 온도계를 이용하여 기온을 바르게 측정하기 63
체육 1-1. 건강생활의 첫걸음 건강 활동 질병의 원인, 올바른 손씻기 방법 알기 43
2-1. 더빨리 끝까지 도전 활동 빠르게 달리기, 여러 가지게임에 참여하기 53
3-1. 술래를 피하여 안전한 곳으로 경쟁 활동 게임규칙을 알고 전략을 짜서 술래피하기 64
교과 단 원 영 역 평가 요소 평가시기 비 고
(평가일
/요일/교시)
음악 2. 구슬비 활동 가락의 흐름을 살려 노래 부르기 32
4. 리코더 세상 활동 올바른 주법으로 리코더 연주하기 41


6. 두꺼비 집이 여물까 이해 장단과 장구의 연주법 알기 43
11. 촐래 촐래 놀아보세 생활화 노래를 부르며 남생아 놀아라’, ‘덕석몰자놀이하기 64 관찰법, 실기
미술 1-2.색의 느낌을 담아 미적 체험 10색상환의 색 이름과 따뜻한색, 차가운색 알기 33
3-1. 미술 작품 어떻게
볼까?
감상 여러 가지 관점으로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이야기하기 45
5-1. 얼굴을 이리보고
저리보고
표현 거울 속의 내 얼굴을 관찰하고 한 가지 색으로 특징을 살려 그리기 63
영어 2. What's This? 듣기 사물의 명칭을 묻고 답하는 말을 듣고 이해하기 41 그림카드 평가
3. Are you happy? 말하기 그림카드를 보고 정확하게 현재의 기분을 말하기 43 그림카드 평가
4. Happy Birthday 말하기와 듣기 역할놀이를 통해 생일을 축하하고 선물을 주고받을 때 하는 말하기 53 대본 평가

 

 

 

 

 

 

 

 

 

 

 

 

 

 

국어과 수행평가 기준안

3학년 1학기

단원명 2. 아는 것이 힘
평가 목표 안내하는 말을 듣고, 알아낸 내용에서 중요한 내용만 적을 수 있다.
영역 듣기 평가 시기 34
평가유형 활동 관찰, 지필 평가 대상 개인
준비물 현장체험학습듣기 자료, 듣기말하기교과서 27-‘놀이동산의 안내 방송듣기 자료, 수행평가지
평가관점 안내하는 말을 듣고, 알아낸 내용에서 중요한 내용만 적을 수 있는가?
평가기준 평 가 기 준
매우잘함 안내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중요한 내용 5-6가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
잘함 중요한 내용 3-4가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
보통 중요한 내용 2가지만 알고 있다.
노력요함 중요한 내용을 1가지만 알고 있다.
매우노력요함 중요한 내용을 전혀 모르고 있다.
평가시
유의점
안내하는 말을 들을 때에 어떻게 들어야 잘 들을 수 있는지를 스스로 깨닫도록 한다.
기록방법 ·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노력 요함/ 매우 노력 요함 으로 표시
예시
답안
1. (들려줄 내용) 제목: 선생님의 안내 말씀
각 교실에 알려 드립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55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54일 오전 열시부터 운동장에서 체육대회를 실시합니다. 모든 학생들은 체육복과 운동화, 청백 모자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부모님께도 말씀드려 많이 오셔서 우리들의 건강한 모습도 보시고, 부모님과 함께 하는 순서에도 참여하시어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합시다.
정답: 1-(1) 언제- 55(2) 어디서- 운동장 (3) 준비물- 체육복, 운동화, 청백모자
(4) 그 밖에 기억할 내용- 많이 오시도록 말씀드리기
부모님과 함께 하는 순서에도 참여하시기
2. (들려줄 내용) 제목: 놀이동산의 안내 방송
오늘도 우리 놀이동산을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놀이동산을 이용하실 때 주의하실 점과 공연 시간에 대하여 잠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어제 내린 비로 놀이 기구에 물기가 남아 있어 오늘은 회오리 열차를 운행하지 않습니다. 이점 양해하시고 이용하시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룡 열차를 타실 때에는 공중에서 회전하는 동안 몸에 지닌 물건이 밖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귀신의 집을 이용하실 때에는 입구에 준비되어 있는 안경을 끼고 안으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안경을 사용하면 좀 더 실감 나는 공포 체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 열차를 이용하실 분들은 열차를 타기 전에 출입구에서 음악 동전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열차 안에 준비된 음악 상자에 동전을 넣으면 멋진 노래를 약 1분간 들을 수 있습니다.
오전 열한 시와 오후 두 시 삼십 분에는 돌고래 공연이 펼쳐집니다. 공연장 가장자리는 물기가 있어 미끄러우니 이동할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후 두 시와 다섯 시에는 놀이동산 중앙 광장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의상 행렬이 있습니다. 우리 놀이동산의 캐릭터들도 모두 나와 함께 행진을 하오니 기념사진도 많이 찍으시길 바랍니다.
놀이동산을 이용하실 때 불편하시거나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동산 도우미나 안내소를 찾아 주십시오. 그럼 오늘도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라며 안내 방송을 마치겠습니다.
2정답: 위 내용 중 중요내용 2가지를 썼으면 정답 처리

 

국어과 듣기 수행 평가지

 

과제명 : 중요한 내용 듣기 단원 2. 아는 것이 힘 3학년 반 번 이름 :
평가시기 34

 

1. 현장 체험 학습에 대하여 안내하는 말을 잘 듣고, 알아낸 내용에서 중요한 내용만 적어 보시오.

 


꼭 알아야 할 내용 중요한 내용
(1) 언제
(2) 어디로
(3) 준비물
(4) 그 밖에 기억할 내용
(2가지 정도 쓰기)

 

2. 내가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생각하며 놀이동산의 안내 방송을 잘 듣고, 중요한 내용을 두 가지만 정리하여 봅시다.


중요한 내용
(1)
(2)

국어과 수행평가 기준안

 

3학년 1학기

단원명 4. 마음을 전해요.
평가 목표 상황에 알맞게 예절을 지키면서 전화로 이야기를 주고 받기
영역 말하기 평가 시기 44
평가유형 관찰평가, 체크리스트 평가 대상 개인
준비물 듣말쓰 77, 모형 전화기
평가관점 상황에 알맞게 예절을 지키면서 전화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는가?
평가기준 평 가 기 준
매우잘함 전화를 용건이 분명하며, 전화할 때의 예절을 잘 알고 있다.
(총점 14~15점일 경우)
잘함 총점 11~13점일 경우
보통 총점 7~10점일 경우
노력요함 총점 5~6점일 경우
매우노력요함 총점 4점 이하일 경우
평가시
유의점
전화할 때의 상황을 파악할 시간을 준다.
기록방법 ·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노력 요함/ 매우 노력 요함으로 표시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



국어과 수행평가 기준안

 

3학년 1학기

단원명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평가 목표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게 글쓰기
영역 쓰기 평가 시기 55
평가유형 지필 평가 대상 개인
준비물 듣기 말하기 쓰기 113, 115
평가관점 사실과 의견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평가기준 평 가 기 준
매우잘함 문제점 4가지가 잘 나타나 있고, 정확한 사실을 제시하였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글을 매우 잘 쓸 수 있다.
잘함 문제점 3가지 이상 잘 나타나 있고, 정확한 사실을 제시하였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글을 쓰는 실력이 양호하다.
보통 우리 반의 문제점을 1가지 이상 알고 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견을 간단하게 제시하였다.
노력요함 우리 반의 문제점을 알고 있으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견이 적당하지 않다.
매우노력요함 우리 반의 문제점도 모르고, 의견도 쓰지 않았다.
평가시
유의점
글 속에서 사실과 의견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기록방법 ·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노력 요함/ 매우 노력 요함으로 표시
예시
답안
· 우리 반의 문제점의 예: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것.
공부 시간에 떠드는 것.
우측통행 하지 않고 복도에서 뛰는 것.
급식 시간에 떠들고 잔반 남기는 것.

 

국어과 수행평가 기준안

 

3학년 1학기

단원명 7. 이야기의 세계
평가 목표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나는 차례를 파악할 수 있다.
영역 읽기 평가 시기 63
평가유형 지필 평가 대상 개인
준비물 읽기 교과서 128-129 (주먹이의 모험), 학습지, 필기구
평가관점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나는 차례를 파악 할 수 있는가?
평가기준 평 가 기 준
매우잘함 시간의 변화를 나타내는 말과 일의 차례를 알 수 있는 말을 잘 알고 찾으며 일의 차례를 나열할 수 있음.(6개의 빈칸이 모두 정답인 경우)
잘함 4~5개의 빈칸이 정답인 경우
보통 2-3개의 빈칸이 정답인 경우
노력요함 1개의 빈칸이 정답인 경우
매우노력요함 모두 오답일 경우
평가시
유의점
비슷한 표현이면 맞는 것으로 인정해 주도록 한다.
기록방법 ·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노력 요함/ 매우 노력 요함으로 표시
예시
답안
1.
이른 새벽 아침 한낮저녁 무렵



2. 시간의 변화
인물이 한 일
장소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