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원의 탐색
가. 단원명
1. 더 빨리, 끝까지
나.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달리기의 특징, 과학적 원리와 기본 기능을 익히며, 자신의 목표 기록을 정하고, 기록 향상을 위해 끈기 있게 도전하는 태도를 기르는 단원이다. 이 단원은 ‘빠르게 걷기’, ‘빠르게 달리기’, ‘이어달리기’와 ‘오래달리기’로 구성되어 있다.
빠르게 달리기는 단거리달리기의 고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도전 기록을 세우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빠르게 달리기 위한 방법을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빠르게 달리기 위한 게임에 참여하면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도전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다. 단원의 목표
글을 읽고 웃음을 주는 상황을 상상할 수 있다.
라. 단원의 성취기준
성취 기준
• ‘ 더 빨리, 더 끝까지’ 단원의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 달리기의 기본 기능과 끈기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
차시
단원명
학습 주제
재구성
1
1.
더 빨리, 끝까지
• 빠르게 달리기에 대하여 알아보기
◈ 빠르게 달리는 방법 알아보기
2
• 빠르게 달리기 위한 여러 가지 게임을 하기(본시)
◈ 빠르게 달리기 위한 여러 가지 게임을 진행하고 다음 차시에 같은 활동을 기록형식으로 변환하여 기록을 측정함
3
• 카드를 주우며 빠르게 달리기
4
• 끝까지 달리기
◈ 페이서를 활용한 지구력과 순발력 측정
5
• 50m달려 실제 기록과 도전기록을 비교하기
◈ 인터넷에서 재미있는 글을 찾아 읽고 재미있는 장면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기(정보통신 활용)
☞연구자
재구성에 주안점을 둔 것은 학생들이 빠르게 달리는 방법에 대한 기술적인 습득이 선행을 먼저 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능의 습득은 게임이나 활동 위주로 구성하여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고 기록이나 측정을 마지막 뿐 아니라 게임 중에서도 실시한다.
1.
단원의 탐색
가. 단원명
1. 가정에서의 안전을 위하여
나. 단원의 개관
가정에서의 안전을 위하여 단원은 가정에서 많이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피해 내용 등을 이해하며, 가정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행동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는 단원이다.
다. 단원의 목표
가정에서 많이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피해 내용 등을 이해하며, 가정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
라. 단원의 성취기준
성취 기준
• ‘ 더 빨리, 더 끝까지’ 단원의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 달리기의 기본 기능과 끈기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
차시
학습 주제
재구성
1
• 가정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종류와 원인
◈ 기존 교육과정 내용
2
• 가정에서의 사고 예방 및 응급 처치
◈ 한차시 분량을 추가 시켜 심폐소생술 및 기도 확보 방법 확장하여 수업
☞연구자
가정에서의 안전사고에 정확히 이해하고 사고발생시 빠르고 정확한 행동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가장 중요한 핵심 적인 사항에 대해 학생들에게 지도하고자 함.
3.
우천시 지도안
학습단계 | 학습 과정 |
교수 • 학습 내용 | 시간 | 학습 활동 흐름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아동 |
주제탐색하기 | 전시학습확인 | ▣ 전시 학습 확인 ❍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 지난 시간에 어떤 활동을 했죠? - 네 맞아요! |
- 가정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서 배웠어요 |
1‘ |
전체 학습 |
|||
동기유발 | ▣ 동기유발하기 ❍ 영화 <나홀로 집에> 동영상 시청 - 이 영화를 보니 어떤 생각이 드나요? - 집에 혼자 있을 때 어떤 것을 조심해야 하나요? |
- 재미있어요/무서워요 - 안전사고요/불요/전기사고요 |
1‘ | 전체 학습 |
||||
학습목표확인 |
▣ 학습 목표 확인 ❍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학습 목표를 이끌어 낼 수 있고 교사가 유도한다. - 이번시간에는 가정에서의 사고 예방 및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1‘ | 전체 학습 |
♣교사가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학습목표를 이끌어 낼수록 유도한다. | ||||
집안에서 사고가 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 알 수 있다. |
학습순서 확인 | ▣ 학습 활동 제시 ❍ 학생들에게 오늘 학습할 순서를 알려준다. 이때 자세하게 설명을 곁들여 학생에게 충분하게 안내가 되게 한다. |
❍ 학생들은 오늘 학습할 순서를 교사에게 듣고 학습의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
1‘ | 전체 학습 |
학습단계 | 학습 과정 |
교수 • 학습 내용 | 시간 | 학습 활동 흐름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아동 |
탐색 |
주제연습하기 |
▣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한 관련 동영상 시청하기 ❍ 안전을 위해 필요한 가정에서 필요한 것에 대한 내용을 담은 동영상을 시청한다. - 자 그럼 먼저 선생님이 동영상을 보여 줄건데요, 안전을 위해서 가정에서 필요한 게 뭔지 살펴 봅시다. |
❍ 동영상을 시청하며 안전을 위해 가정에서 필요한 것에 대한 내용을 숙지한다. |
9‘ | 전체학습 |
♣ 동영상 |
실천 |
▣ 가정에서 사고 발생시 대처 방법에 대한 학습지 해결 ❍ 교사가 가정에서 사고 발생시 대처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1. 간단한 상처나 골절 치료방법 2. 화재시 소화기 사용방법 3. 화상 입었을 때 안전조치 4. 눈에 이물질 들어 갔을 때 5. 응급전화를 거는 요령 설명이 끝날때마다 학습지를 해결하면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다. |
❍ 교사의 설명을 듣고 학습지의 문제를 해결하며 가정에서 사고 발생시 대처 방법에 대해 숙지한다. |
9“ | 모둠 학습 | ♣ 학습지 |
|
발전 |
▣ 응급 조치 상황과 대응방법에 대한 모둠별 역할극 해보기 ❍ 각 모둠별로 사고 발생시 대처방법에 대해 5가지 상황들에 대해 역할극을 하며 실습해 본다. |
❍ 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다섯가지 상황에 대해 뽑기가 주어져 있고 모둠내에서 한 사람씩 내용을 뽑아 해당내용에 대한 역할극을 실시한다. |
10“ | 모둠 학습 | ||
정리하기 차시예고 |
▣ 정리 하기 ❍ 오늘 배운 내용의 핵심적인 내용을 학생들에게 질의하며 확인한다 ▣ 다음차시예고 및 과제 제시 - 다음시간에는 이번시간에 연습한 빠르게 달리기를 활용한 게임을 할 것입니다. |
❍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며 오늘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에 대해 숙지한다. |
2“ | 전체학습 |
평가 계획
평가자 | 항목 | 평가방법 및 환류 |
교사 | 학습지를 통한 개인별 평가 | ◈ 가정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개인별로 작성하는 학습지를 수업이 끝난 후 걷어서 학생 개인별로 이해숙지 여부를 확인 |
체크 리스트 (모둠별 관찰평가) |
◈ 가정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 방법에 대한 모둠별 관찰평가를 교사가 실시한다. |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실수영대회 (0) | 2023.10.25 |
---|---|
교실 농구 하는 방법 (1) | 2023.10.24 |
체육 달리기 관련 응용수업 지도안 (1) | 2023.10.24 |
그림으로 그리는 재미있는 히라가나 연상법 (2) | 2023.10.23 |
초등학교 학부모회 규정안 예시 (0) | 2023.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