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운영의 필요성
Wee란, We(우리들)+education(교육)+emotion의 이니셜로 학생들에게 감성과 사랑이 녹아 있는 Wee 공간에서 잠재력을 찾아내자는 의미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여러 가지 부정적 요인으로 인하여 올바르게 성장하지 못하고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교 부적응 및 사회적 부적응의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발생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래서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학교생활의 적응 및 원활한 교우 관계 형성을 돕기 위하여 학업, 사회성, 진로 및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적합한 상담을 제공하고자 한다.
Ⅱ. 목적
1.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여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자신에 대 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게 하여 건강한 학교생활과 자기발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2. 학생들의 고민과 고충을 풀어내는 학생 공감 상담실로 기능을 발전시키고 학생에 맞는 예방 프로그램 및 학부모 상담 프로그램운영을 한다.
3.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계체제 구축 및 학교상담을 지원한다.
Ⅲ. 방향
1. Wee 클래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위한 다양한 상담활동을 실시한다.
2. 개인상담 활성화를 통해 학교부적응 문제를 최소화 한다.
3. 학교부적응 및 위기학생을 조기 발견 시 담임교사 의뢰서 와 부모님 동의서를 받은 학생 으로 최종 결정한다.
4. 자발적 희망자는 상담신청서를 작성하여 상담신청을 한 후 방과 후 또는 점심시간에 상담 을 할 수 있도록 한다.
5. 상담시간은 담임선생님과 협의하여 상담 가능한 시간에 실시한다.
6. 상담관련 세부자료는 비밀유지 관리를 원칙으로 하며, 심리적 신체적 안녕을 크게 저 하 시킬 수 있는 긴급한 상황에 대해서는 필요에 따라 보호자, 담임선생님, 학교관리자 에게 상담내용을 공개 할 수 있다.
Ⅳ. 세부운영계획
1. 상담 기간: 0000년 3월-2014년 2월 (월, 수, 금)
2. 상담 장소: 본교 3층 Wee Class - 오손도소 이야기 방
3. 상담 대상: 0000 전교생
가) 담임교사와 협의 하에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 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학생.
나) 부모님 요청 및 자발적으로 신청하는 학생.
다) 부모교육 및 학부모 상담은 개인상담 학생과 함께 1회 기본을 하되 희망자에 의해
연장 할 수 있다.
4.상담시간
가) 상담시간은 교육과정을 침해 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상시 활용하며 점심시간, 방과후를 기본으로 하며, 사안발생시 수시로 실시한다.
나) 개별상담은 신성서를 작성하여 예약시간을 정하여 실시한다.
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4~6 학년 대상으로 하며, 12내외 인원으로 주1회씩 4회기 방과 후에 실시한다.
▪ 개인상담 : 회기 당 40분, 5~10회기
▪ 집단상담 : 회기 당 60~120분, 10~12명
(상담시간 및 회기는 상황이나 프로그램 성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5. 상담 영역 : 진로, 학교생활, 학습 정서발달. 학교폭력, 정보통신, 교우관계,
Ⅴ. 세부 추진 계획
영역 | 세부추진 계획 | 시기 | 비고 |
Wee Class 운영계획 | - 0000학년도 Wee Class 운영계획 수립 - 운영계획서 결재 및 실천사항 정리 |
3월 | |
Wee Class 활용 홍보 탐방 주간 | - 4~6학년 대상으로 상담실 역할, 이용방법, 상담의미 등을 안내하여 관심과 참여도를 높임 | 1학기 | |
상담 프로그램 전개 | - 상담 대상자 선정 - 학부모, 학생, 담임교사 개별적 상담 - 교우관계, 진로탐색, 자아탐색, 품성개발 등 에 관련된 프로그램 실시 |
연중 | |
전문기관과 연계사업추진 |
-Wee 센터,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청소년미디어중독예방센터 등 상담관련 사업에 참여, 지역자원활용 |
연중 |
Ⅵ. 운영 프로그램
프로그램1 | 개인 상담 프로그램 운영 |
1) 대상: 자발적 희망자 학생 또는 담임교사 의뢰로 다양한 문제들에 개입이 필요한 학생
2) 실시 시기: 연중 수시로 담임교사가 상담을 의뢰할 경우 실시한다.
3) 운영 내용: 대면, 미술, 놀이 상담 등 학생의 특성에 맞는 상담을 실시한다.
프로그램 2 | 학부모 상담 요일 운영 |
1) 대상: 전교생 및 학부모
2) 운영 내용: 방문상담, 전화 상담, 활동을 주 1회를 학부모 상담요일을 운영하여
가정과 학교 간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학생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 3 | 친구 사랑의 날 운영 |
1) 대상: 전교생
2) 운영시기: 학기말 2회
3) 운영내용: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사과하는 마음)을 담은 편지쓰기, 친구의 장점 찾아 주기로 교우관계를 원활히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한다.
프로그램 4 | 집단상담 프로그램 |
1) 대상: 4~6학년 중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생 중 희망자
2) 운영 시기: 2학기 주중 수요일 방과 후
3) 운영 내용: 대면∙놀이∙미술 상담 등 학생의 특성에 맞는 상담을 실시하며 회기를 구성 하여 상담을 실시한다.
프로그램 5 | 심리검사 |
1) 대상: 1~6학년 중 본인희망자, 담임교사의 의뢰와 학부모 동의자
2) 운영 시기: 연중 수시 실시
3) 운영 내용: ADHD, 성격유형검사, 문장완성검사, 물고기가족화검사, 우울증척도,
심리 검사를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