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
국어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의미를 잘 알고 주어진 낱말을 한자어와 외래어로 정확히 구분할 수 있음. | 글쓴이의 관점이 드러나는 부분을 모두 찾을 수 있으며 글쓴이의 관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여 표현하기를 매우 잘 함.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의미를 잘 알고, 주어진 낱말을 한자어와 외래어로 잘 구분할 수 있음. | 글쓴이의 관점이 드러나는 부분을 찾을 수 있으며 글쓴이의 관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여 표현하기를 잘 함. |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낱말을 한자어와 외래어로 대체로 구분할 수 있음. | 글쓴이의 관점이 드러나는 부분을 찾을 수 있으며 글쓴이의 관점을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음. | |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의미를 알지 못하고, 주어진 낱말을 한자어와 외래어로 구분하지 못함. | 글쓴이의 관점이 드러나는 부분을 찾지 못하며 글쓴이의 관점을 한 문장으로 나타내는 데에 어려움을 느낌. | |
사회 | 그래프를 해석하고 우리 경제의 성장 모습을 잘 설명할 수 있음.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원인을 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적합하고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음. |
그래프를 해석하고 우리 경제의 성장 모습을 설명할 수 있음.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원인을 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적합하게 제시할 수 있음. | |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으나 우리 경제의 성장 모습을 설명하는 것이 다소 미흡함.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원인을 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음. | |
그래프를 해석하는 것이 미흡하고, 우리 경제의 성장 모습을 설명하지 못함.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원인을 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미흡함. |
도덕 | 절제의 의미와 절제하지 못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일을 알맞게 쓰고, 계획을 세워 절제하는 생활을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음. | 통일에 대비하는 바람직한 자세를 정확히 알고, 평화 통일을 이루기 위해 지켜야 할 마음가짐을 이유와 함께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음. |
절제의 의미와 절제하지 못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일을 알맞게 쓰고, 계획을 세워 절제하는 생활을 실천할 수 있음. |
||
통일에 대비하는 바람직한 자세를 정확히 알고, 평화 통일을 이루기 위해 지켜야 할 마음가짐을 이유와 함께 제시할 수 있음. | ||
통일에 대비하는 바람직한 자세를 정확히 알고, 평화 통일을 이루기 위해 지켜야 할 마음가짐을 제시할 수 있음. | ||
절제의 의미와 절제하지 못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일을 알맞게 쓰고, 절제하는 생활을 실천할 수 있음. | ||
수학 | 대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여 정확하고 능숙하게 계산을 매우 잘 함. | 비와 비율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분수나 백분율로 변환하기를 매우 잘 함. |
대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여 정확하고 능숙하게 계산을 잘 함. | 비와 비율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분수나 백분율로 변환하기를 잘 함. | |
대분수의 나눗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여 정확하고 능숙하게 계산을 할 수 있음. | 비와 비율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분수나 백분율로 변환하기를 할 수 있음. | |
대분수의 나눗셈 계산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노력이 필요함. | 비와 비율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으나 분수나 백분율로 바꾸는 과정은 미흡함. |
과학 | 생태계 생물 간의 관계를 알고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을 매우 잘 설명함. | 기체의 성질을 이해하고 기체에 가한 압력과 부피 사이의 관계를 매우 잘 설명함. |
생태계 생물 간의 관계를 알고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을 잘 설명함. | 기체의 성질을 이해하고 기체에 가한 압력과 부피 사이의 관계를 잘 설명함. | |
기체의 성질을 이해하고 기체에 가한 압력과 부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음. | ||
생태계 생물 간의 관계를 알고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음. | ||
기체의 성질을 이해하고 있으나, 기체에 가한 압력과 부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은 미흡함. | ||
생태계 생물 간의 관계를 알고 있으나,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것은 미흡함. | ||
실과 | 손바느질을 이용하여 순서와 방법에 맞게 생활에 필요한 용품을 매우 잘 만듬. | 자신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의 종류와 특성을 매우 잘 이해하고 있음. |
손바느질을 이용하여 순서와 방법에 맞게 생활에 필요한 용품을 잘 만듬. | 자신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의 종류와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음. | |
손바느질을 이용하여 순서와 방법에 맞게 생활에 필요한 용품을 만들 수 있음. | 자신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있음. | |
미술 | 채색과 크기의 변화를 주어 원근감이 드러나도록 주변 풍경을 매우 잘 표현함. | 편리하고 아름답게 디자인된 거리의 시설물을 보고 미적요소에 대해 매우 잘 설명함. |
채색과 크기의 변화를 주어 원근감이 드러나도록 주변 풍경을 잘 표현함. | 편리하고 아름답게 디자인된 거리의 시설물을 보고 미적요소에 대해 잘 설명함. | |
채색과 크기의 변화를 주어 원근감이 드러나도록 주변 풍경을 표현할 수 있음. | 편리하고 아름답게 디자인된 거리의 시설물을 보고 미적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
교과평가에서 교과별 평가 하면 각영역별로 나오는데 이것을 보고(캡쳐해서 인쇄) 2가지 영역선택해서 미리 문구를 만들고 그것에 해당하는 내용을 학생의 평가 결과(매우잘함, 잘함)를 보고 학기말 종합의견에 넣는다. 문구는 학기초 수행평가 계획서에 평가기준이란 항목을 참고하면 쉽게 할 수 있다. 캡쳐해서 인쇄하는 불편? 학기초에 수행평가 기록양식을 명렬표와 항목이 일치하는 것으로 만들어 놓으면 그걸 보고 하면 되는데.. 만들지 않음..;;
이지에듀로 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