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질량과 무게에 대한 아래의 표를 보고 빈칸을 채우시오.
무게 | 질량 | |
단위 | g, kg | |
뜻 | 물체를 이루는 물질의 양 |
2. 수평잡기와 관련된 아래의 물음에 답하시오.
(1) 다음 꼬치 막대가 수평이 되도록 하려면 어느 곳에 빵 끈을 묶어야 하는지 알맞은 곳에 O표를 표시하여 봅시다.
( ) ( ) ( )
(2) 아래의 그림에서 가운데 줄에서 코끼리와 원숭이까지의 거리는 같다. 이 때 수평을 잡기 위해서 할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적으시오.
가운데 줄을 옮기는 방법 (자세하게 쓰세요) |
|
원숭이나 코끼리를 옮기는 방법 (자세하게 쓰세요) |
3. 여러 가지 기준에 따른 저울의 분류를 보고 저울의 이름을 적어 보시오.
• 수평 잡기를 이용하는 저울
4. 씨가 싹 트는 과정이다. 빈칸에 알맞은 말을 채워 넣으시오.
강낭콩 | 딱딱하다. → 부푼다. → 뿌리가 나온다. → 껍질이 벗겨지고 ( ) 두 장이 나온다. → ( )사이로 ( )이 나온다. |
옥수수 | 딱딱하다. → 부푼다. → 뿌리가 나온다. → ( )가 나온다. → ( ) 사이로 ( )이 나온다. |
5. 영희는 식물이 자라는데 물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고 싶어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한 쪽에는 물을 주고 다른 쪽에는 물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2주간 실험을 진행했더니 물을 준 식물이 물을 주지 않은 식물보다 잘 자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실험 후 영희는 식물에게 물을 매일 듬뿍 듬뿍 주었다. 그런데 어느날 보니 식물의 잎이 썩어가는 것이었다. 영희는 식물에게 물을 너무 많이 줘도 잘 자라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위의 상황에서 어느 정도로 물을 줘야 식물이 잘 자랄 것인가에 대해서 알기 위하여 어떤 식으로 실험을 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써 보시오.
6. 꽃과 열매가 자라면서 변한 모습이다. 그림을 보고 설명하시오.
7. 다음은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오는 물질을 관찰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빈 칸을 채워 완성하여봅시다
구분 | 화산재 | 화산 암석 조각 | 용암 |
색깔 | 회색이나 갈색 등 | 짙은 회색이나 갈색 등 | 검붉은색 |
모양 | 딱딱한 돌 모양으로 울퉁불퉁하며 구멍이 뚫려 있는 것도 있다. | 녹은 초콜릿처럼 보인다. | |
상태 |
8. 화산활동으로 생긴 화성암과 관련하여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1) 화산 활동으로 생성되는 암석의 이름을 위치에 맞게 써 봅시다.
(2) 각 암석이 생기는 위치(위 그림의 <가>와 <나>로 표시)와 암석의 이름을 써 봅시다.
(3) 현무암과 화강암 알갱이의 크기가 다른 까닭을 만들어지는 위치와 비교하여 써 봅시다.
9.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장소에 따른 대피 방법을 설명한 표이다. 빈칸을 채우시오.
가정 (2가지 이상) |
|
지하철 | • 고정되어 있는 물체를 꽉 잡는다. • 차내 안내 방송에 따라 움직인다. • 문을 열고 뛰어내리지 않는다. 등 |
백화점이나 극장 | • 지진을 느끼면 좌석에서 즉시 머리를 감싸고 진동이 멈출 때까지 그대로 앉아 있는다. • 안내자의 지시를 잘 따르고 출구나 계단으로 급히 몰려가지 않는다. 등 |
학교 (2가지 이상) |
|
등산이나 여행지 | • 라디오, 자체 방송, 안내 요원의 지시에 따라 신속히 대피한다. • 해안에서 지진 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지역이나 해안에서 먼 곳으로 대피한다. • 산사태를 조심한다. 등 |
구분 | 화산재 | 화산 암석 조각 | 용암 |
색깔 | 회색이나 갈색 등 | 짙은 회색이나 갈색 등 | 검붉은색 |
모양 | 딱딱한 돌 모양으로 울퉁불퉁하며 구멍이 뚫려 있는 것도 있다. | 녹은 초콜릿처럼 보인다. | |
상태 |
8. 화산활동으로 생긴 화성암과 관련하여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1) 화산 활동으로 생성되는 암석의 이름을 위치에 맞게 써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