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 4학년 질량과 무게 수평잡기 꽃과 열매 과학 시험문제

1. 질량과 무게에 대한 아래의 표를 보고 빈칸을 채우시오.


무게 질량
단위
g, kg

물체를 이루는 물질의 양

 

2. 수평잡기와 관련된 아래의 물음에 답하시오.

(1) 다음 꼬치 막대가 수평이 되도록 하려면 어느 곳에 빵 끈을 묶어야 하는지 알맞은 곳에 O표를 표시하여 봅시다.

( ) ( ) ( )

 

 

(2) 아래의 그림에서 가운데 줄에서 코끼리와 원숭이까지의 거리는 같다. 이 때 수평을 잡기 위해서 할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적으시오.

 

가운데 줄을 옮기는 방법
(자세하게 쓰세요)

원숭이나 코끼리를 옮기는 방법
(자세하게 쓰세요)

 

3. 여러 가지 기준에 따른 저울의 분류를 보고 저울의 이름을 적어 보시오.

수평 잡기를 이용하는 저울

 

 

4. 씨가 싹 트는 과정이다. 빈칸에 알맞은 말을 채워 넣으시오.

강낭콩 딱딱하다. 부푼다. 뿌리가 나온다. 껍질이 벗겨지고 ( ) 두 장이 나온다. ( )사이로 ( )이 나온다.
옥수수 딱딱하다. 부푼다. 뿌리가 나온다. ( )가 나온다. ( ) 사이로 ( )이 나온다.

 

5. 영희는 식물이 자라는데 물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고 싶어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한 쪽에는 물을 주고 다른 쪽에는 물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2주간 실험을 진행했더니 물을 준 식물이 물을 주지 않은 식물보다 잘 자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실험 후 영희는 식물에게 물을 매일 듬뿍 듬뿍 주었다. 그런데 어느날 보니 식물의 잎이 썩어가는 것이었다. 영희는 식물에게 물을 너무 많이 줘도 잘 자라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위의 상황에서 어느 정도로 물을 줘야 식물이 잘 자랄 것인가에 대해서 알기 위하여 어떤 식으로 실험을 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써 보시오.

 

6. 꽃과 열매가 자라면서 변한 모습이다. 그림을 보고 설명하시오.

 

 

7. 다음은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오는 물질을 관찰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빈 칸을 채워 완성하여봅시다

 

구분 화산재 화산 암석 조각 용암
색깔 회색이나 갈색 등 짙은 회색이나 갈색 등 검붉은색
모양
딱딱한 돌 모양으로 울퉁불퉁하며 구멍이 뚫려 있는 것도 있다. 녹은 초콜릿처럼 보인다.
상태


8. 화산활동으로 생긴 화성암과 관련하여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1) 화산 활동으로 생성되는 암석의 이름을 위치에 맞게 써 봅시다.

 

 

(2) 각 암석이 생기는 위치(위 그림의 <><>로 표시)와 암석의 이름을 써 봅시다.

 

 

 

(3) 현무암과 화강암 알갱이의 크기가 다른 까닭을 만들어지는 위치와 비교하여 써 봅시다.

 

 

 

9.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장소에 따른 대피 방법을 설명한 표이다. 빈칸을 채우시오.

가정
(2가지 이상)

지하철 고정되어 있는 물체를 꽉 잡는다.
차내 안내 방송에 따라 움직인다.
문을 열고 뛰어내리지 않는다.
백화점이나 극장 지진을 느끼면 좌석에서 즉시 머리를 감싸고 진동이 멈출 때까지 그대로 앉아 있는다.
안내자의 지시를 잘 따르고 출구나 계단으로 급히 몰려가지 않는다.
학교
(2가지 이상)

등산이나 여행지 라디오, 자체 방송, 안내 요원의 지시에 따라 신속히 대피한다.
해안에서 지진 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지역이나 해안에서 먼 곳으로 대피한다.
산사태를 조심한다.

 

 

 

 

 

 

 

 

 

 

 

 

 

 

 

 

 

 

 

 

 

 

 

 

 

 

 

 

 

 

 

 

 

 

 

 

 

 

구분 화산재 화산 암석 조각 용암
색깔 회색이나 갈색 등 짙은 회색이나 갈색 등 검붉은색
모양
딱딱한 돌 모양으로 울퉁불퉁하며 구멍이 뚫려 있는 것도 있다. 녹은 초콜릿처럼 보인다.
상태


8. 화산활동으로 생긴 화성암과 관련하여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1) 화산 활동으로 생성되는 암석의 이름을 위치에 맞게 써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