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체계
‘국어’의 교수·학습 내용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각 영역의 내용은 하
위 범주별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년(군)별 내용 요소’로 전개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각 영역이 추구하는 통합적 ‘기능’을 신장하도록 하였다. 학년(군)별로 제시한 내용 요소는 해당 학년(군)에서 집
중적으로 다루되, 학년(군)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학년(군)에서도 융통성 있게 다룰 수 있다. 또한 국
어 활동의 총체성을 바탕으로 하여 특정 영역의 성취 기준을 같은 학년(군)의 다른 영역에서 적절하게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할 수도 있다.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군)별 내용 요소 기능 1~2학년 3~4학년 5~6학년
듣기·말하기의 본질 듣기·말하기는
화자와 청자가 구
어로 상호 교섭하
며 의미를 공유하
는 과정이다.
•구어 의사소
통 •맥락 이해·활
용하기
•청자 분석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자료·매체 활
용하기
•표현·전달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평가·감상하기
•경청·공감하기
•상호 교섭하기
•점검·조정하기
목적에 따른 담화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듣기·말하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
적, 상황, 매체 등
에 따라 다양한 담
화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듣기
와 말하기의 방법
이 다르다.
•인사말
•대화(감정 표
현)
•대화(즐거움)
•회의
•토의(의견 조
정)
•토론(절차와
규칙, 근거)
•발표(매체 활
용)
듣기·말하기의 구성
요소
•화자·청자·맥락
듣기·말하기의 과정
듣기·말하기의 전략
•표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의 목적
과 상황, 매체에 따
라 적절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듣기·말하기 과정
에서의 문제를 해
결하며 소통한다.
•일의 순서
•자신 있게 말
하기
•집중하며 듣
기
•인과 관계
•표정, 몸짓,
말투
•요약하며 듣
기
•체계적 내용
구성
•추론하며 듣
기
듣기·말하기의 태도
•듣기·말하기의 윤
리
•공감적 소통의 생
활화
듣기·말하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공감·협력하며 소
통할 때 듣기·말하
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바르고 고운
말 사용
•예의를 지켜
듣고 말하기
•공감하며 듣
기
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군)별 내용 요소 기능 1~2학년 3~4학년 5~6학년
읽기의 본질 읽기는 읽기 과
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
으로 소통하는 행
위이다.
•의미 구성 과
정
•맥락 이해하기
•몰입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비판하기
•성찰·공감하기
•통합·적용하기
•독서 경험 공유
하기
•점검·조정하기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
적, 매체 등에 따
라 다양한 글 유
형이 있으며, 유
형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다르다.
•글자, 낱말,
문장, 짧은 글
•정보 전달, 설
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친숙한 화제
•정보 전달, 설
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사회·문화적
화제
•글과 매체
읽기의 구성 요소
•독자·글·맥락
읽기의 과정
읽기의 방법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
•읽기 과정의 점검
독자는 배경지
식을 활용하며 읽
기 목적과 상황,
글 유형에 따라 적
절한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능동적
으로 글을 읽는다.
•소리 내어 읽
기
•띄어 읽기
•내용 확인
•인물의 처지·
마음 짐작하
기
•중심 생각 파
악
•내용 간추리
기
•추론하며 읽
기
•사실과 의견
의 구별
•내용 요약(글
의 구조)
•주장이나 주
제 파악
•내용의 타당
성 평가
•표현의 적절
성 평가
•매체 읽기 방
법의 적용
읽기의 태도
•읽기 흥미
•읽기의 생활화
읽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발적
읽기를 생활화할
때 읽기를 효과적
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읽기에 대한
흥미
•경험과 느낌
나누기
•읽기 습관 점
검하기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군)별 내용 요소 기능 1~2학년 3~4학년 5~6학년
쓰기의 본질 쓰기는 쓰기 과
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
으로 소통하는 행
위이다.
•의미 구성 과
정
•맥락 이해하기
•독자 분석하기
•아이디어 생산
하기
•글 구성하기
•자료·매체 활
용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독자와 교류하
기
•점검·조정하기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쓰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
적, 매체 등에 따
라 다양한 글 유
형이 있으며, 유
형에 따라 쓰기의
초점과 방법이 다
르다.
•주변 소재에
대한 글
•겪은 일을 표
현하는 글
•의견을 표현
하는 글
•마음을 표현
하는 글
•설명하는 글
(목적과 대
상, 형식과 자
료)
•주장하는 글
(적절한 근거
와 표현)
•체험에 대한
감상을 표현
한 글
쓰기의 구성 요소
•필자·글·맥락
쓰기의 과정
쓰기의 전략
•과정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필자는 다양한
쓰기 맥락에서 쓰
기 과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
용하여 글을 쓴다.
•글자 쓰기
•문장 쓰기
•문단 쓰기
•시간의 흐름
에 따른 조직
•독자 고려
•목적·주제를
고려한 내용
과 매체 선정
쓰기의 태도
•쓰기 흥미
•쓰기 윤리
•쓰기의 생활화
쓰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쓰기 윤
리를 지키며 즐겨
쓸 때 쓰기를 효
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쓰기에 대한
흥미
•쓰기에 대한
자신감
•독자의
국어의 본질 국어는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
이 되는 기호 체
계로서, 언어의
보편성을 바탕으
로 하여 고유한
국어 문화를 형성
하며 발전한다.
•사고와 의사
소통의 수단
•문제 발견하기
•자료 수집하기
•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하
기
•종합·설명하기
•적용·검증하기
•언어생활 성찰
하기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음운
•단어
•문장
•담화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
로 구성되며 이들
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국어 지식을
얻고 이를 언어생
활에 활용할 수
있다.
•낱말의 의미
관계
•문장의 기본
구조
•낱말 확장 방
법
•문장 성분과
호응
국어 규범과 국어 생활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발음·표기, 어
휘, 문장·담화 등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어
능력을 기르고 바
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다.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
값
•낱말의 소리
와 표기
•문장과 문장
부호
•낱말 분류와
국어사전 활
용
•높임법과 언
어 예절
•상황에 따른
낱말의 의미
•관용 표현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 사랑
•국어 의식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국어 능력이 효과
적으로 신장된다.
•글자·낱말·
문장에 대한
흥미
•한글의 소중
함 인식
•바른 국어 사
용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군)별 내용 요소 기능 1~2학년 3~4학년 5~6학년
문학의 본질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
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
하는 행위이다.
•가치 있는 내
용의 언어적
표현
•몰입하기
•이해·해석하기
•감상·비평하기
•성찰·향유하기
•모방·창작하기
•공유·소통하기
•점검·조정하기
문학의 갈래와 역사
•서정
•서사
•극
•교술
문학과 매체
문학은 서정, 서
사, 극, 교술의 기
본 갈래를 중심으
로 하여 언어, 문
자, 매체의 변화와
함께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그림책
•동요, 동시
•동화
•동요, 동시
•동화
•동극
•노래, 시
•이야기, 소설
•극
문학의 수용과 생산
•작품의 내용·형
식·표현
•작품의 맥락
•작가와 독자
문학은 다양한
맥락을 바탕으로
하여 작가와 독자
가 창의적으로 작
품을 생산하고 수
용하는 활동이다.
•작품 낭독·감
상
•작품 속 인물
의 상상
•말놀이와 말
의 재미
•일상생활에
서 겪은 일의
표현
•감각적 표현
•인물, 사건,
배경
•이어질 내용
의 상상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
•작품 속 세계
와 현실 세계
의 비교
•비유적 표현
의 특성과 효
과
•일상 경험의
극화
•작품의 이해
와 소통
문학에 대한 태도
•자아 성찰
•타자의 이해와 소
통
•문학의 생활화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과
세계를 성찰하며
문학을 생활화할
때 문학 능력이 효
과적으로 신장된다.
•문학에 대한
흥미
•작품을 즐겨
감상하기
•작품의 가치
내면화하기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야기식 독서토의 학습을 통한 언어사용능력 신장 (0) | 2023.08.21 |
---|---|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의병장 윤희순 (0) | 2023.07.21 |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교육의 필요성 (0) | 2023.07.21 |
국어 능력 발달의 특성 (0) | 2023.07.19 |
국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0) | 2023.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