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국어과 교육의 내용 영역과 성취 기준

내용 체계
‘국어’의 교수·학습 내용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각 영역의 내용은 하
위 범주별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년(군)별 내용 요소’로 전개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각 영역이 추구하는 통합적 ‘기능’을 신장하도록 하였다. 학년(군)별로 제시한 내용 요소는 해당 학년(군)에서 집
중적으로 다루되, 학년(군) 간 연계성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학년(군)에서도 융통성 있게 다룰 수 있다. 또한 국
어 활동의 총체성을 바탕으로 하여 특정 영역의 성취 기준을 같은 학년(군)의 다른 영역에서 적절하게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할 수도 있다.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군)별 내용 요소 기능 1~2학년 3~4학년 5~6학년
듣기·말하기의 본질 듣기·말하기는 
화자와 청자가 구
어로 상호 교섭하
며 의미를 공유하
는 과정이다.
•구어 의사소
통 •맥락 이해·활
용하기
•청자 분석하기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자료·매체 활
용하기
•표현·전달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평가·감상하기
•경청·공감하기
•상호 교섭하기
•점검·조정하기
목적에 따른 담화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듣기·말하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
적, 상황, 매체 등
에 따라 다양한 담
화 유형이 있으며, 
유형에 따라 듣기
와 말하기의 방법
이 다르다.
•인사말
•대화(감정 표
현)
•대화(즐거움)
•회의
•토의(의견 조
정)
•토론(절차와 
규칙, 근거)
•발표(매체 활
용)
듣기·말하기의 구성 
요소
•화자·청자·맥락
듣기·말하기의 과정
듣기·말하기의 전략
•표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화자와 청자는 
의사소통의 목적
과 상황, 매체에 따
라 적절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듣기·말하기 과정
에서의 문제를 해
결하며 소통한다.
•일의 순서
•자신 있게 말
하기
•집중하며 듣

•인과 관계
•표정, 몸짓, 
말투
•요약하며 듣

•체계적 내용 
구성
•추론하며 듣

듣기·말하기의 태도
•듣기·말하기의 윤

•공감적 소통의 생
활화
듣기·말하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공감·협력하며 소
통할 때 듣기·말하
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바르고 고운 
말 사용
•예의를 지켜 
듣고 말하기
•공감하며 듣

 

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군)별 내용 요소 기능 1~2학년 3~4학년 5~6학년
읽기의 본질 읽기는 읽기 과
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
으로 소통하는 행
위이다.
•의미 구성 과

•맥락 이해하기
•몰입하기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비판하기
•성찰·공감하기
•통합·적용하기
•독서 경험 공유
하기
•점검·조정하기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읽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
적, 매체 등에 따
라 다양한 글 유
형이 있으며, 유
형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다르다.
•글자, 낱말,
문장, 짧은 글
•정보 전달, 설
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친숙한 화제
•정보 전달, 설
득, 친교 및 
정서 표현
•사회·문화적 
화제
•글과 매체
읽기의 구성 요소
•독자·글·맥락
읽기의 과정
읽기의 방법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
•읽기 과정의 점검
독자는 배경지
식을 활용하며 읽
기 목적과 상황, 
글 유형에 따라 적
절한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능동적
으로 글을 읽는다.
•소리 내어 읽

•띄어 읽기
•내용 확인
•인물의 처지·
마음 짐작하

•중심 생각 파

•내용 간추리

•추론하며 읽

•사실과 의견
의 구별
•내용 요약(글
의 구조)
•주장이나 주
제 파악
•내용의 타당
성 평가
•표현의 적절
성 평가
•매체 읽기 방
법의 적용
읽기의 태도
•읽기 흥미
•읽기의 생활화
읽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발적 
읽기를 생활화할 
때 읽기를 효과적
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읽기에 대한 
흥미
•경험과 느낌 
나누기
•읽기 습관 점
검하기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군)별 내용 요소 기능 1~2학년 3~4학년 5~6학년
쓰기의 본질 쓰기는 쓰기 과
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며 의미를 
구성하고 사회적
으로 소통하는 행
위이다.
•의미 구성 과

•맥락 이해하기
•독자 분석하기
•아이디어 생산
하기
•글 구성하기
•자료·매체 활
용하기
•표현하기
•고쳐쓰기
•독자와 교류하

•점검·조정하기
목적에 따른 글의 유형
•정보 전달
•설득
•친교·정서 표현
쓰기와 매체
의사소통의 목
적, 매체 등에 따
라 다양한 글 유
형이 있으며, 유
형에 따라 쓰기의 
초점과 방법이 다
르다.
•주변 소재에 
대한 글
•겪은 일을 표
현하는 글
•의견을 표현
하는 글
•마음을 표현
하는 글
•설명하는 글
(목적과 대
상, 형식과 자
료)
•주장하는 글
(적절한 근거
와 표현)
•체험에 대한 
감상을 표현
한 글
쓰기의 구성 요소
•필자·글·맥락
쓰기의 과정
쓰기의 전략
•과정별 전략
•상위 인지 전략
필자는 다양한 
쓰기 맥락에서 쓰
기 과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
용하여 글을 쓴다.
•글자 쓰기
•문장 쓰기
•문단 쓰기
•시간의 흐름
에 따른 조직
•독자 고려
•목적·주제를 
고려한 내용
과 매체 선정
쓰기의 태도
•쓰기 흥미
•쓰기 윤리
•쓰기의 생활화
쓰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쓰기 윤
리를 지키며 즐겨 
쓸 때 쓰기를 효
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쓰기에 대한 
흥미
•쓰기에 대한 
자신감
•독자의 

 

국어의 본질 국어는 사고와 
의사소통의 수단
이 되는 기호 체
계로서, 언어의 
보편성을 바탕으
로 하여 고유한 
국어 문화를 형성
하며 발전한다.
•사고와 의사
소통의 수단
•문제 발견하기
•자료 수집하기
•비교·분석하기
•분류·범주화하

•종합·설명하기
•적용·검증하기
•언어생활 성찰
하기
국어 구조의 탐구와 
활용
•음운
•단어
•문장
•담화
국어는 음운, 
단어, 문장, 담화
로 구성되며 이들
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국어 지식을 
얻고 이를 언어생
활에 활용할 수 
있다.
•낱말의 의미
관계
•문장의 기본
구조
•낱말 확장 방

•문장 성분과 
호응
국어 규범과 국어 생활
•발음과 표기
•어휘 사용
•문장·담화의 사용
발음·표기, 어
휘, 문장·담화 등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어 
능력을 기르고 바
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다.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

•낱말의 소리
와 표기
•문장과 문장 
부호
•낱말 분류와 
국어사전 활

•높임법과 언
어 예절
•상황에 따른 
낱말의 의미
•관용 표현
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 사랑
•국어 의식
국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국어를 
바르게 사용할 때 
국어 능력이 효과
적으로 신장된다.
•글자·낱말·
문장에 대한 
흥미
•한글의 소중
함 인식
•바른 국어 사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학년(군)별 내용 요소 기능 1~2학년 3~4학년 5~6학년
문학의 본질 문학은 인간의 
삶을 언어로 형상
화한 작품을 통해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고 타자와 소통
하는 행위이다.
•가치 있는 내
용의 언어적 
표현
•몰입하기
•이해·해석하기
•감상·비평하기
•성찰·향유하기
•모방·창작하기
•공유·소통하기
•점검·조정하기
문학의 갈래와 역사
•서정
•서사
•극
•교술
문학과 매체
문학은 서정, 서
사, 극, 교술의 기
본 갈래를 중심으
로 하여 언어, 문
자, 매체의 변화와 
함께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그림책
•동요, 동시
•동화
•동요, 동시
•동화
•동극
•노래, 시
•이야기, 소설
•극
문학의 수용과 생산
•작품의 내용·형
식·표현
•작품의 맥락
•작가와 독자
문학은 다양한 
맥락을 바탕으로 
하여 작가와 독자
가 창의적으로 작
품을 생산하고 수
용하는 활동이다.
•작품 낭독·감

•작품 속 인물
의 상상
•말놀이와 말
의 재미
•일상생활에
서 겪은 일의 
표현
•감각적 표현
•인물, 사건, 
배경
•이어질 내용
의 상상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 
표현
•작품 속 세계
와 현실 세계
의 비교
•비유적 표현
의 특성과 효

•일상 경험의 
극화
•작품의 이해
와 소통
문학에 대한 태도
•자아 성찰
•타자의 이해와 소

•문학의 생활화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과 
세계를 성찰하며 
문학을 생활화할 
때 문학 능력이 효
과적으로 신장된다.
•문학에 대한 
흥미
•작품을 즐겨 
감상하기
•작품의 가치 
내면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