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한국독서인증’회사에서 개발하여 운영중인 독서인증사이트

. 미래를 여는 생각쟁이가 되자! (국어 교육과정과 연계)

1) 지도 목적

2학년 국어 교육과정을 편성하면서 심화보충시간이 6-7월에 16시간이 배정이 된 것을 보고 독서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대부분 흥미위주의 독서로 체계적인 독서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을 착안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

2) 지도 방법

) 각 단원과 관련있는 도서를 선정하여 마당 단원이 끝나는 시점에 3시간 정도를 독서활동으로 운영하도록 교육 과정을 편성하였다.

) 2학년 수준에 맞는 독서 토의토론 주제를 선정하여 활용하였고, 저학년 수준에 맞는 독서 토의학습을 통해 언어사용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단원(제재) 주제 지 도 내 용 시간 비고
3 󰊱 친하게 지내요 독서관련 학습활동 1.<9살은 괴로워>책을 읽고 편지 쓰기
2. 재미있는 부분을 찾아 만화나 동시로 나타내기
3. 주제를 선정하여 토의하기
4. 역할극하기
3 책은 2주일전에 홈페이지와 주간학습안내에 안내 됨
4 󰊲 무엇을 찾을까요 독서관련 학습활동 1.<의좋은 형제>책을 읽고 역할극하기
2. 주인공의 마음을 마인드맵으로 그려보기
3. 재미있는 부분을 찾아 그림으로 그려보기
4. 주제를 선정하여 토의하기
3
5 󰊳 꿈을 펼쳐요 독서관련 학습활동 1.<나무야 나무야 겨울나무야>책 읽기
2. 모습이나 흉내내는 말을 찾아 적기
3. 흉내내는 말을 사용하여 시 쓰기
4. 주제를 선정하여 토의하기
3
편지 쓰기 부모님께 편지쓰기(흉내내는 말 넣어 쓰기) 2 편지쓰기
6 󰊴 내생각 어때요 YP행사관련 YP 글짓기 및 삼행시 짓기 2 YP학교행사
󰊵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독서논술행사 1. 독후감쓰기 및 글짓기
2. 독후화 그리기
2 학교 행사 관련
7 함께 꾸며 보아요 독서논술관련 학습활동 1.<꿈을 먹는 요정>책 읽기
2.가장 인상 깊은 장면 그리기
3.이어질 내용 꾸며 쓰기 (PREP)
4.주제를 선정하여 토의하기
3
반성하기 1학기를 마치며 1학기를 마치며 반성하는 글 써보기
가장 기억에 남는 일 써 보기(PREP)
친구 칭찬해 보기
1 창의적
글쓰기

2학년 1학기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 내용

 

. 학교 전자도서관 DLS에서 독서토론과 표현을..

학교 전자도서관 DLS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자극하고 게시판인 독서표현과 독서토론 활동에 책을 읽은 소감과 토론글을 올렸다. 글을 자주 올리고 내용이 훌륭한 학생들을 상대로 시상을 하였고, 우리반에서 학년 최우수 1, 우수 2명 등 총 3명의 학생들이 수상하였다.

. Reading Well 인터넷 프로그램을 활용한 독서퀴즈 인증제 실시

Reading Well인터넷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스스로 책을 읽게 해주는 국내 최초 독서 인증 사이트로 학생들이 책을 읽고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곳이다.

사이트 체험을 통해 좋은 책 읽기 습관과 책을 읽는 방법을 알게 되고 더불어 책 읽는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었다.

1) ‘()한국독서인증회사에서 개발하여 운영중인 독서인증사이트

(www.readingwell.co.kr)를 활용한 독서 인증제 운영.

2)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자들이 책을 선정하고, 콘텐츠를 개발한 약 1,400여권의 인증용 목록이 개발, 탑재되어 있음

3) 학교 도서실에서 빌려볼 수 있도록 구입·비치되어 있음

4) 학년별 권장도서 각 200여권의 목록 가정에 배부

5그 결과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

 

. 학습 결과물 전시회 활동

국어과는 비교적 학습 결과물이 많이 생산된 점을 이용하여 다양한 결과물을 교실 앞 들꽃화단에 게시하여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학습 결과물 작품들을 한곳으로 모아서 전시회 활동을 전개하였는데 자신의 작품이 전시된 걸 보고 성취의욕이 훨씬 높아졌다.(국어과 학습 활동, 독서활동, 학급행사 활동등)

 

. 교과 특색 교육활동의 실시 효과

 

1) 이야기식 독서토론모형을 적용한 국어과 교육과정과 연계된 체계적인 독서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듣기, 읽기의 언어적 이해능력과 말하기, 쓰기의 언어 표현능력이 향상되었다.

2) Reading Well인터넷 프로그램은 책을 읽는 분위기 확산 뿐 아니라 독서습관 형성 및 자기 주도적 독서도 가능하게 만들었다.

3) 학교 전자도서관 DLS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자극하고 어린이들의 생각을 키워주고 독서하는 태도를 습관화하는 바른 생활 자세를 갖게 되었다.

4) 학습결과물 전시로 학생들의 꿈과 생각을 키워나가고 친구를 칭찬하고 배려하며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