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목소리로 내 생각 말하기 지도안

주제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 말하기
차시 4/6 교과서 듣기 66-68
지도교사   장소 2 - 4
학습
목표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수업
중점
재미있게 이야기를 듣고 장면을 떠올리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의 반응이 적극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역동적인 수업환경을 조성한다.
학습자의 주체적인 감상이 이어질 수 있도록 자신의 삶과 관련을 짓는다.
사전
과제
기본 :‘여우와 두루미이야기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기
심화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고 녹음해 보기
사고력 신장 반응과정 중심의 전략 밟기를 통한 문학적 사고력 신장
수업
전략
기본 원리 학습자 중심 반응중심
과정중심 자율적 선택 상호작용주의
교수학습 모형 반응중심 문학 학습 모형 내용 문학 영역의 듣기 과제
주요
학습활동
과정 중심 말듣기의
능동적인 반응 형성
집단
조직
이질집단 내용 파악하기
등질집단 읽기 후 표현하기
주요
자료

활용 계획



. 텍스트 선정 의도

)제재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

여우와 두루미이야기는 우리 반 학생들이 실태 분석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이 이야기를 대부분 알고 있으며, 이야기 구조가 단순하고 교훈적인 내용이라 창의적이고 다양한 사고를 이끌어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 이야기는 사전 학습으로 제시하여 학습문제를 찾고 아이디어 생성하기와 평가하기 단계에서 활용하고, 아이디어 적용하기 단계에서는 지난 달 함께 아침 독서로 읽은 나는 나라는 창작 동화의 주인공인 윤수와 나의 생각을 비교하여 말하는 활동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였다.

수업 방법면에서는 브레인스토밍을 변형한 생각을 열어라활동을 통해서 학생들 모두에게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자체 제작한 말하기 도움판 자료를 활용하여 알맞은 까닭을 찾아 자기의 생각을 말할 수 있도록 내용 생성과 조직하기를 지도한다.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생각을 이끌어낼 수 있는 다른 텍스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창작동화와 전래동화를 모두 좋아하였으나 창작동화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았다. 그래서 교과서 밖으로 텍스트를 확대하여 창작 동화 나는 나를 수업에 활용하도록 본시 계획을 수립하였다.

 

) 작품 개요

제 목 지은이 그 림 출판사 출판 연도
나는 나 배봉기 최병대 한겨레 출판사 2003

 

) 줄거리

윤수는 조용히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그리고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소년이다. 그러나 윤수의 아버지는 항상 그런 윤수를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남자답게 되라고 하신다. 그래서 늘 등산이나 힘든 운동을 시키신다. 아버지가 무서워서 자기의 생각을 말도 못하고 아버지가 시키는 일을 억지로 참고 하던 윤수는 어느 날 아버지에게 용기를 내어 자기의 생각이 담긴 편지를 쓴다. 그 날 이후 아버지는 윤수를 조금씩 이해하고 윤수를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한다.

 

) 작품 선정 동기

이 동화는 성장 소설로서 씩씩하고 남자답게 자라기를 바라는 아버지에게 말도 못 하고 기죽어 사는 윤수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이런 윤수의 모습은 같은 또래인 우리 반 친구들에게도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윤수의 입장에서 깊이 있게 작품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글 속에 담긴 윤수의 편지는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을 이끌어내어 이번 시간의 수업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우 적합한 교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이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과정별 기본 전략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활동 학생활동


반응
형성을 위한 준비













































학습문제
예측하기
(전체)














학습문제
확인
(전체)






학습활동
순서
안내
(전체)








생각을
잘 말하는
방법
알기
(전체)












이야기
듣고
내용알기
(개별)
동기유발 및 학습 문제 예측하기

자유
연상법
을 통한
반응
생성













































































5




























10





















수업
장면
동영상
자료




학생발표
를 바탕으
로 학습문
제를예측
하고 확인
한다.


학습
순서안내




전차 시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과
함께 칠판에
구조화하여 판서한다.




목소리
조절표


음성게시판의녹음 자료
중 선정


생각을 열어라활동을 통해서 함께이야기 내용을 생각해본다.
T: 아엠그라운드 동물이름대기 게임을 하며 학습분위기를 조성한다
T:동영상 자료를 보며 이번 시간에 공부할 학습문제를 예측해 볼까요?
T:친구들의 말하는 모습은 어떠한가?
T:친구들이 말하는 목소리는 어떠한가?
T:이번 시간에 무엇을 공부
할 지 누가 말해 볼까요?
S: 동물의 생김새와 특징을 떠올리며 큰 소리로 이름을 부른다




S: 바른 자세로 서 있다.
S: 사이좋게 말한다.


S:목소리가 또랑또랑하다/
크다.
S:말하기 공부를 할 것이다.
S: 학습 문제 알아보기
학습 문제 및 활동 순서 알아보기







T: 이번 시간에 공부할 학습 활동 순서를 알아봅시다.


홛동1: 생각을 잘 말하는 방법 알기활동2; 여우와 두루미의 입장이 되어 말하기활동3: 윤수의 생각에 대해 내 생각 말하기


홛동1생각을 잘 말하는 방법 알기


T:자기의 생각을 잘 말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T:바른 자세란?


T:알맞은 목소리란?


T:생각을 분명하게 전달
하려면?


홛동2여우와 두루미의
입장이 되어 말하기


T:자료를 듣고 기억나는 것을 말해 볼까요?
T:들은 내용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S: 듣는 사람 바라보기,
바로 서기, 손의 위치,
자연스러운 표정 등
S: 알맞은 속도, 상황에 맞는 크기의 목소리 등
(목소리 조절표자료를 이용하여 목소리 크기 확인)
S:알맞은 이유나 근거를 들어 말한다.
S: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말한다.


(생각 릴레이)


S: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않은 것을 생각하며 한 가지씩 말한다.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과정별 기본 전략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활동 학생활동


반응 형성






























반응 명료화


주인공이 되어 짝과
말하기
()












주인공이 되어 전채 앞에서
말하기








생각을
말하는
방법
재확인




주인공의
생각
찾기












윤수의 생각과
비교하여
말하기


T:내가 만약 여우(두루미)라면 어떤 말을 하고 싶을까?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가면을 쓰고 짝과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아 보자 .


[예상발표]두루미 : 네가 접시에 음식을 주었는데 나는 먹지 못해서 기분이 나빴어.여 우 : 나는 그냥 장난했을 뿐이야. 네가 병에 음식을 주어서 나도 화가 났어.두루미 : 네가 먼저 골탕을 먹였으니 네가 먼저 사과해야 해.여 우 : 미안해. 앞으로 사이좋게 지내자.











짝 토론
구조












생각
나누기































































15

















































여우와
두루미
가면






편을 나누어릴레이 형식으로 토론의 기초적인 형태를 적용하는 것이나 학생들에게는 놀이 정도로만인식시킨다.








판정을 통해
바른 자세와
알맞은 목소리로 생각을 말해야함을 재지도 한다.


창작동화
나는 나




말하기
도움판1-5, 마카펜


학생 수준에
따라 15단계의 도움판을
스스로 선택
하여 활용한다

T:여우와 두루미 편, 판정 단으로 나누어 서로 생각 릴레이 놀이를 해 보자. S:여우(두루미)가 되어 전체
앞에서 생각을 자신있게
말한다




T: 느 편이 생각을 잘 말했는가?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어느 편이 이겼는지 이유를 들어 말한다.)


활동3윤수의 생각에 대해 내 생각 말하기


T: 자료을 보며 주인공의 생각과 비슷한 경험이
있는가?


T:동화 주인공인 윤수의
생각은 무엇인가?




T:윤수의 생각에 대한
자신의 의견은?


T:자료을 활용하여 윤수
의 생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까닭을 에 간단하게 나타내보자.
S:어머니가 하기 싫은 피아노를 계속 치라고 하신다.
S: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게 해 주세요.
S: 이번 방학에는 애니메이션 학원에 다니고 싶다.
S:등산을 안 갔으면 좋겠다.


S:찬성과 반대로 의견을
표시한다.


S:말하기 도움판에 자기의 생각과 그렇게 생각한 까닭을 간단하게 적는다.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과정별 기본 전략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활동 학생활동


반응 일반화























내 생각 말하고 평가하기


(개별

(전체)












다른 입장에서 생각하기
(전체)
















학습내용
다지기
(개별)
















학습
경험
확대
하기
(개별)


T:윤수의 생각에 대해서 모둠별로 내 생각을 말하고 서로 평가해보자.


T:체 앞에서 내 생각을 바른 자세와 알맞은 목소리로 분명하게 말해보자.



S:말하기 도움판을 보면서 입속말로 말할 내용을 미리 연습한다.
S:모둠별로 생각을 말하고 상호 평가한다.









































국어
사용
경험
확장
하기













3






















5






















2






(수준별 학습)
우수 아동은 알맞은 이유나 근거를 들어 말하도록 격려하여 말하기 수준을 높여갈 수 있도록 한다.


































, × 퀴즈
플래시자료


수업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이 자가 평가하고 결과를 교과서 68쪽에 기록한다.

















T:내가 만약 윤수라면 윤수에게 뭐라고 말하고 싶은가? 윤수의 아버지라면 윤수에게 뭐라고 하고 싶을까?






학습 내용 확인 및 평가
T:이번 시간에 공부하면 서 알게 된 점을
문제로 풀이해보자.
T:내 생각을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가?
S:생각을 말할 때는 까닭이나 근거를 든다().
S:말을 할 때는 항상 큰 소리로 말한다(×)
S:스스로 평가하여 결과를 기록한다.
차시 예고 및 사후과제 제시
T:다음 시간에는 되돌아보기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T:음성게시판에 윤수의 생각에 대한 자기의 생각을
까닭을 들어 분명한 목소리로 녹음한다.
평가 목표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을 말할 수 있다.
평가 방법 교사 평가 : 수업 후 음성게시판 녹음 자료를 듣고 평가함
자가 평가, 상호 평가 : 수업 중 교과서, 말하기 도움판에 기록함
평가 척도
() 바른 자세와 알맞은 목소리로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였다.
() 바른 자세와 알맞은 목소리로 말하였으나 생각이 잘 드러나지 않았다.
() 자세가 바르지 않고 목소리도 작았다.

본시 판서 계획

사전 학습 자료

여우와 두루미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고 음성게시판에 녹음해 봅시다.
여우와 두루미


옛날 옛날에눈이 동글동글하고주둥이가 둥글둥글한 여우와
눈이 가물가물하고부리가 길쭉길쭉한 두루미가살고 있었습니다. //
어느 날, 여우는 두루미를저녁 식사에 초대했습니다. //여우의 집에서는맛있는 음식 냄새가 솔솔 풍겼습니다.// 두루미는코를 벌렁벌렁거리며랄랄--라라---기쁜 마음으로부리나케 여우의 집을 찾아갔어요.//
그렇지만 두루미는식탁에 차려진 음식을 보고깜짝 놀랐습니다.//
음식이작한 접시담겨 있지 않겠? //
부리가 - 두루미는음식을 먹을 수 없어서침만 꼴깍꼴깍 삼켰습니다.// 두루미는화가 나서--거리며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며칠 뒤, 두루미는 여우를집으로 초대했습니다.//
여우님, 오늘은 맛있는 고기를준비했습니다.//배가 고프실 텐데
---이 드십시오.”//
두루미가 말했습니다. 길쭉--병에생선이 가득 담겨 있었습니다. //
주둥이가 둥글둥글한 여우는병속에 있는 생선을한 마리도 꺼내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여우는아무것도 먹지 못하고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여우의 배에서는꼬르륵--꼬르륵-- 계속해서 소리가 났습니다.//
두루미는그 모습을 보고깔깔깔- 낄낄낄- 웃었답니다.//


교사용 지도서 243쪽 들려줄 이야기를 교사가 재구성함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기
1) 흉내 내는 말의 느낌을 살려서 몸으로 표현하며 읽기
2) 흉내 내는 말은 느낌을 살려서 크고 분명한 목소리로 읽기
3) 표시에는 쉬기, 표시는 끝을 올려서 읽기, - 표시는 길게 읽기
4) 글씨 크기에 따라 목소리 크기를 다르게 읽기
5) 등장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실감나게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