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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문제해결학습모형+배움중심 학습+공감적 듣고 말하기 나만의 수업모형


 1.
  단원의 탐색

  
 가. 단원명
   1. 더 빨리, 끝까지
  
 나.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달리기의 특징, 과학적 원리와 기본 기능을 익히며, 자신의 목표 기록을 정하고, 기록 향상을 위해 끈기 있게 도전하는 태도를 기르는 단원이다. 이 단원은 ‘빠르게 걷기’, ‘빠르게 달리기’, ‘이어달리기’와 ‘오래달리기’로 구성되어 있다. 
 빠르게 달리기는 단거리달리기의 고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도전 기록을 세우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빠르게 달리기 위한 방법을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빠르게 달리기 위한 게임에 참여하면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도전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다. 단원의 목표
  글을 읽고 웃음을 주는 상황을 상상할 수 있다.  
 
  
 라. 단원의 성취기준



 성취 기준
 • ‘ 더 빨리, 더 끝까지’ 단원의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 달리기의 기본 기능과 끈기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 


차시
단원명
학습 주제
재구성 
1
1. 
더 빨리, 끝까지

 • 빠르게 달리기에 대하여 알아보기
◈ 빠르게 달리는 방법 알아보기
2
 • 빠르게 달리기 위한 여러 가지 게임을 하기(본시)
◈ 빠르게 달리기 위한 여러 가지 게임을 진행하고 다음 차시에 같은 활동을 기록형식으로 변환하여 기록을 측정함
3
 • 카드를 주우며 빠르게 달리기
4
 • 끝까지 달리기
◈ 페이서를 활용한 지구력과 순발력 측정
5
 • 50m달려 실제 기록과 도전기록을 비교하기
◈ 인터넷에서 재미있는 글을 찾아 읽고 재미있는 장면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기(정보통신 활용)
  

 ☞연구자
 재구성에 주안점을 둔 것은 학생들이 빠르게 달리는 방법에 대한 기술적인 습득이 선행을 먼저 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능의 습득은 게임이나 활동 위주로 구성하여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고 기록이나 측정을 마지막 뿐 아니라 게임 중에서도 실시한다.









 1.
  단원의 탐색

  
 가. 단원명
   1. 가정에서의 안전을 위하여
  
 나. 단원의 개관
 

   가정에서의 안전을 위하여 단원은 가정에서 많이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피해 내용 등을 이해하며, 가정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행동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는 단원이다.

  
 다. 단원의 목표
  가정에서 많이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피해 내용 등을 이해하며, 가정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  
 
  
 라. 단원의 성취기준



 성취 기준
 • ‘ 더 빨리, 더 끝까지’ 단원의 활동 내용을 살펴보고, 달리기의 기본 기능과 끈기 있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 


차시
학습 주제
재구성 
1
 • 가정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종류와 원인
◈ 기존 교육과정 내용
2
 • 가정에서의 사고 예방 및 응급 처치
◈ 한차시 분량을 추가 시켜 심폐소생술 및 기도 확보 방법 확장하여 수업
  

 ☞연구자
 가정에서의 안전사고에 정확히 이해하고 사고발생시 빠르고 정확한 행동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가장 중요한 핵심 적인 사항에 대해 학생들에게 지도하고자 함. 


















 3.
우천시 지도안



학습자 중심 수업안



1.
  

단원명

   7. 따뜻한 눈길로(듣말쓰)

2.
  

단원 개관



  이 단원은 말놀이를 하면서 말하고 듣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수수께끼 놀이’나 ‘다섯 고개’, ‘끝말 이어 가기’ 등과 같은 말놀이를 통하여, 말하고 듣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초보적 수준의 문학적 상상력을 기로고 언어적 유희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언어적 유희는 인간의 본능에 속하는 데, 이때 사용되는 언어들은 사실만을 말하는 언어와는 달리 조작적 언어사용 경험에서 그 능력이 계발될 수 있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말의 재미를 느끼면서 말놀이 활동을 보다 체계적이며, 다양하게 경험할 뒤, 친구들과 재미있는 내용을 즐겨 듣고 말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도록 한다.
  본 수업은 감성적ㆍ인성적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친구들과 말놀이를 하면서 올바른 언어 사용능력과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 등의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재구성해보았다.



3.
  

단원 성취기준



[글의 수준과 범위]
- 주변 인물에게 어떤 일을 제안할 목적으로 쓴 쪽지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말하기(3) 여러 가지 말놀이에 즐겨 참여한다.
■ 알맞은 말놀이 선정하기
■ 말놀이의 규칙 이해하고 지키기
■ 말놀이에 즐겁게 참여하기



4.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차시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재구성 계획
학습자 배움중심
창의적 사고기법
1
(133-135쪽)
■ 단원의 개관 및 학습 안내
■ 수수께끼 문제 만드는 방법 알기

자유분방하게 자신의 생각말하기
생각 그물


2
(136-137쪽)
■ 수수께끼 놀이 하는 방법 알기
■ 수수께끼 놀이 하기
󰀵





󰀶
 수준별 학습목표 정하기
브레인라이팅
3-4
(138-143쪽)
■ 다섯고개놀이의 질문하는 방법 알기
■ 다섯고개놀이의 대답하는 방법 알기
■ 다섯고개놀이에 알맞은 질문과 대답하기
■ 다섯고개놀이 하기
STORY BOOK을 활용한 학습동기부여
마인드맵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5.
  

수업자의 의도



  본 수업 연구에서는 창의적 사고 기법 모델에 학습자 배움 중심 활동을 통합한 나만의 수업 모형을 구안하였다. 즉 수업 모형을 구안할 때 학생 각자의 개별화가 잘 표현되어 모둠활동 과정에서 창의성(‘그게 아니라면’), 독립성(자기 언어로 표현하기),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하고자 한다.
학습자 배움 중심 방안
창의적 사고기법 적용 방안
 ■ 동기유발에 STORY BOOK을 활용한 실감나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 모둠활동 시 모둠SONG으로 즐겁게 시작해서, 서로 협력하는 관계로 모둠원 모두 스스로 참여하는 협동적 배움을 유도한다.
 ■ 학생들이 수업 중에 JUMP 할 수 있는 학습자료 및 발문을 준비한다.
 ■ 학생의 자발적인 발문의 유도하는 배움 만들기가 필요하다.
 ■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또래협력학습을 실천한다.(예: 학력UP 멘토-멘티)
 ■ 브레인스토밍
 : 경험의 소진현상
 ■ 역브레인스토밍
 : 아이디어의 약점 발견
 ■ 브레인라이팅
 : 글로 사고하기
 ■ 생각 그물
 : 중심이미지, 핵심단어
  색깔, 기호 등 우뇌와
  죄뇌의 유기적 연결

 

 

OO 초등학교 제( 2 )학년 ( 1 ) 수업자명 OOO
단원명 7. 따뜻한 눈길로 일 시 2012. 6 . 22.(5)교시
학습목표 다섯 고개 놀이에 대해 알아보고, 말의 재미를 느끼며 다섯 고개 놀이를 할 수 있다. 교과서 듣말쓰 138-143
학습모형 문제해결학습모형+배움중심 학습
+공감적 듣고 말하기 나만의 수업모형
차시 4차시
배움진단 말놀이의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함. 공감적 듣기 능력이 우수함 ○○ 7
말놀이의 방법을 알고 있으나 표현이 미흡함. ○○ 16
말놀이의 방법을 잘 모르고 이해력과 자신감이 부족한 편임. ○○ 6
배움문제개별화전략 1 거꾸로 다섯고개 놀이방법을 알고 질문과 대답을 만들 수 있다.
2 다섯고개 놀이 방법을 알고 질문을 할 수 있다.
3 다섯고개 놀이 방법을 알고 간단하게 답할 수 있다.
학습단계 문제 확인하기 해결방법찾기 문제해결하기 정리 및 적용
주요활동 되돌리기
배움동기유발
학습문제 확인
다섯고개 놀이 개념 알아보기
놀이 방법 안내하기
개인 배움 문제 설정
다섯 고개 놀이하기
-, 모둠, 전체
다섯 고개 놀이 잘하였는지 확인하기
교사별 평가 학습지
학습한 내용 정리
점프 및 일반화
차시예고
단계별
배움중심
전략
*줄줄이 카드로 수수께끼(되돌리기)
*동시의 등장인물 알아맞히기
*TV로 학생과 교사가 수업전 고민내용살펴보고 학습문제 확인
*텍스트와 만나기
-교과서 내용 탐색하기로 기초 다지기
-함께 알아보고 배우기
*개인 배움 문제 설정하기
*친구와 만나기
-모둠전체의 체계적인 배움활동 전개
*교사별 평가 학습지풀이
*오류찾기 PPT
*점프
-거꾸로 다섯 고개 놀이 방법 활동
배움중심
자료
* 줄줄이 그림 카드
* 허수아비 그림카드
* 교사와 학생의 수업전 협의 사진
* 듣말쓰 교과서
* 배움공책
* 모둠 SONG
* 집중 SONG
* 전체배움활동 뽑기 비밀 상자
* 교사별 상시평가지
* 오류찾기 PPT
* 차시예고 UCC
* 마침 SONG
단계 배움과정 배움 중심 교수학습 활동 시량 자료 및
유의점
교사 도움 활동 학생 참여 활동
경험
나누
긍정적 학습 분위기 조성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여 이야기하기



전시학습상기
* 수수께기 놀이 되돌리기
지난 듣말쓰 시간에 배웠던 수수께끼를 이야기해봅시다.


동기유발
*동시 들려주기
(시의 등장인물 알아맞히기)
들려주는 시를 듣고, ‘는 누구인지 알아봅시다.






마인드맵(창의적 사고기법)
-오늘의 중심낱말은 무엇일까요?
-중심토픽인 말놀이를 가지고 공부합시다.
-말놀이하면 떠오르는 것에 대해 서로 이야기 시작합시다.
전시학습상기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놀이를 하며, 방법을 되돌아본다.


동기유발
(동시 속의 등장인물 알아맞히기)
- ‘허수아비입니다.












마인드맵(창의적 사고기법)
-쪽지글
-(그림과 글을 병행하면서 마인드맵 준비)
-(자유롭게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여 말놀이 중 다섯고개 놀이에 대해 발표한다.)
5



전시학습정리




*동시 들려주기


다섯 고개 놀이와 연관된 동시를 들려준다.















문제발견하기 공부할 문제 알아보기



알고 있는 점, 알아야 할 점, 알고 싶은 점 찾기
-(교과서 훑어보기) 그럼 교과서를 훑어보고 오늘 공부할 문제를 알아봅시다.
-교과서를 살펴보면서 어떤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나요?
-◯◯이는 이렇게 생각했는데 또 다른 생각을 들어보고 싶네요?



알고 있는 점, 알아야 할 점, 알고 싶은 점 찾기
-(교과서 훑어보기)




-다섯고개 놀이를 합니다.
-다섯고개 놀이 방법을 알아봅니다.
-여러가지 말놀이를 합니다.

5 경험을 나눈 다음 학습자가 스스로 알고 있는 점과 알아야 할 점과 알고 싶은 점을 찾는 시간을 주어 학습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끼게 한다.
* 수업 전 사전 협의 갖기
*우리반 꽁책


*낱말카드






-(공부할 문제 판서하고 함께 확인하기) -(자발적으로 공부할 문제 발견하기)
단계 배움
과정
배움중심 교수학습 활동 시량 자료 및
유의점
교사 도움활동 학생 참여활동
문제
해결
방법찾기


교과서 내용 탐색하기












학습목표 해결하기





텍스트와 만나기
-교과서 138-143쪽의 그림을 보면서 다섯고개 놀이개념을 알아봅시다.


다섯 고개 놀이에서 질문과 대답은 몇 번 합니까?
문제의 답은 언제 맞혀야 합니까?
맞아요. 다섯고개놀이는 다섯 번 질문과 대답을 듣고 정답을 알아맞히는 말놀이입니다.


다섯고개 놀이 준비하기
- 그림을 보고 알맞은 대답을 해 봅시다.
문제를 낸 사람이 생각한 무엇입니까?
사막에서 자랍니다.는 어떤 질문의 대답입니까?
교과서 내용 탐색하기




-(생각그물 카드에 자신의 생각을 글, 그림, 기호 등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다섯 번 합니다.
-다섯 번 질문하여 대답을 듣고 난 뒤에 맞힙니다.


다섯고개 놀이 준비하기
-선인장입니다.


-어디에서 자랍니까?에 대한 대답입니다.
5 *생각그물






*포스트 잇
(전지)칠판게시
문제해결하기

협동

표현
하기
놀이
하기












표현
나누기





































모둠SONG으로 시작하는 협동학습
-지금부터 여러분이 가정에서 과제학습으로 조사해 온 다섯고개 문제를 짝과 또는 모둠과 함께 질문을 하거나 대답을 해보는 활동을 해봅시다.








표현 나누기 활동
-(이어 말하기 릴레이 퀴즈)
점프거꾸로 다섯고개 놀이릴레이 퀴즈를 하겠습니다.





모둠SONG으로 시작하는 협동학습
-친구들과 함께 다섯고개 놀이하기
-(비밀상자 안에서 낱말카드를 뽑고 5번의 질문에 대답을 합니다.)
-답을 알아맞힌 친구에게 칭찬스티커를 줍니다.
-(PMI기법으로 상호 평가한다.)


표현 나누기 활동
-(이어 말하기 릴레이 퀴즈)


-(전체활동): 시간 제한을 두고 긴장된 분위기로 흥미롭게 게임을 한다.
15 모둠활동 모둠SONG으로 즐겁게 시작해서 서로 협력하는 관계로 모둠원 모두 스스로 참여하는 협동적 배움을 유도한다.


비밀상자


릴레이 퀴즈 낱말 카드
32장의 릴레이 거꾸로 다섯고개 놀이 퀴즈를 반 전체가 한다.







단계 배움
과정
배움중심 교수학습 활동 시량 자료 및
유의점
교사 도움활동 학생 참여활동
학습
정리





적용


교사별
상시평가




정리


















자기 평가


























차시예고





















교사별 상시평가
-다섯 고개 놀이 질문과 대답이 빈 곳을 채워보세요.




배운 내용 정리하기
- 오류 찾기 PPT를 실시한 후 오늘 배움의 시간에 대해 되돌아보고 이야기 나눈다.


자기평가
오늘 배운 내용에 대해 스스로 자기 평가를 해보세요.
교사별 상시평가
-상시평가 문제를 다 풀이 한 학생을 자신의 사물함에 붙여서 게시한다.
배운 내용 정리하기








자기 평가

10 *교사별 상시평가 학습지


*우리






* PPT 제시








*자기평가 학습지








*공부마침SONG



차시 안내
- 다음 시간에는 말놀이 활동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오늘 공부 열심히 참여해서 선생님의 기분이 참 좋습니다.
- 자 다함께 공부마침SONG’을 힘차게 부르겠습니다.



차시 안내
- 차시 안내 및 정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