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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친교활동을 기반으로 한 인성함양 프로그램


  친교활동을 기반으로 한 인성함양 프로그램


1. 운영 목적

◦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하여 학교폭력을 막고 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 보장
◦ 아동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흥미있는 인성교육을 통한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 

2. 운영 방침

◦ 전문분야 강사를 섭외하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높임
◦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교 지원금을 활용하여 양질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
◦ 학교폭력예방 교육과 연계하여 아동의 인성함양을 통한 근본적 해결책 제시 

3. 운영의 실제 및 성과
 

프 로 그 램
운 영 내 용
올틴 품성 프로그램
(6학년)
■ 주제 : 올틴 품성 프로그램을 활용한 인성함양
■ 방법 : 남양주 청소년상담센터 외부강사 초빙하여 각 반당 2명씩 투입하여 교사와 함께 수업
■ 수업 횟수 : 각 반당 6회기(총 7개반)
레크레이션수업
(5학년)
■ 주제 : 레크레이션 수업을 통한 친교활동
■ 방법 : 레크레이션 전문강사를 섭외하여 각반당 1시간씩 레크레이션 수업 진행
■ 수업 횟수 : 각 반당 1회기(총 7개반)
감정코칭
(4학년)
■ 주제 : 감정코칭을 통한 타인의 입장 되어 보기 
■ 방법 : 감정코칭 전문강사 섭회하여 총 2회기 강의수업
■ 수업 횟수 : 각 반당 1회기(총 9개반)
보드게임을 통한 친교활동
■ 주제 : 보드게임을 통한 친교활동으로 학교폭력예방하기 
■ 방법 : 10가지 종류의 보드게임을 종류별로 10세트씩 구입하여 한 반이 수업할 수 있게 준비, 각 학년별로 2주 단위로 보드게임을 순환시켜 반 아이들에게 이용가능하게 함
■ 수업 횟수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과 체육시간을 활용하여 각 반 재량으로 활용하여 수업
wee cafe 운영
■ 주제 : wee class 카페를 통한 상담활동 강화
■ 방법 : 교내 wee class에서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wee cafe를 개설함. 아동들이 자유롭게 신청하여 순번을 매겨 wee cafe에서 각종 보드게임과 놀이시설을 이용함.
■ 수업 횟수 :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wee class 상담교사의 안내(각반 재량)


4. 운영 성과 및 활동 모습


◦ 아동의 흥미를 고려한 인성교육을 통하여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실화 및 효과가 극대화 됨
◦ 인성교육을 통한 학교폭력예방교육









올틴품성프로그램(6학년)








레크레이션 수업(5학년)
감정코칭(4학년)








wee cafe 개설
보드게임을 통한 친교활동(친구사랑의 날) 


창의적 지성 교육을 위한  배움 중심 수업 활성화


1. 운영 목적

◦ 수업 내용과 방법을 배움 중심으로 개선하여 학생들의 창의와 지성 함양
◦ 교사의 개인적 능력을 계발하고 자아실현의 기회 제공
◦ 교사의 전문적 발달을 도모하여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교육력 향상
◦ 교직원간의 상호이해와 협동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교조직풍토를 긍적적으로 변화

2. 운영 방침

교실을 개혁하고 교사와 장학 담당자가 상호 신뢰의 바탕위에 교사의 자율적 동기를 유발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고양하도록 한다.
◦ 수업 공개와 교원능력 평가를 연계, 3월~12월까지 관리자, 학부모 ,동료교사를 대상 연 3회 수업
◦ 교감을 중심으로 전체 교원들이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을 통하여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민주적 장학 실천
◦ 수업의 계획, 자료 제작, 피드백 협의회 등의 모든 단계를 학년부장을 중심으로 하여 동학년 교사의 진지한 협의와 적극적인 참여로 교사의 자질과 전문적 능력 향상
◦ 창의 지성 교육과정과 배움 중심 수업에 관한 교사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

3. 운영의 실제

 가. 동료장학 수업 : 배움 중심 수업 지도안 작성 및 수업
 나. 배움 중심 수업 지원단 운영 조직
   1) 배움 중심 수업 지원단은 교장, 교감을 포함한 5인으로 함(교장,교감,교무,연구,학년부장) 
   2) 배움 중심 수업지원단을 수업을 지원함과 동시에 배움 중심 관점에 따른 평가 실시
   3) 수업자를 중심으로 수업자의 동학년과 사전․후 협의를 실시하여 공동지도안 작성
 다. 창의 지성 교육 과정 및 배움 중심 수업에 관한 교사 연수 실시
(1학기 2회 실시, 2학기 박태호 교수님 PCK 수업에 관한 연수 실시-관내 교사 131명 참석)

4. 운영 성과 및 활동 모습

◦ 창의 지성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 증진
◦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한 중에 가르치는 내용을 서술형 문항으로 출제하여 사교육 의존도를 줄이고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 향상
◦ 교사 상호간 정보를 교환하고, 학생지도의 전문성과 교원의 책무성을 강화, 효과적인 지도 조언을 통하여 전문가적 자질향상




교직원 자체 연수 실시(1학기)
배움중심수업 지원단 협의
배움 중심 수업 실현



연수 실시(2학기)
학생 배움 중심의 PCK 수업 컨설팅
구리 남양주 교사와 함께


5. 발전 방향 모색

◦ 창의 지성 교육 과정 및 배움 중심 수업에 관한 지속적인 홍보와 연수 필요
◦ 배움 중심 수업의 텍스트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에 대한 연구 및 수업 기술 향상 및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필요

협력수업 즐거운 배움교실


1. 운영 목적

◦ 저학년 수업보조교사 지원을 통해 학습부진으로 낙오될 가능성을 최소화 한다.
◦ 수준별 학력향상 배움 교실 운영을 통한 기본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 정규수업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교과목(국, 영, 수, 사, 과)과 관련 된 수업보조교사를 통한 특별 보충학습 지도를 실시하여 정규수업과 발맞춰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6학년 학생들을 특별 관리하여 기초학습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다시 한 번 제공한다.

2. 운영 방침

◦ 기초 교육 단계에서 학습 결손의 누적을 방지하기 위해 부진 학생은 정규교과시간 및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수업보조교사 책임 지도를 실시한다. 
◦ 학력 부진학생은 담임교사의 책임지도와 더불어 학습결손이 심각한 경우 수업보조교사의 개별 지도로 학습부진 학생의 발생을 최소화 한다.
◦ 저학년(1-2학년)을 대상 학습부진에서 벗어나고 사교육비 절감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수업보조교사를 활용하여 학습 부진 학생 지도 상황을 수시 파악 지도, 학력 향상
◦ 중학년 학생의 경우 소수대면학습을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적시에 해결하여 학습 부진에서 빠른 시간에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운영의 실제

◦ 방과후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
- 대상 : 교과부진 및 기초부진 아동 - 시간 : 방과 후 1~2시간, 방학중 프로그램운영
◦ 수업보조교사 근무환경 지원 - 배치된 학년 연구실에 책상과 컴퓨터, 프린터 제공
◦ 기초학력부진학생 학생별 관리 - 개별학생 관리카드 작성, 누적관리 - 담임과 보조교사 수시 간담회

 4. 활동 모습 및 성과
            협력수업 즐거운배움교실





협력교사 부진아 지도




선생님과 함께 하는 행복한 방학 캠프
학력 향상 카드 관리

창의지성 함양을 위한 서술형 평가로의 평가방법개선


1. 운영 목적

◦ 배움 중심의 평가문항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학력과 인성이 조화를 이루는 성장참조형 주체적 인격체로의 성장을 도움
◦ 서술형 문항을 통한 배움의 자세 확립에 도움 제공 및 학습 태도 개선을 유도
◦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 고등정신능력 신장 및 평가 방식의 변화를 통한 교수-학습 방식의 바람직한 변화 유도

2. 운영 방침

◦ 평가의 타당도, 객관도를 높여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과 및 동학년 협의회 활성화
◦ 학업성취도 평가 시기는 한 학기 2회(중간, 총괄)를 원칙으로 하며, 문항 유형은 선택형, 서답형 문항 혼합 출제(서술형 문항의 비율은 30%이상, 문항의 수는 문제의 난이도와 학년별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20문항 내외로 출제)
◦ 서술형·논술형 평가 확대를 위한 초등 서술형·논술형 평가 시행(2012.11.1 시행)
◦ 평가 관리 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함으로써 서술형, 개방형 평가 문항 연구, 평가의 질 관리 및 평가 후 환류를 위한 방법을 도모
◦ 학습 활동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결과를 연 4회(4월, 7월, 10월, 12월) 통지하고 그 결과를 상담하는 상담주간을 운영하여 학생성장을 위한 ‘학교-학부모의 성장 참조형 학력 관리’를 실시

3. 운영의 실제

 가. 서술형 문항 제작 절차
1) 서술형 문항 개발 :  
가) 교과 목표 및 단원 목표의 분석을 통해 평가 목표, 평가 기준 등을 선정 
나)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 고등정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평가 문항 개발
다) 각 문항이 측정하는 내용 요소, 행동 요소, 평가 목표, 배점, 난이도, 예상 소요시간, 모범 답안 채점 기준 등을 기록하는 서술형문항카드 작성 활용
2) 문항 및 채점기준 검토 및 수정 : 각 학년 동료 교사는 홈페이지에 게재된 평가 목표 및 내용, 행동 영역과의 부합성 확인, 문항 내용의 명료성 확인(문항이 의도하는바가 명확한지, 용어의 적절성), 모범답안의 포괄성 확인(다른 모범답안이 있을 가능성 확인), 채점기준의 타당성 확인 등 검토 및 수정 절차를 거침. 
3) 중간, 총괄평가 시 문항수의 30% 서술형 출제 및 검토 ․ 수정 : 평가 문항 제작의 객관도, 신뢰도, 타당도 등을 높이기 위해서 개발한 평가 문항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7단계 과정으로 검토 

단계
내 용 
비고
단계
내 용 
비고
1단계
평가지 뒷면에 평가문항 개발자 성명 기재 및 서명 

5단계
교감 검토
4차검토
2단계
학년협의회 문항 검토
1차검토
6단계
학년협의회 검토 및 평가문항 개발자 최종 수정

3단계
평가담당교사 검토
2차검토
7단계
교감 최종 결재

4단계
교육과정부장 검토
3차검토

나. 학년별 평가 협의 활성화
학년별로 평가 관련 협의를 통해 평가 문항의 검토 및 수정. 평가 목표 및 내용, 행동 영역과의 부합성, 문항 내용의 명료성, 모범답안의 포괄성, 채점기준의 타당성 등을 확인하고 학교홈페이지를 이용하여 피드백하는 과정을 통해 평가의 질 관리 및 평가의 타당도 ․ 객관도를 높임

다. 평가혁신 관련 연수 실시
1)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ㆍ학부모ㆍ교사를 위해 서술형 평가의 의미, 필요성, 운영방침 등에 대한 연수를 실시
2) 학생 연수: 서술형평가문항 확대되는 배경(학기 초), 서술형문제에 임하는 자세(평가 전), 서술형문제유형에 대한 분석(평가 후)에 대한 연수 실시 
3) 학부모 연수: 학부모총회 시 학부모 연수를 통해 서술형 문항 확대에 대한 연수 실시. 
4) 교사 연수 - 2월 말 교육과정 계획 수립 시 서술형 문항 확대에 대한 협의 
- 5월 교사 연수를 통해 ‘평가 혁신 방향 및 주요 내용과 평가 세부 계획 안내’연수 
- 6월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서술형, 논술형 평가 문항 개발에 대한 자세한 연수(국어과를 실례로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방법, 문항 검토 관점, 논술형 문항 채점 방법)를 실시하여 서술형문항에 대한 부담감 해소 노력 
라. 6월~7월, 11월~12월 교육지원청 서술형, 논술형 문항 개발에 참여 : 전 교사가 서술형, 논술형 문항 제작 절차 연구, 문항 개발에 참여하여 우수 문항에 선정(학교 표창 2회, 교사 16명 표창)


4. 운영 성과 및 활동 모습

◦ 학생ㆍ학부모ㆍ교사의 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
◦ 비판적 사고력 향상, 문제 해결력, 표현력 등 고등정신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 방향 모색
◦ 융합 학문적 관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적 사고를 하기 위한 노력 향상
◦ 수업 중에 가르치는 내용을 서술형 문항으로 출제하여 사교육 의존도를 줄이고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 향상
◦ 문항 카드 제작 및 협의회 활성화로 평가에 대한 신뢰도 및 평가의 타당성 확보





서술형문항카드 활용
서술형문항 제작 연수물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수정 ․ 검토 과정
구리남양주 서술형·논술형 평가문항 개발 참여




구리남양주 서술형·논술형 평가 우수문항 선정교(2회 수상)
학부모 연수 실시
교사 연수 실시
교사 연수 자료
【 활동 모습 】


5. 발전 방향 모색

◦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배움 중심 통합 시스템과 연계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 필요
◦ 학생ㆍ학부모ㆍ교사를 대상으로 서술형 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연수 필요
◦ 평가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공동 출제 및 공동 채점 원칙에 대한 인식 전환
◦ 일기쓰기 및 도서실 이용, 독서록(생활본)활용, 체험, 실천 등과 연계하여 사고의 틀을 변화 노력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