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방학 중 농구부 운영계획 예시

1. 운영의 목적

. 농어촌 지역 교육수혜의 불균형 해소 및 방과후학교 활성화

. 농어촌 학생의 교육기회 확대 및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로 교육복지 실현

. 개인의 능력 신장 및 학생 특기적성 개발 기회 확대

 

2. 운영의 방침

. 대상자 선발

1) 희망자 중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아동 우선 선발(정원 초과 시 추첨)

2) 참가 학생의 학부모 동의가 있는 신청서를 받아 보관

. 지도 교사

1) 프로그램별 1인의 지도교사가 학생을 인솔 및 지도

2) 지도교사는 학생안전 대책 및 안전지도계획을 숙지하여 안전지도 및 귀가지도를 실시

 

3. 운영의 개요

                 
                 
                 
                 
 
                 

 

지도 시기 아래 보기 중 원하는 기간으로 골라서 적어주세요.

7. 28 ~ 8. 01 (5일간) - 방과후 학교 여름방학 기간입니다.

8. 04 ~ 8. 08 (5일간)

8. 11 ~ 8. 14 (4일간 + 보강 하루 날짜 선택)

8. 18 ~ 8. 22 (5일간)

 

[작년 프로그램 파일입니다.

참고하여 보시고 내용 지운 뒤 작성해주시면 되세요]

4. 프로그램별 세부 운영 계획

. 농구

1)지도 계획

) A(1, 2, 3 학년)

차시
(날짜)
주제 지 도 계 획 준비물
1
(8/18)
패스 연습-1 체스트 패스 - 가장 기본이 되는 패스로 가슴언저리에서 팔을 쭉 뻗어 정확하게 공을 밀어내듯이 하는 패스
시범 보이기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바운드 패스- 농기 경기에서 상대편의 수비수가 동료 선수를 막고 있을 때나,  골지점을 돌파하는 같은 팀의 선수들에게 패스할 때 주로 사용되는 패스
시범 보이기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농구공20
2
(8/19)
패스 연습-2 오버헤드 패스는 두손을 잡을 상태로 손목과 팔꿈치의 힘을 사용해 머리위로 패스
시범 보이기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체스트, 바운스, 오버해드 패스하며 이동하기
시범 보이기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농구공20
3
(8/20)
드리블 연습 원핸드 드리블 연습- 한 손을 이용하여 러닝하며 드리블(워킹과 더블 주의)
시범 보이기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투핸드 드리블 연습- 두 손을 이용하여 러닝하며 드리블(워킹과 더블 주의)
시범 보이기
교사와 일대일 패스 주고 받기
두명이 짝지어 패스 주고 받기
장애물 피해 드리블 연습
농구공20
4
(8/21)
슛팅 연습 투핸드 슛팅
시범 보이기 골밑에서 슛팅하기 자유투 라인에서 슛팅하기
원핸드 슛팅
시범 보이기 골밑에서 슛팅하기 자유투 라인에서 슛팅하기
레이업 슛
세트 슛
시범 보이기 골밑에서 슛팅하기 자유투 라인에서 슛팅하기
훅 슛
시범 보이기 골밑에서 슛팅하기 자유투 라인에서 슛팅하기

농구공20
5
(8/22)
실전 게임 대장공 놀이
게임 설명 게임 시범 교사와 함께 게임하기 두팀으로 나누어 청백전
반코트 농구시합
게임 설명 게임 시범 교사와 함께 게임하기 두팀으로 나누어 청백전
올코트 농구시합
게임 설명 게임 시범 교사와 함께 게임하기 두팀으로 나누어 청백전

농구공20

 

5. 학생 안전 대책

수강학생의 안전지도는 강사가 하교 지도시하며 학부모는 해당학생의 인솔을 책임지고 안전한 등하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함

. 등하교 안전지도계획

1) 등교방법

프로그램 운영일 아침 9(B반은 1040)까지 지정교실로 등교하여 출석을 체크한다.

지도교사는 출석체크 후 미출석 아동의 가정에 연락을 취하여 출석여부를 확인한다.

2) 하교방법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시간이 변동될 경우 2일 전까지 프로그램 운영 종료 시간 을 확정하여 참가아동의 가정에 공지한다.

운영 종료시간 및 하교 시간이 늦어질 경우 학부모 연락망을 통하여 안내한다.

 

. 체험활동 안전지도계획

현장체험학습장에서의 각종 생활 안전 지도

등하교길 안전지도

차를 기다릴 때의 안전지도

버스 탈 때와 내릴 때의 안전지도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안전지도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 건너기 안전지도

가정생활에서의 안전지도

 

6. 기대 효과

.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한 프로그램 구성을 통하여 아동 및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고 맞춤형 교육서비스 실현

.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한 보육활동으로 효과적인 시간활용에 기여

. 다양한 인적자원의 구축 및 제공으로 농산어촌의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

. 저소득층 자녀들의 교육 지원을 통한 실질적 교육복지 실현

. 방학 중 나홀로 학생 방치 예방 및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

. 방과후학교 참여율 및 만족도 향상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의 질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