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그림 동화를 읽고 내가 잘하는 것 발표하기 1학년 공개수업 지도안 예시

과목 단원(차시) 수업목표 및 중점내용 자료
국어 5. 느낌이 솔솔
(6/10)
그림 동화를 읽고 글과 그림이 나타내는 뜻을 이해하고 내가 잘 하는 것을 발표하기
내가 잘 하는 점을 생각해 내서 자신있게 발표하기
다른 사람의 발표 바른 자세로 듣기
글과 그림이 나타내는 뜻 찾기
게싱홀 자료,
동영상, 실물화상기, ppt 자료, 동요파일, 모둠활동판
국어 5. 느낌이 솔솔(6/10차시) 그림 동화를 읽고 여러 동물의 특성을 파악하여 동물이 잘하는 것을 칭찬한다. 이를 응용하여 내가 잘하는 것 발표하여 자신감을 북돋우고 발표력을 기른다. 뽀로로동영상, 실물화상기, ppt 자료, 동요파일, 학습지
국어 5. 느낌이 솔솔(6/10차시) 그림 동화를 읽고 여러 동물의 특성을 파악하여 동물이 잘하는 것을 칭찬한다. 이를 응용하여 내가 잘하는 것 발표하여 자신감을 북돋우고 발표력을 기른다. 뽀로로동영상, 실물화상기, ppt 자료, 동요파일, 학습지
국어 5. 느낌이 솔솔
(6/10)
그림 동화를 읽고 내가 잘하는 것을 자신 있게 발표할 수 있다.
- 글과 그림이 나타내는 뜻 생각하기
- 자기가 무엇을 잘하는지 글과 그림으 로 나타내고 발표하기
동영상, PPT, 학습지, 동요파일 등
국어 5. 느낌이 솔솔 그림동화를 읽고 내가 잘하는 것을 말할 수 있다.
- 그림동화 읽기
- 내가 잘하는 것 발표하기

뽀로로동영상 실물화상기 ppt 자료
학급동영상 학습지
국어 5.느낌이 솔솔
(6/10)
*그림동화를 읽고 내가 잘 하는 것 발표하기
-괜찮아그림동화읽고 내용 파악하기
- 내가 잘 하는 것 발표하기
뽀로로동영상, 실물화상기, ppt 자료, 동요파일, 학습지, 모둠활동판, 보드마카
국어 5. 느낌이 솔솔 그림동화를 읽고 내가 잘 하는 것을 발표하기 뽀로로동영상, 실물화상기, ppt 자료, 동요파일
단 원 5. 느낌이 솔솔 지도일시
장 소 1-0교실
본시주제 그림 동화를 읽고 내가 잘하는 것 발표하기 수업시간 3교시 지도교사
학습문제 그림동화를 읽고 내가 잘 하는 것을 발표하기 수업차시 6/10 수업모형 창의성계발
학습모형
학습자료 뽀로로동영상, ppt 자료, 동요파일, 모둠활동판
학 습
단 계
학 습
내 용
교수학습 활동 시 간 자료()
유의점()
교 수 도 움 활 동 학 습 예 상 활 동


배움
열기







동기
유발하기










학습문제 안내
동기유발
- 선생님이 보여주는 그림을 보고 누굴까 맞쳐 보세요.
- 누구인가요?
- 어떤 동물인가요?
- 펭귄은 하늘을 날 수 있나요?
- 하지만 펭귄은 무엇을 잘 하나요?
-여러분이 만약 뽀로로라면 어떤 말을 할 수 있을까요?
게싱홀 그림 보면서 누구인지 맞추기
뽀로로동영상 보기
- ‘뽀로로입니다.
- 펭귄입니다.
- 아니요.
- 수영입니다.
- 괜찮아! 나는 (수영)을 잘 할 수 있어.


5




























7


게싱홀 자료
뽀로로
동영상
















소칠판
괜찮아!
나는 ( )할 수 있어.


PPT
활동안내판






PPT
다다다닥. 난 빨리 달릴 수 있어.’ 등의 표현으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림 동화를 읽고 내가 (잘 하는 것)을 자신있게 발표해 봅시다.
































배움
전개
학습 활동 안내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검토하기













학습 활동 안내하기
<활동1> 괜찮아그림 동화 읽기
<활동2> 난 할 수 있어
◎ 『괜찮아그림 동화 읽기
동화책 <괜찮아>읽기
여러 동물의 생태 특성과 관련짓기
- 뱀은 다리가 없지만 어떤 것을 잘 할까요?
- 기린은 목이 길어서 어떤 것을 잘 할까요?
- 타조는 못 날지만 어떤 것을 잘 할까요?
- 157쪽 빈 칸에 알맞은 말을 넣어 봅시다.
학습 활동 확인하기
-활동 순서 및 과정 확인하기




◎『괜찮아그림 동화 읽기
동화책 <괜찮아> 보기




- 몸을 동그랗게 만들 수 있어요. 어디든지 잘 기어요.
- 높은 곳에 있는 먹이를 잘 먹을 수 있어요.
- 빨리 달릴 수 있어요.


- 다다다닥 나는 빨리 달려.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산출하기


아이디어 비교하고 최선의 아이디어 선택하기
난 할 수 있어! 발표하기
내가 잘하는 점과 부족한 점 한 가지씩 생각해보게 하기
- 내가 잘하는 점 한 가지 생각해보기
- 친구들에게 내가 잘 하는 점 발표하기
난 할 수 있어


- 각 자 자기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본다.
- 한 사람씩 모두 발표한다


20


























8


우리반 학생 사진ppt


모둠활동판














동요파일
우리 반이 잘 하는 것 찾기
모둠별로 우리모둠, 우리 반, 우리학교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잘하는 것을 찾아 글로 나타내어 봅시다.
까닭을 찾아요.
잘하는 것 찾아 빈 칸 완성하기
- 모둠 별로 토의하여 가장 잘 하는 것 결정하고 발표하기


배움
정리



배운
내용
정리
하기


차시예고
배운 내용 정리하기
-오늘 수업에서 느낀점을 발표해 봅시다.
-넌 할 수 있어라고 말해주세요노래 부르기
-다음시간에는 시의 반복되는 말공부를 하겠습니다.
학습 정리하기
- 느낀점 발표하기


- ‘넌 할 수 있어라고 말해주 세요노래 부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