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초등교과의 기본방향과 목표

. 교과지도의 기본방향

1) 교과의 지도는 교과의 성격, 교과 목표, 지도 중점, 평가와 교과 지도의 방법에 대하여 사전에 계획 및 연구하여 지도한다.

2) 6학년 1반의 연간 교과지도의 진도표를 작성하여 활용한다.

3) 교과의 지도 계획은 학기별, 주별, 일일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되 일일 교육과정의 운영은 주간 학습계획의 안내로 대신하며 이수의 누계를 기록하여 운영결과를 확인한다.

. 교과 지도의 방법

1)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 정립과 적용

열린 교수학습 과정을 개별 학습과 집단 학습이 조화되도록 다음과 같이 정립하고, 이 과정에 따라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한다.

) 국어, 사회, 과학과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수준별 소집단활동
대집단 활동







* 동기유발
* 목표파악 및 확인
* 학습과제해결계획

* 소집단별 과제해결
* 자기평가, 상호평가
* 교사평가

* 심화학습
* 보충학습
* 선택학습
* 발전학습

* 학습내용 정리
* 차시예고



) 수학과

대집단 활동
개별 활동
수준별 소집단활동
대집단 활동







* 동기유발
* 목표파악 및 확인
* 학습과제해결계획

* 각종자료 및 정보이용 문제해결
* 자기평가, 상호평가
* 교사평가

* 심화학습
* 보충학습

* 학습내용 정리
* 차시예고



아동들의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교과의 특성과 학년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열린 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2)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교과 지도

)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의 정립

) 개인차를 존중하고 내재적 흥미에 의해 자율적으로 학습해 가도록 하기 위해 교수학습 과정의 기본 모형을 학습 집단의 조직 흐름에 맞춰 다음과 같이 받아들여 이를 각 교과별 특성과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적용한다.

3)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흐름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을 전개하려는 교사가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학습자 능력에 개인차가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존중하는 다양한 수업 과정을 마련한다.

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유형 조직의 관점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유형을 학급에 투입하기 위하여 관점에 의해 분석하고 실천한다.

 

2
교과별 목표 및 성취 기준

 

. 국어

 

1) 교과 목표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 활동의 맥락을 고려하여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를 사랑하고 국어 문화를 누리면서 국어의 창의적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힌다.
.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
. 국어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어 생활을 능동적으로 하는 태도를 기른다.

 

2) 학년군 성취기준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핵심적 국어 능력을 갖춘다. 상황과 목적을 고려하여 국어 생활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며 국어 생활에 대한 관심을 다양한 사회 현상으로 넓혀 간다. 여러 상황에서 목적에 맞게 의사소통하고, 글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하며 읽고, 독자와 목적을 고려하여 글을 쓴다. 어휘 의식을 높이고 국어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며,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의 근거를 찾아 구체화하고 문학 작품이 지닌 개인적·사회적 의미를 이해한다.

 

3) 영역별 성취기준

듣기
말하기
공식적인 소통 상황에서 듣기·말하기의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면서 언어 예절을 갖추고 다양한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읽기 지식과 경험, 글의 정보를 활용하여 내용을 추론하는 능력을 기르고, 글을 비판적으로 읽는 데 필요한 핵심적 능력을 길러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쓰기 쓰기 과정에 따라 알맞은 핵심적 전략을 체계적으로 익혀 독자를 존중하는 태도로 다양한 목적의 글을 쓰고, 이를 통해 쓰기의 가치를 인식하고 글쓰기를 생활화한다.
문법 국어의 구조에 대한 핵심적 원리를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낱말·문장·담화를 생산하며 국어 사랑의 태도를 지닌다.
문학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의 근거를 찾아 구체화하고, 작품의 일부나 전체를 재구성하는 활동을 통해 작품 수용과 표현의 수준을 높인다.

 

 

 

. 도덕

 

1) 교과 목표

자신과 우리·타인, 사회·국가·지구공동체,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예절을 익히며,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도덕 문제에 대한 민감성을 기르고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도덕적 정서, 실천 의지 및 능력을 통해 도덕적 덕성을 함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한다.
(1)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유아교육 단계에서 형성된 기초 인성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덕적 가치·덕목과 기본 생활 예절을 알고 기본적인 도덕적 판단력과 실천 의지를 함양하여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공감소통하며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행동 능력과 습관을 기른다.

 

2) 학년군별 성취기준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치·규범의 의미와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기본적인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익히며, 자신, 우리·타인, 사회·국가·지구공동체, 그리고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인성과 삶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3) 영역별 성취기준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도덕적 주체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도덕적 이상이 담긴 미래의 꿈과 희망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결단한 내용을 적극적이면서도 성실하게 행동으로 옮기며,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질 줄 알고 도덕적으로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
우리
타인과의 관계
자신과 가정학교이웃관계 등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도리를 가정학교이웃관계에서 실천할 수 있고, 다른 이들의 필요와 요구에 공감하면서 그들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 자신과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국가의 발전과 통일 및 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다양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덕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사회를 구성하는 각 분야가 도덕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며, 나라 사랑 및 타 국가 존중, 국제평화와 인류 발전에 공헌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자신과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인상적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자연과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함양하고, 우주적 또는 초월적 가치의 지평에서 이상적 삶을 설계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 및 사회를 도덕적으로 성찰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사회

 

1) 교과 목표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사회 교과의 전반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사회의 여러 현상과 특성을 그 사회의 지리적 환경, 역사적 발전, 정치·경제·사회적 제도 등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 지표 공간의 자연 및 인문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지역에 따른 인간 생활의 다양성을 파악하고, 지리적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지리적 문제를 해결한다.
. 각 시대의 특색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여 민족사의 발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류 생활의 발달 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색을 파악한다.
. 사회생활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정치·경제·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현대 사회의 성격 및 민주적 사회생활을 위하여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를 파악한다.
. 사회 현상과 문제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 분석, 조직,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사회생활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탐구 능력, 의사 결정 능력 및 사회 참여 능력을 기른다.
. 개인과 사회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민주 국가 발전과 세계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2) 학년군/영역별 성취기준

성취기준
역사
지리
일반
사회
우리나라의 자연 및 인문 특성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시장 경제 체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헌법을 통하여 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권한 및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이해한다. 우리와 밀접한 동아시아와 세계 여러 나라의 환경과 생활 모습을 이해하고, 급격한 사회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인류 평화를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에 동참하는 세계 시민의 능력과 태도를 갖는다.

 

 

 

. 수학

 

1) 교과 목표

수학과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여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을 통하여 증진된다. 수학적 과정을 통해 길러진 핵심 역량은 타 교과의 성공적인 학습에 기반이 될 뿐 아니라, 나아가 개인의 전문적 능력의 증진과 창의·인성 중심의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에게 필요한 소양과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도 토대가 된다.

 

2) 학년군/영역별 성취기준

성취기준
(1) 약수와 배수를 이해하고, 분수와 소수의 관계 및 사칙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2) 도형의 합동과 대칭의 의미를 이해하고,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각기둥과 각뿔, 원기둥과 원뿔의 그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해하며, 쌓기나무 활동을 통해 공간감각을 기른다.
(3) 여러 가지 단위 및 원주율을 이해하고,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이해하고 구할 수 있다.
(4) , 비율, 비례식, 비례배분, 정비례와 반비례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5)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로 표현하고, 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하며, 자료를 비율그래프로 나타내고 활용할 수 있다.
(6) 여러 가지 문제 해결 전략을 비교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주어진 문제에서 필요 없는 정보나 부족한 정보를 찾을 수 있으며, 조건을 바꾸어 새로운 문제를 만들 수 있으며, 문제 해결 과정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다.

 

 

 

 

 

 

 

 

. 과학

1) 교과 목표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 자연 현상을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과학, 기술, 사회의 관계를 인식한다.

2) 학년군별/영역별 성취기준

성취기준
(1)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과학 수업에서 기초 탐구 과정과 함께 통합 탐구 과정이 포함된 활동을 통하여 과학 탐구에 필요한 탐구 능력을 기른다.
(2) ‘물질과 에너지분야에서는 온도와 열, 용해와 용액, 산과 염기, 물체의 빠르기, 전기의 작용, 여러 가지 기체, 렌즈의 이용, 연소와 소화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3) ‘생명과 지구분야에서는 날씨와 우리 생활, 식물의 구조와 기능, 태양계와 별,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지구와 달의 운동, 생물과 환경, 생물과 우리 생활, 계절의 변화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 실과

1) 교과 목표

가정생활기술의 세계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건강한 개인 및 가정생활을 영위하고, 기술에 대한 기본 소양을 습득하여, 현재와 미래 생활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과 태도를 기른다.
(1) 나와 가족을 이해하고 가정생활에 필요한 기초 생활 능력을 함양하여 가정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개인 및 가족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삶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역량과 태도를 기른다.
(2) 생활 속에서 기술과 관련되는 문제를 탐구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기술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또한 미래의 직업과 일의 세계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진로를 탐색하여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역량과 태도를 기른다.

2) 학년군별/영역별 성취기준

성취기준
(1) 자신의 성장과 삶을 이해하는 기본적 조건으로서 가족의 관계와 가정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의식주 및 생활자원의 관리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함양하여 자신과 가족, 자원, 환경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정립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건강하고 자립적으로 주도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일상생활 속에서 발명, 전기·전자, 정보와 관련된 문제를 탐구하고 제품을 만들며, 동식물 및 농산물을 가꾸고 기르는 경험과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통하여 관련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일에 대한 긍정적 가치를 갖게 하며,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여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다.

 

. 체육

 

1) 교과 목표

신체 활동과 건강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 증진에 필요한 지식과 운동 방법을 습득하며 실천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신체 활동의 도전 대상을 이해하고 도전 활동에 필요한 기본 수행 방법을 습득하며 실천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신체 활동의 경쟁 유형을 이해하고 경쟁 활동에 필요한 기본 수행 방법을 습득하며 실천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신체 활동의 표현 요소를 이해하고 표현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습득하며 감상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신체 활동과 여가의 관계를 이해하고 여가 활동에 필요한 기본 수행 방법을 습득하며 생활화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2) 학년군별/영역별 성취기준

성취기준
체력과 건강 증진 및 운동 수행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체력 운동에 적용한다. 신체 성장에 따른 변화와 심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운동 상해 및 각종 재해 예방 등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또한 거리 도전과 표적/투기 도전,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파악하고 기본 기능과 전략을 익히며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민속 표현의 종류와 특징, 주제 표현의 원리를 이해하여 표현하고 감상한다. 생활 주변의 환경과 자연 환경을 활용한 다양한 신체 활동을 중심으로 여가 활동을 생활화한다.

 

 

. 음악

 

1) 교과 목표

음악은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음악성과 창의성,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움으로써 음악을 삶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음악 교과는 음악적 정서와 표현력을 계발하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인식하여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우리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문화적 소양을 지닌 전인적 인간이 되는데 기여한다.


-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한다.
- 음악의 기초 기능을 익혀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한다.
- 음악의 가치를 인식하고,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음악을 즐기는 태도를 갖는다.

 

 

 

2) 학년군별/영역별 성취기준

 

영역 내용 체계 초등학교 5~6학년군
표현 1-1. 바른 자세로 표현하기 (1)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를 수 있다.
(2)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1-2. 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1)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 및 개념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할 수 있다.
(2)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다.
(3) 악곡의 특징을 살려 혼자 또는 여럿이 외워서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할 수 있다.
(4) 동요나 민요, 시조의 초장을 듣고 부르거나 보고 부를 수 있다.
1-3. 창의적으로 음악 만들어 표현하기 (1) 상황이나 이야기를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들 수 있다.
(3) 제재곡의 일부 가락을 바꾸어 표현할 수 있다.
감상 2-1. 음악의 요소 및 개념 이해하기 (1)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 및 개념에 대해 구별할 수 있다.
2-2.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하기 (1)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2) 의식 음악, 축제 음악, 풍류 음악 등을 듣고 쓰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생활화 3-1. 음악을 즐기는 태도 갖기 (1) 생활 속에서 음악을 활용하며 즐길 수 있다.
3-2. 우리 음악의 가치 인식하기 (1) 우리 음악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 미술

 

1) 교과 목표

미적 감수성과 직관으로 대상을 이해하고 삶을 창의적으로 향유하며 미술 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을 육성한다.


-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미적 감수성을 기른다.
-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미술의 가치를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미술을 생활화하여 미술 문화를 애호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2) 학년군별/영역별 성취기준

성취기준
체험 지각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낸다.
소통 시각 문화의 소통 방식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표현 주제 표현 체계적인 발상을 통하여 주제의 특징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표현 방법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조형 요소와 원리 조형 요소와 원리의 특징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감상 미술사 미술의 시대적, 지역적 특징을 알아보고 문화적 전통을 이해한다.
미술 비평 미술 비평 활동의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

 

 

. 영어

 

1) 교과 목표

초등학교 영어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영어에 대한 흥미와 기초적인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다.
-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어 학습을 통하여 다른 나라의 관습이나 문화를 이해한다.

 

2) 학년군별/영역별 성취기준

 

성취기준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내용을 이해하며, 전화 대화를 이해하고, 과업을 수행한다.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내용에 맞게 말하며 내용에 관해 묻고 답하고, 전화로 대화하며 상황에 맞게 지시하거나 요청한다.
쉽고 간단한 어구, 문장, 글을 소리 내어 읽고 의미를 이해하며, 쉽고 짧은 글의 주요 내용을 이해한다.
알파벳과 구두점을 바르게 쓰고, 쉽고 간단한 낱말과 어구를 쓰며, 자신이나 가족 등에 관해 예시문을 참고하여 짧고 간단한 글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