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의 목적
초등학교에서 기악악기의 대표라 할 수 있는 리코더를 통하여 리코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불러일으키어 리코더의 우수성을 알리고, 리코더에 담겨있는 아름다운 정서와 뛰어난 예술성에 대한 자부심을 갖도록 한다.
2. 방침
가. 리코더 특성화 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나. 리코더에 재능과 소질이 있는 우수 학생을 조기에 발굴, 계발하여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우수 인재를 육성시킨다.
다. 리코더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기능을 갖게 한다.
▶ 리코더의 초보적인 독보력과 기본 주법을 익힌다.
▶ 리코더의 연주 기능을 익혀 개인의 소질을 계발하고 특기를 신장시킨다.
3. 세부 추진 계획
가. 운영시기 : 2013년 3월 4일 ~ 2014년 2월 28일
나. 운영대상 : 3~6학년
다. 지도교사: 담당교사
라. 연습시간: 매주 목요일 15:00~16:00
마. 소프라노, 알토 운지법을 병행하여 지도하며 개별연습과 합주 연습을 한다.
4. 기대효과
가. 특성화반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좀 더 깊이 있고 수준 높은 리코더를 배울 수 있게 될 것이다.
나.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아름다운 곡을 합주로 연주 할 수 있다.
다.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찾을 수 있고 친자연적인 악기의 음색을 통해 인성교육과 정서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다.
5. 세부 지도 계획
가. 1학기 지도 계획
월 | 주 | 학습주제 | 창의지성 교육요소 |
지 도 내 용 | 준비물 | |
3 | 3 | 리코더에 대한 이해와 소개 | 교양 | * 리코더의 운지법 익히기 * 리코더에 대한 기본 지식 알기 * 여러 종류의 리코더 소개하기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리코더 | |
텅잉연습과 나,가,사,다,라 음 연습 | 기능 | * 텅잉 연습 * 복식호흡 이해하기 |
알토리코더, 악보 | |||
4 | 다양한 연주법 익히기 | 기능 | * 다양한 연주법 익히기 * 슬러, 스타카토, 논 레가토 *올림 바음 , 내림 나음 연습 |
알토리코더, 악보 | ||
꾸밈음과 중주 연습 | 기능 | * 꾸밈음 이해하기 * 2중주, 3중주 하기(알토) |
||||
5 | 파트별 연습하기 |
기능 |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4개의 파트로 나누어 연습하기 * 자신의 악기에 맞는 운지법익히기 |
알토, 소프라노 리코더 | ||
* 바로크식과 저먼식 리코더의 올바른 운지법을 익히도록 지도 * 2중주와 3중주 시 다른 파트의 소리를 잘 듣고 화음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 |
||||||
4 | 1 |
파트별 연습 | 기능 |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4개 파트로 나누어 연습하기 * 자신의 악기에 맞는 운지법 익히기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리코더 | |
2 | 중주 연주 | 문화 이해 | * 다른 파트의 소리를 느끼며 4중주 하기 * 화음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중주 동영상 감상하기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리코더 | ||
3 | 5중주 하기 | 기능 | * 각자 다른 악기로 5중주의 화음 느껴보기 | 파트별 악기, 보면대 | ||
4 | 리코더 합주하기 |
기능 | * 정확한 테크닉과 아티큘레이션으로 자신의 파트를 연주하며 합주하기 | 파트별 악기, 악보 | ||
합주를 통한 화음 느끼기 합주 연주 감상하기 |
문화 이해 | * 리코더 합주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셈여림과 악곡의 특성을 살려 연주하기 | 파트별 악기, 악보 | |||
* 여러 장르의 곡을 리코더로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리코더로 합주가 가능함을 알고 올바른 셈여림과 아티큘레이션으로 악곡의 특성을 살려 연주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월 | 주 | 학습주제 | 창의지성 교육요소 |
지 도 내 용 | 준비물 | |
5 | 1 | 리코더 합주하기 |
기능 | * 정확한 테크닉과 아티큘레이 션으로 자신의 파트를 연주하 며 합주하기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리코더 | |
2 | 다양한 장르의 곡 감상 및 연주하기 | 문화 이해 | *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의 음 악적 특징을 이해하기 * 다양한 장르 감상하기 |
알토리코더, 악보 | ||
여러 장르의 곡 연주하기 | 기능 | * 서로 다른 장르의 곡을 리코더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 알토리코더, 악보 | |||
3 | 리코더 합주 경연대회 참가 (구리남양주 예능경연대회 예정) |
체험 | * 정확한 테크닉과 아티큘레이션으로 자신의 파트를 연주하며 합주하기 * 리코더 합주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셈여림과 악기 의 특성을 살려 연주하기 |
파트별 악기 보면대 악보 화일 |
||
4 | 타악기 연주하기 |
기능 | * 간단한 타악기 연주법 익히기 * 타악기와 리코더와의 어울림을 몸으로 익히기 |
타악기 파트별 악기 |
||
6 | 1 | 알토 독주하기 | 기능 | *알토 리코더로 독주하기 | 알토, 소프라노 리코더 | |
소프라노 독주하기 | 기능 | *소프라노 리코더로 독주하기 | 알토, 소프라노 리코더 | |||
2 | 바흐, 헨델 소나타 연습하기 | 기능 | *피아노 반주에 맞추어 독주하기 *바흐, 헨델 소나타 연습하기 *곡의 아티큘레이션을 이해하고 정확한 테크닉으로 연주하기 |
파트별 악기,보면대, 악보 | ||
3 |
셈여림 표현하기 |
기능 | * 리코더 합주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셈여림과 악 곡의 특성을 살려 연주하기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리코더 | ||
4 | 행진곡 연주하기 |
기능 | * 행진곡 연주법 익히기 * 곡의 분위기를 살려서 연주 * 주요 셈여림 익히기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리코더 | ||
5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곡의 차이점 |
교양 | *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의 음악적 특징을 이해 하기 * 서로 다른 장르의 곡을 리코더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리코더 | ||
7 | 1 |
셈여림 표현하기 |
기능 | * 리코더 합주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셈여림과 악곡의 특성을 살려 연주하기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리코더 | |
2 | 합주하기 | 체험 | 리코더 합주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셈여림과 악곡의 특성을 살려 연주하기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리코더 |
나. 2학기 지도 계획
월 | 주 | 학습주제 | 창의지성 교육요소 |
지 도 내 용 | 준비물 | 비고 |
9 | 1 | 리코더 합주하기 |
기능 | * 정확한 테크닉과 아티큘레이션으로 자신의 파트를 연주하며 합주하기 | 소프라노 알토,테너, 베이스 리코더 | |
셈여림표 현하기 |
기능 | * 리코더 합주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셈여림과 악곡의 특성을 살려 연주하기 | 파트별 리코더 | |||
2 | 행진곡의 이해 | 교양 | * 행진곡 연주법 익히기 곡의 분위기를 살려서 연주하기 |
알토리코더, 악보 | ||
행진곡 연주하기 |
문화이해 | * 주요 셈여림 익히기 | ||||
3 | 동요메들리 연주하기 | 기능 | * 동요메들리 연습하기 * 곡의 아티큘레이션을 이해하고 정확한 테크닉으로 연주하기 |
파트별 악기 보면대, 악보 |
||
4 | 가곡,가요 연주하기 | 기능 | * 가곡과 가요 등 노래곡 연주하기 | 보면대, 파트별 악기 | ||
5 | 00체험한마당 연주 | 체험 | * 00체험한마당 축제 연주 | 파트별 악기 | ||
10 | 1 | 알토 독주하기 |
기능 | *알토 리코더로 독주하기 | 알토, 소프라노 리코더 | |
소프라노 독주하기 |
기능 | *소프라노 리코더로 독주하기 | ||||
2 | 복식 호흡 연습하기 |
기능 | *복식 호흡과 롱턴 연습하기 (호흡이 짧은 아동을 특별히 개인지도) |
공책, 필기도구, 리코더 | ||
3 |
청음지도 | 기능 | * 간단한 멜로디를 듣고 악보에 옮기는 반복 연습을 통해 청음력 지도하기 | 필기도구, 공책, 리코더, 오르간 | ||
4 | 꾸밈음 이해하기 |
기능 | * 다양한 꾸밈음의 연주법과 올바른 텅깅법 익히기 | 파트별 악기, 보면대, 악보 | ||
11 | 1 | 전통곡 연주하기 | 교양 기능 |
* 전통곡 연주하며 전통악기와 어우러짐 배우기 | 장구, 꽹과리, 징, 리코더 | |
소나타 연주하기 | 기능 | *피아노 반주에 맞추어 독주하기 *바흐, 헨델 소나타 연습하기 |
파트별 리코더 | |||
2 | 소프라노,알토 독주하기 | 기능 | *알토 리코더로 독주하기 *소프라노 리코더로 독주하기 |
알토, 소프라노 리코더 | ||
3 | 정확한 아티큘레이션 배우기 | 기능 | * 곡의 아티큘레이션을 이해하고 정확한 테크닉으로 연주하기 | 파트별 악기 보면대, 악보 |
||
4 | 리코더 앙상블 | 기능 | * 리코더 합주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셈여림과 악곡의 특성을 살려 연주하기 | 보면대, 파트별 악기 |
||
12 | 1 | 캐롤 송 배우기 |
교양 | * 다양한 캐롤 송을 리코더 합주곡으로 연주하기 | 알토, 소프라노 리코더 | |
2 | 만화 주제곡 배우기 | 기능 | * 아동들이 좋아하는 만화 주제곡을 선정하여 리코더 합주로 연주하기 | 파트별 리코더, 악보 | ||
3 | ||||||
2 | 1 | 작은 음악회 열기 | 체험 | *한 학기 동안 배운 다양한 곡 중 택일 하여 작은 음악회의 무대에 서서 연주하기 (독주) | 리코더, 피아노 |
|
2 | 작은 음악회 열기 | 체험 | *한 학기 동안 배운 다양한 곡 중 택일 하여 작은 음악회의 무대에 서서 연주하기 (중주) | 리코더, 피아노 |
6. 악기 연주 능력 향상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
체험활동 | 연주 능력 향상을 위한 체험 내용 | |
♦ 각종 대회 및 행사 참여 | 하계 방학중 리코더 캠프 운영 각종 대회 및 행사 참여 기회 확대 -합주 경연대회 참여, 개인부문 다수 참여 계획 오케스트라, 관악협주 음악회 관람, 다양한 음악 체험 활동 |
|
♦신나는 00 체험한마당 축제 및 발표회 | 시기 | 10월 18(금) |
장소 | 본교 대강당 | |
형식 | 음악회 및 체험활동 | |
참여범위 | 기본, 심화, 특성화 반의 다양한 연주 합창부 : 합창곡 연주 교사 및 초청 전문 연주단 연주회 |
|
♦ 다양한 발표 기회 제공 | 학부모를 위한 작은 연주회 운영 - 가을밤에 흐르는 풍류로의 초대 교내 리코더 대회 개최(연1회) 지역행사 초청 연주 교내 방송을 통한 연주 발표 및 홍보 |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합창동아리 운영 계획 예시 (0) | 2023.11.15 |
---|---|
방과후 일본어 동아리 계획서 예시 (0) | 2023.11.15 |
축제 전시 벼룩시장 계획서 예시 (0) | 2023.11.13 |
초등교과의 기본방향과 목표 (0) | 2023.11.08 |
학급 교육과정 목표 및 특색활동 예시 (0) | 2023.11.08 |